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정치] 국가 경쟁력과 국민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1. 한국과 일본의 국민성과 사례연구
(1) 한국의 형식주의
(2) 일본의 실용주의
2. 국가 경쟁력과 국민성의 상관관계
(1)한국의 이분법적인 사고방식
(2)일본의 외래문화 수용태도 - 자기화
3. 한국인과 일본인의 상반된 측면
(1) 한국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한 측면
(2) 일본에 부정적 요소로 작용한 측면
나오는 말
- 본문내용
-
매년마다 개최되는 각종 세계올림피아드대회에서 우리나라는 늘 최상위권의 성적을 유지하여 왔다. 잦은 전쟁의 역사로 국가의 존립과 국민의 생존권마저 위협받던 과거를 감안하여 볼 때, 여지까지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의 끈을 놓지 않았다는 현실은 박수 받아 마땅한 일일 것이다. 교육을 통한 인재양성이야말로 미래의 지식경쟁사회에서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현명한 투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우수한 꿈나무인재들을 두고도 오늘날 한국의 성적표는 그리 희망적이지 만은 않다. 스위스 세계경제포럼(WEF) 매년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되며 세계 각국의 정계, 관계, 재계의 수뇌들이 모여 세계경제의 발전방안에 대하여 자유롭게 토론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의 ‘2004년 글로벌경쟁력보고서’에 따르면 한국의 ‘글로벌경쟁력지수’ 순위는 26위로 싱가포르(7위) 홍콩(8위) 대만(11위) 등 아시아 경쟁국들보다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여기에서 글로벌경쟁력지수(Global Competitiveness Index)란 노동시장의 효율성, 사회기반제도, 거시경제의 건전성, 인적자원 등 12개 부문을 평가해 해당 국가 안에서 기업들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경제활동을 할 수 있는지를 보여 주는 지수이다. 앞으로 더욱 가속화 될 무한경쟁의 글로벌사회에서 글로벌경쟁력에 대한 평가는 한국사회에 개선점을 시사한다고 하겠다.
- 참고문헌
-
권숙인, <일본문화를 보는 세 가지 눈>, 國際地域硏究 12권 1호, 2003
김필동, <일본의 정체성>, 살림 출판사
김영명, <콤플렉스의 나라 일본>, 을유문화사 2001 서울 162~169, 177~179쪽
루스 베네딕트, <국화와 칼>, 을유문화사, 2003
문준호, <가족주의의 성격과 경제성장과의 관계 -한국과 일본의 비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1987년 12월
서울경제신문, 컬럼면 (국민통합을 이루려면), 2005-08-17
서울신문, <바다에 살어리랏다-주강현의 관해기>, (75)다네가시마에서 임진왜란까지 2005년 6월 13일
석전일양, <일본사상개론>, 제이앤씨, 298쪽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피부의 구조와 생리적 기능에 대해 기술하시오
- 본 교과목에서 학습한 다섯 가지의 상담이론(정신분석, 행동주의, 인간중심, 인지행동, 현실치료) 중 자신이 상담자라면 상담 실제에서 어떤 상담이론(들)을 선택하여 내담자에게 적용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 그 이유를 인간관, 주요 개념, 기법 차원을 중심으로 설명
- 아동기의 정신건강(자폐증, 섭식장애, ADHD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 박카스 피로회복제 상황분석 SWOT분석 STP전략 4P전략 동아제약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