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서양미술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원시미술 2
2. 이집트 미술 2
3. 메소포타미아 3
4. 바빌로니아 3
5. 앗시리아 3
6. 에게 미술 4
7. 그리스 미술 4
8. 로마미술 4
9. 중세초기 미술 5
10. 로마네스크 미술 5
11. 고딕미술 6
12. 이탈리아 초기 르네상스 6
13. 이탈리아 전성기 르네상스 7
14. 북구의 르네상스 7
15. 마니에리즘 8
16. 바로크 미술 ․ 8
17. 17세기 네덜란드 미술 9
18. 로코코 미술 9
19. 신고전주의 10
20. 낭만주의 10
21. 사실주의 11
22. 인상주의 11
23. 후기 인상주의 12
24. 상징주의 12
25. 야수파 13
26. 입체파(Cubism) 13
27. 독일 표현주의 14
28. 바우하우스(Bauhaus) 14
29. 추상표현주의(abstract expressionism) 15
30. 팝아트 16
31. 절대주의 16
32. 다다이즘 (Dadaism) 17
33. 초현실주의 17


*한글2002파일입니다.
본문내용
1. 원시미술 - 신비에 싸인 기원

위의 제목의 원시(Primitive)라는 용어는 '미개인' 또는 그들이 우리보다 단순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가 거쳐온 문명 이전 상태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라는 뜻에서 사용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1만5천년전의 동굴에서 살았던 사람들에 의해 그려지고 조각된 것들이었다. 그들의 작품창작의 궁극적인 목적은 주술적인 것으로 사료된다. (원시인들은 무엇이 그림이고 무엇이 현실인지를 잘 분간하지 못했던 것 같다.)
창에 찔린 동물들을 보면서 동물보다 자신들의 우월감을 확인하고 공포심을 제거하여 자신있는 사냥을 하려 했음을 짐작할 수 있다.
또한 그들은 주술적인 힘을 빌리려 하는 과정에서 얻게 되는 괴이한 모양의 물건들에 자신의 상징을 새겨 넣는 과정에서 이른바 부조라는 것을 창조하게 되었을 것이다.
예술이란 항상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과 관련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그 사물에 대해 느끼는 방식과도 관련되어 있다. 그림을 그릴 때에도 일반적으로 지식과 감정이 동시에 작용하기 때문에 화가가 보고 또 알고 있는 것에 흥미를 가지는가, 아니면 느낀 것에 더 흥미를 가지는가에 따라 그림도 각각 달라지는 것이다.
과거 신석기나 구석기 시대의 작품들이 우리에게 시사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원시시대의 미술 또한 우리에게 생활과 연계하는 많은 단서들을 제공하고 있다.
원시적 주술의 유효성을 보이는 사나움은 구석기 시대의 수렵 주술에 있어서의 현실에의 충실함과 마찬가지로 필요불가결한 것이었다. 영웅들이 상징하는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되었습니다. 도움이되었습니다.
  • ruk***
    (2011.12.12 18:05:04)
회원 추천자료
  • [서양미술]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 19세기의 서양미술사에 관하여.▶ 고전주의고전주의는 1760년경 시작되어 1780, 1790년대에 그 절정에 달하고, 1850년경까지 계속되었다. 고전주의는 말 그대로 고전에 대한 동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당시 시대적으로 폼페이나 헤라클레늄의 유물이 발견되면서 그리스 로마 미술에 대한 관심과 그들의 삶을 이해하고 동경하게 된 것에서 비롯되었으며, 때마침 독일의 고고학자 빈켈만의 도 출판되었다. 고전주의 미술은 바로 이런 고대

  • [여성과 예술] 서양미술과 한국미술에서 여성의 위치를 중심으로
  • 발표문 여성과 예술-서양미술과 한국미술에서 여성의 위치를 중심으로 발제자: ◆ 목차 Ⅰ. 서론Ⅱ. 서양미술사에서의 여성 미술가들의 위치와 그들의 작품Ⅲ. 서양미술에서 나타나는 여성의 이미지Ⅳ. 한국페미니즘 미술의 배경과 형성과정(조선 시대와 근대 여성미술 을 통하여)① 조선 시대 여류 미술② 근대 여성 미술Ⅴ. 결론Ⅵ. 참고문헌서론 부분미술에서도 여성은 항상 2인자 내지는 타자였다. 20세기 이전에 여성 미술가

  • 서양미술사
  • 공공서식 한글에서 작성된 문서입니다.서양미술사저자 : 에른스트 곰브리치-목차-1 신비에 싸인 기원- 선사 및 원시 부족들: 고대 아메리카2 영원을 위한 미술- 이집트, 메소포타미아, 크레타3 위대한 각성- 기원전 7세기부터 기원전 5세기까지: 그리스4 아름다움의 세계- 기원전 4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까지: 그리스와 그리스의 세계5 세계의 정복자들- 기원후 1세기부터 4세기까지: 로마, 불교, 유태교 및 기독교 미술6 기로에 선 미술- 5세기에서

  • 서양미술사에서 묘사되는 아레스의 모습
  • < 서양미술사에서 묘사되는 아레스의 모습 > - 목 차 -Ⅰ. 서론 Ⅱ. 전쟁 신으로서의 아레스 Ⅲ. 아레스의 연애 관계 - 아프로디테와의 연애를 중심으로 15세기 미술 양식에 나타난 아레스와 아프로디테의 사랑 16, 17세기 미술 양식에 나타난 아레스와 아프로디테의 사랑 19세기 미술 양식에 나타난 아레스와 아프로디테의 사랑 Ⅳ. 아레스의 인간적인 면모 - 아레스의 굴욕과 수치 Ⅴ. 결론 Ⅰ. 서론 아레스는 그리스 세계의 전쟁 신으로, 로

  • [서양미술사] 서양미술 이해에 있어 예수의 의미
  • 2006년 겨울계절 2차< 서양미술의 이해 >조별과제 발표 설명문 서양미술 이해에 있어 예수의 의미- 예수의 삶을 통해 바라본, 서양미술사 속 예수의 모습목 차1. 서론: 서양미술 이해에 있어 예수의 의미2. 본론1)예수는 누구인가?2)예수의 탄생, 유년기: 탄생, 성전에 봉헌, 이집트로의 피신3)예수의 청년기: 세례, 시험, 기적, 최후의 만찬 4)예수의 죽음과 부활5)시대에 따른 예수의 모습 변화 3. 결론*참고문헌1. 서론: 서양미술 이해에 있어 예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