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 공무원교육훈련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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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 론
Ⅱ. 교육훈련의 이론
1. 교육훈련의 개념
2. 교육훈련의 필요성
3. 공무원 교육훈련 체계
Ⅲ.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 실태와 문제점
1. 교육훈련제도에 대한 인식부족
2. 교육훈련체계의 비 전문성
3. 피교육자의 선택 가능성의 부족
Ⅳ. 일본기업의 교육제도
1. 교육훈련 체계
2. 교육훈련 방법
3. 교육훈련의 실태
4. OJT와 Off-JT
Ⅴ. 공무원 교육훈련의 발전방향
1. 교육훈련제도에 대한 인식의 전환
2. 공무원 교육훈련체제에 경쟁원리 도입
3. 피교육자 중심의 교육훈련 실시
Ⅵ.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교육훈련의 필요성
인간은 누구나 상당한 노령에 이를 때까지 능력발전이 지속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생애에 걸친 발전계획을 구상하고 이에 따른 자기완성 및 성공에 대한 기대의욕을 가질 수 있게 됨으로써 근무의욕, 사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또한 지식·기술의 발전 때문에 누구나 지속적으로 자기의 능력발전을 도모하지 않고는 사회변화에 동참하기 어렵다. 교육훈련은 공무원의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술을 익히며 조직의 기능적 의미를 느끼고 자기개발을 위한 기회의 제공 등으로 교육훈련에 대한 요구와 필요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첫째, 어떤 경우에나 채용되자마자 부여되는 임무를 곧바로 능숙하게 처리하기 어렵다. 따라서 공무원이 어떤 직위에 배치되면 그 직위의 근무상황을 소개하고, 이에 적응훈련이 필요하다.
둘째, 전문분야에 종사하는 공무원은 그들의 좁은 전문성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제약성을 탈피하고 극복하기 위해서 뿐만 아니라 그들의 전문성을 항상 유지하기 위해서 계속적인 교육훈련이 필요하다.
셋째, 공무원들이 담당하고 있는 현재의 업무에 새로운 기술이 도입될 때 그러한 기술의 원활한 활용을 위하여 훈련이 뒤따르게 된다.
넷째, 행정기능의 변화와 환경의 변화는 지식·기술의 변화뿐만 아니라 태도의 변화를 요구한다. 공무원의 가치관이나 태도의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도 훈련은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재기, 행정학, 법문사, pp.537~538.
오석홍, 전게서, pp.304~305.
유민봉, 한국인사행정론, 문영사
현대경제사회연구원, 우량기업 인사관리 이렇게 말한다, 현경문고
한국행정연구원, 󰡒공무원 교육훈련체제의 발전방향󰡓, 현경문고
오성호, 한국 공무원의 능력발전에 관한 연구 - 관리직 공무원의 교육훈련 중심으로 -", 연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우귀환, 󰡒우리나라 공무원 교육훈련제도의 발전방향에 대한 연구󰡓, 한양대 행정
인터넷 www. naver.com.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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