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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만화, 애니메이션, 영화 중에서 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한 리포트를 제출하시오. (단, 멀티미디어 강의 9강, 11강, 14강에서 다룬 작품은 선택 대상에서 제외할 것.)-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주제관점에서 기술2. 작품 시대 배경과 작품 연관성 고찰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애니메이션의 정의.hwp2. 일본 대표작 -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hwp3. 일본 애니메이션의 특징.hwp4. 일본과 우리나라 애니메이션의 비교.hwpI. 서 론일본 장편 애니메이션은 디테일한 배경을 통해 세계관을 드러냈고 이를 통해 자신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해왔다. 다양한 종류의 세계관을 가지고 재현된 일본 애니메이션의 풍경은 영화 또는 회화와 같은 다른 매체에서의 풍경과 어떤 차이점을 가지고 있는지, 또 일본 지역 애니메이션만의 특색을 보여주고 있다.전통적으로 애니메이션 시장을 주도하는 매체는 텔레비전과 극장이며 이에 최적화된 형식의 애니메이션을 기업 중심으로 제작하고 있다. 한국의 제작사는 대부분 영유아를 대상으로 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있으며, 점차 완구를 팔 수 있는 연령으로 상승하면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를 대상으로 한다. 극장용도 지속적으로 시도하고 있으나, 대중들과 소통하는데 실패하여, 연속적으로 제작이 진행되지 않고 있다. 이런 이유로 우리나라의 많은 사람들은 국산 애니메이션보다 일본 애니메이션을 많이 보며 자랐을 것이다. 일본 소설이나 애니메이션은 고유의 세계관이 담겨 있다. 독특한 세계관과 상세한 인물, 배경의 표현, 음향효과 등이 어우러져 많은 팬을 확보하고 있다.일본 애니메이션 <너의 췌장을 먹고싶어>는 스미노 요루의 소설로써, 2016년 소설 투고 사이트 “소설가가 되자”에 글을 올려 인기를 얻게 되어 출판까지 이어진 경우이다. 더불어 일본 문학상 중의 하나인 ‘서점대상’을 수상하였다는 점에서 문학성도 인정받았다. 이를 애니메이션화한 <너의 췌장을 먹고싶어>는 우시지마 신이치로가 감독이고 1시간 49분 동안의 길이로 2018년에 개봉하였다.이 레포트는 일본의 애니메이션 중에서 작품을 하나 선택하여 자신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II. 본 론1. 주제관점에서 기술1) 주요 내용공병 문고를 통해 여주인공이 죽을 상황에 처해 있는 것을 알린다. “얼마 남지 않은 목숨을 도서실 책 정리하는 써도 괜찮아?”, “사쿠라는 앞으로 몇 번이나 이 길을 걸을 수 있을까?” 등의 대사는 감성을 자극한다. 음식점에서 식사 후 “이제 어떻게 할 거야?”라는 물음에 “나한테는 남은 시간이 얼마 없어”라고 사쿠라는 말한다. 특히 “근데 너, 정말로 이제 곧 죽어?”라는 혼잣말을 되뇌이는 장면은 관객에게 고통으로 다가온다.- 중략 -

2021.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일본대중문화론, 방통대일본대중문화론, 방송대일본대중문화론, 일본대중문화론과제물, 일본대중문화론과제, 일본대중문화론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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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 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제7강)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이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3. 최현배의 <한글과 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제15강)을 읽고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목차 -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2. 이광수의 <동포에 고함>(제7강)에 나타나는 형식적인 특징을 설명하고 이 글을 통해 글쓴이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서술하시오.3. 최현배의 <한글과 문화혁명>과 남광우의 <국한혼용론>(제15강)을 읽고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참고문헌1. 