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편견 교육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반편견 프로그램의 배경

2. 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과 기본 전제

3. 반편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유치원 현장에서의 반편견 교육의 사례

5.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반편견 교육 내용과 활동

6. 교육인적자원부 자료 -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교육활동 지도자료 -

본문내용
1. 반편견 프로그램의 배경
- 점점 사회가 다원화, 세계화되어 이러한 사회적 변화 속에서 살아가는 유아들이 다양한 문화를 인식
하고 적절하게 대응하는 힘을 길러줄 필요가 생김.
2. 반편견 프로그램의 개념과 기본 전제
1) 반편견 교육의 개념
- 인종, 장애, 성, 다문화, 차별 행동 등의 편견에 대한 문제점에 직면하여 함께 고민하고 사고하면서 긍정적인 정체감과 함께 편견에 대응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다.
2)반편견 교육의 시기
- 반편견 교육은 영유아기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2세경부터 자기 정체성과 타인에 대한 이해가 시작되며, 어린 유아라 할지라도 주위 사람들이 갖고 있는 고정관념과 편견의 영향을 받는다.
3)반편견 교육의 접근
- 반편견 교육활동이 한 여행객이 다양한 분화를 방문하는 것과 같은 관광적 접근이 되지 않도록 주의.
- 관광적 접근과 반편견 접근은 문화의 내용과 방법을 주시하는 것은 같지만 관광적 접근에서는 흔히 문화적 차이점에 대한 이유가 무시됨.
- 반편견 접근에서는 이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과 이해를 핵심적인 것으로 보고 이를 유아들에게 전달하려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한부모 자녀를 위한 프로그램
  • 교육에, 저학력층은 자녀의 인성지도/ 학업지도에 어려움저연령, 저학력 가족을 위한 포괄적 부모교육프로그램의 활성화가족활동저학력층 가족여가활동 부족하며 18세기 미만의 자녀를 데리고 살고 있는 편부가구의 가족간 유대가 매우 약한 것으로 나타남. 반면 편모가구 가족 결속력 높음한 부모가족 가족활동 프로그램 개발, 건강한 한 부모가족 모범사례 발굴부모부양18세 미만의 자녀를 데리고 살고 있는 편부가족이 가장 낮은 만족도를 보임

  •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을 방문하여 그 어린이집의 운영방식 및 프로그램 실제를 작성하세요
  • 프로그램 실제를 작성하세요. Ⅰ 서론Ⅱ 본론1.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는 어린이집 소개 및 어린이집 운영방식2.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의 실제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세계화의 흐름에 맞추어 급증한 다문화가정은 최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 및 보육현장에 다문화교육이라는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을 탄생시켰다. 우리 사회는 세계화, 개방화라는 정치적인 취지의 영향으로 다문화교육, 세계화 교육, 반편견 교육, 다민족교육

  • 미래지향적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 미래지향적 영유아 보육프로그램1. 반편견 교육1) 이론적 배경(1) 반편견 교육의 필요성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동은 매우 일찍부터 차이점에 대해 주목하고, 분류와 평가의 범주에 대한 것을 구성하기 시작한다. 아동들은 자신의 신체적 경험을 통해, 사회적 환경과의 경험, 인지발달단계와 같은 세 가지 요인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체감과 태도를 구성한다.아동들은 1~3세가 되는 동안, 성과 인종적 차이에 대해 주목하기 시작하는데 2세경에 아동들은

  • 다문화 프로그램의 보급화
  • 교육의 기회에 참여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멜렌데즈와 벡(Melendez & Beck, 2007)은 유아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을 위해 요구 되는 역할 및 자질들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배호여자대학교, 2008 : 26-27; 구정화 외, 2009, 239-240, 재인용). ① 다른 문화를 올바르게 인식하기 위해 교사 자신이 가진 믿음 가지 습관 등 문화적 관점을 발견하고 자신과 유아들의 다양성을 인식하고 다양성 편견, 신념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한다. ② 유아발달에 기초

  • 현대 유아교육과정의 경향00
  • 교육을 잘 하는 것은 중요하다.현대유아교육과정의 경향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철학적 심리적 사회적 측면의 발달과정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논쟁점의 근거가 되는 유아교육과정의 새로운 경향은 비고스키의 이론 재개념화와 다문화주의 반편견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의 내용을 차례대로 살펴보도록 하자.1. 비고스키와 사회 문화이론의 주요 개념 1) 내면화 Vygotsky는 인지발달의 근원을 사회적 상호작용에 두고 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