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와특수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6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이런 유비쿼터스가 특수교육 환경에서 어떻게 적용, 활용될 수 있을지 생각해보자.
첫째, 유비쿼터스를 통해 특수 아동의 개인차에 따른 특성을 파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즉 아동에 대한 정보를 쉽고 정확하게 제공해준다. 현재 특수교육상황에서 학급당 담임교사 한명에 7-15명 정도의 학생이 있다. 그래서 각 장애아동의 행동이나 특성을 교사 혼자서 모두 파악하기 어렵다. 하지만 유비쿼터스를 기반으로 한 교육에서는 무선 인식 기술을 이용해서 아동, 교실에 있는 물건들의 이름과 위치를 파악하고, 아동들이 사용하는 언어나 상호 작용의 특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동태적인 변화까지도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아동의 특성을 파악해서 필요로하는 내용을 선호하는 방법으로 가르칠 수 있다.
둘째, 장애아동의 요구에 따라 교육자료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다. 예를 들어 시각장애아동의 경우 점자로 책을 다시 만들지 않아도 그 책 자체가 컴퓨터이기 때문에 책의 내용을 음성으로 인식해서 내용을 전달해줄 수 있으며, 교사의 말을 듣고 필기를 잘 할 수 없는 지체장애아동, 청각장애인의 경우의 경우는 교사의 음성을 문자로 기록해 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교육자료를 제공해 줄 수 있다.
셋째,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수업이 가능하며, 혼자서도 학습을 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 기술을 통해서 집에서 원격 시술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교육에서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이 가능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