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루소의 여성관 -「인간불평등 기원론」과 「에밀」을 바탕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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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루소의 여성관의 이론적 배경

Ⅲ. 루소가 말하는 성의 본성(섹슈얼리티)
1.자연 상태
2.황금시대
3.문명사회

Ⅳ. 루소가 바라보는 남성과 여성

Ⅴ. 루소의 여성교육관

Ⅵ.맺음말
본문내용
Ⅰ. 머리말

루소가 긍정적인 의미에서건 부정적인 의미에서건 현대 페미니즘의 발전에 끼친 영향은 상당히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많은 페미니스트들은 루소가 전통적인 서양의 여성관을 대표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여성에 관한 루소 논리의 비일관성, 모순성, 편협성을 지적한다. 그들에게 루소는 여성을 남성에게 종속시킬 목적으로 성 차이를 과장하는 남성우월주의자이며, 여성의 종속을 고착시키는 가부장적 가족제도의 옹호자로 평가된다. 하지만 페미니스트들 사이에도 루소에 대한 평가가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학자는 루소가 모든 사회적 구속의 원천이 되는 가족제도의 해체를 주장했다고 해석하면서 루소에게서 급진적인 페미니즘적 요소를 찾아내고 있다. 또 보수주의자인 알란 블룸(Allan Bloom)은 루소의 여성관이 논리적 일관성을 유지하고 있다고 해석하면서 루소를 반페미니즘(antifeminism)의 옹호자로 보고 있다.
이처럼 루소의 여성관에 대한 해석이 다양하게 나오는 이유는 그의 논리가 단순하지 않고 복잡하기 때문이다. 때문에 그의 여성관을 쉽게 한마디로 정의하여 말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 보고서에서 루소의 「인간불평등 기원론」과 「에밀」 등의 저서를 바탕으로 그의 여성관과 교육관을 살펴보고 논의해보고자 한다.


Ⅱ. 루소의 여성관의 이론적 배경

루소(1712-1778)가 살았던 시대의 프랑스는 지적으로는 계몽사상이 널리 설파된 시대였지만 여전히 봉건적 잔재와 사회적 모순이 지배하던 과도기적인 절대주의 체제의 신분사회였다. 당시 프랑스는 제1신분인 성직자와 제2신분인 귀족계급이 특권층을 형성하고 있었다. 이들은 전체 인구의 1%를 조금 웃도는 수에 불과했지만 전 국토 반 이상의 토지를 소유하였으며, 주요 요직을 독점했다. 반면 부르주아 계급, 도시하층, 농민층으로 구성된 제3신분층은 특권층에 비해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인 혜택을 누리지 못하고 있었다.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계 수리공인 아버지와 목사의 딸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루소 역시 프랑스 사회에서는 제3신분층에 속했다. 당시 여성의 신분은 남편의 사회적 신분에 따라 결정되었는데, 그에 따라 여성의 신분은 특권 귀족층의 여성과 제3신분층의 여성으로 자연스럽게 양분되었다.
참고문헌
루소, 정봉구 옮김, 「에밀」, 서울, 법문사, 1984
루소, 주경복 고봉만 옮김 「인간불평등 기원론」, 서울, 책세상, 2003
김용민, 「루소의 정치철학」, 서울, 인간사랑, 2004
최정웅, 「루소의 교육사상」, 서울, 배영사, 1987
김용일, 「교육사 및 교육철학」, 서울, 법문사, 1986
안인희외 2명,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서울 : 이화여자대학 출판부, 1992
임희숙, “자연성에 관한 루소의 여성교육론 비판”, 학생생활연구 Vol.1, 1994
진문순, "현대사회의 관점에서 본 Rousseau의 여성교육론 비판", 국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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