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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2학기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1)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2)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를 통한 취미생활의 변화로 랜선여행, 온라인 클래스, 홈트레이닝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였습니다.3)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취미생활로 국내여행확대와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생활의 확대를 예로 들고 이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4) 취미와예술 과제(30점 만점) 작성에 참고하기에 좋은 자료입니다.취미와예술 2021 방송대Ⅰ. 서 론Ⅱ. 본 론 - 코로나19가 확산된 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1.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생활 수칙2. 코로나19로 인한 본인의 취미생활의 변화 3. 코로나19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의 변화1) 홈트레이닝(홈트)2) 온라인 수업3) 랜선 여행4. 앞으로의 사회에서 취미생활 변화에 대한 전망1)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의 확장2) 국내여행 확대Ⅲ. 결 론Ⅳ. 참고문헌취미와예술 2021 방송대Ⅰ. 서 론코로나19가 확산된 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 오늘날 취미생활은 급속한 변화를 보이고 있다. 특히 현대인들이 즐길 수 있는 취미생활은 시대의 조류인 세계화에 의해 촉진되고 있으며 기술의 진보, 국가 간 인력의 유동성 증가로 더욱 확대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우리나라도 마찬가지이다. 다양한 대중매체, 첨단 기기들을 시작으로 다양한 즐길 거리들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소득수준의 향상과 여가 지식의 증대로 인하여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의 개인적 취미 수요도 급속도로 증가하였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취미의생활 과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코로나19가 확산된 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다. Ⅱ. 본 론 - 코로나19가 확산된 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1.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생활 수칙문성희, 민수홍, 백영경, 백웅재, 설혜심, 유영희, 장일, 정준영, 허진(2020).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심원섭(2012), 미래 관광환경 변화 전망과 신관광정책 방향.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21.10.06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코로나19, 코로나19가확산, 사회구성원들의취미, 취미생활의 변화, 취미와예술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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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 2021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에 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우리 삶의 변화를 통한 취미생활의 변화로 랜선여행, 온라인 클래스, 홈트레이닝을 제시하고 각각을 설명하였습니다.- 코로나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취미생활로 국내여행확대와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생활의 확대를 예로 들고 이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취미와예술 과제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만점을 기원드립니다.취미와예술Ⅰ. 서 론Ⅱ. 본 론 -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1. 코로나 19의 확산2. 코로나 19로 인하여 사회 구성원들에게 주어진 생활 수칙1) 철저한 마스크 착용2) 철저한 손 씻기3) 코로나 의심 증상이 있을 경우 다른 사람과의 접촉 피하기4) 공간 내에서 거리두기5) 주기적으로 소독하기6) 집합 인원 제한3. 코로나 19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의 변화1) 랜선 여행2) 온라인 클래스 3) 홈 트레이닝 (홈트)4. 앞으로의 사회에서 취미생활 변화에 대한 전망1) 국내 여행의 확대2) 메타버스를 통한 취미생활의 확대Ⅲ. 결 론Ⅳ. 참고문헌취미와예술 Ⅰ. 서 론코로나 19가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면서 전 세계 사람들의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전염력이 강하여 모든 국가들에서 코로나 19 확진자가 쏟아져 나오면서 국가차원에서 마스크 착용 등의 방역 수칙 등을 지키도록 하였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모임의 인원을 제한하는 등의 방역수칙을 통하여 코로나 19의 확산을 막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방역수칙은 사회 구성원들의 삶에 큰 변화를 가져왔는데, 특히 많은 인원이 한 장소에 모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모임 인원수를 제한하면서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한 장소에 모일 수 없게 되면서, 교육 분야 뿐 아니라 사회의 다양한 분야에서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활동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언택트 또는 온택트라는 새로운 용어들이 우리의 사회를 표현하는 새로운 용어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취미활동에서도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는데, 혼자 할 수 있는 취미생활 또는 온라인을 통한 취미생활이 점차 자리 잡아 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우리사회에서 코로나 19 방역수칙으로 변화되고 있는 삶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이러한 삶의 변화로 인하여 야기되고 있는 취미생활의 변화에 대해서 살펴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종식되지 않을 경우 취미생활에서 어떠한 변화가 이루어질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논의해보도록 하겠다.