정약용의 <농아광지>와 송준길의 <제망자문>을 읽고, 각각의 글이 지닌 장점 및 두 글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관하여 서술하시오.1) 정약용의 <농아광지> 내용과 장점정약용의‘농’ 이라는 아들의 광지이다. 광지는 사람이 죽었을 때 무덤에 함께 묻는 글이다. ‘농’이라 지은 이유는 관직에 나가 유배당하거나 혹은 죽는 것보다 농사짓는 것이 낫기 때문이었다.글은 망아의 간략한 생애와 죽음의 원인과 글을 짓게 된 연유, 부자간의 짧은 인연을 설명한다. 농아 명명의 이유와 부자간의 참척의 운명으로 환로에 나아가 고난을 겪는 자신의 삶을 아들에게 이어지게 하지 않으려는 아비의 심정, 부자간의 기이한 운명을 서술한다.화를 통한 망아에 대한 애틋한 심정의 간접적 제시 및 망아의 모습을 회상하면서 슬프다고 하는 심리상태를 노출하지 않고 글을 마무리한다. 망아에 대한 슬픔의 여운이 더욱 강하게 지속되게 하는 부분과 망아의 죽음과 생전의 모습을 대비시킨 방식이다.‘농’은 아비가 돌아오는 것을 의지 삼았으며, 신유년 겨울, 아들과 이별은 아비 됨을 진실로 알지 못했을 것이니 슬프다. 소라껍질은 아버지와 아들을 이어주는 매개물로 죽고 도착한 소라껍질로 표현하며 애절함을 나타내고 있다.글쓴이의 감정노출을 비교적 자제하면서 부자간의 관계를 지칭하는 용어를 빈번하게 사용함으로써 망아에 대한 아비의단장의 심정을 간접적으로 제시하였으며, 망아와 생전에 있었던 짧은 만남을 일화로 제시함으로써 아비의 애틋한 심정을 간접적으로 제시되었다.2) 송준길의 <제망자문> 내용과 장점승정 갑진년(1664)10월15일 계유일은 망자 정랑의 운구가 나가는 날이다.하루 전날 늙은 아비는 제사를 지내는 차에 목놓아 울며 고 한다. 옛말에 이르기를 "지극한 정은 표현 할길이 없으며, 지극한 슬픔은 나타낼 말이 없다"라 하였으니, 내가 오늘 다시 무슨 글을 지을 것이며 무슨 말을 할 것이냐, 그저 하늘을 부르며 길게 통곡 하노라.- 중략 -

2021.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과생각, 방통대글과생각, 방송대글과생각, 글과생각과제물, 글과생각과제, 글과생각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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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주체사상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hwp2.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hwp3. 서론 작성시 참조.hwp4.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북한 김정은 체제가 집권 후 장성택 처형을 통해 당&#8228;정&#8228;군에 대한 김정은의 확고한 장악에 일단 성공한 듯 보인다. 대외적으로는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 강행을 통해 강경한 안보의지를 과시하면서, 동시에 6자회담 개최와 대미협상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있다. 특히 2014년에는 긴장고조와 유화노선과 통 큰 양보를 번갈아 연출하고 있는 상황이다.북한에서는 다른 이념이나 사상이 허용될 수 없다. 온 사회의 주체사상화와 수령에 대한 무조건적인 복종 없이는 사상에서 주체나 정치에서 자주가 불가능하므로 이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김정은의 영도에 당과 인민이 철저히 따라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물론 이러한 논리는 오늘의 북한사회에 말 그대로 현시되고 있다. 주체사상은 북한사회를 지배하는 유일사상이며, 다른 정치 이데올로기의 존재는 전무하고 다만 하나의 종교적 맹신에 가까운 도그마로 자리잡은 주제사상만이 유일한 가치척도의 기준, 행동지침으로 통용되고 있다.근대 자본주의가 지배적인 세계체제로 작동하고 있는 상황에서 전지구적 개방성은 위협적일 수밖에 없다. 북한사회도 세계체제의 변화에 영향을 받고 있다. 북한사회에서는 ‘세계 최첨단수준’이라는 지향을 제시하고 있지만, ‘눈은 세계를 보라’라는 어구에는 보편적 세계사의 외곽으로 밀려나지 않겠다는 의지가 담겨있다. 북한문학을 획일화된 체제의 문학으로 바라보는 태도도 논의의 쟁점이다. 북한 체제의 단일성이 북한 민중의 단일성으로 환원되지 않는다. 북한문학에서 반체제적 성격을 읽어내는 것은 힘들다 하더라도 민중 생활을 반영한 비체제적 성격을 밝혀낼 수 있다. 북한 문학에 대한 내밀한 읽기를 통해 체제의 문학으로만 환원되지 않는 복합적 해석이 가능하다.이 레포트는 북한의 대표적인 통치이념인 ‘주체사상’의 주창 배경과 주요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 또한 주체 문예이론의 특징에 대하여 서술하였다.II. 본 론1. 주체사상1) 북한사회의 형성과정소련의 후원으로 북한정치의 전면에 등장하게 된 김일성은 소련을 ‘민족의 해방자’로 규정하며 소련에 대해서 우호적인 감정을 나타냈다. 김일성은 1946년 3월 소련은 “우리 조선민족을 해방했을 뿐 아니라 우리를 물심양면으로 도와주고 있는, 우리의 가장 믿음직한 벗”이라며, “위대한 소련 인민과의 친선관계를 강화하기 위하여 모든 노력을 다하여야”한다고 주장했다. - 중략 -

