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현상 연구] 중국의 한류현상에 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4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중국 한류현상 연구의 목적
2. 한류현상의 정의
3. 중국 한류현상의 개요
Ⅱ 본론

1. 현재 중국 한류현상의 흐름
2. 중국 한류현상의 대한민국에 미치는 영향

3. 중국의 한류현상의 배경과 원인
(1) 한류의 문화적, 역사적 배경
(2) 발생원인
4. 중국 한류현상을 바라보는 중국

(1) 한류를 바라보는 중국의 다양한 시각
(2) 중국의 반한기류
5. 중국 한류현상의 진단 과 현재 대한민국 전략들
(1) 한류현상의 긍정요인
(2) 한류현상의 부정요인
(3) 현재 대한민국의 전략들
Ⅲ 결론
1. 중국 한류현상 의 최종진단

(1) 총체적으로 바라본 한류현상

2. 대한민국의 바람직한 전략 제시

3. 중국 한류현상을 바라보는 우리들의 시각 제시

(1) 중국 한류현상을 통해 우리가 바라본 중국

(2) 기독교적 인 관점에서 바라본 중국 한류 현상

(3) 6 인의 중국 한류 연구가 의 목소리

본문내용
1. 중국 한류현상 연구의 목적

2005년 늦가을 중국을 공부하는 대한민국 한동대학교 학생으로써 중국의 한류현상은 우리들의 시선을 고정시킬 수 있는 충분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왜 우리가 중국의 한류현상에 주목하게 되었는지 그 연구의 가치와 의의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첫째, 중국 한류현상의 현재 진행성

1990년 중국에서 처음 한류라는 단어를 사용하기 시작한 후부터 2005년 11월 현재까지 한류는 많은 과정을 거치며 현재에도 중국을 강타하고 있는 즉, 현재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하루를 멀다 하고 일어나는 한류의 계속적인 현상을 정리하고 이를 토대로 전략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다.

둘째, 중국 한류 현상의 시기적 중대성

현재 중국 한류현상은 정점을 치닫고 있다. 동북아시아 의 복잡한 외교적 관계를 고려해볼 때
중국 한류 현상이 영향을 주는 관점에서 바라본 한국과 중국의 바람직한 관계를 제시할 수가 있다.

셋째, 중국 한류현상을 통해 알 수 있는 중국 과 중국인

중국 한류현상을 바라보면 중국이 보이고 중국인이 보인다. 한국의 문화 콘텐츠에 열광할 수밖에 없었던 중국을 다각적인 측면에서 바라 볼 때에 우리는 중국에 대해 새롭게 알 수가 있으며 한류현상을 바라보는 중국인의 여러 가지 반응을 통해 중국인들을 알 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온라인게임산업] 중국인터넷게임시장의 한류열풍
  • 연구목적현재 중국과 아시아 국가들에 불고 있는 ‘한류’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 ‘한류’의 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연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 ‘한류’ 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남종호. “한류 열풍의 이득과 부정적 영향”, 「국제지역정보 제7권 제10호(통권 123호)」1p 인용 뿐만

  • [중국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며, 이는 최근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일종의 문화유행이 되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으로 중국 언론에서 한국음악과 한국 문화를 대신하는 말로 통용되기 시작했다. 2. 연구 필요성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 불고

  • [한류문화] 한류열풍에 대해서
  • 한류(韓流) 등 다양하게 부르고 있으며, 이는 최근 베이징(北京)을 포함한 중국의 대도시에서 일종의 문화유행이 되었다.- 1999년 11월 클론과 2000년 2월의 H.O.T의 북경 콘서트 대성공으로 중국 언론에서 한국음악과 한국 문화를 대신하는 말로 통용되기 시작했다. 2. 연구 필요성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 불고

  • [대중문화] 한류담론의 발생
  • 한류는 급격한 산업 자본주의적 발전을 겪은 아시아 사회 내부의 다양한 갈등들을 자본주의적 물적 욕망으로 포장해 낸 한국 대중문화의 능력으로 생성되었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인기 있는 상품으로 아시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유통된 것은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기 때문에 국내 언론은 이 현상에 대해 폭발적인 관심을 보였고 문화 연구자들도 학문적 분석의 대상으로 한류를 다루기 시작했다.2001년 초 한류에 대한 기사는 연예란을 통해 “한국 문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를 비롯하여 남미, 북미, 유럽, 중동 지역 등에 한류의 거점을 마련하여 그 지역 한류 확산의 교두보로 활용하고 현지화의 틀을 마련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정리하자면 한류는 커다란 사회현상이다. 이러한 현상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경제적인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과 끊임없는 연구분석을 거쳐 점차적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기존에 한국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 계층은 비교적 노년층과 교육을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