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지도]아동을 대상으로 한 창의적 읽기지도모형 - 창작동화 `문제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1.0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대상 및 방법
3. 연구의 제한점


Ⅱ. 창의적 읽기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

1. 창의적 읽기의 개념
2. 창의적 읽기의 방법


Ⅲ. 창의적 읽기 지도 모형

1. 독서의 동기·태도 유발
2. 창의적 읽기와 관련하여 박기범의 '문제아' 선정 이유와 주제의 분석 및 해석
3. '문제아' 작품에 대한 창의적 읽기 지도 모형

Ⅳ. 결론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현대 사회에서는 지식과 정보가 전문화되고, 개인적 관심사가 다양해짐에 따라 독서의 유형과 목적이 점점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었다. 독서 활동은 독자와 텍스트와 사회적 맥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새로운 정신 세계를 창출하는 인지적이며 사회적인 활동이다. 급격한 변화의 소용돌이 속에서 참된 인간 그리고 유능한 인간으로서의 정체성을 잃지 않고 가치 있는 삶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독자 나름대로의 새로운 세계를 창출하는 독서 활동을 적극적으로 해 나가야 한다.
독서를 함으로써 사람들은 삶에 필요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지적 능력을 개발할 수 있으며, 바람직한 정서와 올바른 가치관을 함양할 수 있고, 사회 구성원으로서 주어진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문명의 발전과 문화의 창조에 기여할 수 있다.
독서의 이러한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최근에 들어 점차 확산되어 가고 있는 추세이다. 독서는 사회적으로 지대한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어서 정부나 언론계, 사회 단체, 도서관 등에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범국민적인 독서를 강조하고 있다. 독서는 독서인구가 있는 곳이라면 어디서나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기에 각계 각층에서 독서 운동이 장려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가장 비중 있는 잠재적인 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각급 학교에서 독서를 학교 중점 사업으로 설정하고, 이에 전력을 기울이는 것은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하겠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의 학교 교육 상황에서는 사실 혹은 개념의 학습에만 치중하여 각 교과 영역 내에서의 지식을 서로 연결짓거나 조직하여
참고문헌

1. 기본 자료
교육인적자원부(1999),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해설서」
교육인적자원부(2002),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1학년∼6학년 교과서
교육인적자원부(2002), 「제 7차 국어과 교사용 지도서」, 1학년∼6학년 지도서


2. 단행본 및 논문
김지도(2001), 「초등학교 독서지도」, 교학사
박기범(1999), 「문제아」, 창작과 비평사
박민수(1998), 「아동문학의 시학」, 춘천교육대학교 출판부
박수자(1998), 「국어과 읽기 지도 내용과 읽기 전략」, 어문학 교육
박영목(1996), 「국어 이해론」, 법인 문화사
박영목(2001), 「창의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지도 모형 개발 연구」, 홍익대학교
석용원(1977), 「아동 문학 개설」, 민문고
한철우 외(2001), 「과정 중심 독서 지도」, 교학사


3. 번역본
Robert Whitehead(1992), 「아동문학교육론」, 신헌재 옮김, 범우사
Irwin·Baker(1996), 「독서지도방법」, 한철우·천경록 옮김, 교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 yun***
    (2010.07.18 00:17:54)
회원 추천자료
  • [사서교직론] 학교도서관의 독서지도 현황과 그 활성화 방안
  • 한다. 학교도서관의 기능을 단순히 책을 빌려주고 또 다른 교과의 학습만 보조하는 데서 머물지 않고, 사서교사가 중심이 되어 능동적으로 학생들에게 독서교육을 해야 한다. 따라서 우리는 학교도서관의 독서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또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학교도서관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해보려고 한다.독서활동은 학생들에게 있어서 가장 강력한 학습의 양식이다. 홍익대학교 창의적 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독서지도 모형개발 연구위원회, 교육

  •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쓰기 지도 방안 연구
  • 동화의 특성 18 3. 패러디 동화의 구조 27 가. 환상성과 사실성 27 나. 주제와 교육성 29 다. 인물과 플롯 31 라. 서술방식과 문체 34 4. 패러디 동화의 교육적 의의 36 5.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의 교육적 의의 38 가. 창의적인 국어사용 면에서 의의 38 라. 문학의 수용․창작 면에서 의의 40 Ⅲ.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지도 방법 42 1. 패러디 동화 읽기를 통한 이야기 바꿔 쓰기 교수-학습 모형 42 2. 패러디 동화 읽

  • [독서지도] 독서지도 모형과 독서지도 전략을 통해 살펴본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독서지도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1. 독서교육 환경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2. 독서교육실태에 따른 문제점 과 개선방안3. 독서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과정 운영에 따른 문제점과 개선방안4. 학교와 지역사회 연계체제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Ⅶ. 결론Ⅰ. 서론독서를 보는 시각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어떤 관점을 취하든지 기본적으로 문자의 해독과 의미 이해를 중심으로 이루어진다는 데에는 이견이 없다. 그렇다면 읽기 지도는 이러한 두 가지

  • [유아교육] 언어교육
  • 한다. 말하기와 쓰기를 표현 언어로서, 듣기와 읽기는 이해 언어로서 같은 뿌리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이 영역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간의 통합적 발달을 강조하며, ‘읽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문자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상호 의존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그 지도에 있어서도 상호 통합되도록 한다.셋째, 이 영역에서는 언어 학습의 결과보다 과

  • 교육학 작품에서 사건의 전개와 배경의 관계를 파악한다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문학교육과정 내용 상세화
  • 한 의미와 소설 속의 인물의 행동 나아가 그 인물의 성격을 파악하기는 거의 불가능 했다. 또한 인물이 소설 속에서 하는 여러 가지 행동의 필연성과 개연성을 확보하기가 어려움을 파악하고 다시 한 번 글의 배경의 역할에 대해서 실감했다. 초등현장의 학생은 이제 본격적으로 책을 읽고 그 글의 의미를 파악하는 과정에 놓여있다. 읽기지도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나중에 보다 차원 높은 학문을 연구하기에 큰 어려움을 겪으리라 본다. 언어영역 풀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