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 생활속의경제 중간과제물입니다.- 질문에 대한 정답을 정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정답을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을 추가하였습니다.- 과제물에서 꼭 필요한 내용만을 작성하였습니다.-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적절한 내용으로 작성하였습니다.1. 다음 명제의 맞음 또는 틀림을 답하시오2. 다음은 신문기사의 일부이다. 간단한 수요-공급 모형의 아이디어를 이용해 연관된 질문에 모두 답하시오.1. 다음 명제의 맞음 또는 틀림을 답하시오(a) 경제학에서는 어떤 선택의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편익이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 행동이라고 한다. A. 맞음 B. 틀림정답 : A. 맞음 ? 합리적인 행동은 개인에게 최적의 이익이나 효용 수준을 가져오는 선택을 기반으로 하는 의사결정과정을 의미한다. 합리적 행동의 가정은 사람들이 중립적이거나 해를 끼치는 행동보다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행동을 더 선호한다는 것이다.(b) 기회비용은 어떤 선택을 할 때, 포기한 기회 중 가장 큰 기회 자체 또는 그러한 기회가 갖는 가치를 의미한다. A. 맞음B. 틀림정답 : A. 맞음 ? 기회비용은 다른 옵션 대신에 하나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포기되는 이익을 나타낸다. 기회비용을 인식하면 삶의 모든 측면에서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대체 선택의 이점을 쉽게 정량화하기 힘든 경우 기회비용을 이해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c) 한계효용 또는 한계편익이 체감하므로, 추가적인 상품 한 단위 소비에 대한 한계지불의사금액은 하락한다. A. 맞음 B. 틀림정답 : A. 맞음 ? 우리가 특정 재화를 더 많이 소비할수록 얻어지는 만족도는 계속해서 감소한다. 그러나 한계효용은 총효용을 감소시키는 것이 아니라 한계효용을 감소시킨다. 사례로 과자를 2개 더 추가로 소비했다면 이는 첫 번째 먹었던 과자만큼의 행복하지 않다. 따라서 과자에 대한 욕구는 점점 감소한다는 것이다. 결국에는 과자를 더 이상 원하지 않는 지점에 이르게 된다. 이는 한계지불의사금액이 하락한다는 것을 의미한다.없음

2023.10.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속의경제, 생활속의경제중간과제물, 생활속의경제방통대, 생활속의경제 202

img

1. 생활속의 경제 중간과제물입니다.2.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3.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답을 작성하였습니다.4.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모든 문제를 성의 있게 작성하였습니다.5. 문제에 대한 정답을 이해하기 쉽도록 해설을 함께 작성했습니다.1. 다음 명제의 맞음 또는 틀림을 답하시오2. 다음은 신문기사의 일부이다. 간단한 수요-공급 모형의 아이디어를 이용해 연관된 질문에 모두 답하시오.1. 다음 명제의 맞음 또는 틀림을 답하시오(a) 경제학에서는 어떤 선택의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편익이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 행동이라고 한다. A. 맞음 B. 틀림▶ A. 맞음해설 : 합리적인 행동이란 가장 적은 비용으로 가장 큰 이득을 얻는 사고행동을 의미한다. 사람의 행위는 자신이 지닌 주관적 규범과 합리성을 기반으로 한 자발적인 통제를 통하여 나타나는 태도로부터 정신적인 영향을 받아서 결정된다고 본다.(b) 기회비용은 어떤 선택을 할 때, 포기한 기회 중 가장 큰 기회 자체 또는 그러한 기회가 갖는 가치를 의미한다. A. 맞음B. 틀림▶ A. 맞음해설 : 기회비용은 개인, 투자자 또는 기업이 다른 대안을 포기하고 특정 대안을 선택할 때 놓칠 수 있는 잠재적 이점을 나타낸다. 기회비용은 정의상 눈에 보이지 않기 때문에 쉽게 간과될 수 있다. 기업이나 개인이 다른 투자보다 하나의 투자를 선택할 때 잠재적으로 놓칠 수 있는 기회를 이해하면 더 나은 의사 결정이 가능해진다.(c) 한계효용 또는 한계편익이 체감하므로, 추가적인 상품 한 단위 소비에 대한 한계지불의사금액은 하락한다. A. 맞음 B. 틀림▶ A. 맞음해설 : 재화의 소비가 증가할수록 재화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행복의 정도는 감소한다. 따라서 아이스크림 세 개를 먹으면 두 개보다 더 행복해지지만, 두 번째 아이스크림은 첫 번째 아이스크림만큼 행복하지 않고, 세 번째 아이스크림은 두 번째 아이스크림만큼 행복하지 않다. 따라서 한계효용체감에 의하여 한계지불의사금액은 하락하게 된다.없음

2023.10.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속의경제, 생활속의경제중간과제물, 생활속의경제방통대, [생활속의경제] 2

