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싱가포르 한류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1.06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한류의 기원
-싱가포르는 어떤 나라인가?
-싱가포르의 한류에 대한 예상
2.本論-싱가포르의 한류 역사
-싱가포르의 한류 현황
-왜 한류인가?
-반 한류적 요소
-확대방안
3.결론
본문내용
1990년대 말부터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을 한류라고 정의 할 수 있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뿐 아니라 타이완·홍콩·베트남·타이·인도네시아·필리핀 등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산되었다. 특히 2000년 이후에는 드라마·가요·영화 등 대중문화만이 아니라 김치·고추장·라면·가전제품 등 한국 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까지 나타났는데, 포괄적인 의미에서는 이러한 모든 현상을 가리켜 한류라고 한다. 심지어 대중문화의 수용 차원을 넘어 한국의 가수·영화배우·탤런트, 나아가 한국인과 한국 자체에 애정을 느껴 한국어를 익히거나 한국 제품을 사려는 젊은이들까지 생겨났는데, 중국에서는 이들을 가리켜 '합한족(哈韓族)'이라는 신조어로 부른다. 처음 중국이나 대만에서 분 한류 열풍은 2001년 동남아시아의 경제선진국인 싱가포르에 까지 확산 되었는데 여기서는 싱가포르에서의 한류 열풍을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한류현상의 문화산업정책적 함의-우리나라 문화산업의 해외진출과 정부의 정책지원-, 한국정책학회보 11권 4호, 2002, 김정수
중국 시청자 분화 및 채널 전문화 경향에 따른 편성전략, 방송문화연구, 2002, KBS방송문화연구소, 박유경
한국영상산없의 해외 시장 지향성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2001, 전태석
방송프로그램 수출입 현황(95-01), 방송위원회, 2002, 이수경
동북아시아 3국의 텔레비전 드라마에 나타난 문화적 근접성, 한국언론학보45-3호, 2001, 유세경, 이경숙
중국방송법, 방송위원회, 2002, 방송조사자료 2002-1
동아시아 텔레비전의 지역화와 한류, 방송연구2002년 겨울호, 하종원, 양은경
문화관광부보고서,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싱가폴의 정치, 경제, 문화
  • Singapore동남아시아에 있는 섬으로 이루어진 국가Index01 싱가포르 개관02 싱가포르 지리적 환경03 싱가포르 역사04 싱가포르 정치05 싱가포르 경제06 싱가포르 외교07 싱가포르 문화08 싱가포르 한류09 싱가포르 유학Singapore1싱가포르 개관Singapore01 싱가포르 개관정식국가명칭:The Republic of Singapore 정치체제:의원내각제독립일:1965년 8월 9일면적:647.5㎢(서울특별시:605.4 ㎢)인구:415만명언어: 국 어-말레이어공용어-영어(행정어), 중국어, 말레이어,

  • 관광과문화2공통) 대중문화와 관광산업의 관계에 대해서 서술하세요0k
  • 문화의 전파 또는 확산이며 이는 대중문화의 소비가 모방성과 유행성이 강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다. 현재 한류가 존재하는 국가들은 대체로 유교문화권 내지는 중화문화권에 속해 있다. 이 들 국가들은 중국어를 사용하거나 오랫동안 중국의 정치, 경제, 문화, 역사적인 영향을 받아왔다. 지금까지 동남아에서도 한류가 존재하는 곳은 중화문화권인 베트남과 싱가포르뿐이라고 알려져 왔다. 이 연구의 대상인 태국은 역사적으로 중국의 영향을 받

  • 한류 열풍의 진행과정과 현실 및 나아갈 방향 제시
  • 한류 열풍의 원인내적 요인: 한국 대중문화의 경쟁력한류 현상이 일어나게 된 가장 근본적인 원인은 무엇보다도 90년대 이후 한국 대중문화 자체가 상당한 경쟁력을 갖추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말하는 경쟁력이란 ‘사람의 마음을 사로잡는 매력’을 뜻한다. 물론 한국 대중문화의 예술적 수준이나 독창성 등에 대해서 부정적인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그러한 예술성 차원의 논의와는 별개로 미국이나 일본의 대

  • [KOTRA] 자신만만, 글로벌 비즈니스, 중동, 동남아, 중남미 바로 알기 [과제3] 문제와 답안작성
  • 한류인기가 높은 싱가포르 역시 한국과 문화적 친밀도가 높은 중국인이 주류를 이루는 국가임0. 성숙도: 한국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TV드라마는 제작의 노하우를 축적하고 자본의 투자를 늘려 세련미 넘치는 작품을 만들 수 있게 되었음. 우리보다 경제발전 단계가 늦은 주변국들은 같은 아시아 국가이면서도 한국 드라마가 제공하는 세련된 영상미, 선진화된 라이프 스타일에 매혹되었음. 이와 같은 문화적 근접성과 성숙도가 한류 현상의 핵심이

  • [커뮤니케이션] 한류현상에 대한 국내 언론의 프레이밍 방식 연구
  • 한류 열풍을 ‘신한류’(新韓流)라 불러 종전의 한류와 구분한다고 한다. 1999년 중반 중국 언론에서 처음 쓰기 시작한 한류(韓流)는 다른 문화가 매섭게 파고든다는 뜻의 ‘한류’(寒流)의 동음이의어로 통용되며,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급증하면서 이와 관련된 일련의 현상들을 지칭하는 것으로 그 의미가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후 이러한 현상이 중국 뿐 아니라 대만, 베트남, 몽골, 싱가포르, 일본 등에서도 발견됨에 따라, 이제는 지역을 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