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공연예술] 마당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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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마당극의 역사와 정의
2. 마당극의 유래
3. 마당극의 존재방식
4. 마당극양식의 극예술적 특질
5. 마당극의 공연 예술적 특질
6. 마당극의 현 주소

본문내용
1) 마당극의 정의

① 사전적 정의
탈춤 ․ 풍물 ․ 판소리 따위의 전통적인 민속연희를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킨 야외 연극. 주로, 사회 비판과 현실 고발의 내용을 담고 있음.

② 개괄적 정의
근대 이전의 전통연희를 현대적으로 계승한 한국적인 연극 양식이다. 우리의 근대극이 서양의 근대극의 이식으로 이루어진 것에 대한 반성으로 1970년대 탈춤부흥운동과 함께 시작되었다.
양식은 대학가에서 운동 형태를 띠면서 시작되었는데 민중의 연극으로 이행해가면서 폭넓은 계층에 수용되었다. 이것은 표현형식의 한계 등을 극복하고 본래의 민중연극으로서의 이념, 즉 연극을 보다 많은 사람들의 삶에 가깝게 다가가게 하기 위해 공동체적 일체감을 확보하려고 한다. 공연의 대부분이 행사적 공연의 성격을 지니며 관중은 그곳에 함께 모여서 동질성을 느끼고 참여의식을 갖는다.
축제나 행사에서 하는 마당극은 행사의 다른 프로그램과 어우러져야 하며, 관중을 연극 공연으로 이끌어오고, 연극이 끝난 후에는 생활로 되돌아가게 하는 장치들이 필요하다. 관중이 흩어져 있으면 풍물패를 앞세운 길놀이를 하거나, 모인 관중에게는 그들이 극 진행과정에서도 집단성과 자발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래를 부르거나 박수치고 소리 지르는 연습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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