2021.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통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방송대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과제물,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과제,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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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조음 방법에 따라 현대국어의 자음을 분류하시오.(제3강)2. 현대국어 표준어 모음의 예를 들어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차이를 설명하시오.(제4강)3. 현대국어의 예를 들어 변이음에 대해 설명하시오.(제5강)4. 현대국어의 음절 구조 유형을 아홉으로 나누고 예를 들어서 각각의 유형을 설명하시오.(제7강)5. 현대국어 경음화의 유형을 넷으로 나누고 예를 들어서 각각의 유형을 설명하시오.(제9강)6. 현대국어의 예를 들어 비음화 현상에 대해 설명하시오.(제10강)※ 위의 6개 문항 중 4개 문항만을 선택하여 과제물을 작성하십시오.- 목차 -1. 조음 방법에 따라 현대국어의 자음을 분류하시오.(제3강)2. 현대국어 표준어 모음의 예를 들어 단모음과 이중모음의 차이를 설명하시오.(제4강)5. 현대국어 경음화의 유형을 넷으로 나누고 예를 들어서 각각의 유형을 설명하시오.(제9강)6. 현대국어의 예를 들어 비음화 현상에 대해 설명하시오.(제10강)참고문헌1. 조음 방법에 따라 현대국어의 자음을 분류하시오.(제3강)말소리는 조음 과정에 의해 크게 두 부류로 나뉜다. “기류가 구강통로의 중앙부에서 방해를 받으면서 나는 자음과 아무런 방해를 받지 않고 나는 모음”이 그것이다. 자음은 조음 위치, 조음 방법, 기식의 유무, 후두 긴장의 유무에 의해 분류된다. 비음과 설측음을 제외한 자음들이 발성 유형에 따라 두 개 혹은 세 개의 계열로 나뉜다는 점이 우리말 자음 체계의 특징이다. 특히 우리말의 폐쇄음과 파찰음은 모두 무성음으로 기식성과 긴장성에 의해 평음, 격음, 경음의 세 무리로 나뉜다.1) 조음 위치조음 위치에 의한 자음 분류는 “양순음, 치조음, 경구개음, 연구개음, 후음” 등이 있다. 조음 위치는 왼쪽에 위치할수록 입술 쪽에 가까운 곳에서, 오른쪽에 위치할수록 성문 쪽에 가까운 곳에서 조음되는 소리를 의미한다. 결국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면서 입술에서 성문 쪽으로 조음 위치가 이동한다. 조음 위치는 모두 11가지가 나열되어 있다. “양순, 순치, 치, 치경, 후치경, 권설, 경구개, 연구개, 구개수, 인두, 성문”이 그것이다.양순음은 기류가 두 입술에서 방해를 받으며 비강으로 흐르고 있다. 이러한 음은 국어에서 양순음 ㅁ에 해당한다.순치음이란 입술이 아래 조음 기관으로 윗니가 위 조음 기관으로 쓰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아래 조음 기관이 혀인 경우는 아래 조음 기관을 밝혀서 적지 않는다. 이것은 대체로 혀의 앞부분은 입천장의 앞부분과, 혀의 뒷부분은 입천장의 뒷부분과 접촉하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이다. 한국어에 존재하지 않는다. 즉, 한국어는 순치음이 없지만, 영어는 /f, v/가 바로 순치음(순치 마찰음)에 속한다.한국어에서 연구개음은 조음을 할 때 연구개의 위치에서 기류의 방해가 일어나는 음으로 ㄱ, ㄲ, ㅋ, ㅇŋ이 이에 해당한다.권설음(retroflex)은 혀끝, 혀의 위 표면이 입천장에 닿거나 접근하여 조음되는 기타의 설음들과는 다르게 혀의 아래 표면이 입천장에 닿아서 조음된다는 점에서 뚜렷한 차이가 있다.경구개음은 혓날이 후치경부에 닿아서 나는 소리를 의미한다. 국어의 세 파찰음 /ㅈ, ㅊ, W/가 이에 속한다.- 중략 -

