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사례관리의 정의 및 과정, 발전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2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1. 사례관리의 정의
1) 개념
2) 목적
3) 의의

2. 사례관리의 등장 배경

3.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1) 대상자(클라이언트)
2) 사회자원
3) 사례관리자
4) 사례관리의 실시 과정

4. 사례관리의 과정
(1)초기접수
(2)사정
(3)목표설정
(4)계획
(5)연결
(6)점검과 재사정
(7)결과 평가

5. 사례관리자의 역할

6. 사례관의 의 전망 및 방향
본문내용

1. 사례관리의 정의 1) 개념사례관리는 때로 보호관리(care anagement), 사례조정(care coordiantion), 자원조정(resource coordiantion)이라 불린다. 사례관리는 보건 및 사회서비스 분야의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에 대한 해답으로 폭넓게 받아들여지고 있다. 정신 장애인이나 만성질환을 가진 노인 및 그 가족은 다차원적이고 장기적인 서비스 욕구를 가지고 있는 반면, 이들에게 필요로 되는 다양한 서비스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고, 더욱이 서비스 전달 체계가 복잡하다. 다양하고 지속적인 서비스의 재원의 부재로 인해 결과적으로는 클라이언트와 서비스가 적절히 연결되지 못하는 문제들이 흔히 발생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유용한 방법으로써 사례관리 방안이 개발되었다. (1) 존슨과 루빈(Johnson & Rubin, 1983) 케이스 매니지먼트 접근의 기본원칙은 한 사람의 케이스 매니저가 클라이언트와 복잡한 서비스 공급체계를 연계하여 클라이언트가 적절한 서비스를 받게 하는 것이다. 여기서 복잡한 서비스 공급 체계란 비공식 공식적 차원의 다양한 서비스를 지칭한다. 따라서 케이스 매니지먼트는 지지망 접근에 가까운 개념으로 ①케이스 워크 방법을 원칙적으로 원용하고 있으며 ②재가를 기본으로 하아ㅕ 클라이언트에 대한 원조를 전개하며 ③비공식적 공식적 차원의 사회자원을 지역 수준에서 파악하여 그것들을 결합하여 활용하는 것이다. (2) 바커 (Barker, 1991)케이스 매니지먼트란 클라이언트의 이익을
참고문헌
케어․케이스 매니지먼트 장인협,우국회 서울대학교 출판부

사례관리의 이론과실제 조추용,권현주 유풍출판사

사례관리 권진숙 ,전석균 공역 하나醫學社

사회복지실천론 이영분외 동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륜사업 문제점과 해결방안, 발전방향 연구
  • 및 수용 능력의 한계다. 관계법규측면(1) 경륜경정법2. 경륜사업의 발전방향 가. 운영관리측면(1) 경륜사업의 운영 관리(2) 경륜장, 장외매장의 운영관리 방안(3) 별도 법인으로의 독립나. 시설관리측면(1) 시설보수 및 증설 방안다. 관련제도 및 법규측면(1) 기본방침참고문헌 Ⅰ. 경륜의 정의 및 발전과정1. 경륜의 정의가. 일반적 의미경륜(Cycle Racing)은 벨로드롬 사이클 트랙에서 7~9명의 선수가 일거리를 경주하여 사이클 트랙을 6바퀴 돌아

  • [생산관리] 품질경영 필요성의 대두와 ISO9000 Series
  • 품질경영 필요성의 대두와 ISO9000 Series Ⅰ. 서 론Ⅱ. 본 론1. ISO 9000 시리즈의 정의 및 도입의 배경 1.1 ISO 9000 시리즈의 정의1.2 ISO 9000 시리즈의 도입의 배경1.3 ISO 9000 시리즈 도입의 필요성2. ISO 9000 시리즈의 발전과정3. ISO 9000 시리즈의 개요 및 운영3.1 ISO 9000 시리즈의 개요3.2 ISO 9000 시리즈의 운영4. ISO 품질 시스템4.1 품질 매뉴얼4.2 사내 규격과의 관계5. ISO 9000 품질 시스템 운영상의 장 단점5.1 장 점 5.2 단 점6. 국내 외

  •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 방안14. 재가복지1) 재가복지의 등장배경2) 정의 3) 목적 4) 3대 핵심사업5) 재가복지센터의 기능 및 역할6) 재가복지센터의 구성요소○ 우리조가 생각한 탈시설화 문제점 및 지역사회복지의 향후 과제 7) 재가복지 대상자 선정8) 재가복지 센터의 모형9) 전달체계10) 재가복지 사회복지사의 역할11) 방문기관 및 프로그램 소개12) 재가복지서비스의 관제 및 개선방안13) 탈시설화의 유형15. 장애인1) 지역사회 중심재활(CBR)의 개념2) CBR의 발전과정3)

  • [주택관리] 아파트 단지 놀이터의 디자인과 관리(5개 아파트 단지 사례 분석)
  • 관리방법 문제점 및 개선방안놀이터를 조사하여 본 결과 처음 놀이시설이 설치될 당시에는 안전기준에는 맞게 설치되었으나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아 유아들이 이용하기 부적합한 시설들이 있었으며 놀이기구가 보수가 필요한 경우가 많음에도 전혀 보수가 이루어지지 않아 유아에게 위험요소로 작용하는 부분이 많다. 또한 놀이시설 자체의 기능의 유지, 보수뿌만 아니라 위생상의 관리가 부족하였다. 놀이시설들이 제대로 설치되어있지

  • [졸업][정보시스템] ERP(전사적자원관리)의 SCM의 연계 효과 연구
  • 관리(ERP)와 공급체인망(SCM)의 개념 61-1 ERP의 정의 61-2 SCM의 정의 71-3 ERP의 생성배경 및 발전과정 71-4 ERP도입의 기대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