Ⅱ. 본 론 - 코로나 19가 확산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1. 코로나 19의 확산1919년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급성 바이러스성 호흡기 질환으로 전염력이 매우 높은 전염병이다. 잠복기가 2~14일 정도로 알려져 있으나 잠복기가 없이 증상이 발현되기도 한다.문성희, 민수홍, 백영경, 백웅재, 설혜심, 유영희, 장일, 정준영, 허진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서혜지, 이원상, 이봉규한국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22권 2호 2021 PP:109~121권재희아시아경제 2021.09.08최정훈이데일리 2021.09.10

2021.09.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코로나19, 코로나19가확산, 사회구성원들의취미, 취미생활의 변화, 취미와예술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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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분들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오타가 없습니다.한글 맞춤법을 준수합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2 pt, 자간 0%)(문제1) 혼인과 이혼의 법적 효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1.혼인의 법적 효력1)일반적 효력 2)재산상 효력2.이혼의 법적 효력1)일반적 효력 2)재산상 효력(문제2) 친생자, 혼인외의 자, 양자, 친양자의 친권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1.친생자의 친권자2.혼인외의 자의 친권자3.양자의 친권자4.친양자의 친권자(문제3) 법정상속인과 대습상속인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1.법정상속인2.대습상속인(문제4) 최저임금제도와 연장근로 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1.최저임금제도2.연장근로 한도(문제5)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의 수급 요건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점)(문제6) 근로자가 체불 피해를 받은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사법기관과 비사법기관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1.근로자가 체불 피해를 받은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사법기관2.근로자가 체불 피해를 받은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비사법기관(문제1) 혼인과 이혼의 법적 효력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1.혼인의 법적 효력민법의 법률혼주의에 의해 혼인은 호적법에 정하는 바에 의하여 혼인신고를 함으로써 그 효력이 생긴다. 따라서 사실혼은 혼인신고가 되어 있지 않은 관계이기 때문에 법률상 부부로는 인정하지 않는다. 다만, 재산 분쟁과 관련해 소송을 제기할 수는 있다.(문제2) 친생자, 혼인외의 자, 양자, 친양자의 친권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4점)친권에 관해 적용되는 일반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친권(親權)은 부 또는 모가 미성년자인 자(子)를 보호, 교양하고 그 재산을 관리하는 권리와 의무를 말한다. 법률적 친자 관계를 맺으면 친권은 그 효과로서 당연히 발생한다. (문제3) 법정상속인과 대습상속인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1.법정상속인민법에 규정된 법정 상속은 피상속인의 직계비속, 피상속인의 직계존속, 피상속인의 형제자매, 피상속인의 4촌 이내의 방계혈족 순으로 우선순위가 있다. 특히 직계비속의 경우, 피상속인의 배우자가 있는 경우 배우자가 최우선순위에 있다. (문제4) 최저임금제도와 연장근로 한도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1.최저임금제도근로자에 대하여 임금의 최저수준을 보장하여 근로자의 생활안정과 노동력의 질적 향상을 꾀함으로써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최저임금법에 따라, 모든 사업 또는 사업장은 근로자에게 매년 고시되는 최저임금 이상을 지급해야 한다. (문제5) 국민연금 중 노령연금의 수급 요건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2점)국민연금은 연금급여로 매월 지급을 하는 노령연금(분할연금 포함), 장애연금, 유족연금과 일시금급여로 한 번에 지급을 하는 반환일시금과 사망일시금으로 나눌 수 있다. 국민연금법 제61조에 따라 노령연금 수급권자는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인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로서 60세(특수직종근로자는 55세)가 된 때부터 그가 생존하는 동안 노령연금을 지급받는다.(문제6) 근로자가 체불 피해를 받은 경우 활용할 수 있는 사법기관과 비사법기관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6점)통계에 따르면 매년 약 1조 5000억 원의 임금이 체불됨으로써 상당히 많은 근로자들이 경제적 고통을 겪고 있다. 피해 당사자가 민사소송을 제기해 피해 회복을 하는 것이 원칙이지만, 일반 근로자가 민사소송을 제기하는 것은 경제적, 시간적 상황을 고려할 때 쉬운 과정이 아니다. 이에 정부는 근로자의 체불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다양한 대책을 내놓고 있다. 양형우(2018). 민법의 세계 : 이론과 판례 10판. 피앤씨미디어.김엘림(2015). 생활법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송덕수(2016). 친족상속법 제2판, 박영사.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 www.law.go.kr찾기 쉬운 생활법령정보 oneclick.law.go.kr대한민국 정책포털 www.korea.kr고용노동부 www.moel.go.kr대한법률구조공단 www.klac.or.kr

