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영문학과] (영어교수법3D) 학습자 전략 중 인지 전략 (Cognitive Strategies)과 관련하여, 인지 전략 14가지 가운데 두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두 가지 요소를 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과 실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1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어교수법D) 학습자 전략 중 인지 전략 (Cognitive Strategies)과 관련하여, 인지 전략 14가지 가운데 두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두 가지 요소를 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자신의 직접적인 경험과 실제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00.

영어영문학과 영어교수법 3D형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장. 학습자 전략이란 무엇일까?
1. 학습전략의 정의
2. 외국어 학습전략
3. 학습 전략에 대한 학습(learn how to learn)의 필요성
(1) 학업 곤란을 극복하여 학업 성취를 개선시킨다
(2) 학습이 일어나는 과정 즉 학습 과정을 이해하게 된다
(3)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갖추게 한다
(4) 자기 계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장. 학습자 전략 중 인지 전략 14가 가운데 두 가지 선택 정의
1. 집중력 향상전략
1) 집중력이란?
2) 집중이 잘 안될 때 수업방법
3) 집중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환경 만들기
4) 집중력 향상을 위한 심리적 환경 만들기
3) 집중력 향상위한 학습자 훈련 기법
(1) 집중 공간법
(2) 체크법
(3) 연필 기법

2. 효과적인 복습 전략
1) 체계적인 복습법의 원리
2) 복습에 관한 잘못된 상식
3) 효과적 학습을 위한 복습전략

3장. 선택한 인지 전략에 대한 개인적 사용 경험과 예
1. 인지 전략 중 집중력 향상전략 전략에 대한 경험과 예
(1) 학생의 집중을 방해하는 자극을 없앤다.
(2) 학생의 활동을 중단하거나 간섭하지 않는다.
(3) 흥미 있어 하는 놀이를 통해 집중력 훈련을 한다.

