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형태와 특징에 대한 소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6.1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서문

1.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비중과 공통성

1.1. 여러 애니메이션 분야 중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비중
1.2.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공통성

2.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형태

2.1. 장르에 따른 형태
2.1.1. 히어로(Hero)형
2.1.2. 로봇형
2.1.3. 전대형

2.2. 수용 대상에 따른 형태
2.2.1. 13세 이하 수용층을 겨냥한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
2.2.2. 14세 이상 수용층을 겨냥한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

3.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제작 국가별 특징

3.1. 일본의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특징
3.2. 미국의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특징
3.3. 한국의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특징

4. 시대상에 따른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변화

4.1. 여성 수용층 증가에 따른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변화
4.2. 과학의 대중화에 따른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변화

5.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성공전략

6.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 유형

본문내용

서문

누구나 어린 시절 한번 쯤, 지구의 용사들이 나오는 만화영화를 보며 흥미를 느꼈던 적이 있을 것이다. 언제나 비슷비슷한 내용, 즉 지구에 외계의 악당들이 쳐들어 와서 지구의 용사들이 그들을 물리친다는 틀 안에 짜여진 내용들이지만 다들 그런 내용에 재미를 느끼고 만화를 봤을 것이다. 하지만 언제나 비슷한 틀에 짜인 만화, 애니메이션들의 유형을 직접 분류해 본 사람은 별로 없을 것이다.
애니메이션에는 매우 다양한 장르들이 존재하며 각 장르별로 독특한 특징과 고정 팬 층을 가지고 있다. 그 중에서 애니메이션의 발전에 큰 역할을 하고 오늘날 까지 뚜렷한 특징을 가진 대표적 애니메이션 장르로서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이 있다. 이는 ‘주인공의 세계를 지키기 위해 무력을 이용하여 싸우는 애니메이션 형태’ 로 정의할 수 있다.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이라는 특징화된 좁은 장르 내에도 다양하게 장르를 구분하는 것이 가능하고 그에 따른 특징분석도 가능하다. 애니메이션 전체를 포괄하여 장르를 구분하자면 너무나 많은 장르가 존재하고, 각 장르별로 특징 분석을 하는데도 상당한 기간이 필요하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는 특징을 정확히 분석해내기 보다는 장르를 구분하는 데만 급급하여 제대로 된 특징 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이라는 특정된 한 장르에만 주목하여 그 유형과 특징을 자세하게 분석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본 논문에서는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유형을 분류 및 분석하고, 시대상과 제작국가에 따른 현태 분석, 나아가 그 성공전략도 검토해 보고자 한다.

1.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비중과 공통성

1.1. 여러 애니메이션 분야 중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비중

애니메이션의 종류는 무척이나 다양하지만 그 중 큰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이다. 종류에 따라 지구를 지킨다는 설정 외에 마계와 대립되는 인간계를 지킨다는 설정, 주인공이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을 지킨다는 설정 등 몇 가지 예외적인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이는 모두 주인공이 속한 세계를 지킨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으므로 같은 부류로 보고 모두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으로 지칭하기로 한다.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은 발표되는 다양한 종류의 애니메이션들 중에서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다. 애니메이션 제작 세계1위의 일본에서는 1977년부터 1989년 까지 발표된 주요작품 81개 중 23개(28.4%)가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이었으며, 한국에서 1960년부터 2000년 까지 발표된 주요작품 130개 중 40개(30.8%)가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이었다. 미국의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은 애니메이션보다는 코믹스의 출간에 더 중점을 두며, 발표된 작품도 과거의 작품을 다시 만드는 형태가 많기 때문에 그 발표편수를 가늠하기가 힘들다.

이토록 한 가지 장르의 애니메이션이 그 위치를 확고히 하고 있는 것은 그만큼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이 성공을 보장 받을 정도로 고정된 팬을 확보하고 있다는 것을 뜻하며, 성공을 계속 이어가는 특정한 유형이 존재한다는 것을 뜻한다.

1.2.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공통성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은 같은 모티브에서 출발했기 때문에 많은 공통점이 있다. 흔히들 떠올릴 수 있는 합체형 로봇이라던가 일상의 평범한 사람이 전사로 변신한다는 설정, 여러명의 전사들이 팀을 이루어 전투를 하는 설정 등을 그 예로 들 수 있다.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공통점은 여러 부분에서 찾아 낼 수 있겠지만 본 논문에서는 전투형태, 제작국가, 수용대상, 시대적 상황의 4가지 분야에서 그 공통점을 찾아 전개해가고자 한다.


