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 수퍼비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수퍼비전 설명
2-1) 수퍼비전의 개념
2-2) 수퍼비전의 목표
2-3) 수퍼비전의 기능
2-4) 수퍼비전의 필요성
2-5) 수퍼바이저의 역할 & 책임
2-6)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
2-7) 수퍼비전 기능과 역할: kadushin 모델
3. 직원 수퍼비전
3-1) 수퍼비전 모델
3-2) 수퍼비전의 원리
3-3) 수퍼비전의 방법
3-4) 수퍼비전 지도내용
3-5) 바람직한 수퍼바이저상
3-6) 현행 수퍼비전 체계
4. 실습생 수퍼비전
4-1) 실습지도의 핵심적인 내용 및 기술
4-2) 실습교육에서의 학교·기관·학생의 역할 및 과제
5. 기관 적용
5-1) 굿네이버스 남부지부 (영등포 아동학대 예방)
5-2) 시립노원노인종합복지관
6. 수퍼비전에 관한 조원 comment
본문내용
사회복지 서비스의 요구가 증가됨에 따라 서비스 분야가 확장되고, 다양한 자격을 가진 전문 인력의 요청도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업을 위한 가용자원의 부족, 사회복지 제도와 사회사업의 전문직에 대한 사회적 인식과 지지의 미흡 등은 현재의 열악한 형편을 말해주고 있다. 그 중에서도 효과적인 사회복지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우수한 전문사회사업가의 육성과 유지는 우리가 개선해 나가야 할 중요 과제라 하겠다.

전문직이란 체계적이고 전문화된 지식과 기술, 실천적 경험을 필요로 할 뿐 아니라 새로운 지식과 기술에 대한 계속적인 탐구와 재교육 및 수련을 요구한다.

사회복지 전문직 역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 현장에서 스스로의 노력과 타인의 도움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지식과 기술을 발전시켜야 한다. 사회사업에서 전문성에 대한 강조는 여러 문헌을 통해서 나타나 있으며, NASW 윤리강령에서도 사회사업 서비스의 전문성에 대해 강조하고 있다.

사회사업 수퍼비전은 전문사회사업가를 양성하고 전문적 발달을 하는데 핵심적인 도구가 되며,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사회사업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한다. 사회사업가는 다른 직업과 달리 자신을 도구로 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실천 과정에서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전문적 성장을 돕는 수퍼비전은 매우 중요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잘 보고
    참고 하였습니다
  • tl***
    (2009.11.27 01:39:12)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충분히 활용 가능한 자료 입니다.
  • le***
    (2009.08.21 11:31:11)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덕분에 감사합니다.
  • k02***
    (2007.05.06 22:18:39)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행정론] 제13장 정보관리(정보관리,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 복지정책의 실현을 위하여 국가차원․문제영역별․지역별 체계적인 정보관리 기반 조성이 선행되어야 하며, 사회복지전담공무원의 확충, 지방행정 정보화 사업의 확대 시행 등으로 복지 정보관리체계의 대대적인 혁신이 필요하게 되었다.1) 공적인 부분의 필요성사회복지행정론 제13장 정보관리 (정보관리,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hwp 지역단위의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공공복지 수요 대상자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체계적으로 수집․정

  • [사회복지행정론] 14장.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15장. 의사전달
  • 수퍼비전의 개념 - 수퍼비전(supervision)이라는 말의 어원은 “위에서 내려다 보다”, “감독하다”, “통제하다”이지만 어원처럼 상급자와 하급자와의 관계에서 상급자가 감독하고 지도하는 의미는 약하다. 수퍼비전을 주는 사람인 수퍼바이저의 역할은 주로 수퍼비전을 받는 상대방을 지지하고, 용기를 돋워주고, 정보를 제공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다. - 수퍼비전은 사회복지 조직의 직원이 서비스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전달하

  • [사회복지행정론] 수퍼비전이 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 수퍼비전이 사회복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고찰 서론     수퍼비전은 사회복지사의 자질향상과 서비스의 질, 나아가 사회복지의 전문성  증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수퍼비전은 사회복지조직의 중요한 특징 중의  하나인 업무수행의 자율성이 일선 사회복지사에게 있다는 점과 관련하여 업무수행의 자율성을 지닌 전문가에 대한 통제수단인 동시에 조직의 목표에 부합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전문적 사회화의 도구라고 할수 있

  • 사회복지행정론 13장 정보관리 14장 수퍼비전과 컨설테이션
  • 사회복지행정론13장 정보관리목차ContentsⅠ.정보관리1. 정보관리의 정의2. 정보관리의 필요성3. 전산화 정보관리4. 문서 정보관리Ⅱ.수퍼비젼과 컨설테이션1. 슈퍼비젼2. 컨설테이션 3. 참고문헌 정보관리의 정의1Ⅰ.정보관리사회복지 조직에서의 정보관리정보관리의 정의1정보관리는 모든 조직의 효과적 운영에 적합한 정보의 획득, 조직, 통제, 전파, 사용 및 저장 등에 관한 원칙을 적용하는 것으로, 조직이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각종 형

  •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와 복지행정의 개념과 특성, 사회복지행정의 이념 및 주요과업,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 사회3) 위원회와 이사회의 비교3. 사회복지조직의 서비스VI. 사회복지행정에서의 주요과업1. 기획2. 의사결정3. 정책결정4. 인사관리5. 재정관리6. 의사소통7. 수퍼비전8. 지도력9. 프로그램 관리 및 평가VII.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1. 전문성의 원칙2. 적절성의 원칙3. 포괄성의 원칙4. 지속성의 원칙5. 통합성의 원칙6. 평등성의 원칙7. 책임성의 원칙8. 접근용이성의 원칙VIII. 사회복지 서비스 공급체계의 구분* 참고문헌사회복지행정론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