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아동복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1(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4
- 9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아동복지 |
---|---|---|---|---|---|
공통 | 1.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기술하고, 이 협약이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논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 (30점) 2. 아동과 복지환경의 관계를 설명하고 아동의 복지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아동복지정책의 사례를 들어 정책분석틀(방송대 교재 참조)에 입각하여 논하시오. (30점) 3. 영유아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해 보육과정과 교사 측면에서 최근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구체적 사례를 들어 논하시오. (30점) 4. 아동학대의 원인을 제시하고, 아동학대 예방을 위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실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구성하여 제시하시오. (30점) 5. 아동복지시설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아동복지시설의 한 유형을 들어 소개 및 사회적 역할을 설명하고, 아동의 권리와 복지를 위해 바람직한 실천방안을 논하시오. (30점) |
- 목차
-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을 기술하고, 이 협약이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및 의의를 논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
2. 세계 아동권리 향상에 미친 영향 및 의의
3.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과 협약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
1)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
2) 협약의 적절한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
III. 결 론
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아동권리.hwp
2. 아동권리이념의 발달과정.hwp
3. UN의 아동권리협약이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친 영향.hwp
4. UN의 아동권리협약.hwp
5. UN아동권리위원회의 권고사항의 이행을 위한 향후 과제.hwp
- 본문내용
-
I. 서 론
아동은 모든 국가와 사회에 있어서 미래의 자원이다. 아동이 어떠한 환경 하에서 성장하는가는 그 나라나 사회의 미래를 예견할 수 있는 지표가 될 수 있다고 본다. 아동에 대한 투자는 결코 낭비가 아니다. 아동의 올바른 성장은 밝은 미래 사회에 대한 보장이기 때문이다. 1923년 한 여성 사회사업가의 신념으로 시작된 아동의 권리에 대한노력은 1989년 UN이 "아동의 권리에 대한국제협약"을 완성시킴으로써 모든 국가의 아동복지법의 모법이 되고 있다 김미영. 아동복지론. 양성원. 2016. p.40.
. 이것은 아동이 그가 소속한 나라와 세계의 시민으로서 성장하기 위하여서는 모든 성인들이 아동의 책임 있는 보호자로서의 역할을 할 것을 요구하는 것이다.
아동은 건강하게 출생하여 건전하게 육성되고 안전한 가정 및 사회생활을 영위할 권리가 있다. 이러한 아동복지의 근본적인 이념은 금세기 이후 채택된 여러 차례의 국제적 아동권리선언들에 잘 나타나고 있다. 즉 1924년 아동권리에 관한 제네바선언에서 인류는 아동에 대해서 최선의 보호를 위한 의무를 가진다고 분명히 하였다. 또한 1959년 국제연합(UN)이 아동권리선언을 공포하여 아동의 인권과 권리를 보장하고 실현시키기 위해서 특별한 조치와 배려를 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그러나 아동권리선언은 선언적 의미 이외에는 별다른 효력을 갖지 못하는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국제연합은 법적 구속력을 갖추는 방향으로 아동권리에 관한 국제협약을 만장일치로 채택하여 한층 고양된 아동복지의 이념을 세계적으로 확산시키고자 하였다.
II. 본 론
1. UN의 아동권리협약의 개념
1989년 11월20일 UN총회는 국제인권법규로서 『아동권리조약(아동의 권리에 관한 조약 :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을 만장일치로 채택하였다. 일본은 1990년에 서명하고 1994년에 비준하였다. UN에 의한 아동의 권리를 위한 결의에는 1959년의 『아동권리선언』이 있고, 그 20주년인 1979년을 ‘국제아동의 해’로 지정하였으며, 이후 아동의 권리를 보장하는 법적인 책임을 각국에 부과시키기 위해서 『아동권리조약』을 채택한 것이었다.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학년도 2학기 출석수업대체과제물 유아교육 1학년 아동복지
- (2016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1.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 설명, 콜버그 도덕성발달이론 교육적시사점 2.계속적 강화와 간헐적 강화의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의 예를 제시하며 설명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계속적강화 유용성, 간헐적강화 유용성, 네가지 강화계획 실생활예, 고정간격강화계획, 고정비율강화계획, 변동간격강화계획, 변동비율강화계획
- [국제조직론] 아동안보와 국제기구의 역할
- 다문화 가족 아동이 겪는 문제와 사회 복지적 접근 방안과 과제
-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인간과교육,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의 관점,과학적인간관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인간과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