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기발달] 반편견 그림 동화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주제 : 반편견 그림 동화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2. 주제선정이유
3. 이론적 배경
4. 가설

Ⅱ. 본 론
1. 연구방법
2. 연구결과

Ⅲ. 결 론
1. 논의 및 결론
2. 제한점
3. 후속 연구의 아이디어
본문내용
세계화의 물결과 함께 다원주의에 입각한 개방적 사고와 다양성의 인정 등이 중요한 가치로 부각되면서 자신에 대한 정체감과 타인에 대한 편경 없는 이해를 위한 반편견 교육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이에 우리는 반편견 교육이 지양하는 사회 내의 고정관념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고, 그 중 성 평등과 양성성의 개발이라는 사회적 이슈와 유아의 발달에 초점을 맞추는 데 의견을 모았다. 수업시간을 통해 성에 대한 정체성과 그에 따른 역할 수행의 영역 인식이 영, 유아기에 형성됨을 알게 된 우리는 유아들에게 어느 정도의 성인식 및 성역할 인식이 있는가와 유아기 때 형성된 성역할에 대한 내면화가 성인기에 이르기까지의 성역할 인식의 토대가 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제고하게 되었다. 토론을 통하여 유아기 성역할 인식 및 유형화가 전 생애적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토대로 성역할 형성과정이 매우 중요한 것임을 알게 되었고 이 문제를 반편견 교육과 연계하여 완화방안 모색이 의미 있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따라서 우리는 어려서부터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완화 노력을 해야 할 것이고 반편견 교육의 이상에 따른 바람직한 양성성을 바탕으로 한 인성함양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는 반편견 교육의 여러 도구 및 방법을 이용한 성역할 고정관념의 완화를 위한 노력 중 반편견 그림 동화를 도구로 한 연구 논문들에 초점을 맞추어 '반편견 그림 동화가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를 택하여 연구하기에 이르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과정의 이론적 기초
  • 성에 적합한 교수방법을 사용하여, 개인차를 인 정할 것을 강조하였다. 특히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과 교육을 통한 바른 정신의 형성을 중요시하는 지덕체의 조화로운 훈육을 통한 영유아기 습관형성을 강조하였으며 교육 권은 아동의 특권이자 자연권이라고 강조하였다.- 로크의 철학은 프랑스의 계몽 사상가들에게 영향을 주었고 소질이나 경험보다는 후천적인 교육의 역할을 중시하였고, 인간의 본성에 대해 과학적으로 접근하였다는 점에서 현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영향을 주고 있는지 반성적으로 생각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분석하기 전에 연구대상(텍스트)과 정치적 이해가 동일한지,(예 : 인종, 국적, 성별, 연령, 계층, 학력, 학연, 정치노선 등) 유사한지 등을 분명히 하여야 한다. 어울러 텍스트 분석을 위해 충분한 자료와 경험을 획득하고 있는지, 연구결과가 피연구자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닌지, 독자는 누구이고 어떤 이미지를 생산한 것인지 등을 반성적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한다. 유아교육

  • [교육학] 가정해체와 아동학습의 관계
  • 성이 가장 큰 유아기나 아동기의 행동과 성격의 방향을 결정지어 주는 인간형성의 장 또는 제 1차 환경이다(신용일, 1978).가정환경이란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정의 모든 조건과 자극과 그 작용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가족원의 구성, 가족관계,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위치한 지역 등은 물론, 이들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한 자녀의 양육방식, 부모 자녀와의 대인 관계, 가치관 등도 포함된다(김필식, 1985).가정 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

  • 가정해체와 아동의 학습과의 관계
  • 성이 가장 큰 유아기나 아동기의 행동과 성격의 방향을 결정지어 주는 인간형성의 장 또는 제 1차 환경이다(신용일, 1978).가정환경이란 자녀에게 영향을 미치는 가정의 모든 조건과 자극과 그 작용을 말하는 것으로 여기에는 가족원의 구성, 가족관계,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 위치한 지역 등은 물론, 이들 요소의 상호작용에 의한 자녀의 양육방식, 부모 자녀와의 대인 관계, 가치관 등도 포함된다(김필식, 1985).가정 환경의 구성을 물리적 환경과 심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유아가 유치원 원아의 50% 이상을 차지하면 주류화 프로그램이라 하고 장애유아가 50% 이상을 차지할 때 역주류화 프로그램이라고 함. 일반적으로 통합 프로그램은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가 함께 등록된 모든 프로그램을 지칭하는 것으로 사용된다.2. 통합교육의 효과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대부분의 통합교육 효과에 대한 연구들은 장애유아가 통합교육을 통하여 사회성 영역이나 언어, 기타 발달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제시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