2018.09.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법률, 방통대생활법률, 혼인법적효력, 이혼법적효력, 친권자, (방통대 생활법률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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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행정다음의 질문에 답하시오.1. 의료(medical care)와 보건의료(health care)의 차이에 대해 서술하시오.2. 1차의료란 무엇인지 기술하고,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우리나라 1차의료에서 어떤 서비스가 보완되면 좋을지 서술하시오.1. 의료(medical care)와 보건의료(health care)의 차이에 대해 서술하시오.2. 1차의료란 무엇인지 기술하고, 본인의 경험에 비추어 우리나라 1차의료에서 어떤 서비스가 보완되면 좋을지 서술하시오.3. 출처 및 참고문헌보건학에서의 보건(health care)이란 환경위생관리와 전염병관리, 개인위생관리를 기본으로 질병을 예방하고 수명을 연장하며 인류의 건강에 이바지하는 것을 뜻한다. 근래에는 질병의 조기진단과 예방을 위한 건강검진, 생활습관병과 모자보건을 위한 보건영양, 정신보건사업, 노인보건, 보건사회사업 등 다양한 영역으로 그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의료(medical care)는 의학에서의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의사가 환자를 진료하고 처방하는 등의 진단과 치료행위 과정 전체를 뜻한다. 요즘은 질병 치료 외에도 인체의 심미적이고 기능적인 개선을 목적으로 의료행위를 하는네이버학술정보 Research@KIHASA 한국보건행정학회 국제세미나 (2011년)주제: Lessons from the Health Care Reforms in Europehttps://repository.kihasa.re.kr/handle/201002/12398?mode=full네이버학술정보 1次醫療의 發展方向 New Perspectives for Primary Care in Korea1992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https://academic.naver.com/article.naver?docid=888549675

2023.11.29 / 4pages ( 대학레포트 > 출석대체시험)

태그 보건교육, 의료사회, 보건의료, 1차의료, 공중보건, 보건행정_의료(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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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세요~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2.성장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①자연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②진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③실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1)개요(2)욕구위계이론 5단계①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②안전 욕구(safe needs)③소속과 사랑의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④자아존중의 욕구(self-esteem needs)⑤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2)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칸트는, 인간이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로서 “교육의 산물”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인간은 필연적으로 교육적 존재이고 교육은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며 인간 본연의 고유한 특징으로 이해했다. 즉, 교육이란 인간을 인간다운 존재로 형성시키는 활동이며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 존재의 특수성을 드러내주는 행위인 것이다.그런데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는데, 인간이해의 방향에 따라 교육은 전혀 다른 인간을 만들어낸다. 결국 인간이해가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고, 교육의 목표와 그 목표 실현의 수단을 선택하는 행위의 첫 시작이 되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이해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다. 시간과 공간에 따라 전혀 다른 양상으로 인간을 이해하게 되고, 그에 따라 교육관 또한 다양한 형태로 드러나게 된다. 이하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Ⅱ. 본 론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은 대량의 지식을 빠른 시간에 주입해 목표한 성과를 얻기 위한 교육으로, 학생의 흥미의욕능력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미리 정해진 수업계획에 따라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육내용을 언어를 통해 설명해줌으로써 학생을 교육시키는 교수법이다. 주입식 교육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서양에서 널리 사용해 오고 있는 전통적 교수법이다. 특히 인쇄술의 부족으로 서적의 보급이 일반화되지 않았던 근대 이전에는, 교사만이 교재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교사가 강의를 통해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 이 시기에는 교육의 실용적 가치보다는 교양교육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지적인 내용을 주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었다.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임규혁 외(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김현중(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박숙희 외(2004).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한방교 외(1997). 『교육방법론』. 동문사루소. 이환 옮김(2015). 『에밀』. 돋을새김

