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주인, 기업의 목적,기업 지배구조, 신자유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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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7. 기업의 주인
1) 이론적 측면
2) 현실적인 면

18. 기업의 목적
1) 조직의 목적 - 조직은 목적을 위한 수단이다.
1) 단일목적론
2) 다원목적론

19. 기업 지배구조
1) 소유경영체제
2) 전문경영체제

20. 신자유주의
1) 신자유주의의 개념
2) 신자유주의의 대두 배경
3) 신자유주의의 원리와 원칙

한국의 신자유주의
1) 신자유주의적 질서로의 재편
2) 한국의 신자유주의 평가

본문내용
1) 이론적 측면
기업의 주인이 누군지 확실히 정의를 내려야 그 ‘주인’들의 이익에 부합할 수 있는 방향으로 기업의 목표를 정하고 행동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구성원은 내부 구성원과 외부 구성원으로 분류할 수 있다.

• 기업의 내부구성원 - 경영자, 종업원
• 기업의 외부구성원 - 주주, 소비자, 유통업자, 융자은행, 지역주민 등
※ 주주는 법률상이나 전통적 해석으로 보면 내부구성원에 속하지만 기능적인 의미에서 기업의 의사결정에 능동적으로 참가하지 않으므로 외부구성원으로 간주한다.

그렇다면 진정한 기업의 주인은 누구일까? 경영자, 종업원, 주주를 주인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기업에 투자를 하고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존재는 주주이므로 기업의 주인은 주주이고 기업은 주주의 이익을 위해 존재한다고 생각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2) 현실적인 면
기업은 주주, 경영자, 채권자, 종업원, 하청업체,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들의 집합으로 구성되어 있는 집단이다. 근대적인 기업(소유와 경영이 분리된)의 효시로는 17세기 네덜란드에서 설립된 '동인도회사'를 들 수가 있다. 소유와 경영이 일치하는 고전적 기업도 서기 578년경에 창립된 일본의 '곤고구미'가 한 예로서 이에 알 수 있듯이 기업이란 굉장히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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