img

취미와예술 공통형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에 대해 정리, 기술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끝나며 변화하는 취미생활에 대한 내용을 잘 기술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 우리 사회의 취미생활 변화 분석을 과제가 제시하는 데로 정확하게 나타냈습니다.-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취미와예술 공통형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취미와예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Ⅰ. 서 론 Ⅱ. 본 론1.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1) 코로나19와 함께 바뀐 우리의 여가 문화2) 코로나19 팬데믹 시대와 디지털 세상3) 코로나19 시대 게임의 변화와 사회적 가치4) 코로나19와 디지털 엔터테인먼트의 전성기5) 코로나19 팬데믹 시대 디지털 기술과 함께한 새로운 시작2. 코로나19 팬데믹 끝나며 변화하는 취미생활 1) 코로나19 팬데믹 후의 취미 문화, 액티비티의 부각과 사회의 변화2) 코로나19 팬데믹 후의 여행과 야외 스포츠 부흥3) 코로나19 이후 액티비티를 통한 사회적 교류의 중요성4) 코로나19 이후 취미 생활의 변화와 개인의 성장3. 코로나19 팬데믹 이전과 이후, 우리 사회의 취미생활 변화 분석1) 코로나19 팬데믹, 외부에서 내면으로의 여행2) 디지털의 힘으로 펼쳐지는 취미의 미래3)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트렌드Ⅲ. 결 론 Ⅳ. 참고문헌?취미와예술 2023년 2학기 중간과제Ⅰ. 서 론 세계는 과거 수십 년 동안 볼 수 없었던 대규모 팬데믹, 코로나19(COVID-19)의 도래로 큰 충격을 받았다. 그 충격은 단순히 건강과 경제에만 그치지 않았다. 사람들의 일상, 그중에서도 취미와 여가 활동에도 깊은 변화를 가져왔다. 이 변화의 파장은 아직도 우리 주변에서 계속되고 있다. 먼저, 코로나19의 유행 초기에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안전을 위해 집안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이로 인해 오프라인 활동의 제한은 디지털과 가상 세계로의 방향 전환을 초래했다. 취미 활동 또한 그 예외는 아니었다. 피트니스센터, 영화관, 미술관과 같은 공용 공간은 일시적으로 문을 닫거나 제한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고, 사람들은 온라인 클래스, 가상 전시회, 스트리밍 서비스와 같은 디지털 형식의 취미와 여가 활동을 찾게 되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디지털만의 세계에서는 얻을 수 없는 무언가가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디지털 세계가 제공하는 편리함과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자연과의 접점,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교류와 같은 원시적인 가치에 대한 갈망을 느끼게 되었다. 이제 코로나19 팬데믹이 점차 완화되면서, 우리는 이러한 변화의 결과와 그 의미를 돌아보게 되었다. 코로나19 이전의 취미생활과 현재의 취미생활, 그리고 코로나19 중의 취미생활 사이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그리고 그 변화가 우리에게 어떠한 의미를 지니는지를 깊이 있게 분석해 보려 한다.Ⅱ. 본 론1.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활동이 제한되면서 인기를 끌었던 취미1) 코로나19와 함께 바뀐 우리의 여가 문화코로나19 팬데믹은 세계에 큰 돌풍과 같은 충격을 주면서 우리의 일상에 깊은 변화를 초래했다. 이러한 예기치 못한 상황에 직면하여 사람들은 어느새 일상 속에서 새로운 여가의 의미와 가치를 찾아야 했다. 외부 활동의 제한은 집에서 보내는 시간의 증가를 가져오면서, 우리에게 집이 단순한 휴식의 공간이 아닌, 새로운 활동과 창작의 장으로 변화할 수 있음을 깨닫게 했다. 이전과는 달리, 집에서의 여가 활동이 큰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SNS나 유튜브를 통해 자신만의 요리 레시피와 조리 과정을 공유하며, 이로써 요리라는 행위가 단순한 생활의 한 부분에서 취미와 자아표현의 수단으로 거듭나게 되었다. 그뿐만 아니라, 운동의 방식도 크게 바뀌었다. 헬스장이나 요가 스튜디오에 가지 않더라도문성희 외 8명(2020). 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김의재, 강현욱. (2021). 코로나19와 여가생활의 변화: 2020 국민여가활동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여가레크리에이션학회지, 제45권 제4호, 1-10.박호현. (2020). 장난감에 빠진 어른들. 코로나가 키운 키덜트族. 서울경제.

2023.10.10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중간과제물, 코로나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 방송대취미와예술, 방송통신대취미와예술, 취미와예술 2023

