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학기 아동관찰및행동연구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01 / 2016.02.02
  • 93페이지 / fileicon pdf (아크로벳 파일)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관찰과 행동연구
제2장 유아발달 이론
제3장 관찰유형과 자료 활용
제4장 일화기록법
제5장 시간표집법
제6장 사건표집법
제7장 행동목록법과 평정척도
제8장 관찰과 교수-학습 환경
제9장 영유아의 신체발달과 관찰
제10장 영유아의 언어발달과 관찰
제11장 인지발달과 관찰
제12장 사회정서 발달과 관찰
제13장 창의성과 관찰
제14장 특수아 지도와 관찰
제15장 평가와 보고서 작성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관찰과 행동연구

1. 관찰과 유아 이해
(1) 관찰법
① 유아의 행동을 이해하는 기본적인 방법: 유아교육의 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될 수 있는 방법
② 관찰자가 현장에서 유아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고 기록해 두었다가 유아 지도의 자료로 삼게 됨
③ 이때 관찰 계획을 사전에 잘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2) 관찰의 필요성
1) 유아의 발달적 특성
주의 집중 시간이 짧고, 낯선 상황에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지 못할 가능성이 많으며, 언어 구사 능력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평가자의 요구에 따라 자신의 특성을 평가자에게 전달하기 힘듦

2) 교수-학습 과정의 개선
① 교사의 교수 전략과 학습 경험을 풍부하게 하는 기초가 됨
② 적절한 교육 과정과 교수 전략을 개발하고, 상호 작용의 유형을 파악하고 유아의 성장과 학습에 대한 학부모와의 면담을 위해 유아의 능력과 발달 수준을 알 필요가 있으며, 이러한 것들은 관찰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음

(3) 관찰의 목적
① 교사는 관찰을 통해 유아의 흥미를 파악
② 교사들은 관찰을 통해서 각 유아의 발달 수준을 상세히 기록할 수 있음
③ 관찰에 기초한 각 유아의 발달 정도에 대한 이해는 교사가 그 유아가 필요로 하는 적절한 교육 과정을 계획하는 데 도움을 줌
④ 관찰은 교사 자신의 교수 실제를 평가하고, 교사 발달 프로그램을 고안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는 교사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기초가 됨


- 중략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연구26.프랑케나 : 의무 윤리 교육과 덕 윤리 교육의 통합27.사회정서학습 : 5가지 핵심역량의 개발28.오우크쇼트 : ‘습관 우위의 도덕성’ 발달29.케이 : ‘사회계급’과 도덕성30.아동발달프로젝트(CDP) : 아동의 도덕적, 사회적 발달을 위한 5가지 프로그램31.듀이 : ‘사회적 지성’ 발달을 위한 도덕 교육32.칸트 : ‘도덕적 도야’를 위한 교육정신분석학의핵심 입장①모든 정신적 사건은 그 전에 일어난 정신적 사건을 원인으로 함 : 인간의 심리

  • 생활속의심리학 13-19년도 족보
  • 연구자들은 성격의 핵심적인 다섯 가지 특질이 존재한다고 주장하며 이를 ‘Big Five 모형’ 이라 하였다. 다음 내용에 해당하는 특질은? 상상력과 통찰력이 높으며 또한 다양한 분야에 흥미를 보이는 경향이 있다 ① 우호성 ② 성실성 ③ 개방성 ④ 외향성28.대중적 무관심(방관자 효과)이란 긴급사태를 관찰하는 사람이 만일 ( )라면 도와 줄 가 능성이 덜한 현상을 지칭한다. 빈 칸에 알맞은 것은? ① 긴급사태가 큰 대도시에 발생했을 경우 ② 관찰자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재 내용의 통제력을 인정하는 관점 :학생들의 오류에 대해 엄격하며 학습자 중심의 학습을 쉽게 인정하지 않음학습자들의 의사소통 활동을 중시하는 관점 :수정 가능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학습자에게 제공3 학습자 중심 전개 모형1 개념 및 출현 배경19세기 페스탈로치나 프뢰벨과 같은 교육이론가들에 의해 적용아동들의 즉시 경험과 그 경험으로부터 나온 의미에 관심을 둠상황 속에서 학습자, 교육과정은 연결되며 내용은 학습자와 교

  • 컨소시엄 이미지메이킹과 자기관리 족보
  • 연구원, 이벤트 PD, 스피치강사 등 10개의 직업을 갖고 있다. 여러 개의 업(業)을 동시에 수행하지만 이를 관통하는 한 가지 핵심역량이 있다. 바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다. 활자 중독이라 불릴 만큼 읽고 쓰는 걸 좋아하는 그는 스피치에도 큰 재능을 갖고 있다. 그는 “몸살에 걸려 쓰러질 것 같다가도 마이크만 잡았다 하면 힘이 난다”고 말했다. 구슬을 꿰어 보배를 만들어내는 실처럼 그에게 커뮤니케이션 역량은 10개의 직업을 수행하는 원동력이 된

  • [방통대 영문학과] (영어교수법3D) 학습자 전략 중 인지 전략 (Cognitive Strategies)과 관련하여, 인지 전략 14가지 가운데 두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두 가지 요소를 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과 실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0.
  •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2. 변영계, 강태웅 (2001). 대학생들의 학습 기술 훈련 방안 탐색. 고등교육연구, 12(2), 95-116.3. 신종호역 (2004). 성공적인 대학생활: 시험과 학습전략. 서울: 시그마프레스.4. 이혜원, 영어 학습전략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5. 정인성, 최성희 (2002). 효과적인 학습 전략. 서울: 교육과학사.6. 한순미 (2002). 자기 주도적 학습 전략. 서울: 양서원.7. Eileen Tr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