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농업경영여건은 외부 환경에 따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최근 대표적인 농업환경변화로서 농산물 시장개방과 기후변화를 들 수 있다.문제1) 농산물 시장개방과 기후변화 각각에 대하여 관련내용과 미치는 영향을 구분해서 기술.문제2) 농산물 시장개방 상황을 SWOT 분석 방식에 의해 표를 이용하여 제시(5점)하고, 농산물 시장개방에 따른 대응방안을 제시.목 차 1. 농산물 시장개방과 농업환경변화로서 미치는 영향과 SWOT분석, 그리고 시장개방에 따른 대응방안 1) 글로벌화와 농산물 시장개방의 진전 2) 농산물 시장 개방이 국내 농업환경변화에 미치는 영향 3) 농가의 SWOT분석과 경영전략- 농산물 수입개방 영향에 따른 경쟁력 제고를 위한 SWOT분석 4) 농산물 시장개방에 따른 대응방안2. 기후변화와 기후변화가 농업환경변화로서 미치는 영향 1) 기후변화의 원인과 개요 2) 기후변화 실태와 향후 예상 3) 기후변화가 생태계와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4) 기후변화가 농업생태계에 미치는 영향 5) 기후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농업의 과제1. 농산물 시장개방과 농업환경변화로서 미치는 영향과 SWOT분석, 그리고 시장개방에 따른 대응방안농업경영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대표적인 환경요인으로는 글로벌화와 농산물시장개방, 기후변화, 지식기반경제와 지식경영의 확대, 세계 식량수급구조의 변화, 소비자의 농업 인식 변화, 농업의 네트워크화, 식량안보의 중요성, 생활과 소득격차확대 등이 있다. 최근 대표적인 농업환경변화로서 요인으로 볼 수 있는 농산물 시장개방의 내용과 그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기술해 본다.1) 글로벌화와 농산물 시장개방의 진전20세기 후반에 들어서 글로벌 경제통합이 이루어지면서 국제무역과 국제경제시스템이 크게 변화하면서 농업부문에서도 농산물 시장개방과 글로벌화가 급 진전을 이루게 되었다. 도하아젠다개발(DDA) 협상의 진행, 세계무역기구(WTO)의 출범으로 대변되는 전 세계의 무역자유화의 진행은 시장개방과 농산물의 수입규모확대를 급격히 진행시키고 있다. 글로벌화한 세계시장 질서속에서 지역주의적 고립을 최소화하고 산업 전반의 시스템을 강화하기 위하여 자유무역주의협정FTA 체결을 통한 다자간 무역거래는 필수적인 상황으로 이에 따른 우리나라 농업의 피해와 영향은 불가피한 실정이다. 참고문헌 김용택 저. 방송대출판부 류수노.권순옥 공저.방송대출판부 공우석 저. 지오북 출판 2021년 8월9일 발행

2021.10.10 / 13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농산물시장개방영향, 농산물시장개방SWOT분석, 농산물시장개방대응방안, 기후변화영향, 농업경영학과제물, 농업경영학20212