2021.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소리와발음, 방통대소리와발음, 방송대소리와발음, 소리와발음과제물, 소리와발음과제, 소리와발음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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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튀넨의 고립국론과 토지지대 이론을 현대적으로 평가하시오.2. 토지보수점감의 법칙을 설명하시오.3. 세계 식량생산구조의 문제점을 논하시오.4. 농업의 다원적기능과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를 논하시오.- 목차 -1. 튀넨의 고립국론과 토지지대 이론을 현대적으로 평가2. 토지보수점감의 법칙3. 세계 식량생산구조의 문제점1) 서론2) 본론3) 결론4. 농업의 다원적기능과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1) 서론2) 본론3) 결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농업의 다원적기능과 농업의 기본적 존재가치.hwp2. 세계 식량생산구조의 문제점.hwp3. 토지보수점감의 법칙.hwp4. 튀넨의 고립국론과 토지지대 이론hwp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1. 튀넨의 고립국론과 토지지대 이론을 현대적으로 평가1) 튀넨의 고립국론튀넨은 “고립국”에서 평탄한 곳의 같은 토양에 같은 조건을 가진 토지가 있고, 그 중심에 하나의 도시가 있다고 가정한 경우의 농업을 생각한 것이다. 도시는 농산물의 유일한 소비도시로서의 판매시장이 되는 것이다. 도시주변인 제1권에서는 자유식 농업이 도시근교농업으로 자리 잡고, 여기에서 원거리 수송이 어려운 각종 원예작물이 재배되고 비료의 대부분은 도시로부터 분뇨가 공급되는 특징을 가지고 된다. 또한 우유를 도시에 공급하기 위하여 축사사육을 원칙으로 하는 낙농이 이루어지는데 이 지역은 지대가 높고, 분뇨비료를 쉽게 구 할 수 있기 때문에 휴한은 없고, 유기질에 의한 지력회복을 가능하게 한다. 한편 제2권에서는 도시에서 필요한 건축자재나 연료공급을 위한 임업지대를 생각했던 것이다. 제3권에서는 윤작식 농업을, 제4권에서는 곡초식 농업을, 제5권에서는 삼포식 농업이 이루어지며, 제6권에서는 목축농업이 이루어지어 육류, 버터, 치즈의 생산을 중심으로 한 낙농제품의 생산지로 설정했던 것이다. 결국시장에 가까울수록 집약도가 높은 농업이 설정된다고 생각한 것이다. 여기서 집약도라는 개념은 고정장비의 이용도를 가리키는 것이다. 주어진 고정적 생산요소에 유동적 생산요소를 투여함으로써 생산량을 변화 조정하는 것은 집약도를 높이는 것이고, 반면에 고정적 생산요소 자체의 크기를 변화시켜서 생산량을 늘리는 것은 규모의 확대로 해석하였다.이와 같이 고립국에서는 도시로부터의 거리에 따라 농업의 특징을 구분하는 등 추상적인 사상이 포함되기도 했지만 농업경영방식의 상대성을 이론적으로 증명한 것이다. 학자에 따라서 테어의 이론이 절대주의적 이론임에 대하여 튀넨의 이론은 상대주의적 이론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또한 테어의 이론은 윤작식 농업경영의 절대적 우월성의 이론에 대하여 튀넨의 이론은 농업경영조직의 장소적인 상대적 우월성의 이론을 전개한 것이라고 말하기도 한다.2) 튀넨의 토지지대 이론튀넨이 문제의 중심으로 삼은 것은 지대인데, 지대는 자기의 농장을 경영하는 농장주가 받는 수익 중 순수하게 토지에 귀착하는 순익인 것이다. 튀넨이 토지지대라고 이름 붙인 것은 건물, 목재, 울타리, 기타 토지와 분리되는 유기물의 이자를 농장소득에서 빼고 남은 것, 즉 토지자체에 귀속되는 것이다. 튀넨의 지대는 농장생산물을 판매하여서 생긴 조수익에서 일체의 유동 비용은 물론 건물 등의 비용을 뺀 차액인 것이다.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시장에서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지대는 커질 것이고 그 만큼 집약도가 높은 경영방식이 될 것이나 시장에서 멀수록 반대가 될 것이다.- 중략 -

2021.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농학원론, 방통대농학원론, 방송대농학원론, 농학원론과제물, 농학원론과제, 농학원론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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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NA 변형을 통해 형질전환된 농작물 가운데 한 품종을 선정한 후 발현된 형질의 특성과 성과를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신품종의 육성배경과 특징2. 적용된 분자유전학 기술3. 생산현황 성과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형질전환 동식물의 산업적 응용.hwp2. 형질전환 문제점 발생과 한계.hwp3. 식물 형질전환기술의 이용.PDF4. 형질전환 식물의 유전자 적체.PDF5. 서론 작성시 참조.hwp6.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기후 변화, 경작지 감소 등 농업 생산성에 부정적인 요인이 빈발하는 가운데 향후 인구 증가에 대비하기 위한 안정적 식량 확보를 위해서는 작물 육종 기술의 혁신을 통한 생산성 향상은 필수적이다. 