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 고위공무원단 교육훈련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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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고위공무원단제도의 개념
2. 고위공무원단의 내용과 특징
Ⅱ. 고위공무원의 핵심역량과 교육훈련
1. 역량의 정의
2. 교육훈련
Ⅲ. 우리나라의 고위공무원 교육훈련 프로그램
1. 중앙공무원교육원의 현황
2. 고위정책과정
3.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양성과정
Ⅳ.우리나라와 미국의 교육훈련 프로그램 비교분석
Ⅴ.고위공무원단 후보자양성과정 운영
1.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양성과정은 1년 과정으로 설계한다.
2. 2005년 1기 교육과정 운영과 2006년 이후 교육과정운영을 비교해 보자면 다음과 같다. 3. 후보자양성과정의 교육과정은 6단계를 거친다.
Ⅵ.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참여정부는 정부 혁신의 일환으로 고위공무원단제도의 도입을 추진하여서 2006년 7월 1일부터 시행이 시작되었다. 신분, 폐쇄적 인력충원, 계급에 따른 보상, 연공서열에 입각한 보직 관리 등 계급위주 공무원 사회에서 나타는 여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 이다. 현재 시행되고 있는 고위공무원단제도에 대하여 간략히 알아보고 이런 고위공무원단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훈련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고위공무원의 교육훈련은 종전의 국장급(2~3급)을 대상으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운영하는 "고위정책과정"과 국․과장급을 대상으로 하는 국방대학교에서 운영하는 "안보과정" 그리고 고위공무원단 관련 교육으로 중앙행정기관 과장급 일반직 공무원을 대상으로 하는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교육과정"이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운영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고위공무원단 제도에 대하여 알아보고 우리나라 고위 공무원의 교육과정과 미국 고위공무원의 교육과정을 비교하여 본 후 고위공무원단 후보자 교육과정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1. 고위공무원단제도의 개념
1) 도입배경
21C로 들어서면서 세계는 점점 무한 경쟁시대가 되어간다. 이 무한 경쟁시대에는 정부의 핵심 인적자원인 고위공무원의 역량제고가 정부 경쟁력의 필수요소 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고위직 인사제도는 계급과 연공서열의 위주, 부처 내부 위주의 폐쇄적 인사운영과 형식적 성과관리로 공직 경쟁력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고위공무원단제도의 도입을 통하여 고위공무원 인사시스템을 혁신함으로 정부 경쟁력을 높이고자 도입하였다.
참고문헌
▶참고 문헌◀
1. 한국행정연구원, <고위공무원단 도입에 따른 문제점 분석과 개선방안 연구>,
한국행정학회, 2005
2. 이상팔, <고위공무원단제도>, 서울: 국회도서관 입법전자정보실, 2005
3. 중앙인사위원회, <고공단제도 추진내용>,2006
4. 중앙인사위원회, <고위공무원단 제도 도입방안 설명자료>, 2005
5. 중앙인사위원회, <고위공무원단 운영현황자료>, 2006


▶참고 사이트◀
중앙인사위원회 http://www.csc.go.kr/
중앙인사위원회주요정책소개,「http://www.csc.go.kr/policy/pol2401.asp?bbs_id=141」
고위공무원단포탈 http://scs.csc.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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