img

방통대 인간과사회 중간과제물입니다.범죄이론에 근거한 한국의 상황을 6가지 이론으로 분류하여사례를 들어가면서 알기 쉽게 작성했습니다.범죄 사례에 맞추어 적절한 해결 방안을 제시했습니다.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결과 받으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1) 사회해체이론 : 쇠퇴도시지역의 범죄 증가2) 아노미 이론 : 비경제적 사회제도의 아노미 범죄 증가3) 학습이론 : 청소년의 비행친구 학습사례4) 통제이론(사회유대이론) : 사회유대가 적은 노인범죄 사례5) 낙인이론 : 노인의 부정적 낙인의 의한 범죄 사례6) 비판범죄이론 : 상대적 박탈감에 의한 범죄의 증가2. 범죄 및 일탈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사회가 노력해야 할 것들에 관해 설명1) 도시범죄예방을 위한 도시환경설계2) 회복적 사법에 기초한 범죄관리시스템 개발 방안3) 정부, 지역사회, 가족의 비행 청소년 선도방안4) 노인여가복지를 통한 사회유대 확대방안5) 노인일자리 활성화로 부정적 낙인 해소방안6) 복지사각지대 해소방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다양한 범죄가 끊임없이 나타나고 있는데, 요즘 같은 코로나19 시대에는 정보통신을 통한 범죄가 더욱 많아지고 있다. 가장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이스피싱이 아닐까 생각된다. 나의 경우 PC, 스마트폰의 사용이 익숙한 편이라 웬만해서는 보이스피싱에 쉽게 속지는 않는 편이다. 아마 20~50대 사이의 계층은 이런 속임수에 잘 넘어가지 않지만, 60대 이상이거나 나이가 너무 어릴 경우 속을 확률이 높다.그들의 범죄 패턴은 시간이 지날수록 더욱 첨단화되고 치밀하다. 자신이 공과금을 내야하거나 법적인 문제로 벌금을 지불해야 할 경우에도 이러한 개인정보를 미리 알아내어 문자로 보내기도 한다. 나의 경우에도 너무도 정확한 정보와 타이밍에 그들의 속임수에 잠시 머뭇거렸을 정도인데, 노인 분들은 보이스피싱 범죄자의 치밀한 속임수에 넘어가서 큰돈을 잃는 경우가 여전히 많이 있다. 이런 문제 때문에 각종 금융기관에서는 보이스피싱을 주의하라는 공익광고가 붙어있으나 쉽게 해결이 되지 않는다. 이러한 범죄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부나 지역사회는 노인들을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교육이 더욱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이를 막기 위한 기술적인 방어막의 개발도 필요하다.Ⅱ. 본론1. 사회학적 범죄이론에 근거하여 한국사회의 범죄 및 일탈의 양상 변화 또는 범죄와 일탈에 대한 한국 사회의 태도를 비판적으로 설명1) 사회해체이론 : 쇠퇴도시지역의 범죄 증가범죄에 대한 두려움은 다양한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으며 특히 개인 공간보다는 공적 공간에서 발생할 확률이 크다. 기존의 노후하고 기능이 쇠퇴한 지역에서 시행하는 도시재생사업은 진행되는 과정에서 방치되는 공간이 증가하고 여러 이익단체들 간의 사회적 갈등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가 증가한다. 따라서 사업지역내 거주하는 거주민들은 직접적인 범죄여부와는 무관하게 지역에서 형성된 갈등이나 사회적 불안감, 그리고 도시재생사업구역지정에 따른 물리적 환경의 질적 저하에 따라 범죄에 대한 두려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강혜자, 비행청소년의 비행촉발요인에 관한 연구, 교정연구 제 53호, 한국교정학회, 2011.공주은, 취약계층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서비스 확충방안, 부산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2020.김동현, 도시재생구역이 거주민의 범죄두려움에 미치는 영향 분석,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4.김원국, 청소년 비행실태와 그 선도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6.김은주, 제도적 아노미가 범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변윤정, 노인범죄 유발요인 분석을 통한 추세예측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서점옥, 노인여가복지서비스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논문, 2005.여개명, 한국 지역사회의 범죄율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1.유학수, 고령화 시대의 노인 범죄 현황과 교정복지적 대책, 교정복지연구, 2012.이영환, 도시범죄예방을 위한 도시설계 방안에 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이저영, 문경시 노인일자리사업의 실태분석과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과학기술대학원 논문, 2009.이환희?이승현, 회복적 사법 범죄관리 시스템 도입을 위한 토대연구, 한국경찰학회보 18권 1호, 2016.이진성, 고령화 사회에 따른 노인범죄의 효율적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한세대학교 경찰법무대학원 논문, 2010.이창무, 청소년 범죄 원인의 통합이론 모형에 대한 탐색적 고찰, 범죄예방 정책연구, 2011.정준영?백영경, 인간과 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최기남 외, 여성 아동대상범죄 예방 및 대응을 위한 지침서, 진영사, 2010.최성숙, 노인의 자원봉사활동참여가 자아통합감에 미치는 영향, 성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최재혁, 심리적 빈곤과 재범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한 심리적 빈곤층의 범죄성 치유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심리서비스대학원 논문, 2021.

2021.10.06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사회, 인간과사회 2021년, 사회학적 범죄이론, 범죄와 일탈, 범죄일탈 양상변화, 범죄일탈 해결방안, [인간과사회] 20

img

사회복지정치학 202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10점)① 그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시오.② 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를 서술하시오.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20점)2021년 2학기 사회복지정치학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에 관하여 자세하게 수록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1) 3장 -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요약2) 이것이 왜 본인에게 인상깊었는지를 서술하시오.2.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1) 인권의 개요2)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 잔여적 복지 모형은 초기자본주의의 시각으로 개인의 책임을 강조하고 있으며, 좁은 의미 사회복지에 대한 개념으로 자선적, 시혜적 성격의 사회복지모형이라고 할 수 있고, 제도적(보편적)복지 모형은 수정자본주의의 시각으로 사회구조적 책임을 인정하고 있다. 잔여주의는 일정한 기준으로 사회복지 정책의 대상을 정해 놓고, 그에 해당되는 사회 구성원만 선별하는 선택주의 입장인 반면, 제도주의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보편주의 입장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잔여주의는 절대적 빈곤을 없애기 위해 국민 생활 보장에 초점을 맞추는 정책을 목표로 하는 반면, 제도주의는 국민의 경제적 평등을 이룩하여 상대적 빈곤을 극복하는 점에서 구별된다. 또한 잔여주의는 빈곤의 원인을 개인의 문제로 보고, 근본적인 해결은 개인이 해결해야 한다고 보는 반면, 제도주의는 빈곤의 원인을 미흡한 사회복지제도가 원인이라고 보는 입장을 취한다. 인권이라는 개념은 천부적인 것이지만, 이것이 법 안에서는 기본권으로 규정되는 것으로, 이는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면서 바라게 되는 것, 희망하는 것, 요구하는 것들을 권리의 개념으로 정립한 것이다.유범상,이현숙(2021). 사회복지정치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권중돈(2012). 인권과 노인복지실천. 학지사.유엔인권센터 저, 이혜원 역(2005). 인권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최용기(2001). 법과 인권. 대명출판사.염형국,박숙경(2004). 사회복지 미신고복지시설내의 인권문제. 한국인권보고 대회 및 토론회 자료집.양옥경(2007).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인권관점의 중요성. 인권과 사회복지실천 콜로키움 자료집.하경희,강병철(2009). 대학생의 인권태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사회복지연구, 40(2).윤찬영(2005). 기본적 인권으로서 복지권의 이해, 참여연대 사회복지위원회.박정선(2007). 사회복지사의 인권감수성과 인권현안 인식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시민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10.06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복지정치학,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 사회복지와 인권, 사회복지 인권, 사회복지정치학 2021, [사회복지정치학 2