작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해 오랜 시간 동안 선발육종, 교배육종, 돌연변이육종을 거쳐 유전자재조합기술, 그리고 최근에는 유전자가위 기술까지 다양한 육종기술들을 발전시켜 사용하여 왔다.그 중에 형질전환은 외부 DNA 또는 재조합 DNA를 도입한 생명체에서 외래유전자가 발현하는 것이다. 폐렴쌍구균에서 죽은 S형 박테리아를 살아 있는 R형 박테리아와 혼합하면, R형 박테리아의 DNA 회복효소가 죽은 S형 박테리아의 DNA 단편을 R형 박테리아 염색체에 삽입시켜, R형 박테리아의 유전자가 교체되는 경우 그 R형 박테리아는 새로운 효소를 합성하면서 S형 박테리아로 형질전환된다.물 세포벽을 제거하여 프로토플라스트(나출원형질체)를 만든 다음 동물세포처럼 DNA를 전기충격방법으로 도입시킨다. 또한 작은 텅스텐입자에 DNA를 입혀 유전자총으로 식물세포에 발사하는 방법으로 DNA를 도입시킨다. 이 경우 약간의 세포들은 죽으나 나머지 살아있는 세포들은 안정하게 형질전환된다.식물세포에 재조합 DNA를 더 효과적으로 도입시키기 위한 벡터는 토양미생물인 아그로박테리움의 Ti 플라스미드이다. 자연상태에서 아그로박테리움은 식물 잎에 붙어 식물세포에 Ti 플라스미드를 전달하고 이는 식물의 염색체 DNA에 끼어 들어가게 된다. 그래서 Ti 플라스미드를 이용한 벡터들은 재조합 DNA를 식물세포에 도입시킬 수 있다. 많은 식물들이 하나의 배양세포로부터 재분화가 가능하기 때문데, 식물은 재조합DNA를 배양세포에 도입한 후 재분화에 의해 DNA 재조합식물을 얻을 수 있다. 그래서 DNA재조합 동물을 만드는 일보다 훨씬 간단하다.이 레포트는 DNA 변형을 통해 형질전환된 농작물 가운데 대두(콩) 품종을 선정한 후 발현된 형질의 특성과 성과를 논하였다.II. 본 론1. 신품종의 육성배경과 특징전통적으로 식물의 작물화 및 개량을 위해 선발육종 방법이 사용되어 왔다. 선발육종을 이용하여 현대 작물의 선조인 야생식물을 장기간에 걸쳐 반복 선발함으로써 농업적으로 유용한 유전 형질을 가진 현대의 작물을 만들어 낼 수 있었다. 오늘날에도 선발육종을 비롯한 교배육종, 돌연변이 육종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작물 개량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나, 주요 작물의 대부분은 이미 지난 수 천년 간 선발육종 및 교배육종의 결과 산물이기 때문에 유전적 다양성이 높지 않다는 문제점이 발생되고 있다. 이런 이유로 전통 육종 방법을 통한 형질 개선의 효율성이 예전 같이 높지 않다는 것이 현실적 어려움이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고자 작물 게놈에 무작위 변이를 유발시키는 돌연변이 육종도 품종 개발의 주요 방법으로 이용되어 왔지만, 변이 발생이 무작위적이라는 단점이 있다.- 중략 -

2021.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농업유전학, 방통대농업유전학, 방송대농업유전학, 농업유전학과제물, 농업유전학과제, 농업유전학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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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 1~15장 각각 장의 마지막에는 ‘3. 원문 읽기’가 있다. 이 중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을 밝히고, 자신이 ‘이 고전의 원문을 인상 깊게 읽은 이유와 감상’을 서술하시오.제12장 다윈, 『종의 기원』- 목차 -1.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2. 인상 깊게 읽은 이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다윈과 종의 기원.hwp2. 종의 기원을 읽은 후.hwp3. 종의기원을 읽고 느낀점.hwp4. 찰스 다윈 - 종의 기원 독후감.hwp5. 이책을 선택한 이유.hwp1. 인상 깊게 읽은 고전 원문의 장과 제목제12장 다윈, 『종의 기원』264 ~ 267쪽본인이 인상 깊게 읽은 고전은 제12장에 나오는 다윈의 <종의 기원>이다. 다윈은 1809년 2월 당시 영국의 슈루스베리에서 의사인 조부와 부친을 두고 태어났다. 케임브리지대학 재학하던 도중 박물학에 흥미를 보이다가 졸업 후 영국 해군 소속 비글(Beagle)호에 박물학자 자격으로 승선하면서 남미를 비롯한 호주와 같은 태평양의 다양한 섬을 일주하면서 동식물과 지질을 관찰했는데 이때 생물 진화의 단서를 찾아낸다. 만년에 이르러 <종의 기원>을 집중적으로 집필하던 중 1858년 6월에는 뜻하지 않은 사건이 생긴다. 말레이 군도 부근에서 다윈처럼 동식물 관찰을 계속하던 월리스(A. R. Wallace)라는 인물에 의해 자연도태에 기초를 둔 진화론이 적힌 논문이 전달된 것이다. 이렇게 되어 두 사람의 논문은 동해 7월 런던의 린네 학회 석상에서 함께 발표되었다. 