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경제] 어메니티(amenity)가 도시경쟁력에 미치는 영향 -청계천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1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2.도시 어메니티 개선의 유형별 외국 사례

(1) 편리성의 추구

(2) 환경성의 추구

(3) 심미성의 추구

(4) 문화성의 추구
3.Amenity의 관점에서 본 청계천사업

(1) 대중교통 시스템과 보행환경의 개선

(2) 생활공간의 환경성 회복

(3) 도시공간의 아름다움 추구

(4) 문화성의 계승
4.청계천의 사회적 비용․편익 분석

(1)이유

(2) 비용편익분석

(3) 비계량적인 부정적 효과

(4) 비계량적인 긍정적 효과
5.결 론
# 참고자료

본문내용
서울 강북의 가운데 자리 잡은 청계천, 우리는 우리가 어렸을 때 청계천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오염, 폐수유입 등과 같은 단어들이었을 것이다. 이러한 청계천이 1999년과 2002년 각각 전면보수와 철저한 관리가 요구되는 안전 등급 판정을 받음에 따라, 서서히 여론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다. 수많은 환경다큐멘터리들이 청계천의 오염에 대해 지적을 했고, 시민들은 서서히 청계천에 대해 부정적인 선입견을 가지게 되었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이명박 후보의 공략중 하나가 청계천의 복원이었다.
그리고 청계천 복구 공사가 끝난 10월 1일, 하루평균 21만 명 찾아 개장 후 한 달간 627만 명,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사람들이 청계천을 방문했다. 서울 인구가 천만 명인 것을 감안하면 한 집 건너 한 집 이상이 청계천에 발을 들였다는 얘기다. 또 개장한 지 열흘 만에 300만 명, 29일 만에 600만 명을 돌파해, 청계천이 서울의 명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증명했다. 이러한 청계천 복원은 단순한 도심 재개발의 의미만은 아니다.
청계천 복구사업은 도시환경이 도시경쟁력의 핵심 요소로서 중요해져 가고 있는 도시글로벌 경쟁의 시대를 반영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도시의 경쟁력은 경제성과 효율성에 따른 시장, 자본, 노동, 접근성만을 고려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개방성, 문화 인프라, 주거 여건 등이 보다 중요해 지고 있다.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처럼 도시도 시민들과 기업에게 감동과 편의를 제공하지 못하면 도태되는 실정이다. 특히 고급두뇌가 핵심인 첨단산업과 지식서비스업에서는 높은 삶의 질 제공이 입지의 핵심적인 전제조건이다.
참고문헌
서울특별시청
http://www.seoul.go.kr

서울특별시청 청계천 홈페이지
http://cheongkye.seoul.go.kr

전영옥 외, “어메니티가 도시경쟁력이다”,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2003
http://www.seri.org

한겨레21<제582호>, ‘도카이 자연보도에서 배운다’, 2005.11.1
http://h21.hani.co.kr

부동산114
http://www.r114.co.kr

프랑수아 베유, 문신원 역,「뉴욕의 역사」, 궁리, 2003
(historie de New York, Fayard,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경영] 함평 나비대축제 분석 -함평군 농촌 어메니티 개발 및 성과분석 -
  • 경제적 성과>이 외에도 2000년부터 라이센스 사업을 추진하여 6개회사와 라이센스 계약을 체결하여 1억 4천 502만 1천원의 사용료 수입을 올렸다. 도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소대 PT INDAH TRADE와 협약을 추진하는 등 브랜드의 세계화를 추진하고 있다.(2) 사회적 성과① 순환적 어메니티 프로세스 형성나비와 꽃으로 가꾼 지역 어메니티가 관주도로 시작되었지만 점차 지역의 아름다운 경관과 생활의 편일 느끼면서 자발적인 참여가 이루어지고, 나아가 지

  • [정책학] 간판 정비개선
  • 도시전체를 개조하는 거시적 접근보다 주민의 피부에 닿는 마을단위의 경관개선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관-민-전문가가 함께 하는 ‘마을만들기’는 궁극적으로 건물의 얼굴을 바꾸는 표피적 경관사업이 아니라 살기 좋은 ‘공간’을 만드는 사업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2.정책의 집행1) 군포시 중심상업지역 도시경관 개선 프로젝트 사업▶다음은 군포시의 개선 프로젝트 사업개요 및 목적이다-출처 (군포시 중심상업지역 도시경관 개선 프로젝

  • 캐슬&해모로의 시장현황과 마케팅 전략
  •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품질의 우수 아파트라는 점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장점 및 한계와 대안- 예상수요자들에게 맞지 않는 아파트의 장점과 그에 따른 리포지셔닝위 기업의 예상 수요자 성향 분석 시 중대형평형 수요가 가능한 기본 경제여건 확보 연령대였다. 이러한 입장에서 리포지셔닝을 행함으로써 고품질 아파트로 인식하게 유도하여 상대적으로 경제적 생활환경이 우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고품질의

  • 부동산 분석 인천 송도지구 내 캐슬 & 해모로 분석,
  • 경쟁력을 확보하고 고품질의 우수 아파트라는 점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장점 및 한계와 대안- 예상수요자들에게 맞지 않는 아파트의 장점과 그에 따른 리포지셔닝위 기업의 예상 수요자 성향 분석 시 중대형평형 수요가 가능한 기본 경제여건 확보 연령대였다. 이러한 입장에서 리포지셔닝을 행함으로써 고품질 아파트로 인식하게 유도하여 상대적으로 경제적 생활환경이 우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고품질의

  •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말,수놀이학습,문제해결협동학습,경제교육,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독서교육,보건교육,통일교육,과학교육 분석
  • 도시 유의사항2. 인간의자(Lapsit) 1) 활동목표2) 활동개요3) 의미부여4) 진행과정5) 마무리6) 지도시 유의사항3. 함께 일어서기1) 활동목표2) 활동개요3) 의미부여4) 진행과정5) 마무리6) 지도시 유의사항4. 풍선열차(Fire In the Hole)1) 활동목표2) 활동개요3) 의미부여4) 진행과정5) 마무리6) 지도시 유의사항5. 구슬 나르기(Pipeline)1) 활동목표2) 활동개요3) 의미부여4) 진행과정5) 마무리6) 지도시 유의사항Ⅳ. 놀이중심교육(놀이중심학습)의 경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