img

1.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시오. (A4용지 1매 내외, 배점 : 10점)2. 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기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 중 유용한 기능을 세 가지 조사하여 용도, 사용법, 유용성을 설명하시오. (A4용지 총 3매 내외로 작성하며, 컴퓨터를 켜고 끄는 기능이나 파일탐색기, 웹브라우저와 같은 기본적 기능은 제외함, 배점 : 15점)3. 데이터 교환 방식에 대해서 교환 방식의 종류 및 각 교환 방식의 장단점 등을 포함하여 정리하시오. (A4용지 1매 내외, 배점 : 10점)4.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조사하여 논리적으로 작성하시오. (A4용지 2매 내외, 배점 : 15점)1. 과제 1번 < 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라. >2. 과제 2번 < 운영체제의 유용한 기능 세 가지 조사하라. >3. 과제 3번 < 데이터 교환 방식에 대해서 교환 방식의 종류 및 각 교환 방식의 장단점을 설명하라. >4. 과제 4번 < 무인자동차가 안전하게 운행되기 위해 요구되는 정보통신기술에 대해 조사하여 논리적으로 작성하라. >1.컴퓨터 기억장치 계층구조의 개념을 설명하라.컴퓨터의 기억장치는 크게 주 기억장치와 보조 기억장치로 나뉜다. 기억장치의 계층구조는 보조 기억장치 > 주 기억장치 > 캐쉬 > 레지스터로 구분되고 구분되는 기준은 기억장치의 속도, 용량, 성능에 따라 계층적으로 분류하는 것으로, 전체 메모리 시스템의 할당을 최소화하면서 가능한 최소의 평균 접근 속도를 달성하는 것이 기억장치 계층화의 목적이다.2.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편리하기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 및 기타 유용한 기능을 제공한다. 그 중 유용한 기능을 세 가지 조사하여 용도, 사용법, 유용성을 설명하시오.조사한 운영체제의 유용한 세가지 기능중 첫 번째는 프로세스 및 자원관리 기능이다.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를 이용하는데 있어 보이지 않게 프로세스관리를 해준다. 모든 시스템의 구조가 같지는 않지만, 대부분 시스템의 구성요소는 CPU, 메모리, 프로세스, 장치, 파일 등 구성요소를 제공

2021.10.06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컴퓨터의이해, 만점, 온라인평가, 기말시험, 방통대, 방통대 2021 1

img

1. 아래의 문제에 대하여 주요 특징을 개조식으로 번호를 붙여서 5가지 이상 설명하라. (15점)(가)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나) 유비쿼터스 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다) 개인용 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라) 참고문헌이나 인터넷을 참고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과제 관련 내용으로 교재 1장을 정독한다. 그밖에 더 자세한 내용은 인터넷을 참고한다.2. 컴퓨터의 입출력 방식에 대한 다음 내용을 각각 A4 용지 1페이지 내외로 작성하라. (15점) (가)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이름과 소속 학과명이 포함된 텍스트가 들어 있는 QR코드를 만들어서 보고서에 첨부하라. (나)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1. 과제 1번 (가) < 정보사회에 대하여 설명하라. >2. 과제 1번 (나) < 유비쿼터스시대에 대하여 설명하라. >3. 과제 1번 (다) < 개인용 컴퓨터에 대하여 설명하라. >4. 과제 1번 (라) < 참고문헌이나 인터넷을 참고하여 제4차 산업혁명에 대하여 설명하라. >5. 과제 2번 (가) < QR코드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의 이름과 소속학과명이 포함된 텍스트가 들어 있는 QR코드를 만들어서 보고서에 첨부하라. >6. 과제 2번 (나)< 3차원 영상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출력 방식을 한 가지 조사하여 설명하라. >1.(가)① 19세기 증기기관의 발명에 의한 산업혁명이 산업과 사회의 제반 구조를 크네 변화시켰다면, 20세기에 출현한 반도체기술과 통신기술은 인류 역사상 산업과 사회를 가장 크게 변화시킨 정보혁명 이라는 단어로 대변할 수 있다. 0과1이라는 디지털을 기반으로 하는 정보혁명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사회의 각 분야를 변화시키는 새로운 기술을 낳고 있는데, 오늘날 이러한 기술의 급격한 발전은 사회의 각 분야를 크게 변화시키며 정보화사회라는 용어를 탄생시켰다.2.(나) ① 유비쿼터스란 용어는 ‘도처에 널려 있다’, ‘언제 어디서나 동시에 존재한다’라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개념으로서 언제, 어디서나, 누구라도 컴퓨터와 네트워크를 손쉽고, 편리하게,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의미한다.3.(다) ① PC라는 단어가 본격적으로 사용된 1980년대 초 IBM-PC의 급속한 발전과 운영체제인 MS-DOS의 광범위한 보급으로 사회의 모든분야는 개인용 컴퓨터를 보다더 쉽게 이용할수 있는 환경으로 발전되었다. 이러한 개인용 컴퓨터는 사용자의 편의성에 맞춰 크기와 성능을 고려해 다음과 같이 발전되었다.

