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유아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장애유아통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9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충실히 내용을 다루었습니다.
좋은 자료로 사용하실수 있으며
만족하실거라 믿습니다.
- 목차
-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영향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4) 사회에 미치는 영향
4. 유아기에 통합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
5.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1) 통합교사의 역할
2) 일반교사의 역할
3) 부모의 역할
- 본문내용
-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은 장애유아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되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교육이 실제로 공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된 것은 1964년 헤드스타트(Head start)를 꼽을 수 있다. 이 후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에 장애유아가 일반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 때 일반학급에 선택적으로 장애유아를 포함시키는 최소제한 환경의 주류화(mainstreaming) 운동이 있었다. 이러한 개념은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분리와 비분리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통합(integration) 개념으로 전환되었고, 다시 1990년에는 특수교육이 일반교육의 장으로 완전 통합되어야 한다는 비분리 완전통합(full inclusion) 개념으로 이어졌다. 이 새로운 통합의 개념은 각 장애유아가 당연하고도 마땅하게 지역사회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고, 학교도 장애유아에게 알맞은 가장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아동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장애유아에게 필요한 시설변경, 보조서비스, 인력, 교구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수업은 일반교사가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며, 특수교사,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등의 역할은 일반교사가 일반학급에서 장애유아를 잘 지도할 수 있게 도와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이트의생애, 프로이트 이론의 주요 개념, 심리성적 발달단계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석보상절 형태소 분석
- 수학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정수와 유리수 - 정수의 개념을 알고 온도계 읽기
- 황지우 시인의 `너를 기다리는 동안` 작품분석
- [문학의이해]황지우시인의 작품에 대한 분석
- 윤리와 사상 III단원(서양 윤리 사상) 핵심 내용 정리 및 출제 예상 문제
- 프로그램개발과계획-사회복지에서 책무성을 강조하게 된 배경은 무엇일까요
- [만점]배론 한국어 실습 2차 강의 참관보고서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