2. 지구수비형 애니메이션의 형태

2.1. 장르에 따른 형태

2.1.1. 히어로(Hero)형
히어로형은 개인이 평범한 인간의 수준을 뛰어넘는 능력으로 전투를 수행하는 유형을말한다. 이 유형에서 주인공은 인간형 로봇을 사용하지 않으며 주로 개개인의 초능력 내지는 전투 기기를 이용하여 전투한다. 대표적인 예로는 <스파이더맨>, <X-man>, <데어데블> 등을 들 수 있다.
① <스파이더맨>
주인공 피터 마크는 입자가속 광선을 쬔 거미에게 물려 거미와 같은 초능력을 가지게 된다. 그는 스스로 스파이더맨의 복장을 만들고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여 TV쇼에 출연한다. 그 때 그는 한 도둑을 보게 되는데 그는 그를 자신의 능력을 이용하면 쉽게 그를 잡을 수 있었음에도 그렇게 하지 않는다. 그러던 어느 날 자신의 숙부가 살해되는데 범인은 전일 스튜디오에서 보았던 그 도둑이었다. 그는 스튜디오에서 자신이 능력을 이용하여 도둑을 잡았더라면 숙부가 죽지 않았을 것이라는 생각을 하며, 자신의 힘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을 깨닫고 전투에 임하게 된다.
스파이더맨은 초인적인 순발력과 유연성, 거미처럼 벽에 붙는 능력, 손목에 장착된 거미총으로 발사하는 거미줄을 이용하여 전투한다. 그는 스파이더맨의 옷을 입지 않았을 때 피터 마크라는 이름의 평범한 고등학교 교사 겸 프리랜서 사진작가로 살아간다.

② <X-men>
미래 인간들에게는 뮤턴트라는 초능력 을 가진 변종들이 나타나게 되고 찰스사 비에는 자신의 이상을 따르고 수호하는 뮤턴트로 이루어진 팀인 X-men을 만들 게 된다. X-men의 멤버들은 어린시절 부터 사비에 교수가 설립한 메사추세츠 아카데미에서 자신의 힘을 통제하는 법 을 훈련 받는다.


참고문헌
박정배, 강재혁, 「아니메를 읽는 7가지 방법」, 미컴, 1999
송락현, 「애니스쿨」, 서울문화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문화론] 신식민지주의 및 신제국주의 -관광종속론
  • 대한 경제적, 금융적 의존을 최대한 영구화하려는 경향이 있으며, 소련의 존재만이 이런 매카니즘의 적용을 어느 정도 상쇄시켜 왔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러한 나라들의 사회경제적 구조는 이전의 중심부 국가에 의한 정치적 행위의 필요없이 과거의 식민지 지배의 형태들이 끊임없이 스스로를 재생산하는 것을 보장하였기 때문이다.제국주의의 산물로서의 저개발최근의 신마르크스주의자들의 문헌에 나타난 일반적인 특징인 독점자본주의에 대

  • 제주도내 테마파크 분석 및 개발 구상
  • 소 자주 접해보지 못했던 나라들에 대한 간접적인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하여 소인국 테마파크가 그 개성을 살리고 의미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다음의 대안은 어떨까.기존의 미니어쳐 박물관이나 테마파크가 공간적인 유사성에 근거하여 지역별로 배치했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면 오히려 시대별 대륙의 건축물과 유물을 배치하는 방식으로 시공간을 넘어서는 구성을 해보는 것이다. 세계화 시대는 전 지구의 공

  • 문화산업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 -한류를 중심으로
  • 소가 상품화된 것이기 때문에 한 나라의 문화정체성의 형성에 매우 중요한 바탕이 된다. (선진국의 문화제국주의에 전제되는 특징으로 볼 수 있다.)둘째, 문화산업은 창구효과에 의한 파급효과가 막대하다. 창구효과란 하나의 문화상품이 기술적 변화를 거쳐 생산 및 활용되면서 새로운 수요가 계속적으로 창출되어 추가적인 이익이 발생되는 것을 말한다. 예컨대, 어떤 만화 한편이 애니메이션, 게임, 캐릭터로 생산되면서 지속적인 이익 창출원이 되

  • [사회학의 초대]중간고사 최종 정리본
  • 수송, 유통되는가?=> 어떻게 소비될까?** 가장 간단한 일상생활에서 조차 미시적 수준에서부터 거시적 수준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관심거리를 생각해 낼 수 있음## 사회학이 어떻게 우리의 삶에 도움을 주는가?# 문화적 차이의 인식: 사회학은 다양한 관점에서 사회세계를 볼 수 있도록 함으로써 다른 사람이 어떻게 살아가는지 적절히 이해하고, 그들의 문제가 무엇인지 더 잘 알 수 있도록 함** L.A 폭동- L.A폭동은 흑인 범법자에 대한 백인 경찰들의

  • [철학] 신화의 철학적 의미와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
  • 수 있다. 또한 여기에 그치지 않고 고대인만의 신화가 아닌 현대인의 생활양식이나 현대문학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 이러한 점을 미루어 볼 때 신화의 요소들은 단순히 세월을 넘어 계속 여러가지 변형된 형태로 존재하여 왔다. 제 1장 에서 우리는 현대에 남아있는 신화의 잔재와 여러가지 변형된 것들을 살펴봄으로써 우리 인간의 모습과 문화에 대해 한층 더 이해를 하고자 한다. 사물과 사건에 대한 신화적 설명우선 북유럽신화를 살펴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