이를 통해 최초로 자연도태설이 공표되었다.18세기 다윈에 의해서 제정된 진화론은 과학사에서는 일대 전환점이 되었다. 그리고 <종의 기원>은 생물 진화론이라는 체계를 확립한 저작으로 과학은 물론이고 사상사 전체를 통틀어서 가장 획기적 고전의 하나라고 평가된다. 다윈은 진화가 이루어지는 근본적인 요인을 설명하고자 자연도태설을 제창하였는데 해당 학설은 아직도 현대 집단 유전학이라는 기초를 구성한다.<종의 기원>에서 나오는 내용을 간략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될 것이다. 첫째, 사육하는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변이를 언급한다. 우리는 여기서 유전적 변화가 많이 발생했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선택에 다라 연속적으로 발생하는 조그만 변이들을 누적시키는 능력이 인간에게 있어 어느 정도로 위대한 작용을 미치는가를 확인할 수 있다. 둘째, 자연적 생태에서의 종들의 변이성을 설명한다는 것이다. 생물들 사이의 생존경쟁이 바로 그것이다. 각각의 종에서 생존할 수 있는 개체보다 더욱 많은 수가 태어나며, 그러한 결과 생존경쟁이 발생하는데, 특정한 개체는 본인에게 유리한 방식을 적용해 약간의 변화를 통해 생존할 가능성을 높이게 되고 최종적으로는 자연히 선택되며 도태된다는 내용이다.이후 다윈은 종전의 계획을 축소하고, 1859년 11월 <종의 기원>이라는 단행본을 간행하기에 이른다. 그리고 다윈의 <종의 기원>, 다시 말해 진화론이라는 학설이 널리 일반인들에게 받아들여지는 데까지는 무려 100년이 넘게 걸렸는데 이는 상당히 흥미로운 사실이다.- 중략 -

2021.05.10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동서양고전의이해, 방통대동서양고전의이해, 방송대동서양고전의이해, 동서양고전의이해과제물, 동서양고전의이해과제, 동서양고전의이해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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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의 차이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2. 토양오염의 특징과 주요 원인 물질들에 대하여 설명하시오.3. 축산에서 발생될 수 있는 온실가스 발생원과 이에 대한 적정 저감 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 관행적인 공장식 축산에서 동물복지축산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의 차이2. 토양오염의 특징과 주요 원인 물질3. 축산에서 온실가스 발생원과 적정 저감 방안4. 동물복지축산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법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농업생태계 .hwp2. 자연생태계.hwp3. 왜 친환경 동물복지 축산인가.hwp4. 축산 온실가스 배출원.hwp5. 토양오염의 특징 및 원인 물질.hwpI. 서 론생태계를 구성하는 모든 생명체는 에너지흐름과 물질순환 과정에서 각기 다른 임무를 수행하며, 이에 따라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구분한다. 생산자(녹색식물)는 빛에너지를 화학에너지(유기물)로 전환하여 이용한다. 소비자(동물)는 다른 생명체를 먹이로 사용하여 에너지와 필요한 영양물질을 얻는다. 분해자(박테리아, 곰팡이)는 동식물의 사체 또는 배설물을 분해하면서 생활하며 생태계에서 화학물질을 재순환하게 한다.토양은 지각의 가장 윗부분을 덮고 있는 부드러운 물질로서 암석의 풍화산물인 작은 무기성분 입자와 동·식물에서 유래된 유기물 및 이들 고체입자들에 채워진 공기 또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식물을 기계적으로 지지하고 수분과 양분을 저장·공급하여 주는 자연체이다. 토양은 다양한 두께의 광물 및 유기물층으로 구성된 자연체이며, 형태나 물리적&#8729;화학적&#8729;광물적&#8729;생물학적 특성에서 모재와 구분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식물학자들은 식물 성장의 매개체로 규정한다. 토양은 물, 대기와 함께 지표생태계를 이루는 3대 자연요소의 하나이다. 토양은 무엇보다 작물의 생산성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토양은 이러한 생산성 이외에도 그 생산성에 의하여 만들어지는 엄청난 양의 유기물, 이것에 의존하여 사는 무수한 동물들, 그리고 그 동물들이 죽고 유체가 되었을 때, 또는 토양 내 여러 가지 배설물들을 말끔히 정화하여 주는 이른바 분해자로서의 역할도 역시 중요하다. 