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 상흔문학과 반성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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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상흔(傷痕)문학

2.반성(反思)문학

본문내용
1)상흔(傷痕)문학의 출현
1976년 10월에 사인방(四人)이 체포되고, 1977년 8월 12일에 소집된 당제 11기 전국대표대회에서 당주석 화국봉(華國)이 문화대혁명의 종결을 선언하면서 10년에 걸친 문화대혁명은 막을 내렸다. 이 10년 동안 문예계의 희생은 막대했다. 대부분의 작가들이 반동, 반사회주의, 반혁명분자로 비판을 받고 숙청 되었으며, 발표된 작품은 모두 毒草로 폐기 되었고, 문예잡지는 대부분이 정간되었다. 1977년 9월 <인민일보>편집부에서 모순, 주립파 등 원로 문인과 중,청년 작가 20여명을 초청해 좌담회를 개최하고 이후 문예계의 재건에 대해 논의했다. 주제는 “문예 반동노선 독재정치론을 타도하고 단호히 비판하자”였다. 이 회의에서 토의 되었던 내용은 <문예흑선전정론을 철저히 비판하다>는 제목으로 <인민문학>에 게재되었다. 이것은 문화혁명기간에 강청 등 사인방에 의해 제기된 문예정책과 이론을 전부 폐기하고 그들에 의해 비판 되었던 30년대 문예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비판받았던 노작가들의 명예를 회복시키자는 데 의견의 일치를 보았다. 1977년에 유심무(劉心武)의 단편소설 <학급담임(班主任)>이 발표되어 많은 독자의 호응을 얻었다. 1978년 5월 27일부터 6월 5일까지 중국문학예술계연합회 제3기 전국위원회 제3차 확대회의가 북경에서 소집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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