img

1.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입니다.2.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정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3.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답을 작성하였습니다.4. 보고서를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모든 페이지를 성의 있게 작성하였습니다.5. 쓸모 없는 글로 페이지를 늘이지 않고, 꼭 필요한 내용만 작성하였습니다.6. 참고 출처를 각주로 기입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시오.▶ 소득 불평등 (사회구조적 불평등)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 여성 차별2) 고용형태에 따른 차별3) 외국인 근로자 차별4) 학력 차별5) 기업규모별 차별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1) 노동시장의 불평등2) 불평등의 복합적 발생3) 사회양극화로 국가 경쟁력 저하4) 사회적 위화감 형성과 공직부패 증가5) 건강 불평등의 심화6) 여성 가장의 빈곤 현상 증가7) 교육 불평등과 빈곤의 대물림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한국의 소득불평등은 1990년대 중반부터 외환위기를 거치며 금융위기가 발발한 2000년대 중후반까지 매우 빠르게 상승해왔다. 이 시기 한국의 소득불평등 심화는 교육수준, 사업체규모, 고용형태 구분에 따른 임금격차의 확대와 경제의 개방화와 발맞추어 발생한 비정규직 및 저임금 일자리의 증가, 그리고 외환위기 충격으로 인한 노동수급 불균형 등 노동시장에서의 불평등 확대에 기인한 바가 크다. 높아진 소득불평등은 그 자체로 경제의 지속적인 성장동력을 약화시키고, 정치 체제의 불안정을 심화시키는 등 사회체제에 위협이 될 뿐 아니라, 소득불평등이 기회의 불평등으로 이어질 때 그 문제의 심각성이 높아진다. 특히, 한국처럼 사교육 비중이 높은 국가는 집안의 재력에 따라 학생들의 대학 진학 기회가 크게 달라지는 교육의 승자 독식구조를 심화시킬 위험이 있다. 개인의 학력이 소득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이러한 결과는 다음 세대의 소득 불평등으로 이어짐과 동시에 사회의 공정성 관점에서도 좋지 않은 상황이다.Ⅱ. 본론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시오.▶ 소득 불평등 (사회구조적 불평등) 소득 불평등은 현재 전 세계적인 추세로 진행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1970년대부터 영국, 미국, 호주, 뉴질랜드 등 소위 영-미식 경제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으며, 이 소득 계층 간 격차의 확대는 1980년대 중반 이후 네덜란드, 일본, 호주, 오스트리아를 비롯하여 덴마크를 제외한 거의 모든 선진국에서 나타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60년대부터 경제개발을 통해 빠르게 성장하여 83년 올림픽, GDP 10000불 돌파와 같은 소위 한강의 기적을 일으켰으나, 이후 1990년대 중반의 외환위기를 분기점으로, 참여정부 그리고 포스트 코로나19 이후에도 한국사회 또한 ‘불평등 현상’이 심화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소득 불평등은 상대적 지니계수로 측정되는 소득 불평등이나 절대적 지니계수로 측정되는 소득 격차와는 또 다른 개념으로 Wolfson(1994)은 중산층의 소멸과 불평등을 동일한 개념으로 파악하여, 중산층을 중위소득을 가진 인구계층으로 규정하고 중위소득으로부터의 괴리 정도가 클수록 소득의 불평등이 커진다고 보고 양극화 지수를 고안해 내었다.강태우, 한국 대기업-중소기업 양극화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권정옥 외, 건강불평등에 대한 개념분석, 간호행정학회지, 2015.김미연, 그룹홈 청소년의 자립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 문화포럼, 2010.김옥환, 정부의 소득양극화 정책에 대한 한국인의 인식, 중앙대학교 대악원 논문, 2012.신진구, 신자유주의시대 도시 빈곤층과 교회의 선교적 역할, 연세대학교 연합신학대학원 논문, 2012.오유라, 부부의 돌봄노동 젠더불평등과 여성의 경제활동참여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사회과학 담론과 정책, 2021.이경태, 사회보장, 양극화, 사회적 자본과 공직부패간의 상관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이병훈?이시균, 취약노동자집단의 실체에 관한 연구, 경제와 사회, 2010.이우진, 한국의 소득 및 자산의 불평등, 정부학연구, 2018.장윤재, 신자유주의 경제체제와 기독교윤리, in 가난배우기, 장로회신학대출판부, 2006.전별, 고용형태를 이유로 하는 차별의 합리성에 관한 판단 법리,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논문, 2019.정재각, 한국사회의 양극화에 대한 논의, 한독 사회과학논총, 제16권, 제 2호, 2006.정치환, 한국 서비스산업의 저학력중심산업과 고학력중심산업간 노동수요 결정요인분석,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1.제갈현숙, 신자유주의 시기 한국의 노동 유연화와 사회복지체제의 특징, 신자유시대 한국경제와 민주주의, 선인, 2010.최성수이수빈, 한국에서 교육 기회는 점점 더 불평등해져 왔는가?, 한국사회학, 2018.하은혜 외, 모빌리티에 대한 COVID-19의 차별적 영향, 한국지도학회지, 2021.한지영, 일가정양립제도의 성주류화 실현을 위한 노동관계법의 입법과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WU JINGSHU, 한국내 외국인근로자의 법적지위와 고용관리상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동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2023.10.09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우리사회의불평등, 불평등문제, 사회불평등, 불평등사회구조적요인, [인간과사회] 20

img

2023학년도 2학기 세대와소통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세대와소통 두 문제 중 (A)를 선택한 과제입니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하는 갈등 사례 하나(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소통 갈등)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했습니다.- 아날로그 세대, 디지털, 세대별 특징과 갈등 사례를 주제로 소통 갈등의 원인 및 갈등의 해결방안에 정확하게 기술했습니다.-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세대와소통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세대와소통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Ⅰ. 서 론 (관련 강의 : 제4장 )Ⅱ. 본 론1. 세대간의 세상 바라보기의 차이2.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의 소통 갈등의 원인1) 정보의 흐름과 세대 간 갈등의 원인2) 소통 방법의 변화와 그에 따른 세대 간의 감정적 간극3) 세대 간의 시각과 가치관의 변화와 그로 인한 갈등4) 기술 변화에 대한 세대 간의 인식과 그로 인한 갈등 이해3.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 간의 갈등: 실제 사례1) 회사의 디지털 전환과 세대 간의 대응2) 세대 간의 사회적 인식의 차이4, 최근 우리 사회에서 나타난 세대 간 갈등의 해결방안1) 서로의 배경과 특성 이해를 위한 세대 간의 소통2) 다양한 소통 수단의 활용을 통한 세대 간의 의사소통 강화3) 상호 존중의 문화 형성을 통한 세대 간의 조화와 협력 강화4) 교육과 교류를 통한 세대 간의 상호 이해와 협력 강화Ⅲ. 결 론Ⅳ. 참고문헌세대와소통 2023년 2학기 중간과제물Ⅰ.서 론 (관련 강의 : 제4장 )우리 사회는 지금, 디지털 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크나큰 변화의 물결 속에 있다. 이 변화는 여러 측면에서 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특히 세대 간의 소통 방식과 가치 인식에서 큰 차이를 보이며 그 간극은 점점 깊어져가고 있다. 아날로그 세대는 자신들의 세계에서 경험한 것들을 토대로 디지털 세대와 소통하려 하는 반면, 디지털 세대는 자신들만의 방식으로 세상을 해석하며 새로운 의사소통 방식을 주도하고 있다. 이런 두 세대 간의 소통 방식과 가치 인식의 차이는 종종 갈등으로 이어지며, 그 결과로 서로 간의 이해관계와 소통이 더욱 복잡하게 얽히게 된다. 갈등의 원인을 찾아보면, 아날로그 세대는 자신들이 성장하며 경험했던 환경과 가치관을 기반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디지털 세대는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 한다. 이렇게 서로 다른 배경과 환경에서 성장한 두 세대는 같은 문제에 대해 서로 다른 해석과 접근 방식을 가지게 되며, 이는 불가피하게 소통의 장애로 이어진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두 세대 간의 갈등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따른 적절한 해결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 이를 위해 이 과제에서는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 간의 소통 갈등에 대한 원인을 살펴보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려 한다.Ⅱ.본 론1. 세대간의 세상 바라보기의 차이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끊임없는 기술의 발전 속에서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흐름 속에서, 사람들은 그들이 태어난 시대의 문화적, 기술적 배경에 따라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게 형성되었다. 아날로그 세대라 불리는 1980년대 이전에 태어난 사람들은 그들의 초기 성장기에 디지털 기술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았다. 그 시절에는 음악을 감상하기 위해서는 LP나 카세트테이프와 같은 물리적인 매체를 필요로 했으며, 이러한 아이템들을 집에서 보관하고 관리하는 것은 일상의 일부였다. TV 시청 역시 안테나의 조절을 통해 적절한 수신 상태를 맞추는 것이 필요했으며, 정보의 접근은 대부분 도서관이나 신문, 잡지와 같은 인쇄 매체를 통해 이루어졌다. 이들에게는 직접적인 경험과 물리적 접촉이 중요한 가치였다. 반면, 디지털 세대는 그들이 자라나는 시절에 디지털 기술의 폭발적인 발전을 목격하였다. 아기 시절부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노트북과 같은 기술에 익숙해져, 이러한 기술적 환경 속에서 성장하였다. 음악의 감상은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이루어지며, 정보의 접근은 단순히 스마트폰의 검색 기능을 통해 가능하게 되었다. 더욱이, 이들은 사회적 소통의 방식도 변화시켰다. 문자나김도훈, 이승호, & 정지선. (2023). 한국의 아날로그 세대와 디지털 세대 간 갈등 연구. 한국사회학연구, 38(3), 203-233.김성수, 이재룡(2013). 한국 디지털 세대와 베이비붐 세대비교 연구. 한국학술정보.김현진, 김영신, & 이정수. (2013). 디지털세대와 아날로그세대의 세대간 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사회학회보, 49(2), 45-62.유범상, 박기범, 성미애 외 3명(2020), 세대와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0.0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중간과제물, 방송대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2023세대와소통, 세대와소통 2023

