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학기 철학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C형(삶과 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23 / 2016.09.24
- 7페이지 / zip (압축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
개설학과 | 영어영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중어중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프랑스언어문화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행정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경영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관광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철학의이해 |
C형 | [철학의 이해] 교과서 가운데 제5강 행복이란 무엇일까?, 제6강 대중문화는 정말 대중의 문화일까? 제15강 존재의 근원은 무엇일까? 위 3개 강(講) 끝에 실려 있는 <참고문헌>들 중 한 권 |
- 목차
-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삶과 철학”, 동녘, 2005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삶과 철학 - 독후감.hwp
2. 삶과 철학 - 책 내용.hwp
3. 철학, 삶을 묻다 - 독후감.hwp
4. 철학, 삶을 묻다 - 본문발췌.hwp
5. 철학, 삶을 묻다 - 독후감 2.hwp
6. 철학, 삶을 묻다 - 본문발췌 2.hwp
- 본문내용
-
Ⅰ. 본문발췌
1) 우리는 이 시대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라는 물음을 중심으로 우리의 철학을 형성해 나가야 한다고 믿고 있다. (5쪽)
2) 사람들은 왜 사는지 삶을 궁극적으로 어떻게 꾸려 나가야 하는지는 좀처럼 묻지 않는다. 눈앞에 닥친 현실 문제에만 몰두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삶의 전체적 전략 없이 당장의 전술적 문제에만 집착하다보면 작은 것을 얻는 대신 큰 것을 잃는 경우가 허다할 것이다. (9쪽)
3) 행복은 타인에 의하여 객관적으로 설정되는 삶의 상황이 아니라 주관적으로 느끼는 심리 상태이다. 주관의 의식 상태에 따라 똑같은 상황이 행복이 되기도 하고 불행이 되기도 한다. 스스로 자의식을 포기하거나 제한한다면 무지의 행복을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14쪽)
4) 긍정적 자유는 결국 현실 속에서 자아를 실현함으로써 느끼는 행복한 자유라고 말할 수 있다. 현실 속에 자아가 자리를 잡을 수 없을 때 우리는 구속감을 느끼고 현실 속에 자아가 마음껏 드러날 때 우리는 자유로움을 느낀다. (21쪽)
5) 이제 한편으로 나의 내부로 눈을 돌려 나의 자아가 어떻게 작동되는지 좀더 상세히 고찰해 보아야 하겠다. 생각한다는 것이 무엇이며 의식이 무엇인지 또한 감정과 욕망은 나의 의식 속에서 어떻게 흘러 다니는지 잘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31쪽)
6) 아마 이러한 추상적 세계를 언어적으로 객관화할 수 있는 능력이 인간만이 가진 능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만일 일반화로 추상화된 세계가 그 자체로서만 고립되어 존재하는 차원이라면 별 의미가 없다. 일반화의 세계는 구체적 개별 대상의 세계와 연관이 될 수 있을 때 그것의 존재 의미를 갖는 것이다. (42쪽)
- 중략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 [세계의 종교 4공통] 유대교와 그리스도교를 비교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밝히시오. 유사점 3가지, 차이점 3가지 총 6가지를 쓰시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가축생리학)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소화와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비타민과 미네랄의 흡수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