2022.08.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2022년 2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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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물의 문제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여러 참고자료를 바탕으로 주요내용을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알차게 정리했습니다.리포트를 효율적으로 작성하시는 데 작은 도움이라도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바탕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 Now!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후기 현대철학의 인간관①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 ②사회적 역사적 존재 ③규범적 합리적 존재2. 과학적 인간관①과학적 인간관의 특징 ②과학적 인간관 비판Ⅲ. 결 론Ⅳ. 참고자료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 피아제의 생애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1단계 감각-동작기(sensori-motor stage:0~2세)(2)2단계 전 조작적 사고기(preoperational thought stage:2~7세)(3)3단계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 stage:7~11세)(4)4단계 형식적 조작기(formal operation stage:11~15세)3. 피아제 이론의 평가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자료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Ⅰ. 서 론 교육의 목표는 인간의 본질을 어떻게 이해하고 무엇을 중요한 가치로 생각하느냐에 따라 그 양상은 달라진다. 즉, 인간 이해의 문제는 교육에 있어 가장 중요하면서도 본질적인 질문인 것이다. 인간 본질에 대한 질문은 철학의 역사에서 끊임없이 던져졌고 수많은 학자들이 다양한 이론으로 인간의 본질에 대한 해답을 제시했다. 가장 최근에는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관과 이와는 다른 입장을 취하는 과학적 인간관이 있다. 전자가 가치와 당위 중심적이라면 후자는 사실과 경험 중심적이다. 이러한 인간관의 차이가 결과적으로 교육의 방식과 내용의 차이를 만들어낸다. 양자는 인간에 대해 상반된 견해를 갖지만, 인간과 교육의 필연적 관계에 대해서는 일치된 의견을 보인다. 즉, 인간은 태어날 때 동물에 비하여 너무나 무기력한 모습이다. 그러나 인간의 육체적인 능력의 결핍은 후천적으로 형성된 사고력을 통해 극복된다. 그리고 그 과정은 교육이라는 형식을 통해서 이루어지는데, 칸트의 주장처럼 교육이 사람을 사람답게 한다고 할 수 있는 것이다. 결국 교육은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핵심적 요소로 인간은 곧 교육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이하 본론에서는 후기현대철학의 인간관을 살펴보고 20세기 초반 자본주의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주목받았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한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현실사.하두봉 외(1991). 『인간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이화도 저(2009),유아인지발달, 창지사Herbert P. Ginsburg (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이성진, 박성수(1999).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 성염 외(1998). 『인간이라는 심연: 철학적 인간관』. 서울: 철학과현실사.송명자(1995).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21.09.02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인간과교육, 방송대인간과교육, 방통대인간과교육, 후기현대철학적인간이해, 과학적인간관, 피아제인지발달단계이론, (방송통신대 인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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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교수님이 좋아하시는 참신하고 논리적인 내용과 함께 질문에 적합한 핵심적인 답변을 담고 있습니다.^^이 자료가 직장생활 등으로 바쁜 학생분께 보다 효율적으로 리포트를 작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믿습니다.^^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2.성장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①자연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②진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③실존주의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1)매슬로우 욕구위계이론(1)개요(2)욕구위계이론 5단계①생리적 욕구(Physiological needs) ②안전 욕구(safe needs)③소속과 사랑의 욕구(belongingness and love needs)④자아존중의 욕구(self-esteem needs)⑤자아실현 욕구(self-actualization needs)2)교육적 시사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 론 교육은 인간의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시키기 위한 수단이다. 