이 레포트는 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의 차이, 토양오염의 특징과 주요 원인 물질, 축산에서 발생될 수 있는 온실가스 발생원과 이에 대한 적정 저감 방안, 관행적인 공장식 축산에서 동물복지축산으로 전환하기 위한 방법을 서술하였다.II. 본 론1. 자연생태계와 농업생태계의 차이1) 자연생태계생태계(ecosystem)는 특정 지역과 공간에서의 비생물적 환경과 생물 공동체가 종합적으로 결합된 물질계 또는 기능계를 의미한다. 자연생태계의 모든 생물은 물리적 환경과 상호관계를 가지며, 에너지 흐름이 시스템 속에서 뚜렷한 영양단계, 생물의 다양성, 물질의 순환을 만들어 내고 있는 상태이다. 생태계의 각 구성요소(생물군집과 환경요인)들은 동적 평형상태를 유지하려는 힘이 크기 때문에 서서히 변화한다. 개체군에 형성되는 지위(세력)관계는 우성순위나 세력권행동을 말하며, 이는 자원분배를 위한 것이다. 이를 환경(토양, 물, 대기 등 물리적 요소)과 생물학적 요소로 분류할 수 있다.- 중략 -

2021.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농축산환경학, 방통대농축산환경학, 방송대농축산환경학, 농축산환경학과제물, 농축산환경학과제, 농축산환경학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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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식물유전자원의 유전적침식 원인과 대책을 설명하시오.2. 오메가-3지방산의 효능과 기능 및 주요자원을 설명하시오.3. 약용식물의 주요성분과 고품질한약재 생산요건을 논하시오.4. 인삼수경재배의 주요과정과 새싹삼 생산의 필요성을 논하시오.- 목차 -1. 식물유전자원의 유전적침식 원인과 대책2. 오메가-3지방산의 효능과 기능 및 주요자원3. 약용식물의 주요성분과 고품질한약재 생산요건1) 서론2) 본론3) 결론4. 인삼수경재배의 주요과정과 새싹삼 생산의 필요성1) 서론2) 본론3) 결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수경재배인삼 재배과정.hwp2. 오메가-3 지방산 기능.hwp3. 오메가-3의 효능.hwp4. 오메가-3지방산 종류.hwp1. 식물유전자원의 유전적침식 원인과 대책1) 유전적침식 원인유전적침식이란 바빌로프 시대에 다양하게 존재한다고 믿었던 유전자원이 사라져 가는 현상을 토양침식에 비유하여 일컫는 말이다. 즉, 신품종이 조직적으로 도입되면서 재래품종이 재배되지 않고, 재배식물의 종류와 수를 격감시켜 재배식물종의 감소와 소멸을 촉진하는 현상을 말한다.유전적침식 원인으로는 장려품종의 보급으로 재래종이 소멸되는 것에 있다. 둘째, 자연파괴로 인위적(삼림파괴, 도시화/개발, 도로/주택, 과도한 채집/방목) 원인이 있으며, 자연적(사막화, 자연재해-병해충) 원인이 있다.2) 유전적침식의 대책(1) 현지 내 보존현지에 유전자원의 보존을 목적으로 한 유전자원의 현지 보존림 선정은 다음과 같은 점에 유의해야 한다.유전적 변이가 많은 집단을 선정해야 한다. 유전적 변이는 쉽게 없어지거나 고정되지 않아야 한다. 자연도태압을 많이 받은 집단은 선발에서 제외한다. 종자를 생산할 수 있는 개체가 많은 집단을 선발해야 한다.수집된 유전자원을 보존하는 조직과 시설을 유전자은행이라 부르며, 장기 보존할 것은 base collection, 배포, 교환, 증식, 특성평가 등에 이용할 중기 보존용은 active collection, 포장에 보존하는 것은 field collection이라 하는데, base collection은 일반에게 배포하지 않는다.(2) 현지 외 보전식물종을 서식지 이외의 장소에서 보전하는 방법이다. 종자번식식물은 종자보존이나 주보존을 하고, 영양번식식물은 영양체로 보존하거나 포장보존하는 것이 보통인데, 보다 안전하게 장기간 보존하기 위한 방법으로 초저온저장, 시험관 내 보존, 동결보존법 등이 개발되고 있다.2. 오메가-3지방산의 효능과 기능 및 주요자원1) 오메가-3지방산의 효능과 기능오메가-3지방산은 지방산의 알킬사슬구조 가운데 메칠기로부터 탄소원자 번호를 부여하였을 때 3번째 탄소위치, 즉 3번과 4번 사이에 최초의 이중결합을 갖는다. 리놀렌산(linolenic acid), EPA, DHA가 대표적이다. C18:3은 탄소수가 18개이고 이중결합이 3개인 오메가-3 지방산이다. 불포화지방산으로 산화안정성이 낮다. - 중략 -

2021.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자원식물학, 방통대자원식물학, 방송대자원식물학, 자원식물학과제물, 자원식물학과제, 자원식물학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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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하고, 영아발달의 핵심개념 10가지를 구체적인 예와 함께 서술하시오.2. 