img

2023학년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공통형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심리학에게묻다 과제에 맞게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으로 자매 관계의 사랑을 선정하여 이를 설명하고,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설명한 뒤, 나의 언니에 대한 사랑을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였습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에 대해서 소개하고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에 대해서 소개한 뒤, 나의 사랑과 펙의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분석하였습니다.- 과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에 대해서 각각 제시하였습니다.- 심리학에게 묻다 과제 지침사항에 맞추어 철저하게 작성한 자료입니다.- 글자크기(11pt), 줄간격(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023학년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심리학에게묻다 2023년 2학기Ⅰ. 서 론Ⅱ. 본 론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1)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2) 부모님에 대한 사랑을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1)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3.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1)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2) 적용과정에서 배운 점Ⅲ. 결 론Ⅳ. 참고문헌심리학에게묻다 2023년 2학기Ⅰ. 서 론사랑, 이 한 단어 뒤에는 수많은 감정, 경험, 그리고 가치가 숨어있다. 그렇다면 우리는 사랑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사랑의 본질은 무엇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이러한 물음을 해결하기 위해, 학문적인 관점과 개인적인 철학을 바탕으로 사랑의 본질에 대한 탐구를 시작하려 한다. 이 과정에서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과 펙의 참사랑 개념은 이 탐구의 핵심 도구로서 활용될 것이다.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은 사랑을 정열, 친밀감, 그리고 결정/의지의 세 가지 요소로 분류하여, 사랑의 다양한 양상과 그 깊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 이론을 통해 우리는 자신의 사랑이 어떤 구성 요소를 중점적으로 포함하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어떻게 다른 사랑과 구별되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한편, 펙의 참사랑 개념은 사랑이 단순한 감정이나 충동이 아니라 의지와 행동을 필요로 하는 과정이라는 관점을 제시한다. 이로써 사랑의 본질적인 가치와 그 중요성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게 된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과제에서는 자신의 사랑을 스턴버그의 이론에 따라 분석하고, 그 결과를 펙의 참사랑과 비교하며 공통점과 차이점을 도출해낼 것이다. 이를 통해 사랑에 대한 개인적인 철학과 그 깊이를 탐색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과정에서의 느낀 점과 배운 점을 공유하려 한다. 이번 과제는 단순히 학문적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넘어서, 사랑이라는 인간의 기본적 감정에 대한 깊은 성찰의 시간이 될 것이다. 사랑의 본질에 대한 탐구는 결국 자신을 이해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더욱 풍요롭게 만드는 길이기도 하다.Ⅱ. 본 론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1)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은 인간의 사랑을 깊이 있게 탐구한 결과로 제시된다. 이 이론에 따르면, 사랑은 세 가지 기본 요소의 조합으로 이루어진다: 친밀감, 열정, 그리고 의사결정. 이 세 가지 요소는 서로 교차하며 사랑의 다양한 형태와 감정의 변화를 설명한다.① 친밀감친밀감은 개인 간의 깊은 감정적 연결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이것은 서로 간의 솔직한 감정 공유와 깊은 이해의 과정을 통해 발전되며, 이를 통해 두 사람은하혜숙, 강지현(2020).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0.06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자신의 사랑, 스턴버그, 사랑의 삼각형 이론,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 심리학에게묻다 20

img

심리학에게묻다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또 주고 싶어 한다. ‘심리학에게묻다’ 교재(p165-183)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서론본론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1,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2, 내게 적용하여 분석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쓰시오. 결론참고문헌 서론진화심리학은 인간의 행동과 정신을 진화적 관점에서 설명하는 학문이다. 진화심리학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수백만 년 동안의 진화 과정에서 형성된 생물학적 기제에 의해 결정된다. 진화심리학의 관점에서 이성교제는 종족보존의 기능을 수행하는 심리적 현상이다. 인간은 이성교제를 통해 자손을 낳고, 그 자녀들이 살아남아 번성할 수 있도록 한다. 따라서 진화심리학은 이성교제의 목적을 자손을 남기고 자녀를 양육하는 것으로 파악한다. 진화심리학은 이성교제와 관련하여 인간 행동을 종족보존과 진화의 관점에서 설명하는 이론 중 하나다. 심리학에게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10.05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심리학, 심리학에게 묻다, 스턴버그, , 사랑의삼각형, 방통대심리학에게묻다, 바옹대심리학에게묻다, 심리학에게묻다 사람

