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PPL] 간접광고의 양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2. 본 론
2.1. 간접광고 개관
2.1.1. 간접광고의 정의
2.1.2. 간접광고의 역사
2.1.3. 간접광고의 유형
2.2. 간접광고의 실태
2.2.1. 간접광고의 효과
2.2.2. 설문조사
2.2.3. 간접광고의 문제점
2.2.4. 각 주체의 입장
2.3. 간접광고의 규제 현황 및 대안
2.3.1. 국내
2.3.2. 국외
2.3.3. 대안

3. 결 론
3.1. 요약 및 결론
3.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 참고문헌

5. 부 록
5.1. 설문 조사 결과
본문내용
얼마 전에 끝난 드라마 <루루공주>의 출연자가 지나친 간접광고를 항의하며 출연을 거부한 일이 있었다. 간접광고의 수위가 정도를 지나쳐 광고주의 의견대로 드라마의 대본이 변경되고 간접광고를 의한 장면들이 삽입되면서 시청자들의 항의가 커졌으며, 급기야 출연자가 출연 거부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된 것이었다. 간접 광고의 효과는 이미 객관적으로 입증되었으며, 간접광고는 TV, 신문, 영화 등의 다양한 매체에서 활성화되어있다. 그러나 간접광고와 관련된 방송위원회 등의 정부 기관은 간접광고에 대해 원천적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고 다수의 시민 단체들도 정부의 입장에 손을 들어주며 더욱 강한 규제를 주장하고 있어 간접 광고를 둘러싼 주체들 사이의 입장 차이가 대립을 이루고 있다.
간접광고는 기업체 입장에서 효과적인 광고 수단이다. 간접 광고는 일반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들면서도 확실한 상품 판매 및 이미지 상승을 보장한다. 간접 광고의 대상이 되는 상품들은 프로그램 속에서 그것을 직접 사용하는 스타들의 이미지가 입혀지면서 소비자들에게 큰 신뢰감을 주게 된다. 제작자에게는 늘어나는 제작비를 충당하는 방편으로서 간접광고가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외주 제작 비율이 높아지면서 영세하거나 경제적 자립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제작자들은 제작비 상승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간접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 소비자들은 간접광고를 통해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간접광고는 단순한 상품 소개에서부터 공연, 행사 홍보까지 넓은 범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해외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류 열풍과 더불어 국내 영화나 TV 프로그램들이 해외에 소개되면서 그 안에서 등장하는 국내 제품들에 대한 이미지가 크게 높아지고, 나아가 국가 이미지가 제고되고 있다.
참고문헌
권윤,「방송사, 기업, 정책담당자, 소비자가 만든 불합리」,『방송과 시청자』11월호, 1999.
김광수,『광고학』, 한나래, 2000.
김봉현,「디지털쌍방형 방송서비스 환경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접광고(PPL)의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광고학 연구』 15권 5호, 2004.
김봉현,「PPL 규제 이대로 좋은가」,『방송문화』10월호, 한국방송협회, 2005.
김봉현,「TV 프로그램 내 간접광고로서의 PPL 운용 및 규제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연구」,『광고학 연구』제 16권 2호, 2005.
김상훈,「TV 간접광고에 대한 인식 및 운용 방안에 관한 연구」,『광고학 연구』 제12권 3호, 2001.
김지영,「유명인을 이용한 간접광고의 설득효과」,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2002.
김충현,「늘어나는 간접광고의 현황과 문제점」,『신문과 방송』7월호, 1997.
김학천, 「신뢰감 포기하는 방송의 간접선전」,『방송과 시청자』7월호, 1995.
남승현,「특집/TV PPL - 방송 드라마에서의 PPL」,『한국광고주협회보』5-6월호, 2003.
리대룡 ․ 남기창,「영화 속 브랜드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광고홍보연구』 제 7권 1호, 1999.
리대룡 ․ 강석보,「촉진수단으로서의 제품배치: 비판적 리뷰」,『광고홍보연구』제 6권 2호, 1999.
마재욱,「간접광고의 고속 질주 방송 상업화의 반증」,『방송과 시청자』11월호, 1999.
문철수,「TV 간접광고 규제에 관한 국가별 비교 연구」,『한국광고학보』 가을 제 1-2호,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광고]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광고의 전략방안
  •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 광고의 전략방안제목 : 영상매체를 통한 기업상품 마케팅 광고의 전략방안목 차Ⅰ. 서 언 1. 연구의 목적2. 연구의 방법Ⅱ. 이론적 배경1. 영상매체의 종류 및 사례1) 영상매체의 종류2) 영상매체의 사례2. 영상매체의 정의 및 등장배경1) PPL 정의 및 영상매체 광고의 PPL 도입2) 영상 매체 광고의 PPL 효과 및 사례연구3. 기업 마케팅 광고1) 기업 마케팅 광고의 정의2) 기업 마케팅 광고의 문제점 4. 방송광고 총량

  • 간접광고 PPL에 대해서
  • 간접적으로 필요한 경비 ․ 물품 ․ 용역 ․ 인력 또는 장소 등을 제공받는 것을 말한다.(협찬고지에관한규칙) 방송사가 기업으로부터 장소와 의상 등을 빌려 쓰는 경우는 ‘협조’라고 하며, 방송제작에 특별한 도움을 받았을 때 사의를 표하는 의미에서 ‘지원’이라는 용어가 사용된다. 방송사들은 제작 협조나 협찬, 지원의 대가로 간접광고에 나서고 있는 것이므로 이러한 개념들은 간접광고가 이루어지는 원인이 되는 것이고, PPL은 간접광고의 한

  • [언론윤리법제] 광고규제
  • 관한 논쟁들언론윤리법제< 차 례 >1. 여는 말2. 광고 규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개념들1) 광고의 정의와 기능2) 광고 규제와 그 필요성3) 자율 규제와 타율 규제4) 우리나라의 심의 기관과 절차5) 외국의 광고 심의3. 광고 규제를 뒷받침하는 제도들1) 과장, 허위, 기만 광고2) 비교 광고3) 표절과 패러디4) 간접광고5) 선정적 광고 규제4. 광고 규제를 둘러싼 논의들1) 광고 심의 자체에 관한 논쟁2) 중간 광고에 관한 논쟁3) 간접 광고(PPL)에

  • [정부기업관계론] 간접광고 PPL 에 관한 규제
  • PPL을 교묘하고 음성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따라서 PPL을 양성화 하여 광고시장의 무질서와 혼란을 종식시키고 현실에 걸맞은 법과 규제를 통한 질서 확립이 더 바람직한 방향이라 할 수 있겠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PPL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현재 우리의 PPL 규제 조항과 그 규제가 미치는 영향을 규제의 승자와 패자 입장에서 논의 해보았다. 그리고 국내외 규제현황을 분석하여 향후 바람직한 규제완화 방안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Ⅱ.

  • [언론윤리법제] 광고에 대한 규제 -사례를 중심으로 한 심의규정 소개와 규제에 관한 논쟁들
  • 관한 논쟁들언론윤리법제< 차 례 >1. 여는 말2. 광고 규제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몇 가지 개념들1) 광고의 정의와 기능2) 광고 규제와 그 필요성3) 자율 규제와 타율 규제4) 우리나라의 심의 기관과 절차5) 외국의 광고 심의3. 광고 규제를 뒷받침하는 제도들1) 과장, 허위, 기만 광고2) 비교 광고3) 표절과 패러디4) 간접광고5) 선정적 광고 규제4. 광고 규제를 둘러싼 논의들1) 광고 심의 자체에 관한 논쟁2) 중간 광고에 관한 논쟁3) 간접 광고(PPL)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