2021.10.06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컴퓨터의이해, 만점, A, A+, 공통형, 방통대 2021 1

img

방통대 성사랑사회D형 중간과제물입니다.젠더폭력이 발생하는 구조는 자주 발생하는 원인,가족젠더 폭력의 발생구조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젠더폭력의 해결이 어려운 점에 대하여피해자의 정신적 충격, 부정적 사회적 통념, 2차 피해를 분석했습니다.젠더폭력의 2차폭력의 사례는 친족 젠더폭력을 당한 청소년의 인터뷰를 살펴보았습니다.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가족 또는 직장이나 학교에서 젠더 폭력이 발생하는 구조1) 젠더폭력이 일어나는 사회적 구조2) 가족 젠더 폭력의 발생 구조2. 젠더폭력이 발생했을 때 해결이 쉽지 않은데다가 심지어 이차가해(혹은 이차피해) 등이 발생하는 이유1) 성폭력 피해자의 심한 정신적 충격2)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부정적인 사회적 통념3) 2차 피해의 발생원인3. 젠더폭력 이차피햬의 사례1) 사건 개요2) 가해자의 위협과 가족의 부정적 반응3) 학교에서 퍼진 소문에 의한 고통4) 사법기관에서의 2차 피해5) 아무런 도움을 주지 않는 이웃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젠더 폭력 중에서도 가장 힘든 사건은 아무래도 친족 성폭력이 아닐까 생각된다. 젠더 폭력이라면 아마도 모두 다 힘들겠지만, 친족 내에서 일어나는 사건의 경우는 외부에 발설하기가 쉽지 않을뿐더러 가족들도 피해자를 적극적으로 돕지 않는 사례가 많아서 더욱 어렵다고 한다. 특히, 자신의 부모님이 가해자가 되는 경우에는 피해자의 입장에서도 억울하고 분하지만 한편으로는 미안한 마음이 들 수도 있다. 또한 주위 가족들이 자신을 보는 시선이 곱지 않기 때문에 피해자이지만 위로를 받기는커녕 문제아 취급을 받기 쉽다.대다수의 사람들이 친족 성폭력에 대해서 곱게 생각하지 않는다. 가해자의 경우는 부모로서는 도저히 해서는 안 되는 인륜을 저버린 인간으로 여겨진다. 피해자도 죄 없는 부모를 억울하게 누명을 씌운다고 오해하던지, 행실이 좋지 못하니 그런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핀잔을 주기 일쑤다. 모두가 이런 사회통념을 가지고 있다면 성폭력 피해자가 심신으로 기댈만한 곳이 없을 것이다. 따라서 우리 모두가 젠더 폭력에 대한 의식부터 개혁해 나가도록 노력하는 것이 일차적인 과제가 될 것이다.Ⅱ. 본론1. 가족 또는 직장이나 학교에서 젠더 폭력이 발생하는 구조1) 젠더폭력이 일어나는 사회적 구조(1) 가부장적 성문화① 성적 불평등의 성문화한국의 전통 가부장제 결혼은 남성이 여성의 성을 소유한다는 관념, 따라서 여성은 성적 자율권을 갖지 못하는 존재로 간주되는 전통을 정착시켜왔다. 이러한 전통의 가부장 문화에서는 성에 관한 차별적 편견과 성폭력에 대한 잘못된 의식을 통념화 시킴으로써 성폭력을 조장하고 사회문제를 야기시킨다. 이러한 문화에서는 남녀 간의 불평등과 권력관계가 내제되어 있어 남성이 성을 권력행사의 한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소지를 담고 있다. 이와 같이 남성의 권력과 직결되는 문화는 남성의 성적 강제행위를 유발시키는 배경을 제공한다.구혜완, 아버지에 의한 성폭력 피해 여성의 치유 경험,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권인숙,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피해통념의 2차 피해적 영향 연구, 젠더와 문화, 2016.라현준, 성폭력 피해자들에 대한 교회의 사목적 대응 연구, 인천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7.이미정 외, 성폭력 피해자 사례분석을 통한 지원체계 개선방안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3.이인선 외, 성폭력피해자 가족개입 및 지원방안 연구,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4.정미애강희숙, 청소년의 친족성폭력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청소년복지연구, 2018.정은경, 성폭력 피해 여성의 무고피소경험에 관한 연구, 성공회대학교 시민사회복지대학원 논문, 2017.채현숙, 성폭력 피해 아동?청소년이 2차 피해로 인지한 경험 연구, 한국사회복지학, 2016.

2021.10.06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성사랑사회D형, 젠더폭력 발생구조, 젠더폭력 이차가해, 젠더폭력 이차피해, 젠더폭력 이차피해 사례, [성사랑사회D형]

