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속학] 한국과 일본의 요괴,요수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일본의 요괴

*한국의 요괴

*결론

본문내용
누구나 어릴 적에 할머니나 어머니에게 도깨비나 귀신 이야기를 들으면서 잠자리에 들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또는 동화책을 보면서 나오는 도깨비들을 보며 즐거워했던 기억이 있을 것이다. 우리네의 이야기 속에 나오는 요괴나 도깨비는 우리에게 묘한 정감과 향수를 일으키는 존재들이다.
그러나 그런 이야기에 나오는 요괴에 관한 정보는 잘못되거나 외곡된 것들이 많다, 대표적인예로는 도깨비가 있는데 우리는 동화의 삽화나 만화영화[깨비,깨비] 등을 통하여 우리나라 도깨비는 뿔이 있고 방망이를 드는 그런 존재로 알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사실 그것은 일본 도깨비의 모양이고 사실 우리나라의 도깨비는 뿔도 방망이도 안들은 ,그냥 장난을 좋아하는 기괴한 마물을 부르는 호칭이라고 한다.
이 같은 정보의 외곡은 일본이 우리와 가까운 나라이고, 우리를 식민지 화 시켜 지배한 나라로써 우리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주었기 대문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일본의 요괴와 우리나라의 요괴들을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아보는것은 매우 의미있는 일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아시아신화와 문학에 대한 개념과 의의
  • 비교연구」, 『한국민속학』 29호, 민속학회, 1997.전인초외 3인, “중국신화의 이해”, 아카넷, 2002정재서, “이야기 동양 신화”, 황금부엉이, 2004.07정재서, “한국 도교문학에서의 신화의 전유”, 한림대학교아시아문화연구소,(아시아문화/제14호)육완정외 12인 (동아시아고대학회), “동아시아 여성신화”, 집문당, (2003,09)박찬익, “동아시아 제 민족의 신화, 한국구비문학회 ,(2001,01)정재서 논평, “주목받는 동아시아 신화학”,2003.10.27정재서, “

  • 한․중․일 가면희의 제의극적 양상
  • 비교연구하는 단초를 마련한 데서 이 글의 의의를 찾을 수 있겠는데, 보다 진전되고 심화된 연구는 후일의 과제로 남긴다. 참 고 문 헌박진태, 『탈놀이의 기원과 구조』, 새문사, 1990.박진태, 『동아시아샤머니즘연극과 탈』, 박이정, 1999.박원모, 일본 시로미신사의 가구라, (박진태 편저, 『동양고전극의 재발견』, 박이정, 2000).이두현, 『한국의 가면극』, 일지사, 1979.이두현, 동해안 별신굿, 《한국문화인류학》제13집, 1981;『한국민속학논고』 학

  •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형태와 특징에 대한 소고
  • 일본에서 전 사회적으로도 화제가 되었던 것에 비하면 국내의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에 대한 관심은 너무나 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판 전대물 이라고 할 수 있는 (1998)의 성공은 매우 모범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캐릭터나 극 전개 자체는 일반적인 전대물의 틀을 그대로 따르고 있기는 하지만, 거대로봇의 전투장면에 특촬기법 대신 발달된 국내의 컴퓨터 그래픽 기술을 도입한 점은 참신하면서도 효과적

  • 클릭 일본문화 책요약
  • 일본 대중문화의 현황과 우리의 대응방안책을 내면서 처음 접한 일본 문화는 만화와 애니메이션이다. 일본 만화는 그저 즐겁게 보고 즐길 수 있는 대중문화일 따름이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문제는 한국에서 일본 문화가 암묵적인 ‘금지품목’으로 분류되어 왔다는 점일 것이다. 필자들이 이제까지 접해 온 대부분의 일본 대중문화 작품들은 불법적인 경로로 입수된 것들이었다. 일본문화에 관해 우리는 아직까지 우물 안 개구리 신세를 면

  • 일본의 애니메이션 문화 일본 애니메이션 역사 일본 애니메이션 특징과 장르
  • 일본 최초의 TV 애니메이션 시리즈로 방영되었다. 흑백 화면으로 총 193화가 제작되어 평균 30% 이상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는 성공을 거두었다. 이후 1980년부터 1981년까지 컬러로 총 52화가 제작되면서 니혼TV에서 방영하였고, 2003년부터 2004년까지 (주)지앤지엔터테인먼트에서 제작하여, 일본에서는 후지 TV, 한국에서는 SBS에서 총 50화로 방송했다. 일본과 한국에서 인기리에 방영되며 높은 시청률을 과시하였다. 또한 2010년 1월에는 아스트로보이-아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