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기원] 인더스 문명의 수학 체계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수학의 기원
2. 인더스문명에서 수학을 사용한 증거
3. Harappa-Mohenjodaro의 수학의 특징
3.1. 건축
3.2. 통일된 십진법 무게 체계의 발견
3.3. 수학적인 예술품을 발달
4. tally marks와 sanskrit 언어에서의 수학
4.1. 봉인
4.2. sanskrit 언어
4.3. 남부아시아의 수학적 문서들
5. 종교적인 의식에서의 수학 - Vedas and Vedangas
5.1. 배경
5.2. Vedas와 수학
5.3. Vedangas와 수학
6. 결론
7.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인더스 문명의 수학 체계」에 대한 설명에 앞서 이해를 돕기 위해 수학의 기원, 즉 수학이 발전해 온 과정을 통시적인 관점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우선 가장 오래된 수학에 대한 자료로는 기원전 35000년경 남아프리카 스와질란드에서 발견된 선을 그어놓은 뼈 조각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유물을 통해 알아본 초기 수학은 교역, 농경, 종교 그리고 천문에 필요하기 때문에 발전하게 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다음으로 수메르와 아카드인의 영향을 받은 고대 바빌로니아 왕조시대에서는 (기원전 1900~1600) 60진법을 사용하였으며, 0의 개념이 없었다. 실용적 목적을 위해 충분히 정교한 수학이 발달하였고, 이미 피타고라스의 법칙을 알고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이집트 문명에서 수학에 대한 자료는 극소수이다. 단, 피라미드 등을 통해 대형 건축물과 농경을 위한 실용적 수학이 발전하였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또한 30×12+5=365일로 1년 계산하였으며 하루를 24단위로 나누기도 하였다.
그리고 마야문명에서 수학은 주로 천문 관측 자료로써 남아 있을 뿐이다. 그러나 일년을 계산할 때, 현재 계산된 결과와 소수 둘째 자리까지 똑같음을 볼 때 매우 발달된 체계를 갖추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중국 문명에서는 천문학과 역학에 관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졌으며 이와 관련된 내용의 수학이 발달하였다.
이러한 여러 문명들 사이에서 수학적 아이디어의 교류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한 증거로는 중국의 ‘부러진 대나무 문제’가 인도, 아랍을 거쳐 유럽에까지 전해졌다는 것을 들 수 있다.
위의 소개 내용을 토대로 하여 본격적으로 인더스 문명에서의 수학체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 참고문헌
-
자하할랄 네루, <인도의 발견>, 우물이 있는 방, 2003
게오르크 포이어스타인, <최초의 문명은 고대 인도에서 시작되었다>, 사군자
리처드 만키에비츠, <문명과 수학>, 경문사, 2002
* 참고한 인터넷 사이트
http://www-groups.dcs.st-and.ac.uk/~history/HistTopics/Indian_mathematics.html
http://www-groups.dcs.st-and.ac.uk/~history/Projects/Pearce/Chapters/Ch3.html
http://www.saxakali.com/COLOR_ASP/historymsa.htm
http://members.fortunecity.com/kokhuitan/beginning.html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