img

인간과교육 2021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15점 만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2021년 2학기 인간과교육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여러 가지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한 부분은 보기 편하도록 각주와 인용부호 등을 넣었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2)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이론의 개요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3)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 이해에 따르면 인간에게 준 단 하나의 절대불변의 본질은 존재하지 않는다.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우리가 보는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의 본질이 갖는 독특한 특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물과 존재의 본질 자체가 갖는 특성이라고 할 수 있다.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은 첫째, 주체적?자기형성적 존재인 인간, 둘째, 사회적?역사적 존재인 인간, 셋째, 규범적?합리적 존재인 인간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과학적 인간관의 대표적 예의 하나로 스키너의 행동주의 심리학적 인간관을 들 수 있다.행동주의의 기본적 전제는 인간행동은 통제, 조작될 수 있으며, 교육은 바로 인간행동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본다. 행동주의는 심리학은 ‘과학’이므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만 연구대상으로 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인지발달을 연구한 대표적인 학자는 장 피아제(Jean Piaget)이다. 인지발달이론의 중심이 되는 정신발달의 일반적인 요소는 첫째, 발달이 유기체적 성장과 특히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성숙에서 일어난다는 것이다.조화태,김계현,전용오(2016).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Herbert P. Ginsburg 저, 김정민 역(2006).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강인언,이한우,정정란(2009). 최신 아동발달. 학지사.신명희(2014). 교육심리학. 학지사.조화태(2011). 자기교육론 서설. KNOU 논총 제52집.강용원(2007). 기독교교육학 개론. 생명의 양식.김혜진(2008). 피아제(J.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비추어 본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적절성 분석. 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서내정(2002).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거한 현악합주지도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원지영(2001). 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효과적 음악 감상.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10.05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인간과교육, 후기 현대철학, 과학적 인간관,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 [인간과교육] 1.

img

특수교육학개론 4학년 공통 1.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A4용지 2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14점).2. ① 발달지체, ② 지적장애, ③ 자폐성장애, ④ 시각장애, ⑤ 청각장애, ⑥ 정서 및 행동장애, ⑦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7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 장애의 정의, 원인, 특성, 교육 방법을 각각 기술(장애유형 1: 서론-본론-결론, 장애 유형 2: 서론-본론-결론 형식)하시되, A4용지 8매 이내로 작성하시오(16점). Ⅰ. 서론Ⅱ. 본론1.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2.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Ⅱ. 본론1. 발달지체1) 정의2) 원인3) 특성(1) 사회정서적 발달(2) 인지적 발달(3) 신체운동적 발달(4) 언어발달4) 교육 방법2. 의사소통장애1) 정의2) 원인3) 특성4) 교육 방법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한 가정에서 장애아동의 존재는 모든 가족구성원들의 삶을 변화시킨다. 특히 장애아동 부모가 가지는 어려움과 갈등은 일반아동의 부모가 쉽게 상상할 수없는 성격의 것으로, 이들은 사회의 기대와 자녀의 능력에 대한 압박 사이에서 항상 긴장하며 살아가게 된다. 장애아동의 부모는 자녀의 장애로 인해 자신의 정체성에 대한 혼란을 느끼게 될 뿐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 주변 환경과의 관계 속에서 이전에 겪어 본 적 없는 큰 갈등과 어려움을 경험하게 되며, 이로 인해 자신뿐만 아니라 가족구성원들의 삶을 조정하여 완전히 새로운 방법으로 삶에 적응해 나가야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의 유초중등대학 시절이나 성인기에 경험하였던 장애 유아의 장애 유형, 장애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장애 유아에 대한 경험이 자신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준 직?간접적 영향을 논리적으로 기술해 보겠다.유은영, 조은경(2020). 특수교육학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강상, 권가영, 류경희 (2013). 유아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애정적 양육태도. 한국보육학회지.김근혜 (2013). 유아기 자녀를 둔 아버지의 양육참여도와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의 관계.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상우 (2012). 아버지의 긍정적 양육태도와 자아분화 정도가 장애아동의 사회성숙도에 미치는 영향. 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10.04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장애, 장애유아, 경험, 영향, 발달지체, 의사소통장애, 교육방법, 정의, 원인, 특성, [특수교육학개론 4

img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4학년 C형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1) 교육목표2) 교육원리3.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1) 자유놀이2) 아침모임(morgenkreis)3) 정원에서의 자유놀이4) 동화모임4.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의 강점과 약점1) 강점(1) 교사 역할(2) 감성 성장(3) 어린이들을 위한 바람직한 성인의 역할(4) 바르게 말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토양(5) 상상력과 창의성의 발달(6) 공동체를 통해 사회적인 생활규칙2) 약점(1) 교사연수(2) 고정화된 단일연령 편성(3) 종교성(4) 정형화된 보육형태(5) 영유아를 유일한 개체5.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의 흐름은 능동적 창조성 개별성을 존중하는 사회를 이루어 가고자하는 교육적 목표는 가지고 있으나 그 교육의 실천 측면에서는 입시위주, 취업을 위한 목적지향의 학문의 목적을 수반하고 있는 까닭에 상호간의 경쟁을 부추기며, 상호협력, 상생, 공존, 공유의 당초 교육목표를 이루어 가기에 요원한 실정이다. 따라서 아무리 노력하여도 목표하는 바에 도달할 수 없고 일부를 제외한 다수의 피교육자는 피동적, 수동적, 개성 없음, 무 창의성을 지닌 인간양성의 결과가 초래되는 방향으로 흐르고 있다. 루돌프 슈타이너(Rudolf Steiner)는 풍요로운 현대사회에서 인간은 모든 것을 물질로 해결하려는 경향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경향은 교육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주장한다. 현재의 물질만능주의와 배타적인 현대사회의 삶의 그늘에서 자유로운 인간교육, 인간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행하는 교육, 인간의 본질적인 삶을 통한 생활교육, 현재를 충만하게 하는 교육으로 인간에 대한 ‘배려’와 ‘앎’을 통한 이해와 인식의 통로가 생겨나 긍정적인 사회가 형성되도록 하는 것이야말로 매우 중요한 교육적 역할이 될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 적용할 경우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해 보겠다.영유아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2021). 이소은?민하영, 방송대출판문화원. 윤선영 (2004) 발도르프 교육학. 학지사.김정임 (2016). 발도르프유아교육의 기본원리와 유아교과교육론, 한국발도르프 영유아학회.박애연 (2014) 발도르프 교육원리를 준용한 유아교육 사례 연구,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21.10.04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발도로프 프로그램,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교육원리, 교육과정, 현장 적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

