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커뮤니케이션] 개인블로그 -웹현황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블로그의 개념과 특징
1) 블로그의 정의
2) 블로그와 블로깅
3) 블로그의 여러 가지 특징
4) 블로그의 이용
2. 블로그의 시작과 역사
1) 블로그를 처음 시작한 사람
2) 웹로그, 불로그 말의 유래
3) 블로그가 알려진 경유
3. 블로그의 현황
4. 블로그의 대표적 사이트와 제공기능
1) 네이버 블로그
2) 싸이월드 미니홈피
3) 다음 플래닛
4) 프리챌 섬
5) 엠파스
5. 블로그의 핵심기술
6. 블로그의 활용 및 서비스
7. 블로그의 사회적 기능
1) 열린사회와 블로그
2) 변화된 사회적 트랜드의 표현양식
3) 생산과 소비의 동일화
4) 정치적 역할의 장
8. 매체로서의 의미
1) 블로그의 형태적 특징
2) 현재 블로그의 매체적 특징
3) 블로그의 수평적 네트워크 기능이 가진 의미
4) 블로그가 매체
5) 블로그가 미친 영향
본문내용
1) 블로그의 정의
'블로그'는 Web(웹) + log(일지)의 합성어로 웹의 b와 log가 합쳐져서 만들어진 단어다. log는 사전에서 ‘항해일지’또는 ‘여행일지’라고 풀이되며 컴퓨터에서는 시스템에 접속하거나 통신에 접속하는 것을 말한다. 통신망에 접속하는 것을 로그인(log in), 접속을 끊는 것을 로그아웃(log out)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blog에서 log는 인터넷(=웹)이라는 바다에서 사용하는 '항해일지'나 '여행일기'를 뜻한다. 항해일지 여행일기라는 말에서 알 수 있는 것처럼 블로그는 일지(=일기) 형태라는 형식을 가지고 있다. 블로그는 곧 네티즌이 웹에 기록하는 일기나 일지를 뜻한다. 정보를 개인 자격의 시각으로 전하는 기자와 특파원, 1인 미디어로 자신의 의견을 전하고 싶은 일반인들이 블로그(BLOG)로 몰리고 있다. 미디어 혁명시대가 열리고 있다.

2) 블로거와 블로깅
블로거는 넓게는 블로그를 사용하는 사용자 모두를 뜻하지만 좁은 의미로는 블로그를 만드는 네티즌을 ‘블로거(BLOGER)’라고 부른다. 블로그를 쉽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며, 블로거들끼리 서로 묶어 주는 사이트들이 생긴 후 블로그의 인기는 폭발하고 있다. 유학생과 대학생들이 2001년 만든 비영리단체 웹로그인코리아(wik.ne.kr)가 국내 최초 블로거들의 모임이다. 지난해 11월 이후 4개월여 만에 7만5000여명이 <에이블클릭>이 만든 블로그 사이트(www.blog.co.kr)를 통해 블로거로 탄생, 1인 미디어시대를 열고 있다. 미국 유럽등정보선진국에서는 블로그가 새로운 사회현상으로 주목 받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올해 블로그가 1000만 개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블로깅은(blogging)은 블로거들이 자신의 블로그에 접속(로그인)한 다음에 글을 쓰는 행위를 말한다. 넓게 해석하자면 블로그 사이트를 돌아다니는 과정까지 블로깅이라고 말하기도 하지만 좁게 해석하면 블로그에 글을 쓰는 행위를 말한다.
참고문헌
김중태문화원(www.help119.co.kr)
http://blog.naver.com/eowho.do?Redirect=Log&logNo=60005523717
http://blog.naver.com/eowho.do?Redirect=Log&logNo=60005523717
http://blog.naver.com/eowho.do?Redirect=Log&logNo=60005523717
디지털 타임즈 http://www.dt.co.kr
아이뉴스24 http://www.inews24.com <인터넷시대 새 패러다임 ‘블로그’> 기획 시리
즈 이지은 에이블클릭 블로그 팀장의 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사방법론] 미니홈피, 블로그, 포털뉴스 -1인 미디어 대체현상
  • 웹 2.0시대, 새벽에 배달되는 신문을 찾으러 매일 아침 집 앞을 서성일 필요가 없다. 인터넷만 접속하면 세계의 뉴스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포털 사이트들이 즐비하고 내 블로그나 미니홈피를 통해 실시간으로 원하는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다. 이는 개인이 ‘언제 어디서든지’ 쉽게 인터넷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는 보다 편하고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기회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사용자들은 더 이상 오프라인 미디어의 영향력에 치우

  • [뉴미디어] 블로그 광고
  • 블로그란?웹(web)과 일지를 뜻하는 (log)의 합성어로, 개인의 일지, 감상, 논평 등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웹에 올려놓는 것을 말한다. 주제에 관계없이 자유롭고 비형식적이며 때로는 논쟁적이다. 지극히 개인적이기도 하지만, 그러한 다수의 존재는 방대한 미디어 파워를 형성한다. 1인 미디어 혁명’으로 일컬어지는 블로그는 차세대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 잡고 있다.2)블로그의 분류1) 단순 블로그: 빈번히 업데이트되고 짧으며 개

  • [마케팅원론] 다음의 성공전략
  • 온라인의 속성에 맞춰 다이내믹한 사업 구상을 세워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최근 업계에서 나돌고 있는 전문경영인 사이의 불화설도 다음이 풀어야 할 숙제의 하나다.2) 기업경쟁력 강화를 위한 인재경영다음커뮤니케이션은 2006년 기업 경쟁력 강화의 일환으로, 차세대 비즈니스를 선도할 인재 양성 교육 프로그램인 ‘Daum University’를 개설했다.‘Daum University’는 개별적으로 진행되던 교육 과정을 하나의 교육 프로그램으로 통합, 관계사를 포함

  • 소셜미디어의 정의와 현황, 소셜미디어의 등장배경과 그에 따른 문제점
  • 중심의 소통의 장 이었다면 앞으로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다각적으로 이용될 것으로 보인다.상업적 마케팅 측면에서의 소셜미디어 광고는 다른 인터넷 플랫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앞으로도 전통 방식의 기업 배너 광고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퍼블리시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한 소셜 미디어는 광고에 개인의 생각, 관련 정보, 감성, 판단 등이 부가되어 전달되고 확산되는 소셜 광고의 형태를 갖기 때문에 직접적

  • [경영학원론] hupod(휴팟) 소프트웨어 경영 분석
  • 온라인 사업 운영권 획득으로 캠퍼스 헤럴드의 지면 광고를 지원5)창업진흥원 실험실창업지원사업 선정: 창업진흥원의 실험실창업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총 2,700만원의 정부지원금을 지원 받고 경희대학교 창업보육센터와 함께 사업 진행 협약을 완료한 상태이다.6)‘휴팟’ 한국콘텐츠진흥원 ‘콘텐츠 1인 창조기업 지원사업’ 선정, 지원금 4,500 만원 유치 성공8. 재무 조달 계획창업 맴버 전원은 현재 학생신분으로 베타스튜디오의 안정적인 현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