칸트는, 인간이란 교육을 필요로 하는 유일한 존재로서 “교육의 산물”이라고 주장하며, 인간은 필연적으로 교육적 존재이고 교육은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며 인간 본연의 고유한 특징으로 이해했다. 즉, 교육이란 인간을 인간다운 존재로 형성시키는 활동이며 동물과 구분되는 인간 존재의 특수성을 드러내주는 행위인 것이다.그런데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전제로 하는데, 인간이해의 방향에 따라 교육은 전혀 다른 인간을 만들어낸다. 결국 인간이해가 교육의 방향을 결정하고, 교육의 목표와 그 목표 실현의 수단을 선택하는 행위의 첫 시작이 된다. 그러나 인간이해는 고정불변의 것이 아니다. 시간과 공간에 따라 전혀 다른 양상으로 인간을 이해하게 되고, 그에 따라 교육관 또한 다양한 형태로 드러나게 된다. 이하 본론에서는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한다.Ⅱ. 본 론1.주입식 교육관과 교육적 시사점 주입식 교육은 대량의 지식을 빠른 시간에 주입해 목표한 성과를 얻기 위한 교육으로, 학생의 흥미, 의욕, 능력, 이해 등을 고려하지 않고 미리 정해진 수업계획에 따라 교과서를 중심으로 교사가 일방적으로 교육내용을 언어를 통해 설명해줌으로써 학생을 교육시키는 교수법이다. 주입식 교육은 고대부터 현재까지 동서양에서 널리 사용해 오고 있는 전통적 교수법으로, 특히 인쇄술의 부족으로 서적의 보급이 일반화되지 않았던 근대 이전에는, 교사만이 교재를 가지고 있었으므로 교사가 강의를 통해 일방적으로 지식을 전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또한이 시기에는 교육의 실용적 가치보다는 교양교육을 중요시했기 때문에, 지적인 내용을 주입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인식되었다. 그러나 산업혁명을 거치면서 근대 이후에는 교양교육을 위주로 하던 주지주의 교육보다는 실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용주의 교육철학이 대두되면서, 강의나 암송을 통한 방법만으로는 학습자의 욕구와 시대적 요구를 충족시키에는 부족했다.과제11.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2.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3. 김현중(2006). 『현대 교육방법과 공학』. 재동문화사4. 박숙희 외(2004).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학지사5. 한방교 외(1997). 『교육방법론』. 동문사6. 루소. 이환 옮김(2015). 『에밀』. 돋을새김과제21.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2.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서울: 방송대 출판문화원.3. 문선모(2010). 『교육심리학의 이해』. 양서원.4. 임규혁 외(2007). 『교육심리학』. 서울: 학지사.5. 송명자(2003). 『발달심리학』. 서울: 학지사

2020.08.2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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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공통형 과제 자료입니다.1) 철학의이해 과제로 제시된 세 권의 책 중 플라톤 파이돈을 읽고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내용을 완벽하게 기술한 자료입니다.2) 플라톤 파이돈의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했습니다.3) 철학의이해 기말 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4)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5)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플라톤 파이돈)1. 플라톤의 “파이돈” 소개2. 플라톤의 “파이돈”의 내용 요약1) 도입부2) 철학자의 죽음3) 영혼 불멸에 대한 논증들4) 신화 : 참된 지구와 사후 세계의 모습5) 소크라테스의 죽음3. 플라톤의 “파이돈” 의 본인 감상1) 변화와 죽음을 받아들이는 자세2) 내적 성찰의 가치3) 학습과 지식의 가치4) 인내와 용기의 중요성5) 도덕적 삶의 중요성4. 참고문헌철학의이해 기말 2023년 2학기 (플라톤 파이돈)1. 플라톤의 “파이돈” 소개플라톤의 “파이돈”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맞이하는 마지막 과정을 담은 감동적인 대화록으로, 소크라테스가 자신의 사형을 마주하면서 그의 철학적인 생각과 가르침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사형 선고 이후 감옥에서 그를 찾아온 제자들과의 마지막 토론을 중심으로 전개된다.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죽음을 앞두고도 철학에 대한 열정을 잃지 않는 모습을 보여주는데, 오히려 그의 마지막 모습과 이야기는 그의 사상이 얼마나 깊고 강렬한지를 입증하는 시간으로 기록되고 있다. 제자들은 소크라테스의 말에 귀 기울이며, 그의 지혜로운 통찰력에 감탄하며 그의 가르침을 따르고 있다.“파이돈”은 대화의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소크라테스의 생각과 논리가 직접 그가 이야기하는 것을 듣는 것처럼 생생하게 전달된다. 그는 죽음을 앞두고 죽음에 대해서 생각하며 정의와 덕, 지혜에 대해 끊임없는 탐구를 이어가며 삶과 죽음에 대한 심오한 고찰을 전달한다. 또한, 그의 제자들과의 마지막 대화에서는 존경과 우정이 깊게 엿보인다.플라톤의 “파이돈”은 소크라테스의 철학을 전하는 동시에, 죽음과 삶의 가치, 인간의 본질에 대한 깊은 고찰을 담은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소크라테스의 이 시간은 결코 비극적이지 않고, 오히려 그의 존재와 가르침이 영원히 기억될 것임을 보여주며 우리에게 많은 여운을 남긴다.2. 플라톤의 “파이돈”의 내용 요약1) 도입부소크라테스의 사형이 다가온 순간, 그의 친구이자 제자인 에케크라테스와 파이돈은 마지막 순간을 함께 했던 경험을 나누기 시작한다. 에케크라테스는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순간을 묻고, 누구들이 함께했는지에 대해 묻는다. 파이돈은 자신 외에도 다양한 제자와 사람들이 그 순간을 함께했다고 답한다.에케크라테스는 파이돈에게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지켜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지 않았느냐고 묻는다. 파이돈은 처음에는 애달픈 감정이 들었지만, 소크라테스 선생님을 마주하면서 죽는 사람을 보는 듯한 애처롭고 측은한 마음이 들지 않았다고 답한다. 그 이유는 소크라테스가 죽음을 직시하고 초연한 태도를 보여줬기 때문이었다. 에케크라테스는 재판의 과정과 재판이 끝난 후 사형이 집행되지 않고 오랜 기간전헌상 (2012). 