2. 인지 전략 중 복습 전략에 대한 경험과 예
(1) 전략을 세워야 한다.
(2) 지금부터 수업하는 내용은 시험내용이라는 인식을 가져야 한다.
(3) 선택과 집중을 하여야 한다.
(4) 나만의 학습비법을 가져야한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학습을 잘하기 위해서는 학습자의 내면적인 잠재력을 최대한 학습에 활용하도록 교사는 노력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습자에게 인지전략을 세워 옳은 학습이 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인지전략의 의미는 학습자들이 자신의 인지 과정을 통제하고 모니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기법으로 주의집중하기, 지식조직하기, 정교화하기, 조작하기, 기억하기 위한 정신적 책략이며, 교수설계자들이 명시적으로 학습을 촉진하기 위해 계획하는 기술과 사고를 위한 전략이다.
학습전략은 영어의 언어적 지식이나 영어로 기호화된 정보를 학습하거나 기억하려할 때, 또는 영어를 사용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습자가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관찰 가능하거나 그렇지 않은 행동들을 학습전략이라고 정의하였으며, 박기표(1998)는 학습전략을 언어를 습득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사용하는 학습자의 구체적인 행동 및 사고의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복습이란 이해한 자신의 지식이다. 복습은 복습이라는 한가지로 떨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시스템처럼 수업과 학생자신, 복습 등으로 연결이 되어있다. 어떤 한가지로 부족하면 엉망이 되어버린다. 수업을 듣는 자체가 남이 가지고 있는 내가 모르는 지식을 내가 넘겨받는 것이다. 새로운 것을 받으면 생소하고 복잡하다. 복습이란, 그 새롭게 받은 생소한 지식을 자신의 머릿속에 컴퓨터로 데이터 정리를 하듯이 정리하고 이해하는 것이다.
집중력은 생활 한 가운데서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어떻게 보면 집중력과 증진시킨다는 것은 매우 큰 노력을 요하는 일일 지도 모른다. 허나 그것은 사소한 마음가짐의 변화로부터 시작되는 것이다. 즉,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기억력과 집중력을 높일 수 있는 방법들을 늘 염두에 두면서 자신의 일을 수행해 나간다면 아마 집중력은 우리가 원하는 만큼 발휘될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궁극적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스스로의 집중력을 100%발휘하는 사람이 된다는 것은 부단한 노력과 적용이 필요하다. 지금부터 이러한 다양한 연구 중에서 학습자 전략중 인지 전략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정의를 내린 후, 그 두 가지 요소를 학습에서 어떻게 활용하였는지 개인적 경험을 토대로 정리하여 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1. 김희은, 고등학생의 영어 학습전략 사용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2. 변영계, 강태웅 (2001). 대학생들의 학습 기술 훈련 방안 탐색. 고등교육연구, 12(2), 95-116.
3. 신종호역 (2004). 성공적인 대학생활: 시험과 학습전략. 서울: 시그마프레스.
4. 이혜원, 영어 학습전략 및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5. 정인성, 최성희 (2002). 효과적인 학습 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6. 한순미 (2002). 자기 주도적 학습 전략. 서울: 양서원.
7. Eileen Tracy (2002). The Student's Guide to exam success. PA: Open University Press.
8. Gettinger, M., & Seibert, J. K. (2002). Contributions of study skills to academic competence. School Psychology Review, 31, 350-36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취업을 위한 취업 가이드(자기소개서,이력서등 작성요령).hwp
  • 중. 고등학교, 대학시절을 통해 있었던 독특한 체험이나 에피소드를 개성 있게 표현하도록 한다. 이때 되도록이면 평범한 이야기보다는 자신의 뚜렷한 개성이나 장점들을 내보일 수 있는 내용들을 언급하는 것이 좋다. 수험생 대부분이 학생이므로 학창 생활 중 학과목과 관련된 이상과 그 실현을 위한 자신의 노력을 열거하고, 자신을 위시한 가족관계, 영향을 끼친 선후배나 스승의 이야기도 쓴다. 그러나 그 어두운 일면을 어떻게 밝은 마음으로 극복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가이드 및 샘플 1000여개
  • 140개)3. 성격의 장단점(190개)4. 취미특기(80개)5. 가치관/인생관(85개)6. 경력사항(90개)7. 희망업무(80개)8. 지원동기 및 포부(220개)9. 특이사항(95개)제1절 국문 자기소개서 작성법 및 주의사항1. 자기소개서란 무엇인가?• 자기소개서란 특별한 목적을 가지고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말한다. 이력서, 성적증명서, 경력증명서, 자격증명서 등과 함께 취업을 목적으로 제출하는 서류 중의 하나이다. 따라서 자기소개서는 이력서나 경력증명서에서 보여주지

  • [교양학]논문작성및문헌인용[1]
  • 14. 한글의 로마자표기 11815. 국내일간, 주간, 월간지 영문이름 12016. 참고문헌 리스트 및 영문이름 121刊 行 辭 지금까지 우리나라에는 학자나 법률가 또는 학생 등 연구자가 논문을 작성하는 경우에 그 작성방식은 물론 참고문헌을 어떻게 표시하고, 인용할 것인지 통일된 방식이 없어서 불필요한 혼란이 있어 왔습니다. 이러한 사정은 법학계는 물론 법조실무계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따라서 논문을 작성하는 스타일과 함께 脚註를 붙이는 것부터

  • 인간과사회1공통) 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가지 사회현상 중 하나선택-교육-하여 자신의삶에 어떠한 영향미치는지 분석하세요00
  • 그동안 교사위주의 암기식, 지식전달위주의 교육에서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맞춤형 교육인 에듀테크 형식의 교육방식으로 진화 발전되고 있다이 장에서는 인간과사회1공통) 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몇 가지 사회현상 중 ① 하나를 선택-불평등-하여 묘사하고, ② 이 현상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③ 이것이 자신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분석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최근 한국사회에서 발생한

  • 교육공학 CBI 개발방법론00
  • 과정(Process) : 어떤 특정의 결과를 향한 일련의 공정 또는 활동들.교수(수업, Instruction) : 학습을 촉진하기 위한 중재(intervention).교수공학(Instructional Technology)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을 설계, 개발, 활용, 평가 및 관리하는 이론과 실제.교수공학 분야의 기능(Functions of the Field) : 교수공학 분야에서 전문인들(Professionals)이 수행하는 과제들과 역할들.교수전략(Instructional Strategies) : 하나의 레슨 내에 있는 事像들(events)과 활동들을 선택하고 계열화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