img

2023학년도 2학기 인간과사회 공통형 중간과제 자료입니다.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하고,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교재 7장의 핵심 내용인 사회불평등의 의미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사회의 불평등의 문제인 빈곤의 문제를 분석한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교재 3장의 핵심 내용인 사회구조의 의미를 정리하고, 이를 바탕으로 우리사회의 불평등의 문제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교재 내용을 바탕으로 각 내용을 정확하게 작성하였으며, 이론을 적용하여 불평등의 문제를 분석한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했습니다.-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에 맞추어 작성했습니다.- 2023년 인간과사회 과제 작성시 참고하시면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인간과사회 Ⅰ. 서론Ⅱ. 본론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해 묘사1) 사회불평등의 의미 ? 교재 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중심으로2) 우리 사회의 불평등의 문제 묘사 ? 빈곤의 문제① 청년층 빈곤의 문제② 노인층 빈곤의 문제③ 장애인 빈곤의 문제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1) 사회구조의 의미 ? 교재 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중심으로2)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① 청년층 빈곤의 문제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② 노인층 빈곤의 문제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③ 장애인 빈곤의 문제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사회 불평등은 현대 사회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로, 경제, 교육, 건강, 기회 등 여러 측면에서 발생하는 격차와 차별을 의미한다. 이러한 불평등은 개인과 집단 간의 경제적, 사회적, 정치적 격차를 확대시키며, 공정하고 포용적인 사회를 구축하는 데 큰 장애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불평등의 문제와 함께 그 원인에 대해서 다각도로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불평등은 경제적으로 가난한 계층과 부유한 계층 사이의 소득 격차로 나타날 수 있다. 부자와 가난한 사람들 간의 자원 및 기회 접근에 대한 차이는 사회 불안정성을 촉진하고, 사회 분열을 심화시킬 수 있다. 또한, 교육 불평등은 기회의 불평등을 야기하고, 경제 발전을 제한할 수 있는데, 부족한 교육 기회는 개인의 잠재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며 사회 발전을 억제하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이러한 심각한 사회 불평등 문제는 사회 안정성과 경제 성장을 방해하며, 사회적 불평등의 해결은 우리 사회의 발전과 공정성을 증진시키는 중요한 과제라고 하겠다.본 글에서는 교재 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이를 통해 사회 불평등의 의미에 대해서 정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우리사회의 불평등의 문제로서 빈곤의 문제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사회 불평등의 개념을 통해서 우리사회의 빈곤의 문제를 청년층, 노인층, 장애인 각 계층으로 나누어 구체적으로 분석해 보도록 하겠다.정준영, 백영경, 정태석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김선숙, 박호준사회복지연구 50권 2호 2019 155p ~ 179p이상붕한국사회학 45권 2호 2011 pp.25-57이순아한국사회학 49권 1호 2015139p ~ 177p조성숙한국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18권 2호 2017 115p ~ 138p최상미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62권 1호 2019 31p ~ 56p

2023.10.04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사회불평등과계급계층, 사회를바라보는관점들, 사회의불평등문제, 사회구조적요인, 인간과사회 2023

img

과 제 명 :1. (15점) 2021~2022년 한국사회의 대표적 갈등사례 한 가지를 찾아서,구체적인 갈등 내용, 배경, 현안 등을 기술하고,2. (15점)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문제점과 갈등완화방안을 제시하시오.- 목 차 ?I. 2021~2022년 한국사회의 대표적 갈등사례-내용-배경-현안II. 커뮤니케이션 관점에서 문제점- 갈등완화방안2021~2022년 한국 사회의 대표적 갈등 사례로 경제적 양극화/빈부격차를 선택했다. 현대 사회 문제 중 가장 주목받고 있는 가장 큰 문제이다. 양극화란, 서로 점점 더 멀어지고 달라진다는 뜻이다. 인용문에서 나타난 이념의 양극화가 있고, 선진국과 후진국은 양극화,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양극화, 수출기업과 내수기업 간 양극화, 화목한 가정과 그렇지 않은 가정 간 심리, 정서적 양극화, 고학력자와 저학력자 간 학력 양극화, 명문대와 지방대 등 학벌 양극화, 전문직 종사자와 비 숙련, 저 숙련, 무기술 노동자 간 경제적 양극화, 정규직과 비정규직 간 노동시장 양극화 등이 있다. 우습게도 온라인 게임 내에서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다. 주로 PVP 게임에서 실력 차를 고려하지 않고 매칭해주는 게임은 사람들의 관심이 시들해 지면서 중간층의 유저들이 다 빠져나가 고수들 만이 남게 되고, 새로 유입된 새내기들은 고수들에게 늘 패배하고 게임을 접기에 남는 건 극소수의 고수층 유저밖에 남지 않는다.양극화는 중산층이 사라지고 사회계층이 양극단으로 몰리는 현상을 말한다. 계층 구조 모양으로 치면 가운데가 오목한 모래시계형으로 변하는 것이다. 흔히 자본주의 경제 체제의 최대의 난제로 여겨진다. 경제학, 사회학, 정치철학 전반에 걸친 연구 주제이다. 인간 경제적 자산과 소득의 분배 혹은 재분배 과정이 올바르게 진행되지 않아 발생하는 계층 간 경제적 불평등을 가리킨다. 일단 양극화라는 용어 자체는 사실상 현실을 표현하기에는 터무니없이 부족한 말이다. 그 이유는, 양극화가 발생하게 되면 부자 쪽으로 이동하는 인구는 매우 소수이고, 다수가 저소득층으로 이동하기 때문이다. 대한민국의 경우엔 양극화 과정에서 고소득층 수는 1990년에서 2010년 사이 2.23%P 증가했고, 저소득층은 처음부터 차상위계층, 극빈층, 빈민층이었던 사람보다도 지식인 계층, 중산층, 고학력자 등 중간 소득에 속하는 사람들일수록 오늘, 어제의 삶보다 내일, 미래의 삶이 어려워지는 것에 대해 좀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 처음부터 빈곤을 대물림 해온 빈민층, 차상위계층, 극빈층들은 별로 큰 기대하는 것이 없지만, 어느 정도 자가, 자차, 어느 정도 일하면 생활이 가능했던 그런 삶 속에서 빈곤으로 떨어지는 것은, 사람에 따라서는 견디지 못 할 일이기 때문이다. 세계적으로 양극화는 계속 심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삶의 질 저하에 따른 기존의 중류층, 중산층 삶을 누려왔던 사람들의 불만도 그만큼 가속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렇게 빈부격차가 심해지면, 근로자들의 근로 의욕이 저하가 될 수밖에 없다. 세대나 계층 간에는 위화감마저 조성이 된다. 고로, 따뜻하고 화목한 사회를 해칠 우려 또한 도사리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인 혼란을 막아내기 위해서 빈곤을 없애고 빈부 격차를 줄이려는 노력이 시급하다.