플라톤의에서의 상기논증과 이데아. 철학, 113(113), 1-25.전헌상 (2018). 『파이돈』에서의 철학자와 즐거움. 서양고전학연구, 57(2), 67-90.플라톤 (2020).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2016).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1.23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의이해기말, 플라톤, 파이돈, 철학의이해 기말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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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공통형 과제입니다.- 과제로 제시된 세 권의 책 중 플라톤 을 읽고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작성한 자료입니다.- 플라톤 의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기술했습니다.- 철학의이해 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 플라톤 파이돈1. 플라톤의 “파이돈”2. 플라톤의 “파이돈” 내용 요약1) 도입부2) 철학자의 죽음3) 영혼 불멸에 대한 논증들① 순환 논증② 상기 논증③ 심미아스와 케베스의 반론④ 유사성 논증4) 신화 : 참된 지구와 사후 세계의 모습5) 소크라테스의 죽음3. 플라톤의 “파이돈” 본인의 감상1) 현재 삶의 중요성2) 죽음에 대한 인내와 평온3) 마음의 평화와 행복※ 참고문헌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 플라톤 파이돈1. 플라톤의 “파이돈”파이돈은 플라톤이 집필한 주요 작품 중 하나로, 철학자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날들을 깊이 있게 다룬다. 이 작품은 소크라테스가 사형을 선고받고 죽음을 맞이하는 순간, 그의 친구들 및 제자들과 나누는 깊은 대화를 통해 철학적 깊이를 탐구한다.소크라테스는 죽음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정신적 평화를 유지하며 독약을 마시는 강인함을 보여준다. 책에서는 죽음에 대한 다양한 철학적 주제들이 논의되며, 특히 유사성 논증, 유아성 논증, 상기논증, 순환논증 등을 통해 독자들에게 심오한 사유를 유도한다. 이를 통해 소크라테스의 행동과 말을 통해 영혼의 불멸과 철학적 사유의 중요성을 깨닫게 된다.파이돈은 문학적 표현과 철학적 내용이 어우러져 독자들에게 감동과 사색의 여지를 제공한다.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순간들은 그의 삶과 업적을 되돌아보게 하며, 삶의 의미와 영혼의 불멸에 대한 깊은 성찰을 제공하는 대단한 작품이다.2. 플라톤의 “파이돈” 내용 요약1) 도입부“파이돈”은 테세우스를 기리기 위해 델로스 섬으로 떠난 배가 아직 돌아오지 않은 이유로 소크라테스의 사형 집행이 지연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작된다. 마침내 델로스로 떠났던 배가 귀환하게 된 소식을 듣고, 사형 집행이 임박한 소크라테스를 찾아가는 제자들과 친구들은 소크라테스와의 마지막 순간을 보내기 위해 일찍 감옥에 모이게 되고, 이 때 소크라테스의 제자 파이돈이 그의 사형 집행 이전의 이야기를 전하게 된다. 이렇게하여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사형 집행에 대한 경과와 마지막 순간을 소개하며 시작된다.2) 철학자의 죽음이야기는 전개는 일종의 액자형 구조로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이를 지켜보지 못한 다른 누군가에게 파이돈이 이야기를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제자들과 친구들은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앞두고 침울한 기분에 빠진 채 본격적인 철학적 토론이 시작된다. 그런데 소크라테스는 오히려 담담한 모습으로 누군가에게 분별이 있다면 최대한 빨리 나를 따라오라는 농담을 전하자 제자들은 당혹해한다.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구교선 “철학자는 왜 배움과 관련된 즐거움에 대해 열성적이어야 하는가? -플라톤 『파이돈』의 경우” 철학연구 61권 61호 67p ~ 98p 2020구교선 “플라톤의 『파이돈』편과 철학을 하는 즐거움의 순수함” 감성연구 21권 21호 97p ~ 133p 2020전헌상 “플라톤의에서의 상기논증과 이데아” 철학 113권 113호 1p ~ 25p 2012

2023.11.21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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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공통형 과제입니다.- 철학의이해 과제로 제시된 세 권의 책 중 플라톤 을 읽고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플라톤 의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기말1. 플라톤 “향연”2. 플라톤 “향연”의 내용 요약1) 파이드로스 - 헌신적인 사랑2) 파우사니아스 - 사랑의 양면성3) 에뤽시마코스 - 사랑이 가진 조화의 힘4) 아리스토파네스 - 완전한 하나가 되기 위한 사랑의 여정5) 아가톤 - 사랑의 풍요로움6) 소크라테스 - 사랑은 미완성에서 완성으로 나아가는 과정3. 플라톤 “향연”에 대한 본인의 감상1) 발전을 이끌어 내는 사랑2) 이상적인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삶3) 지식을 통한 지혜의 획득4) 사랑과 지혜가 조화를 이루는 삶5) 미덕을 통한 함께 하는 공동체※ 참고문헌철학의이해 2023년 2학기 기말1. 플라톤 “향연”플라톤의 “향연”은 사랑에 대한 철학적인 대화를 통한 의견 교환이 이루어지는 학자들의 열띤 모임으로, 지적으로 풍부한 토론과 사상의 심오함을 담은 책이다. 사람들이 식사를 함께하면서 아이디어를 나누고 토론하는 모임을 묘사하고 있는데, 플라톤의 스승 소크라테스와 그의 제자들이 각종 주제에 대해 논의하고, 철학적인 토론을 펼치는 장면으로 가득차 있다. 플라톤은 이를 통해 철학적인 개념들을 다루며, 각 인물들의 의견을 통해 다양한 주제에 대한 통찰과 사상을 전달한다. 향연은 지적 교류와 협력을 중시하는 플라톤의 철학적 사고를 나타내며, 그의 작품은 그리스 철학의 중요한 기여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플라톤의 “향연”은 사랑을 주제로 열띤 토론을 진행하는데, 그리스의 사랑에 대한 개념인 동성애의 사회적 맥락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당시에는 남성 간의 동성애가 일반적으로 허용되었는데, 동성애는 남성에게만 허용되며 여성에게는 허용되지 않았다. 이 동성애는 특정한 규칙과 신분 차이를 가지고 있었다. 