img

방통대 유아교육과 2학년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교수?학습의 개념1) 정의2) 원리 2.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의 방법1) 성숙주의 이론과 교수학습2) 행동주의 이론과 교수학습3) 구성주의 이론과 교수학습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1) 개념2) 방안3) 4단계 교수학습방법Ⅲ. 결론Ⅱ. 본론1. 교수?학습의 개념1) 정의오늘날에는 학습과 교수가 같은 정도로 쓰이고 있다. 특히, 학교교육은 교사의 교수와 학생의 학습으로 성립되는 것이므로 교수와 학습은 떨어질래야 떨어질 수 없는 밀접한 관계에 있는 것이다. 그러면 교수와 학습의 차이점을 비교해보자. 첫째, 교수에는 일정한 목표가 있어야 하나, 학습에는 목표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다. 즉, 교수는 의도적인 작용이지만 학습은 의도적인 경우도 있고 아무 의도가 없는 상태에서도 이루어질 수 있다. 둘째, 교수는 일의적이지만 학습은 다의적이다. 교사가 가르치는 것은 하나이지만 학생들은 각자의 지능?적성?흥미?선수학습에 따라 서로 다르게 배운다. 다. 따라서 교수행동을 어떻게 조정하고 수정해야만 학생에게 미치는 영향, 즉 학습을 계획한 대로 이루게 할 수 있느냐 하는 연구가 필요하게 된다. 셋째, 교수에 관한 연구는 교실사태를 연구대상으로 하나, 학습에 관한 연구는 동물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다. 종래의 학습이론의 대부분은 동물을 실험대상으로 하여 여기에서 얻어진 결과를 인간 학습에 적용시켜 보려는 경향이 있었다.지옥정 외(2013)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허혜경 외(2016) 유아교육개론, 동문사권영례 외(2011) 영유아교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박은혜(2010) 유아교사론, 창지사송준식 외 공저(2009)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학지사 곽금주 외 공저(2008) 아동발달 심리학, 박학사 권악원 외 공저(2007)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 이집로(2004)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손민호(2007)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이영자 외(2007) 유아교수 학습방법, 창지사최경숙(2008) 아동발달심리학, 교문사김혜경, 유희정(2006) 영유아 프로그램, 창지사김수영 외(2010)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양서원미래유아교육학회(편), 미래유아교육의 본질과 방향, 양서원, 2007김무길,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2005

2021.10.04 / 12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발달이론, 교수학습방법, 주도적 역할, 집단유형, 영유아교수방법론, 성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 유아교육과, 방통대, [영유아교수방법론

img

방통대 사회복지학과 4학년 사회복지정치학 공통1강에서 7강까지의 강의를 들은 후, 가장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한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사회권의 개념과 성격1) 개념2) 성격(1) 헌법 측면에서의 성격(2) 인권 측면에서의 성격 2. 사회권을 둘러싼 쟁점1) 전형적인 이분법의 논거2) 이분법에 도전하는 논거3) 양자의 조화 3. 인상 깊었던 이유 4. 사회복지와 인권의 연관성1) 사회복지2) 인권3) 연관성Ⅲ. 결론Ⅱ. 본론1. 사회권의 개념과 성격1) 개념국민이 생존을 유지하거나 생활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즉,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기 위하여 국가에 대해 적극적인 배려를 요구하는 권리로 사회권, 사회권적 수익권, 생활권적 기본권, 생존권적 기본권으로 불리기도 한다. (1) 사회권적 기본권의 의의 : 사회권적 기본권은 국민이 국가기관에 대하여 인간다운 생활과 최저한의 생활보장을 적극적으로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2) 최초의 사회권 : 사회권적 기본권(생존권)을 세계 최초로 규정한 국가는 1919년 독일의 바이마르 헌법이다.(3)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는 우리나라 헌법의 가장 핵심적인 이념인 인간존중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4) 우리나라 헌법의 규정 : 사회권적 기본권에 대해서는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 교육을 받을 권리, 근로에 대한 권리, 근로3권, 환경권 등을 규정하고 있다.김욱 외(2015) 사회복지총론, 오래 W. Phillips Shively(2019) 정치학개론(권력과 선택), 명인문화사알베르토 알레시나 외(2012) 복지국가의 정치학(하버드 경제학자가 쓴), 생각의힘성낙인(2010) 헌법학, 법문사오세경(2010) 소법전, 법전출판사허영(2007) 한국헌법론, 박영사홍성방(2003) 헌법∥, 현암사김철수(2008) 헌법학개론, 박영사안경환(2006) 인권교육용어집송기춘(2006) 국가의 기본권보장의무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정태호(2007) 기본권보호의무, 고려대학교 법과대학, 법학논집국가법령정보센터 - http://www.law.go.kr/대법원 종합법률정보 - http://glaw.scourt.go.kr네이버 지식백과

