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공기업으로서의 KOTRA 기업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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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KOTRA 기업분석

1. 설립과 기업이념
2. 조직구성 및 인사제도
3. 재무분석
4. 사업부문
5. 채용정보


Ⅱ. KOTRA의 특징분석

1. SWOT 분석
2. 경영혁신 내용분석
3. 역대 감사자료 분석


Ⅲ. 공기업으로서의 KOTRA와 시사점

본문내용
경영혁신 내용분석

∘ 추진배경
- 경영효율성 제고, 성과중심사업 전개 필요
- 조직운영․평가․서비스 제공체계의 혁신
∘ 추진체계
- KOTRA의 비전을 ‘세계 일류의 무역․투자 전문기관’으로 설정
- 경영혁신방향은 ‘현장중심 조직, 성과중심 사업, 실적중심평가, 역량중심 인사’라는 경영방침으로 구체화
- CRM, workflow, BSC, CDP 등 정보화 시스템을 통해 지원함으로써 시스템에 의해 혁신이 지속될 수 있도록 뒷받침

∘ <조직> : 현장중심의 자율책임경영체제 구현
- 본사 기능의 재편과 조직 슬림화
- 해외조직은 8개 지역본부 중심의 자율책임경영체제 도입
- 지방고객 관리를 위한 지방사업본부 설치
∘ <사업> : 삼각협력체제에 의한 성과중심 사업 수행
- ‘본사-지방-해외’ 조직 간 삼각협력체제 구축
- CRM/workflow를 통해 삼각협력관계 지원
∘ <프로세스> : CRM을 통한 고객중심의 업무처리 자동화
- CRM 시스템으로 업무처리 전 과정의 온라인화
- 고객수요분석 및 고객정보관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 BSC 평가시스템과의 연계로 실시간 업적평가
- ‘My KOTRA'를 통한 고객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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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han***
    (2006.06.13 13:27: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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