음반산업과 글로벌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2.2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음반 산업이란
1. 음반 산업의 개념
2. 음반 산업의 특징
1) 예술 + 산업
2) 경험재 산업
3) 고위험-고수익 산업
4) 개인용 소비재

Ⅲ. 음반 산업의 현황
1. 한국의 음반 산업
1) 실물 음반시장
2) 디지털 음반시장
3) 음반 제작과 유통 시스템
4) 불법 음반 및 저작권 문제
5) 국내의 외국 음반
2. 세계의 음반 산업
1) 실물 음반시장
2) 디지털 음반시장

Ⅳ. 디지털 음반의 저작권 문제
1. 기술 못 따라가는 저작권법
1) 복제권 침해 여부
2) 배포권 침해 여부
3) 공동 불법행위 책임 또는 방조죄 성립 여부
4) DRM 솔루션 장착 의무화 여부
2. 디지털저작권 인식전환 필요
3. 전 세계적인 P2P 서비스들의 중단 현상
4. 해외 성공사례와 국내현실
1) 유료화 성공 모델 속속 탄생
2) 저작권 분쟁 해결을 우선으로
3) 국내 업체들의 현실과 개선 움직임
5. 디지털 음악산업의 활성화를 위하여 필요한 점

Ⅴ. 결론
본문내용
20세기 말부터 가속화되고 있는 정보․통신기술의 혁신과 발달은 지식의 전파와 확산을 세계적으로 확장시키고 있다. 이는 새로운 지식 및 정보의 획득비용을 획기적으로 낮춤으로써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의 출현을 촉진하고 더 나아가서는 산업구조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이 같은 변화는 우리의 문화산업에 새로운 기회와 위협을 동시에 안겨주고 있다. 우선 긍정적인 측면으로 정보통신혁명은 산업, 국가 및 이데올로기간의 경계를 급속히 소멸시켜 세계를 동일한 시간대의 동일한 정보공간 또는 소비시장이나 문화적 동일체로 통합함으로써 문화산업에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긍정적인 측면의 바로 뒤에는 문화산업에 종사하는 참여자들이 독자적인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 경제적․문화적 종속을 강요당하게 되는 부정적인 측면도 잠재되어 있다.

또한 앞으로 문화산업의 진로를 결정지을 어쩌면 가장 중요한 요인은 기술의 발달이라고 할 수 있다. 20세기 막바지에 이르러 꽃피운 디지털 기술혁명은 문화콘텐츠의 생산과 유통체계에 눈부신 혁신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디지털 방식에 의한 정보의 압축기술은 영상과 그림, 문자, 음성과 음향 등 이전까지 서로 별개로 존재했던 신호체계가 전자적인 진동형태로 통합됨으로써 유무선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타고 빠른 속도로 동시에 전달되도록 한다. 이에 따라 여러 양식의 문화콘텐츠들 간에 존재하던 형식의 벽이 허물어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광 통신망과 위성전송기술의 발달과 폭 넓은 확산으로 각종 문화콘텐츠들이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데 걸림돌이 되었던 시공의 제약이 제거됨으로써 새로운 문화상품과 서비스 그리고 이에 상응하는 새로운 시장이 급속히 출현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문에서는 이와 같은 문화산업의 특성을 ‘음반산업’이라는 한 가지 장르에서 살펴보고자한다.
참고문헌
- 김원제, 1999,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방안」,한국전산원
- 디지털타임스, 「디지털음악 `저작권` 해법없나」, 2004.04.16
- 전자신문, 「3대 문화콘텐츠법 제정 '급물살'」, 2004.11.10
- edaily, 「각국 `불법` 철퇴에 P2P서비스 고사위기」, 2005-11-08
- 신현준, 2002, 『글로벌, 로컬, 한국의 음악산업』, 한나래
- 문화관광부, 2004, 「2004 문화산업백서」
- 고정민, 민동원, 2003, 「국내 음악산업의 주요 이슈와 대응방안」, 삼성경제연구소
- 이철용, 2002, 「국내 음반산업의 대응방안」, 서울대학교대학원
- 한국 음악산업협회 홈페이지 (http://www.miak.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해외진출] IT산업의 해외시장진출, 게임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문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주류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항만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텐트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분석
  • IT산업의 해외시장진출, 게임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문화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음반산업(음악산업)의 해외시장진출, 주류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항만산업의 해외시장진출, 텐트산업의 해외시장진출 분석Ⅰ. 개요Ⅱ. IT산업의 해외시장진출1. 국내 IT 기업의 해외진출 분석1)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 지역별 성과 분석2)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 업종별 성과 분석3) 국내 IT기업의 해외진출 형태별 성과 분석4) 국내 IT기업들의 해외진출 관련 과제2. 국내 I

  • [산업전략, 산업정책, 산업전략정책] 영화산업전략정책, 게임산업전략정책(타프시스템), NT산업전략정책, 음반산업전략정책, 화장품산업전략정책, 맥주산업전략정책, 디스플레이산업전략정책 분석
  • 음반산업전략(음반산업정책)1. 제작전략1) 음반제작사와 기획사의 역할 분담2) 전문인력의 양성2. 유통전략1) 제작사와 공동 물류센터 소유 2) 유통 정보화의 촉진 Ⅴ. 화장품산업전략(화장품산업정책)1. 현지 유능한 에이젼트 발굴에 의한 이들과 협력2. 적극적이고 과감한 광고를 병행한 시장 개척 활동 필요3. 제품의 차별화 및 다양한 판촉 수단 활용4. 새로운 제품 개발5. 합리적인 가격대 유지6. 향후 화장품산업 발전방향 1) 연구개발 촉진 2)

  • [음악산업] 음악 마케팅전략
  • 음반 소비를 용이하게 함으로써 음반의 판매량 증대에 도움을 주었으며, 마이크를 통한 녹음 가능성의 증대, 복제의 용이성에 의해 음악의 전파를 수월하게 하여 음반산업 발전의 기틀을 마련했다. 그러나 한편 으로는 뮤직 카세트의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음반업계에 군소 음반사와 불법 복제업자들이 다수 등장하게 되었음도 사실이다. 80년대 이후에나 되서 지금 같은 음반시장의 형태가 마련되었다. 1971년 13개, 1981년, 24개에 불과하던 음반제작사(

  • [국제경영학] SM엔터테인먼트
  • 음반사업의 기반을 굳건히 함15PD MAKER SYSTEM타음반 기획사, 레코드사의 가수들에 대한 음반 출시 및 유통 담당연예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위성방송, 케이블, 인터넷 등의 발달로 인한 세계 각국의 대중문화를 직접적으로 접하게 됨-일본 대중문화의 개방으로 외국 연예산업 업체들과의 경쟁이 불가피-일본의 대규모 음반 업체와 경쟁하기 위해서도 글로벌화를 통한 규모의 확대 필요164. 일본시장 진출일본 가요시장의특징세계 2위의 음반

  • [환경분석론] 법률적 환경의 실패와 극복 사례
  • 시장을 형성하였고, 영국이 570만곡이 다운로딩 되어 그다음규모를 기록하였다.한편 가입자기반의 월정액제 서비스는 다운로딩 서비스보다는 더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Rhapsody, MusicNet, eMusic 등 월정액제 서비스의 가입자는 약 150만 명으로 전년에 비해 약2배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⑶ 기술 - CD음반이 디지털의 매체로 옮겨가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국제 음반산업협회(IFPI, International Federation of the Phonographic Industry)는 2006년에 CD음반시장은 하락세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