2023.10.03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 커뮤니케이션과인간, 중간시험, 과제물, [미디어영상학과]

img

인간과사회1공통 교재 7장 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 교육불평등 묘사하고 서술하시오0k국문,영문,중문,프랑스,일본,법,경제,경영,무역, 미디어,관광,농,생활과학,교육,유아,생활체육인간과사회1공통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 교육불평등 해 묘사하고,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Ⅰ. 서 론Ⅱ. 본 론1. 교재 제7장 (사회 불평등과 계급, 계층)을 통해 바라 본 우리 사회1) 사회 불평등의 의미2) 계급 계층3)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교육불평등2. 교재 3장 (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 불평등-교육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1) 교육 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경제적 요인2) 교육 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교육적 요인3. 교육불평등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4. 불평등의 문제 중 교육불평등의 해결방안5. 나의 제언Ⅲ. 결 론- 나의 제언참고문헌Ⅰ. 서 론현재 사람이 살고 있는 곳에는 항상 불평등이 존재하고 있다. 완전한 평등이라는 것인 사실상 불가능 하다고 볼 수 있다. 완전한 평등을 논하고자 하면 공동묘지에서 해라는 말이 있다. 그만큼 평등한 세상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필자가 논하고 하는 것은 소득불평등에 관한 것이다. 사회가 코로나19이후 인하여 점차 서민들은 먹고 살기가 힘들어지고 있다. 그전에 많던 일자리는 전부 인공지능과 드론으로 대처되고 있으며, 사람들은 실직자로 바뀌고 있다. 그러나 호황을 맞이하고 있는 곳이 있으니 택배업체와 쇼핑몰 업체라고 볼 수 있다.과거 한석봉처럼 가난한 집안에 뛰어난 학생이 나오기는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한 것만큼 어려운 시대이다. 그것은 역으로 해석해보면 부자 집안에서 교육여건이 좋아 서울대를 포함한 명문대에 진학할 확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는 과외를 포함한 교육여건이 상대적으로 취학한 학생층보다는 훨씬 교육여건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필자도 실지로 전문계고등학교를 다니었는데 그 학교 출신의 경우 대다수가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들이 자격증을 취득하여 취업을 하려는 위주다. 따라서 그들이 명문대 진학하기란 사실상 어렵다고 볼 수 있다.그러므로 갈수록 교육불평등 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재벌집 자녀들은 어학연수에 해외 유학등 다양한 교육혜택을 받고 있어 그에 따른 좋은 직장에 취업할 수 있지만 극빈자층의 자녀들은 3D업종에 해당하는 힘든직장에 취업하여 하루 세끼 끼니도 때우기 어려울 만큼 힘든 삶을 살고 있다. 그러한 신분상의 차이가 존재하는 것도 결국 교육불평등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이 장에서는 인간과사회1공통 1. 교재 7장(사회불평등과 계급계층)을 읽고 참고하여 우리 사회의 불평등 문제 중 하나를 선택-교육불평등-해 묘사하고, 2. 교재 3장(사회를 바라보는 관점들)을 읽고 사회불평등에 영향을 주는 사회구조적 요인은 어떤 것이 있는지 설명한 다음, 3. 이것이 자신 또는 주변인의 삶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서술하기로 하자-공용(2022), 인간과사회, 최근 한국사회에서는 청년세대의 다양한 불평등 좌절과 비판에대한 자신의 견해-김윤정, 2019, 내외신문, 한국사회의 불평등 문제-강희돈(1983), 「학교교육의 수입결정 효과에 관한 연구」, 『직업교육연구』 2(1): 98-104.-김경근. (2002). 학교선택제와 교육평등. 「교육사회학연구」 12(3): 1-23.-김종엽. 한국 사회의 교육 불평등. 「경제와사회」 한울.-박부권 외. (2002). 「고등학교 평준화정책의 진단과 보완방안에 관한 연구」. 교육정책연구 2002-특-15. 교육인적자원부.-부르디외, 피에르. (2000). 「재생산: 교육체계 이론을 위한 요소들」. 이상호 역. 동문선.-이용교, 2005, 광주대학교교수, 학교 혁신과 교육복지를 위한 리더의 역할-김미향, 2017, 하니. 저소득층, 특목고자사고보다 특성화고에 10배 많다-박정원, 2019, 교육 불평등의 현주소와 해소방안-장인철, 2017. 한국일보,특목고 폐지하면 평등해진다고?

