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중세 시대 마녀사냥에 있어서 여성과 기독교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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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역사적 맥락에서의 마녀사냥

2.2 ‘마녀’의 형성

2.3 마녀사냥의 배경

2.4 마녀사냥에 투영된 기독교의 여성에 대한 이해

2.5 앞으로의 기독교의 과제


3.결론


4.참고문헌

본문내용
2.1 역사적 맥락에서의 마녀사냥

기독교 세계에서는 1300년 이후로 기독교의 이단 심문이 강화되면서 성서에서 말하는 사탄이 아닌 대량의 ‘새로운 마녀’가 만들어졌다. 예컨대 ‘마녀 재판’ 혹은 ‘마녀 사냥’이 시작된 것이다. 보헤미아의 교회혁신 운동 제창자 후스나, 백년전쟁 말기에 등장한 잔 다르크가 화형에 처해진 것도 그러한 대표적 사례이다.
마녀 사냥의 선풍이 가장 거세게 불어 닥친 것은 1600년을 전후로 한 백년, 즉 후기 르네상스와 종교개혁 운동의 시기와 정확하게 합치되고 있다. 이단 심문의 형태로 새로운 마녀재판을 시작한 것은 구교도 (가톨릭)이었다.
그러나 구교도보다 더욱 완고한 미신가였던 것은 신교도이며, 그들은 마녀 재판을 한층 성대하게 만들었다. 마녀재판에 회부된 자는 거의 예외 없이 사형을 선고 받았으며, 전 재산을 몰수당했다. 밀고나 단순한 소문만으로 체포되어, 자백해야 마땅할 죄(사탄과의 교섭이나 성교 등)를 전혀 지은 바 없는 무고한 사람들이 매서운 고문을 견디다 못해 짓지도 않은 ‘죄’를 고백했다. 그 마지막은 일반적으로 화형이 행해졌으나 , 간혹 사지를 찢거나 목을 베는 참수 등도 있었다. 이렇게 해서 유럽에서 마녀사냥이 모습을 감춘 18세기 후반까지 처형된 총수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는데, 거기에는 유럽에서만도 30만~900만까지의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김평중,“서평:브라이언 P.르박 지음, 김동순 옯김,『유럽의 마녀사냥』(소나무,2003),292쪽”(한국서양중세사학회,2004)

●김희보,“세계사 101장면”(가람 기획,2002)

●박원순,“내 목은 매우 짧으니 조심해서 자르게”(한겨레신문사,2000)

●박충구,“기독교 윤리사2”(대한기독교서회,2001)조한욱,“기획 :사상적 문화적 홀로코스트, 마녀사냥의마법” (역사비평,94년 겨울호)

●한국여성신학회,“성과 여성신학”(대한기독교서회,2000)

●한국 여성신학회. “영성과 여성신학”(대한기독교서회,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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