2021.10.04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가장인상깊은사건, 사회복지, 인권, 사회복지와인권의연관성, 사회권, 사회복지정치학, 사회복지학과, 방통대, [사회복지정치학 공

img

방통대 생활과학 4학년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공통 교재 2장 22쪽에 나오는 게오르크 카이저의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한국어 번역 제목 아침부터 자정까지)를 읽고, 이 희곡에 교재에서 설명된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이 어떻게 드러나 있는지 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독일 표현주의 연극1) 배경2) 내용3) 게오르크 카이저 2. 표현주의 연극의 특성1) 분위기2) 무대장치3) 플롯4) 등장인물5) 대사6) 연기양식 3. 아침부터 자정까지의 표현주의적 특성 1) 줄거리2) 표현주의적 특성 Ⅲ. 결론Ⅱ. 본론1. 독일 표현주의 연극1) 배경1914년 제 1차 세계대전을 전후하여 표현주의 운동이 독일에서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1875년에서 1895년경에 출생한 젊은 작가들에 의하여 주도되었다. Expression?osmus(표현주의)라는 용어는 1901년 회화에서 사용되었다. 프랑스의 화가 쥘리앙 오귀스트 에르베가 새로운 화풍인 야수파, 입체파의 그림을 표현주의 화법이라고 표현한 데서 유래한다. 하지만 그 반세기 전 존 윌레트가 이미 사용한 용어이다. 그 후로 표현주의는 문학 미술 음악 전분야에 걸쳐 받아들여졌다. 특히 연극에 있어서 표현주의적인 기법들이 많이 받아들여지게 되어 표현주의와 연극은 상당히 어울렸다. 표현주의 발생의 시대적 배경은 위기감이 조성된 일차 대전 직전부터 전쟁 당시와 전후에 이르기까지 위기감이 깊어 가던 음울한 시기였다. 전후 독일은 군국주의 대열에 동참하게 되었다. 사상적인 배경으로는 키에르케고르가 실존주의 철학을 주장하였고 슈펭글러는 비관적 문명사학을 피력했다. 하지만 표현주의는 일체의 기존질서를 거부하고 자연과학에서 활용하는 경험적 분석방법의 지주가 되는 실증주의, 합리주의, 역사주의 등을 배격하면서 정신과학의 직관적 방법론을 선호하였다. 김정락 외(2017) 공연예술의 이해와 감상, 방송대 출판원남상식 외(2017) 경계를 넘는 공연예술, 태학사정재서 외(2008) 신화적 상상력과 문화, 화여자대학교출판부김용락(2001) 현대희곡과 연극의 이해, 고갈알랭 쿠프리, 장혜영 역(2000) 연극의 이해(현대신서 33), 동문선김종대(1986) 독일희곡이론사, 문학과 지성사

2021.10.04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게오르크 카이저, 희곡, 아침부터 저녁까지, 아침부터 자정까지, 표현주의 희곡의 특성, 표현주의 연극, 독일연극, 공연예술의이해와감상, 생활과학, 문화교양학과, 방통대, [공연예술의이해와감

img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공통 로터(J. B. Rotter)와 반두라(A. Bandura)의 사회적 학습이론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또는 경험)를 작성하며, 청소년교육(또는 유아교육, 성인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세요. 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1) 개념2) 기대-강화가치 모델3) 심리적 욕구4) 통제소재 2.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1) 관찰학습2) 자기조절3) 상호결정론4) 자아효능감5) 모델링 3.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Ⅲ. 결론Ⅱ. 본론1. 로터의 사회적 학습이론1) 개념로터는 행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유기체의 외적 그리고 내적 측면, 즉 외적인 강화와 내적인 인지과정을 모두 살펴보아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사회학습이론가인 그는 인간행동이 주로 사회적 경험을 통해 학습된다고 하였다. 내부의 의식과정을 보다 광범위하게 다루어, 사람들이 어떤 상황에서 할 행동을 예언하기 위해 지각, 기대, 가치와 같은 변인을 고려해야 한다고 보아 강화이론과 인지이론을 통합시키려고 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찾아볼 수 있다.2) 기대-강화가치 모델성격은 학습된다는 것, 성격은 구체적 목적으로 동기화 된다. 개인의 대부분 행동은 학습되며 행동은 다른 사람들과의 경험을 통해 획득된다는 것을 가정한다.① 성격의 기능을 설명하기 위한 4가지 개념 : 행동잠재력, 기대, 강화가치, 심리적 상황② 기대-강화가치 모델 공식 : 행동잠재력(BP)=f기대(E), 강화가치(RV)홍순정, 박선희(2010)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신명희 외(2007)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곽노의, 홍순정(2008) 유아교육사상, 문음사김아영(2011) 교육심리학, 박학사이경화 외(2009)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임규혁(2007) 교육심리학, 학지사이용남 외 12명(2004) 교육 및 상담심리학, 교육과학사김희수, 신재흡(2005) 교육심리학, 박학사박숙희 외(2002) 교수학습과 교육 공학, 학지사신명희(2002) 교수방법의 심리적 기초, 학지사조승제(2006)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정인성(2002) 최신교수설계이론, 교육과학사백영균 외 7명(2004)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정명화 외 4명(2005)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21.10.04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로터, 반두라, 사회적 학습이론, 자신의 견해, 청소년교육, 유아교육, 성인교육, 시사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유아교육과, 방통대, [인간행동과 사회환