2023.10.01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1공통, 교재7장, 사회불평등과계급계층을읽고참고, 우리사회불평등문제하나선택, 교육불평등, 불평등, 사회를바라보는관점들, 인간과사회1공통 교

img

교재를 중심으로 과제물에 적합한 형식과 내용으로 정성을 다해 작성했습니다.구매자분들이 바쁜 일상 속에서도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입니다.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문제의 정답과 관련된 교재의 내용에 대해 교재의 페이지를 표기했습니다.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정답의 이유를 해설에서 논리적으로 자세히 설명하였습니다.문단 모양(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간격 160%)글자 모양(굴림체,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행복하세요~1. 다음 명제의 맞음 또는 틀림을 답하시오.⒜ 경제학에서는 어떤 선택의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편익이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 행동이라고 한다.정답 :해설 : ⒝ 기회비용은 어떤 선택을 할 때, 포기한 기회 중 가장 큰 기회자체 또는 그러한 기회가 갖는 가치를 의미한다.정답 :해설 :⒥ 정부는 시장실패를 교정하기 위해 조세를 부과하기도 한다.정답 :해설 :2. 다음은 신문 기사의 일부이다. 간단한 수요-공급 모형의 아이디어를 이용해 연관된 질문에 모두 답하시오.⒜ 소금 공급의 변화가 없을 때, 소비자가 앞으로 후쿠시마 오염수가 문제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면, 소비자는 현재 같은 가격일 때 더 적은 소금을 사고자 할까? 아니면 더 많은 소금을 사고자 할까? 그리고 개별소비자의 결정에 따라 소금에 대한 시장수요곡선은 어떻게 변화할까?, 가격은 어떻게 변화하는가?정답 :해설 :⒠ 소금시장에 가격하한제 또는 최저가격제를 도입하여 이를 장기간 지속한다고 가정해 보자. 이 제도가 실효성이 있으려면 가격하한은 시장균형가격보다 높아야 한다. 이 제도는 다음 중 (가) 어떤 목표로 시행되며, 실효성 있는 최저가격은 (나) 어떤 정책적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가?정답 :해설 :3. 참고문헌1. 다음 명제의 맞음 또는 틀림을 답하시오.⒜ 경제학에서는 어떤 선택의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편익이 큰 것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 행동이라고 한다.정답 : 맞음해설 : 경제학은 모든 경제주체가 이기적이고 합리적인 존재라고 가정하며, 경제학에서의 선택이란 합리적 선택을 의미한다. 개인적인 사람들이 비합리적일지라도 사회 전체로 볼 때는 합리적이라고 가정해도 무방하다고 생각한다. 경제학에서의 합리성은 수단의 합리성을 의미할 뿐 윤리성과 같은 목적의 합리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는다. 즉 어떠한 목표를 위해서 그 수단이 가장 효율적인지만 고려할 뿐 그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옳은지 그른지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의미다. 일례로 어떤 선택의 편익과 비용을 비교해 편익이 비용보다 더 큰 것을 선택하거나,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기 위한 선택이 경제학에서 말하는 합리적 선택이다(교재 p.6).⒝ 기회비용은 어떤 선택을 할 때, 포기한 기회 중 가장 큰 기회자체 또는 그러한 기회가 갖는 가치를 의미한다.정답 : 맞음해설 : 기회비용(opportunity cost)이란 어떤 선택으로 인해 포기된 기회들 가운데 가장 큰 가치가 있는 기회 자체 또는 그러한 기회가 지니는 가치를 말한다. 시간, 돈, 능력 등 주어진 자원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인간은 다양한 기회를 모두 선택할 수 없다. 어떤 기회의 선택은 곧 나머지 기회들에 대한 포기를 의미한다. 선택으로 인해 포기한 기회 또는 그러한 기회의 최대가치를 기회비용(보이지 않는 비용)이라고 한다면, 매몰비용은 어떤 선택을 위해 실제로 지불된 비용(보이는 비용) 가운데 다시 회수할 수 없는 비용을 말한다. 예컨대 영화 상영 시작 후 영화관 입장 여부와 관계없이 이미 지불된 영화관람료를 전혀 되돌려 받을 수 없을 경우, 영화관람료 전체는 매몰비용이 된다(교재 p.7~8).이충기이남형, 생활속의 경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9.이준구이창용, 경제학원론, 문우사, 2020.

2023.09.3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방송통신대생활속의경제, 방송대생활속의경제, 방통대생활속의경제, 2023년 2학기

img

심리학에게묻다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1) 자신의 현재 사랑에 대해 소개하고,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대해서 설명한 뒤, 자신의 사랑을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적용하여 분석하였습니다.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에 대한 개념을 소개하고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에 대해서 정리한 뒤,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참사랑과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구체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3) 자신의 사랑과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을 각각의 이론에 적용해 보면서 그 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4) 글자크기 11포인트, 줄간격 160으로 작성하였습니다.5) 교재와 강의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6) 과제 분량보다 많은 양을 담고 있어 과제 작성시 편집하기 편하도록 작성하였습니다.7) 2023년 2학기 심리학에게묻다 공통형 과제 작성 시 참고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심리학에게묻다Ⅰ. 서 론Ⅱ. 본 론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2)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① 사랑의 삼각형 이론의 구성 요소 ② 구성요소에 따른 사랑의 종류3) 자신의 사랑을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적용하여 분석 ① 사랑의 삼각형 이론의 구성 요소에 따른 자신의 사랑② 구성요소에 따른 사랑의 종류에 따른 자신의 사랑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1)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2)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① 사랑은 의지이다② 사랑은 관심이다③ 사랑은 분리이다 ④ 사랑은 상담이다3)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①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②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이 제시한 참사랑의 차이점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사람은 누구나 사랑을 받고 또 주고 싶어 한다. 사랑은 인간관계의 중심에 있는 주제 중 하나로, 다양한 형태와 차원을 가진다. 이 글에서는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과 펙(M. S. Peck)의 참사랑 개념을 통해 자신의 경험과 사랑에 대한 이해를 더 깊이 탐구하고자 한다.우선적으로,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대해서 정리한 뒤 나의 사랑을 적용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스턴버그는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통하여 사랑을 친밀감, 열정, 의사결정이라는 세 가지 구성 요소로 나누어 설명한다. 나의 사랑 관계를 이 세 가지 측면에서 살펴보며 그 동안의 경험을 분석해 보고, 사랑의 삼각형 구성요소로 분류되는 8가지 사랑의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나의 사랑을 이에 따라 분석해 보고자 한다.펙은 참사랑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사랑에 대해 광범위한 의미를 탐구하며 사랑의 진정한 본질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나의 추구하는 사랑과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면서, 사랑에 대한 개념을 보다 폭넓게 이해해 보도록 하겠다.마지막으로,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 점과 배운 점을 공유하면서 사랑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이해를 통해 얻은 통찰력, 그리고 자신의 사랑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의지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하혜숙강지현 심리학에게 묻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0

