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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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를 읽고...


일반적으로 도쿄대생 하면 엘리트들이라는 것이 먼저 떠오르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 책에서는 제목으로부터 알 수 있듯이 도쿄대생들을 천재가 아닌 바보로 보고 있는 듯하다. 최고의 엘리트와 전문적인 바보는 백지 한 장 차이라는데 어떤 의미에서 도쿄대생들이 바보라는 것일까?

이 책에서 저자는 일본교육수준의 저하를 크게 3가지로 보고 있다. 첫째는 고등학교 교육의 수준 저하이다. 1994년 이후 문부성의 교육정책으로 인해서 문과에서는 과학을 배우지 않게 되고 이과에서는 사회 과목을 배우지 않게 되었다. 또한 배우는 과목 중 꼭 이수해야할 과목도 줄어들어서 생물을 택하지 않은 학생이 의대에 가는 기이한 현상도 일어나게 되었다.

둘째는 대학입시 수준의 저하이다. 이것은 고등학교교육의 수준이 저하됨에 따라 당연히 초래된 결과이다. 이과는 과학과목만을, 문과는 사회과목만을 시험 봄으로써 학교에서의 교육도 그에 맞춰지고, 시험과목도 좀 전보다 줄어서 학생들의 과목 이수율도 떨어지고 대학입시수준도 저하된 것이다.

나는 이 책에서 저자가 우리나라 교육제도에 대해서 우리나라 교육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나 착각할 정도로 우리나라 교육제도와 일본의 교육제도가 비슷하다고 느꼈다. 그러한 교육을 받아온 나로서는 작가의 말에 공감이 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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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민족이 세계에서 점점 뒤쳐질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이러한 점을 생각하면 는 우리가 배울 것이 많은 책이다. 앞으로 더 많은 책을 읽어 교양을 쌓고 싶은 욕망이 들게 하는 책이기도 하다. 일본의 전처를 밟지 않도록 이 책을 통해 젊은 세대들이 많은 것을 느끼고 노력해야 한다. 다치바나가 말하는 도쿄대생과 같은 바보대학생이 아닌 세계에서 가장 수준 높은 교양을 갖춘 대학생이, 대한국민이 될 수 있도록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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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학교육이 가야 할 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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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글과생각 공통) 자기 자신에 대한 소개의 글을 전지적 작가 시점 혹은 3인칭 관찰자 시점으로 작성하시오
  • 읽고 오래 기억하기 위함이다. 목적이 분명하면, 책을 읽으면서 중요한 부분은 적고, 필요없는 부분은 과감히 넘어가는 능동적인 태도가 길러진다. 그리고 훨씬 재미있다. 예를 들어, 이번에 그가 도쿄대생은 바보가 되었는가란 책을 2년만에 다시 읽었다. 목적은 원래 9월로 예정되어 있던 대학생활 간담회의 내용을 보강하기 위해서 였다. 간담회에서 사용할 내용을 추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분명히 하다보니, 책에서 꼭 필요한 부분을 공책에 표시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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