남성 간의 동성애에서 사랑을 주체적으로 행하는 사람은 성숙한 성인이었고, 사랑을 받는 사람은 사회적으로 아직은 미성숙한 존재로 성장기의 소년이 대부분이었다. 여기에서 사랑을 이끌어 가는 역할의 성인은 소년의 성장을 도와주고, 소년으로부터 성적인 만족을 얻을 수 있었다.“향연”은 이러한 동성애와 사랑의 형태를 통해 플라톤이 사회적 관계와 정치에 대한 그의 철학적 시각을 전달하고 있다. 이는 당시 그리스의 문화와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배경 지식을 제공한다.2. 플라톤 “향연”의 내용 요약1) 파이드로스 - 헌신적인 사랑파이드로스는 “향연”에서 사랑의 본질에 대한 강력한 주장을 펼치는데, 사랑의 신인 에로스를 가장 위대한 신 중 하나로 존경을 표한다. 그에 따르면, 사랑하는 자와 사랑받는 자가 만나는 것은 가장 큰 축복이며, 두 연인이 서로를 위해 헌신적으로 행동하고 심지어 죽음까지 감수하는 용기를 가질 수플라톤(2020)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김소형(2022) 플라톤의『향연』에 나타난 소크라테스의 명예. 철학논총 107권 1호405p ~ 420p진성철(2017) 플라톤 『향연』에서 소크라테스의 올바른 에로스의 의미. 서울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23.11.19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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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기말 2023학년도 2학기 공통형 과제입니다.- 철학의이해 과제로 제시된 세 권의 책 중 플라톤 “에우튀프론”을 읽고 내용요약과 본인의 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 플라톤 “에우튀프론”의 내용요약을 포함하여 본인의 감상을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완벽하게 기술하였습니다.- 철학의이해 기말 과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성실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플라톤 에우튀프론)1. 플라톤의 “에우튀프론”2. 플라톤의 “에우튀프론” 내용 요약1) 경건함에 대한 정의① 플라톤의 에우튀프론에서의 경건함② 신들과 인간의 의견, 플라톤의 에우튀프론에서 경건함③ 소크라테스의 경건함 해석④ 옳음과의 본질적 연결을 탐구2) 에우튀프론의 순환논법3. 플라톤의 “에우튀프론”를 읽은 후 본인의 생각1) 플라톤의 에우튀프론, 옳음과 도덕의 심도 깊은 탐구2) 순환논증과 철학적 사유3) 도덕적 가치의 근원 탐구4. 참고문헌2023학년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 (플라톤 에우튀프론)1. 플라톤의 “에우튀프론”플라톤의 에우튀프론은 고대 그리스 철학의 깊이를 반영하는 독보적인 작품으로, 철학적 사유와 신화, 종교에 대한 통찰이 어우러져 있다. 이 작품은 특히 그리스 신화에서 중요한 인물인 에우튀프론을 전면에 내세워, 그의 예지력과 그린란드 신들과의 관계를 통해 그의 독특한 역할과 중요성을 탐구한다. 플라톤은 에우튀프론에서 에우튀프론과 소크라테스 간의 대화를 통해 철학적 질문을 탐구한다. 대화의 시작점은 소크라테스의 깊이 있는 질문, 즉 신들은 왜 어떤 행위를 좋다고 판단하는가?에서 비롯된다. 이 질문은 도덕성과 신성에 대한 복잡하고 심오한 토론으로 발전한다. 두 철학자의 대화는 신들의 의도와 도덕의 본질, 그리고 신화와 종교에 대한 철학적 접근을 깊이 있게 다루면서, 플라톤의 철학적 사유를 세밀하게 탐구한다. 플라톤은 이 대화를 통해 자신의 철학적 관점을 섬세하게 펼치며, 당대의 다른 철학자들과의 대화를 통해 더욱 깊고 다양한 철학적 문제들을 탐구한다. 이는 독자들에게 신학과 도덕의 깊은 이해를 돕고, 이를 통해 신과 인간, 그리고 도덕성에 대한 더 깊은 통찰을 얻는 기회를 제공한다. 에우튀프론은 도덕과 신의 관계에 대한 근본적인 탐구를 제공하는 동시에, 신과 인간 간의 복잡한 관계와 인간 본성의 도덕적 측면을 심층적으로 조명한다. 이 작품은 도덕적 판단의 근거와 그것이 인간의 삶과 어떻게 연결되는지를 탐구하며, 플라톤의 철학적 사유를 통해 신화와 종교에 대한 독특한 해석을 제시한다. 이렇게 에우튀프론은 플라톤의 철학적 세계를 독자에게 소개하는 중요한 작품으로, 이를 통해 우리는 신과 인간, 도덕성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을 수 있다. 이 작품은 도덕과 신의 관계에 대한 깊은 탐구를 통해, 철학적 사색과 인간 본성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기여한다.2. 플라톤의 “에우튀프론” 내용 요약1) 경건함에 대한 정의① 플라톤의 에우튀프론에서의 경건함플라톤의 에우튀프론에서 제시된 경건함에 대한 논의는 철학적 탐색의 흥미로운 사례를 제공한다. 소크라테스와 에우튀프론 사이의 우연한 만남은, 양자 간의 복잡한 개인적 상황을 교환하는 깊은 대화로 발전한다. 에우튀프론은 자신의 아버지를 살인 혐의로 고발하는 어려운 결정을 내렸고, 이는 도덕적 신념과강성훈 옮김(2021). 플라톤 “에우튀프론”. 아카넷.김수진(2023). “플라톤의 에우튀프론 에서 소크라테스적 질문과 대답” 범한철학 108권 1호 71p ~ 96p이정호, 유현상, 박은미, 한길석(2016). 철학의 이해.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3.11.17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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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2023년 기말 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합니다. - 플라톤 파이돈플라톤 을 읽고 내용요약과 감상을 작성하였습니다.2023년 2학기 철학의이해 기말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1. 들어가며2. 내용요약1) 도입부2) 철학자와 죽음3) 영혼 불멸에 관한 논증들3. 감상4. 참고문헌1. 들어가며 『파이돈』은 플라톤의 중기 대화편이다. 나이 일흔의 소크라테스가 한 달 동안의 감옥살이 끝에 독약을 마시기로 되어있는 마지막 날, 그가 제자들과 함께 나누었던 마지막 대화를 파이돈이 에케크라테스에게 들려주는 형식의 대화편이다. 플라톤의 『파이돈』의 등장인물은 다음과 같다. 먼저 파이돈은 소크라테스이자 추종자다. 대화에 참여해 소크라테스의 마지막 순간에 있었던 일에 대하여 이야기한다. 세베스, 시미아스, 에케크리테스는 토론에 참여한 소크라테스의 친구들이다. 토론내용은 삶의 태도로서의 죽음, 상기설과 영혼의 불멸성, 영혼과 물리적 실재의 소멸론, 영혼불멸과 지혜로운 인생의 내용으로 이루어진다. 대화형식은 혼의 불멸성에 대한 논의, 즉 윤회설에 입각한 논변을 하는 부분에서 논박이 보인다. 본문에서는 『파이돈』을 내용 요약하고, 감상을 작성해 보겠다.플라톤(2020). 파이돈. 아카넷.