2023.09.30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심리학에게묻다, 스턴버그, 사랑의 삼각형 이론, 펙이 제시한 참사랑, 참사랑 공통점과 차이점, 심리학에게묻다 20

img

1. 산악자전거의 코어4는 무엇인가?(5점)2. 조세프 필라테스가 유니버셜 리포머를 고안하게 된 계기가 된 것은?(5점)3. 캠핑시 모닥불을 피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5점)4. 교과서에서 설명하는 룰댄스 종목 5가지를 쓰시오.(5점)5. 사람들이 휴가기간 동안 여행을 하면 일에서 발생한 스트레스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어떤 이론에 근거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10점)참고문헌1. 산악자전거의 코어4는 무엇인가?(5점)산악자전거는 산악지형에서 주로 타기 위해 디자인된 자전거로, MTB(Mountain Terrain Bike) 또는 마운틴 바이크(Mountain Bike)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자전거는 특별히 어려운 지형과 비포장도로를 다니는 데 적합하도록 제작되었다. 산악자전거는 다양한 경기 종목에서 사용되며, 각1. 산악자전거의 코어4는 무엇인가?(5점)2. 조세프 필라테스가 유니버셜 리포머를 고안하게 된 계기가 된 것은?(5점)3. 캠핑시 모닥불을 피우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5점)4. 교과서에서 설명하는 룰댄스 종목 5가지를 쓰시오.(5점)5. 사람들이 휴가기간 동안 여행을 하면 일에서 발생한 스트레스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어떤 이론에 근거해서 설명할 수 있는가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가? (10점)참고문헌1. 산악자전거의 코어4는 무엇인가?(5점)산악자전거는 산악지형에서 주로 타기 위해 디자인된 자전거로, MTB(Mountain Terrain Bike) 또는 마운틴 바이크(Mountain Bike)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자전거는 특별히 어려운 지형과 비포장도로를 다니는 데 적합하도록 제작되었다. 산악자전거는 다양한 경기 종목에서 사용되며, 각 종목은 다른 능력과 기술을 요구한다. 산악자전거는 일반적인 자전거와 달리 거친 지형을 주행하기 위해 설계된 자전거이다. 험한 지형을 주행하기 위해 거대한 타이어, 강력한 브레이크, 튼튼한 프레임 등을 장착하고 있다.현대인의여가생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현대인의 여가생활, 현대인의여가생활, 여가생활, 방통대현대인의여가생활, 코어4, 필라테스, 캠핑, 휴가, 룰댄스, 현대인의 여가생활)

img

(A) 최근 우리 사회에서 세대 간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서론본론1, 최근 우리사회에서 세대 간 소통이 잘 안 되는 이유2, 한국사회 세대 간 갈등 원인3, 갈등 사례결론참고문헌서론세대 간 소통의 기회가 부족하다는 점도 세대 갈등의 원인이다. 과거에는 가족, 학교, 직장 등에서 다양한 기회를 통해 세대 간 소통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주의 문화가 확산되고, 정보화 사회의 발달로 인해 세대 간 물리적, 심리적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감소시켜,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데 어려움을 주고 있다. 이러한 원인들을 분석해보면, 우리나라에서의 세대 갈등은 우리나라 사회가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변화의 속도가 빠를수록 세대 간 가치관과 경험의 차이가 커질 수밖에 없고, 이는 세대 간 갈등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세대 간 이해와 협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세대 간 이해와 협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중요하다. 더불어 각 세대의 가치관과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세대 간 이해 교육 및 홍보가 필요하다. 학교, 기업, 정부 등에서 세대 간 이해 교육 및 홍보를 실시하여, 각 세대가 서로의 가치관과 경험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처럼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가족, 학교, 직장 등에서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하고, 이를 활성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가족에서는 가족 간 회의, 가족 여행, 가족 캠핑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학교에서는 세대 간 멘토링 프로그램, 세대 간 토론회, 세대 간 자원봉사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 직장에서는 세대 간 팀워크, 세대 간 프로젝트, 세대 간 네트워크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세대 간 소통의 기회를 확대할 수 있다.세대와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소통, 세대, 세대갈등, 가족, 세대와소통 (A)

img

(B)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하시오. (관련 강의 :)서론본론1, 세대 갈등의 개념2, 세대 간 갈등 해결의 어려움3, 가정 내 세대 간 갈등의 주요 원인4, 세대 갈등 현황5, 사례결론참고문헌서론현대 사회는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는 다원주의로 나아가고 있다. 세대 간 소통을 향상시키려면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이 필수적이다. 부모세대와 청소년세대는 다른 문화나 가치관을 존중하고 토론의 장을 마련하여 문화 다양성을 포용해야 한다. 세대 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두 세대는 상호 타협과 융합을 고려해야 한다. 젊은 세대가 새로운 아이디어와 관점을 제공하고, 중년기 부모세대는 경험과 지혜를 공유할 수 있다. 세대 간 갈등을 해결하고 세대 간 소통을 증진하는 것은 사회 통합과 가족의 안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노력은 모든 세대가 함께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여기서는 일상에서 가족, 동료 등과의 관계에서 세대 차이로 인해 발생한(하는) 갈등 사례 하나를 소개하고 그 해결 방안을 기술해보고자 한다.세대와소통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3.09.27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대와소통, 방통대세대와소통, 방송대세대와소통, 소통, 세대, 세대갈등, 가족, 세대와 소통 (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