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국내의 코카콜라와 펩시간의 인터넷 프로모션 비교 및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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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코카콜라와 펩시의 마케팅 전쟁

Ⅱ. 인터넷으로 전장을 옮긴 콜라전쟁
1. 콜라시장은 침체하고 있다.
1>콜라를 소비하지 않는 환경
2>이러한 환경을 헤쳐나올 수 있는 해법은?
2. 코카콜라의 인터넷 프로모션
1>현재까지 승리자는 코카콜라
2>인터넷 프로모션의 승리자는 코카콜라
*cokeplay.com이란 무엇이며 소비자는 cokeplay.com에 왜 접속하는가?
*cokeplay.com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나?
*cokeplay.com을 통한 프로모션은 성공적인가?
3. 펩시의 인터넷 프로모션
1> 80년간의 추격
2> 인터넷 프로모션에 소극적인 펩시
*펩시사이트에서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펩시사이트는 왜 접속하지 않는가?
*펩시사이트의 실패요인은?

Ⅲ. 인터넷 프로모션이 나아가야 할 방향
1>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2> 컨텐츠의 개발
3> 현지화 전략
본문내용
인간이 음료를 즐기기 시작한 이후로 가장 사랑받는 음료 중의 하나가 콜라가 아닌가 한다. 코카의 잎과 콜라나무의 열매, 카페인 등을 주원료로 1886년 만들어 진 이 검은색 액체는 국토와 이념, 사상과 관계없이 지구상 어느 곳에서나 접할 수 있는 음료가 되었다.
이 검은 액체, 콜라하면 떠오르는 두 브랜드는 무엇인가? 당연히 코카콜라와 펩시이다. 제대로 맞붙기 시작한지 벌써 80년에 이르는 지금까지도, 두 콜라브랜드는 서로 치열한 마케팅 전쟁을 하고 있다. 콜라전쟁이다.

*코카콜라(The Coca-Cola company) : 1886년 애틀란타의 약제사인 J.S.펩버턴이 코카의 잎, 콜라열매, 카페인 등을 주원료로 하는 음료를 만들고 ‘코카콜라’라는 이름으로 상품화하였다. 1919년 현재의 회사조직을 설립하고 탄산음료 판매를 개시하기 시작하였으며, 제2차 세계대전 중 미 국방성의 후원으로 매출이 대폭적으로 늘어났다. 현재는 코카콜라 이외에, FANTA, SPRITE, POWERADE, MINUTEMADE 등의 탄산음료와 과즙음료를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이며, 현재는 한국코카콜라(주)라는 직영체제를 통해서 음료를 판매하고 있다.

*펩시(Pepsico,inc) : 1898년 약사였단 캘러브.D.브래덤이 1898년 자신이 만든 음료에 펩시라는 이름을 붙였으며, 1902년 법인화하였다. 매각과 파산을 반복하던 이 회사는 1931년 찰스.G.거스에게 매각되었으며 이 때부터 진정한 펩시를 생산해 내기 시작한다. 1965년 프리포레이와 합병한 후에 현재 이름인 Pepsico로 바뀌었다. 사업다각화와 M&A를 통해 탄산음료시장에 머무르지 않고 여러 식품시장에서 사업을 하고 있다. 펩시 이외에도 피자헛이나 KFC, SEVEN-UP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다.
참고문헌
서적 : 마케팅(김용호 외 7인 공저)
인터넷 마케팅 이론과 실제(이종호 외 4인 공저)
광고관리론(이종호 저)
포지셔닝(Jack Trout & Al Ries)

인터넷 : 네이버지식iN(http://kin.naver.com/)
다음cafe 광고쟁이(http://cafe.daum.net/inno)
식품음료신문(http://thinkfood.co.kr)
매일경제신문(http://www.mk.co.kr/)
조선일보(http://www.chosun.com/)
동아일보(
http://blog.naver.com/njbaeny
http://blog.naver.com/mcvac11th
그 외 여러 인터넷 사이트와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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