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사][PPL] 간접광고의 양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 론
2. 본 론
2.1. 간접광고 개관
2.1.1. 간접광고의 정의
2.1.2. 간접광고의 역사
2.1.3. 간접광고의 유형
2.2. 간접광고의 실태
2.2.1. 간접광고의 효과
2.2.2. 설문조사
2.2.3. 간접광고의 문제점
2.2.4. 각 주체의 입장
2.3. 간접광고의 규제 현황 및 대안
2.3.1. 국내
2.3.2. 국외
2.3.3. 대안
3. 결 론
3.1. 요약 및 결론
3.2.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4. 참고문헌
5. 부 록
5.1. 설문 조사 결과
- 본문내용
-
얼마 전에 끝난 드라마 <루루공주>의 출연자가 지나친 간접광고를 항의하며 출연을 거부한 일이 있었다. 간접광고의 수위가 정도를 지나쳐 광고주의 의견대로 드라마의 대본이 변경되고 간접광고를 의한 장면들이 삽입되면서 시청자들의 항의가 커졌으며, 급기야 출연자가 출연 거부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게 된 것이었다. 간접 광고의 효과는 이미 객관적으로 입증되었으며, 간접광고는 TV, 신문, 영화 등의 다양한 매체에서 활성화되어있다. 그러나 간접광고와 관련된 방송위원회 등의 정부 기관은 간접광고에 대해 원천적으로 불가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고 다수의 시민 단체들도 정부의 입장에 손을 들어주며 더욱 강한 규제를 주장하고 있어 간접 광고를 둘러싼 주체들 사이의 입장 차이가 대립을 이루고 있다.
간접광고는 기업체 입장에서 효과적인 광고 수단이다. 간접 광고는 일반 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이 들면서도 확실한 상품 판매 및 이미지 상승을 보장한다. 간접 광고의 대상이 되는 상품들은 프로그램 속에서 그것을 직접 사용하는 스타들의 이미지가 입혀지면서 소비자들에게 큰 신뢰감을 주게 된다. 제작자에게는 늘어나는 제작비를 충당하는 방편으로서 간접광고가 큰 도움이 되고 있다. 외주 제작 비율이 높아지면서 영세하거나 경제적 자립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제작자들은 제작비 상승을 해결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간접광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또, 소비자들은 간접광고를 통해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간접광고는 단순한 상품 소개에서부터 공연, 행사 홍보까지 넓은 범주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해외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류 열풍과 더불어 국내 영화나 TV 프로그램들이 해외에 소개되면서 그 안에서 등장하는 국내 제품들에 대한 이미지가 크게 높아지고, 나아가 국가 이미지가 제고되고 있다.
- 참고문헌
-
권윤,「방송사, 기업, 정책담당자, 소비자가 만든 불합리」,『방송과 시청자』11월호, 1999.
김광수,『광고학』, 한나래, 2000.
김봉현,「디지털쌍방형 방송서비스 환경에서의 제품삽입 및 간접광고(PPL)의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광고학 연구』 15권 5호, 2004.
김봉현,「PPL 규제 이대로 좋은가」,『방송문화』10월호, 한국방송협회, 2005.
김봉현,「TV 프로그램 내 간접광고로서의 PPL 운용 및 규제에 관한 소비자 인식조사연구」,『광고학 연구』제 16권 2호, 2005.
김상훈,「TV 간접광고에 대한 인식 및 운용 방안에 관한 연구」,『광고학 연구』 제12권 3호, 2001.
김지영,「유명인을 이용한 간접광고의 설득효과」, 서강대학교 신문방송학과, 2002.
김충현,「늘어나는 간접광고의 현황과 문제점」,『신문과 방송』7월호, 1997.
김학천, 「신뢰감 포기하는 방송의 간접선전」,『방송과 시청자』7월호, 1995.
남승현,「특집/TV PPL - 방송 드라마에서의 PPL」,『한국광고주협회보』5-6월호, 2003.
리대룡 ․ 남기창,「영화 속 브랜드배치에 대한 평가적 태도」,『광고홍보연구』 제 7권 1호, 1999.
리대룡 ․ 강석보,「촉진수단으로서의 제품배치: 비판적 리뷰」,『광고홍보연구』제 6권 2호, 1999.
마재욱,「간접광고의 고속 질주 방송 상업화의 반증」,『방송과 시청자』11월호, 1999.
문철수,「TV 간접광고 규제에 관한 국가별 비교 연구」,『한국광고학보』 가을 제 1-2호,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론_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