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청소년심리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4
  • 9페이지 / fileicon zip (압축파일)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청소년심리
공통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15점).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15점)
목차
1. 청소년기의 중요한 발달과업인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설명하고,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2. 당신의 청소년기를 되돌아보고, 그때 경험했던 어려웠던 문제에 대해 어떻게 대처했었는지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소년기 당신의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은 무엇이었으며, 부적응적인 대처방식은 무엇이었는지 논의하시기 바랍니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아정체감의 개념
2. 자아정체감의 발달
1) 에릭슨의 전생애발달이론
2) 자아정체감 확립방법
3. 문제대처방식
1) 건강한 대처방식
2) 부적응적인 대처방식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가정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hwp
2. 학교적인 측면에서 자아정체감의 형성을 도울 수 있는 방법.hwp
3. 자아정체감의 의미.hwp
4. 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hwp
5. 청소년기 문제대처방식 중 건강한 대처방식과 부적응적인 대처방식.hwp
6. 청소년기 자아정체성 형성의 중요성.hwp
7. 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hwp
8. 서론 작성시 참조.hwp
9.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사람이 살아간다는 것은 외부적 상황에 대한 적응이라는 과정을 포함한다. 그러나 오늘날 우리 사회는 무서운 속도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급격한 변화는 생존을 위협하고 이러한 위협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현대인은 모든 촉각과 관심을 외부의 상황에 기울일 수밖에 없다. 또한 경쟁사회에서 삶이나 개인의 가치가 물질로 측량되어지는 가운데 자신에 대한 진정한 정체성은 상실되기가 쉽다. 그러나 인간은 기본적으로 철학적인 존재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사람은 마음 깊숙이 자신과 자신의 삶에 대한 끊임없는 성찰을 하고 있다. 즉 “내가 누구인가?(Who am I?)”라는 스스로에 대한 질문은 인간 자신이 의식적으로 알아차리든 알아차리지 못하든 모든 사람의 내면에서 끊임없이 요동치고 있다.
자아정체감을 가진 개인은 '나는 누구인가?' '나는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이 거대한 사회 속에서 나는 어디에 위치하는가?' 등과 같은 의문에 답을 가지고 있다. 또한 자아정체감을 가진 개인은 대인관계나 역할행동, 삶의 목표, 가치, 이념 등에서 자신의 고유성을 자각하고 스스로 통합성과 일관성을 견지해 나가려는 의식적인 노력을 기울이게 된다 한상철, 임영식, 조아미, 김혜원, 설인자, 청소년심리학, 2014, 교육과학사, p.213.
. 청년기를 고통스럽게 회고하는 사람들을 주위에서 찾는 일은 그다지 어려운 일이 아니다. 이들이 공통적으로 하는 이야기는 미래를 향해 열려진 가능성의 이면에 존재하는 현실적인 불안정과 방황의 부담을 무겁게 느꼈다는 것이다. 청년기는 이전까지 비교적 먼 장래의 일이었던 현실생활에 대한 고민들이 비로소 눈앞의 문제로 다가오는 시기다. 그리하여 기존에 가지고 있던 정체감이 우리가 해야 하는 선택이나 결정에 제대로 해답을 주지 못하는 위기에 직면하게 된다. 청년기는 자기정체감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무의식적인 노력을 쏟게 되는 시기를 거쳐, 이 문제가 의식적인 수준으로 올라올 만큼 심각해지는 것이다.



II. 본 론

1. 자아정체감의 개념

심리학자 에릭슨(E. Erikson)은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성장에 기초하여 주체성을 확립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자아정체감의 내용이라고 보고, 이를 주관적ㆍ객관적인 면으로 나누어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 중략 -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체적으로 만족합니다
  • lkl2***
    (2017.03.29 05:33:45)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조사론, 공통) 1) 1강 강의를 들은 후, 사회복지조사의 중요성 및 필요성을 정리하고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2) 사회복지 관련 통계 지표를 하나 선정하여 캡쳐 하고 설명한 후, 통계 지표가 설명하는 주제에 대한 현황과 향후 과제 등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청소년(12.9%)이 여자청소년(8.8%)에 비해 높다. 통계자료에 근거하면 거의 10중 1명꼴로 가출경험이 있는데 이는 매우 높은 것이다. 이는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가는 과도기로서 큰 체격이지만 체력은 약하고 심약한 생각은 심리적으로 현실을 탈피해 강압적이고 간섭이 많은 부모에게서 독립하려는 욕구가 강해지고 이런 욕구들이 가출을 부추기는 압력 요인이 된다. 이는 청소년이 처한 현실에서 자신의 발달단계 과업수행에 따른 욕구 불만

  • [2022 교육심리학]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청소년과 다수의 성인이 이 수준에 있다. 인습적 수준은 도덕성 발달의 6단계 중 3단계와 4단계에 해당된다.3단계는 착한 아이 지향의 도덕 수준으로 다른 사람들의 기대 때문에 그리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착한 아이로 행동한다. 이 단계에서는 동기나 의도가 중요하며 신뢰, 충성, 존경, 감사의 의미가 중요하다. 예를 들면, 효린이는 동생 훈이가 자기를 믿기 때문에 훈이가 담배 피우는 것을 부모님께 말씀드리지 않는 경우가 이에 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청소년 위해 교육월보를 순한글로 발간②이기: 지․덕․체의 조화로운 발달 강조, 특히 체조 중시③안창호: 교육이념- 자아혁신, 무실역행, 점진공부, 교육목적- 건전한 인격(건강한 몸, 직업교육 강조, 도덕적 품성도야)교육방법- 성실성, 점진성,④방정환: 천도교 소년회를 창설8. 미군정시대의 교육①해방 이후 새교육 운동의 지향점 *계급주의․차별주의 배격 *인간을 도구화 삼는 것에 반대 *획일주의적 교육 거부 *일재의 잔재없애기 (민족주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정체감에 일시적으로 변동이 생기는 사람은 어떤 장애를 가진 것으로 볼수 있는가? ① 해리장애 ② 기분부전장애 ③ 정신분열 ④ 충동장애38.프로이드의 성격발달 단계에서 성기에의 관심, 성별의 자각, 동성의 부모에 관한 적대감 이 생기는 단계는? ① 남근기 ② 생식기 ③ 잠복기 ④ 항문기39.게슈탈트 상담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① 건강한 내담자는 매 순간 자신에게 중요한 게슈탈트를 선명하고 강하게 형성하며 전경으 로 떠올

  • 교육심리학
  • 정체감 위기’라는 개념을 정립하면서 성격 발달을 하나의 개인의 문제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인 경험의 확장하는 과정을 설명하게 되었다.가. 에릭슨의 성격 발달 단계Erikson은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로 성격에 관해서 설명했으며 개인 성장발달에서 생물학적ㆍ심리성적 영향에 대해서는 무시하지 않으면서 사회 문화적 영향을 강조했고, 전 생애의 자아 발달에 대해서 강조했다.에릭슨은 태어나서 살아가면서 여덟 개의 중요한 발달과업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