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청소년심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4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교육심리학 2018] 1.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콜버그 도덕성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방송대 교육심리학 2.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교육심리학
- 교육심리학 2020년 방송대 중간과제물]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2. 에릭슨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시사점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콜버그도덕성발달단계이론 에릭슨성격발달단계이론
- (사회조사방법론, 공통, B형) [B형] 다문화청소년과 관련한 주제를 선정하여 연구계획서에 들어갈 서론, 문헌고찰, 참고문헌을 작성하시오.
- [성격심리학] 심리사회적발달단계와 자아정체감-에릭 에릭슨
- (교육심리학, 공통)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청소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청소년심리 |
---|---|---|---|---|---|
공통 |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15점).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15점) |
- 목차
-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자아정체감의 발달
1) 에릭슨의 전생애발달이론
2) 자아정체감 확립방법
3. 문제대처방식
1) 건강한 대처방식
2)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정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hwp
2. 학교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hwp
3. 자아정체감의 의미.hwp
4.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hwp
5. 청소년기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과 부적응적인 대처방식.hwp
6.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의 중요성.hwp
7.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hwp
8. 서론 작성시 참조.hwp
9. 결론 작성시 참조.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사람이 살아간다는 것은 외부적 상황에 대한 적응이라는 과정을 포함한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는 무서운 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생존을 위협하고 이러한 위협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현대인은 모든 촉각과 관심을 외부의 상황에 기울일 수밖에 없다. 또한 경쟁사회에서 삶이나 개인의 가치가 물질로 측량되어지는 가운데 자신에 대한 진정한 정체성은 상실되기가 쉽다. 그러나 인간은 기본적으로 철학적인 존재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은 마음 깊숙이 자신과 자신의 삶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을 하고 있다. 즉 “내가 누구인가?(Who am I?)”라는 스스로에 대한 질문은 인간 자신이 의식적으로 알아차리든 알아차리지 못하든 모든 사람의 내면에서 끊임없이 요동치고 있다.
자아정체감을 가진 개인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이 거대한 사회 속에서 나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등과 같은 의문에 답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아정체감을 가진 개인은 대인관계나 역할행동, 삶의 목표, 가치, 이념 등에서 자신의 고유성을 자각하고 스스로 통합성과 일관성을 견지해 나가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한상철, 임영식, 조아미, 김혜원, 설인자, 청소년심리학, 2014, 교육과학사, p.213.
. 청년기를 고통스럽게 회고하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찾는 일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미래를 향해 열려진 가능성의 이면에 존재하는 현실적인 불안정과 방황의 부담을 무겁게 느꼈다는 것이다. 청년기는 이전까지 비교적 먼 장래의 일이었던 현실생활에 대한 고민들이 비로소 눈앞의 문제로 다가오는 시기다. 그리하여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체감이 우리가 해야 하는 선택이나 결정에 제대로 해답을 주지 못하는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청년기는 자기정체감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무의식적인 노력을 쏟게 되는 시기를 거쳐, 이 문제가 의식적인 수준으로 올라올 만큼 심각해지는 것이다.
II. 본 론
1. 자아정체감의 개념
심리학자 에릭슨(E. Erikson)은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성장에 기초하여 주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자아정체감의 내용이라고 보고, 이를 주관적ㆍ객관적인 면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 중략 -
자료평가
- 대체적으로 만족합니다
- lkl2***
(2017.03.29 05:33:4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1) 1강 강의를 들은 후,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2)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설명한 후, 통계 지표가 설명하는 주제에 대한 현황과 향후 과제 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2022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교육심리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