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 유아교육]장애아동통합교육[장애유아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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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통합교육의 배경

3. 통합교육의 영향
1) 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2)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
4) 사회에 미치는 영향

4. 유아기에 통합교육을 해야 하는 이유

5.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역할
1) 통합교사의 역할
2) 일반교사의 역할
3) 부모의 역할
본문내용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은 장애유아에게 일반아동과 함께 생활할 수 있도록 제한되지 않은 환경에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통합교육이 실제로 공교육 프로그램으로 실시된 것은 1964년 헤드스타트(Head start)를 꼽을 수 있다. 이 후 1960년대 후반에서 1970년대 초반에 장애유아가 일반수업을 따라갈 수 있을 때 일반학급에 선택적으로 장애유아를 포함시키는 최소제한 환경의 주류화(mainstreaming) 운동이 있었다. 이러한 개념은 1980년대에 들어서면서 분리와 비분리의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통합(integration) 개념으로 전환되었고, 다시 1990년에는 특수교육이 일반교육의 장으로 완전 통합되어야 한다는 비분리 완전통합(full inclusion) 개념으로 이어졌다. 이 새로운 통합의 개념은 각 장애유아가 당연하고도 마땅하게 지역사회 학교에서 교육을 받아야 하고, 학교도 장애유아에게 알맞은 가장 합리적인 방법에 의해 아동을 책임져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학교는 장애유아에게 필요한 시설변경, 보조서비스, 인력, 교구 등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러므로 수업은 일반교사가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며, 특수교사, 언어치료사, 작업치료사, 물리치료사 등의 역할은 일반교사가 일반학급에서 장애유아를 잘 지도할 수 있게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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