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 사회] 미니홈피 열풍진단을 통한 향후 미니홈피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미니홈피 열풍 진단
2.1미니홈피 개념
2.2 미니홈피 열풍의 원인

3.미니홈피의 긍정적․부정적 측면
3.1.긍정적 측면
3.2.부정적 측면

4.미니홈피의 부정적 측면을 보완하기 위한 해결방안 연구
4.1. 블로그VS미니홈피
4.2 부정적 측면을 보완한 미니홈피의 모델

5.결론
5.1 싸이월드 미니홈피 문화의 진단
5.2. 싸이월드 미니홈피 개선과 우리가 갖춰야할 바람직한 수용 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야흐로 인터넷 없이는 살 수 없는 사회이다. 그리고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공간이 급부상하기 시작하더니 언젠가부터는 현실 못지않은 중요한 공간이 되었다. 온라인이라는 가상의 공간에서 사람들은 집단을 형성하기도 하고, 미디어를 창출하기도 하면서 새로운 문화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몇 년 전에는 다음의 카페가 온라인 커뮤니티 집단으로 선풍적 인기를 끌었고, (물론 지금도 다음의 카페는 아직도 그 인지도가 높고, 활용도가 높다) 또, 좀 더 실제적인 커뮤니티들은 프리챌에서 이루어졌었다. 그런데 얼마전부터 미니홈피라는 새로운 형식의 ‘1인 커뮤니티’가 각광을 받고 있다. 사이좋은 사람들을 내걸은 싸이월드의 미니홈피는 2001년 9월 싸이월드에 처음 미니홈페이지 서비스가 생길 당시엔 100만 명이었던 회원 수가 2003년 5월 300만, 10월 400만, 12월 480만, 2004년 1월 530만, 2월 600만으로 지난해부터 회원수가 급증하여. 현재는 싸이질,싸이홀릭이라는 신조어까지 생겨날 정도이다. 이제 미니홈피를 관리하는 일은 개인의 하루일과의 상당히 비중있는 한 부분이 되었다. 이런 괄목할만한 미니홈피의 성공으로, 다른 인터넷 서비스업체들도 자극을 받아 미니홈피와 비슷한, 또는 그이상의 1인 커뮤니티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열을 올리고 있다. 이렇게 미니홈피는 현대인들의 자기 표현 욕구를 정확히 반영하면서 1인 미디어의 선두주자로 떠오르고 있다.
참고문헌
김선희, 《사이버시대의 인격과 몸》, 아카넷, 2004
다리안 리더,《라캉》,이수영 역, 김영사, 2002
레베카 블러드(Rebecca Blood), 《블로그:1인미디어 시대(The Blog Handbook)》, 정명진 역, 전자신문사, 2003
채지형, 《싸이월드는 왜 떳을까》, 제우미디어, 2005
김혜인, <사이버스페이스에서의 자아와 정체성>, 2000
이건수, <온라인 공동체의 사회적 성격에 대한 연구>, 2000
최은미,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특성이 온라인 브랜드 커뮤니티 충성도 및 브랜드 개성과 브랜드 태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현상 연구] 중국의 한류현상에 대해
  • 열풍에 동참할 예정이라고 한다. 이런한 눈에 띄는 성장의 주요 원인으로는 중국 싸이월드의 IDC의 대폭정인 강화를 통한 네트워크와 관련시설 개선을 꼽을수 있다. 또한 중국 인터넷 이용인구와 광대역망 이용 인구의 증가, 그리고 무엇보다도 10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디카보급률도 중국 싸이월드의 지속적인 성장에 견인차 역화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중국 문학계에서도 한류열풍의 흐름을 볼 수 있는데 국내에서 인터넷 소설

  • [사이버정치] 16대 대선과 17대 대선의 온라인 선거비교(노무현 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당선 사례를 중심으로)
  • 미니홈피에 올리기도 하는 것이다. 인터넷을 통한 뉴스 이용 패턴에서 나타난 가장 큰 변화는 기존 언론매체가 생산해 내는 뉴스 기사에 대해 독자가 직접 댓글을 달아 기사 내용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는 기제가 활성화되었다는 점이다. 이는 인터넷의 상방향성에 기인한다.이는 뉴스 생산자인 기자나 언론사로부터 뉴스를 제공받아 소비만 하던 것에서 나아가 뉴스 이용자인 독자들이 기자나 언론사에 직접적으로 신속하게 반응을 보일

  • 무선 인터넷의 진흥 방안
  • 무선 인터넷의 진흥 방안- 1 -목 차서론 1. ● 2본론 무선 인터넷의 정의와 발전 과정 2. 1 - ● 4본론 무선 인터넷 산업의 현황과 문제점 3. 2 - ● 18본론 무선 인터넷의 진흥 방안 4. 3 - ● 26본론 주요 논의점 5. 4 - ● 35무선 인터넷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의 미래 6. ● 40결론 7. ● 41토론 및 질의응답 녹취 정리 8. ● 43교수님 총평 9. ● 46참고 문헌 10. ● 47- 2 -서 론년에 미국으로 안식년을 나갔어요 그 때 우리나라에서 늘 하던 이야기가 우리가 2008

  • [마케팅] 마케팅용어정리
  • 미니 홈피의 경우 아바타와 미니홈피를 꾸미기 위한 장신구, 주거 공간, 여러 가지 스킨, 선물 아이템, 배경음악 등을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제공하여 하루 평균 1억 원 정도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고 한다. 6. 마케팅 성공 요건 가상의 공간에서 자신의 모습을 표현해보고자 하는 욕구는 인터넷의 보급과 함께 점점 증가되어 왔으며, 이는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해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오프라인 기업들은 이러한 추세에 발맞추어 여러 인터넷 회사들

  • [경영학] 미래에셋증권 가치창조
  • 통한 유쾌한 생각이다.4) 동기부여 동기부여란 어떤 사람에게 욕구가 있고 그 욕구를 충족시킨다고 생각되는 목표를 향해 행동할 때 그 사람이 가지는 심리상태, 혹은 조직구성원의 바람직한 행동을 개발 하고 그것을 유지하며 일정한 방향으로 유도해 가는 과정을 말한다. 신고전적 조직관리 이론에서의 동기부여론은 사회적 인간관을 바탕으로 한다. 인간은 집단내에서 우정을 나누기를 원하고 동료집단에 소속되기를 원하며 인정과 존경을 받기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