2023.11.17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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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플라톤 대화편 향연유교2, 3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한다. (A4지 총3매, 총 50점)1.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2. 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3. 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1, 들어가며2, 책의 내용3, 감상참고문헌1, 들어가며플라톤의 에로스 이론은 크게 두 가지 측면에서 이해될 수 있다. 첫 번째는 사랑의 본질에 대한 이해이다. 플라톤은 사랑을 미에 대한 욕망으로 정의한다. 인간은 미를 추구함으로써 불멸성을 찾고자 하는 본능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욕망을 사랑이라고 부른다고 설명한다.두 번째는 사랑의 목적에 대한 이해이다. 플라톤은 사랑의 목적은 미 자체, 즉 이데아의 사랑에 도달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육체의 미에서 시작하여 정신의 미로, 그리고 마침내 미 자체로의 상승을 통해 인간은 참된 덕과 불멸성, 행복을 이루게 된다는 것이다.플라톤의 에로스 이론은 고대 그리스 이후 서양 철학에 큰 영향을 끼쳤다. 특히, 중세의 신학자들은 플라톤의 에로스 이론을 기독교적 사랑의 개념으로 발전시켰다. 또한, 근대의 철학자들은 플라톤의 에로스 이론을 통해 인간의 사랑과 욕망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2. 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

2023.11.1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철학의이해, 플라톤, 대화편, 에우튀프론, 향연, 파이돈, 방통대철학의이해, 방송대철학의이해, 철학, 철학의이해 플라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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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플라톤 대화편 파이돈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한다. (A4지 총3매, 총 50점)1.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2. 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3. 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1, 들어가며2, 책의 내용3, 감상참고문헌1, 들어가며플라톤의 《파이돈》(Phaedo)은 그의 중기 대화 중 하나로, 플라톤의 대표작 중 하나로 꼽힌다. 이 작품은 소크라테스의 죽음과 그의 이데아론(이데아, 형이상학적 개념)에 대한 논의를 다룬다.《파이돈》은 플라톤의 중기 대화편 중 하나로서, 소크라테스의 사형 집행 직전의 모습을 담고 있다. 이 대화편에서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죽음을 담담히 받아들이며, 영혼의 불멸을 주장한다. 플라톤의 《파이돈》은 소크라테스의 사형 집행 직전의 모습을 담은 대화편이다. 소크라테스는 독약을 마시고 죽음을 기다리며 제자들과 대화를 나눈다. 대화의 초반에 소크라테스는 자신의 죽음을 담담히 받아들이며, 영혼의 불멸을 주장한다. 그는 영혼은 불멸이며, 죽음은 영혼이 육체에서 해방되는 것이라고 말한다.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3. 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

2023.11.1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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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다음 세 권의 책 중 하나를 읽고 내용요약 A4지 2매 + 본인의 감상 A4지 1매를 작성한다. (A4지 총3매, 총 50점)1. 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2. 플라톤 “향연” 강철웅 옮김. 아카넷. 20203. 플라톤 “파이돈” 전헌상 옮김. 아카넷. 20201, 들어가는 말2, 《에우튀프론》의 주요 내용3, 감상참고문헌1, 들어가는 말에우튀프론》은 플라톤의 대화 중 하나로, 소크라테스와 에우튀프론의 대화를 통해 경건함(ὅσιον, piety 또는 holiness)에 대한 논의와 의문을 다룬다. 이 대화에서 소크라테스는 에우튀프론에게 경건함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묻고, 그의 정의에 대해 의문을 제기한다.에우튀프론은 자신의 아버지를 살인 혐의로 고발한 이유를 경건함에 따른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소크라테스는 이 주장을 논리적으로 파헤치며, 경건함이 단순히 신성한 행위 또는 신과 관련된 행동에 국한되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한다. 소크라테스는 경건함이 올바른 행동이 무엇인지를 이해하고 이를 정의하는 것과 관련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한다.철학의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플라톤 “에우튀프론” 강성훈 옮김. 아카넷. 2021

2023.11.13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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