img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공통 1.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설립체계에 대해 설명하시오. 2. 교직원 채용관리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1) 기원2) 필요성 2.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설립체계1) 어린이집(1) 개념(2) 설립체계2) 유치원(1) 개념(2) 설립체계 3. 교직원 채용관리1) 유아교사(1) 개념(2) 채용관리2) 사무원(1) 개념(2) 채용관리Ⅲ. 결론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의 개념1) 기원오늘날의 형식적 유아교육의 기초를 마련한 것은 Owen의 초등학교의 유치원, Macmilan자매의 유아원이다. 1816년 설립된 Owen의 초등학교에서는 산업혁명이후 가난한 취업모들의 자녀를 보호하고 교육한다는 목적으로 시작되었으며 1837년에 설립된 Froebel의 유치원은 신의 이미지를 가지고 태어난 어린이 들을 잘 교육해 보려는 의도에서 시작된 형식적 유아교육기관이었다. 또 1911년에 시작된 Macmilan 자매의 유아원은 혜택 받지 못한 어린이들에게 풍부한 환경에서 보호와 교육의 기회를 준다는 보상교육의 색채가 강한 유아 교육 기관이었다. 이들 세 기관은 각각의 설립의도가 달랐으나 미국 등의 전 세계로 퍼져 나갔으며 오늘날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 각국에서 수행되고 있는 유아교육의 사상 실제적 기원을 형성하고 있다.이영애, 신은수(2016)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조성일 외(2010) 유아교육기관 윤영관리, 동문사이영자 외(201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창지사이윤경 외(2013) 유아교육개론, 창지사이희경(2008) 유아교육의 이해, 동문사신옥순(2009) 유아교육학개론, 학지사 노명희 외(2014) 유아교육개론, 동문사구경선(2012) 유아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아카데미조성자(2005)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적 이해, 창지사이선숙 외(2012) 유아교육의 역사와 철학, 청목출판사이기숙 외(2007)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조정숙(2007) 유아교육개론, 방송대 지상강좌강현석 외(2004)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서재복 외(2012)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2021.10.04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어린이집, 유치원, 설립체계, 교직원, 교직원 채용관리,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유아교육기관, 유아교육과, 방통대, [유아교육기관운영관

img

방통대 생활과학과 4학년 식품위생학 공통1. 세균성 식중독 사고와 관련하여 최근 10년 이내에 보도된 뉴스 기사를 캡쳐하여 그림 파일로 첨부하고 다음에 대해 설명하시오.1) 뉴스 기사: 출처(URL, 보도된 날짜언론사명기사 제목 등) 표기2) 원인이 된 식중독 세균의 특징 및 증상3) 원인식품 및 감염경로2. 본인이 식중독 사고가 일어난 곳의 책임자(관리자)라 가정하고, 식중독 확산 방지 대책 및 식중독 사고의 재발 방지를 위한 개선방안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다양한 문헌과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Ⅰ. 서론Ⅱ. 본론 1. 식중독의 개념1) 정의2) 발생원인3) 증상 2. 세균성 식중독 뉴스 기사 3. 살모넬라균 식중독1) 특성 및 증상2) 원인3) 감염경로4) 살모넬라균 식중독 사고 예방방법 4. 식중독 확산 방지 대책 및 식중독 사고의 재발 방지1) 식중독 확산 방지 대책2) 식중독 사고의 재발 방지 Ⅲ. 결론Ⅱ. 본론1. 식중독의 개념1) 정의식중독이란 식품의 섭취에 연관된 인체에 유해한 미생물 또는 미생물이 만들어내는 독소에 의해 발생한 것이 의심되는 모든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식품위생법 제2조 제14호)을 말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식품 또는 물의 섭취에 의해 발생되었거나 발생된 것으로 생각되는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으로 규정하고 있다. 장염이라는 말은 소장이나 대장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하며 대부분 음식 섭취와 관련이 있고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식중독과 비슷한 의미로 사용된다. 집단식중독은 식품 섭취로 인하여 2인 이상의 사람에서 감염성 또는 독소형 질환을 일으킨 경우를 말한다.2) 발생원인우리가 여름철 가장 걱정하는 세균성 식중독은 살아있는 세균 자체에 의해 감염이 되는 경우 음식물 내에 세균이 만들어 놓은 독소가 남아 있는 경우에 의해 발병하는데 보통 12시간 정도의 잠복기를 거쳐 복통, 설사 등의 위장 장애 증상이 나타난다.김승민 외(2021) 식품위생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오세욱 외(2016) 재미있는 식품위생학, 수학사주난영(2013) 식품위생과 HACCP 실무, 파워북홍기운 외(2012) 식품위생학, 대왕사이용욱 외(2009) 식품위생관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곽노성(2003) 식품안전관리 강화를 위한 정부조직 개편방안, 한국보건사회연구원금종화 외(2002) 식품위생학, 문운당우건조 외(2002) 식중독 예방과 식품안전관리 방안, 한국식품영양과학회이흠숙 외(2002) 식품위생학, 형설출판사박희옥, 우리나라 식중독 발생동향에 관한 고찰, 중앙대 의약식품대학원, 2002식품의약안전처 http://www.mfds.go.kr/fm/index.do식품안전나라 https://www.foodsafetykorea.go.kr/main.do

2021.10.04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균성 식중독 사고, 식중독, 뉴스 기사, 식중독 세균, 특징 및 증상, 원인식품 및 감염경로, 식중독확산방지대책, 식중독사고의재발방지, 식품위생학, 생활과학, 방통대, [식품위생학 공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