영아의 신체발달,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사회성, 음악성 발달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영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월령에 따라 간략히 서술하시오.3. 영아의 신체, 인지, 정서, 언어, 사회성, 음악성 발달 중에서 하나를 선정하여 영아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지원활동사례를 서식에 맞추어 서술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 및 핵심개념2. 영아의 인지발달 특성3. 영아의 인지발달 지원활동사례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영아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지원활동사례.hwp2.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 영아발달 핵심개념 10가지.hwp3. 영아의 발달영역별 특성을 월령에 따라 간략히 서술.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영아기는 전 생애 발달의 독특한 시기이다. 영아는 양육자에게 전적으로 의존하며, 자신의 욕구나 필요를 충족한다. 영아는 신체가 부드럽고 유연하며, 사회 접촉에 개방되어 있고, 환경에 맞추어 조율하여, 주변세계에 관한 기초 지식도 갖추게 된다. 전 생애 발달에서 영아기는 발달적 변화가 가장 많이, 가장 급격하게 이루어지는 독특한 시기이다.영아의 인지발달은 개인의 사고, 지능, 언어에서의 변화를 포함한다. 영아가 침대 위에 매달려 있는 온갖 종류의 모빌을 쳐다보고, 영아가 언어를 습득하는 것 등은 영아발달에 있어서 인지적 과정의 역할을 반영한 것이다. 영아들이 무슨 생각을 하는가에 대해 정확히 알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영아들이 겉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보다는 훨씬 더 복잡하고 많은 생각을 하고 있다는 점이다. 발달 초기 영아의 인지와 사고능력은 영아나 청소년의 경우와는 차이가 있고 제한되어 있지만, 초기의 사고능력이 성숙과 경험을 통해 서서히 발달하면서 이후에 논리적 사고를 하는 데 디딤돌 역할을 하게 되는 것으로 보인다.피아제는 인지발달을 감각운동기, 전조작기, 구체적 조작기, 형식적 조작기의 4단계로 나누고, 이 중 감각운동기를 6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즉, 반사행동기, 1차 순환반응기, 2차 순환반응기, 2차 순환반응의 협응기, 3차 순환반응기, 정신적 표상기로 나누어 영아의 인지발달의 특성을 설명한다. 이 시기 영아들이 자신의 행동을 탐색하기 위해 여러 행동들을 시행하고 그 결과를 경험해 볼 수 있도록 안전한 놀이 환경을 조성하고, 자유롭게 놀이할 수 있도록 시간을 제공하는 것은 인지발달을 촉진시키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다.이 레포트는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 및 핵심개념, 영아의 인지발달 특성, 영아의 인지발달 지원활동사례를 서술하였다.II. 본 론1.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 및 핵심개념1) 영아발달의 6가지 기본원리영아발달은 개체에 있어서 모든 변화의 연속적인 과정을 뜻한다. 즉, 발달이란 개체가 각각 선천적인 요인인 유전과 후천적인 요인인 환경의 작용에 의하여 변화되면서 점차 개성을 뚜렷이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 중략 -

2021.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영아발달, 방통대영아발달, 방송대영아발달, 영아발달과제물, 영아발달과제, 영아발달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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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에 대하여 약술하고, 각 교수학습원리를 적용한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에 대하여 약술하고, 교사의 교수행동을 유형별로 나누어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3. 유아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의 중요성에 대하여 약술하고,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인성교육 또는 다문화교육(하나 선택) 프로그램의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을 분석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와 예시2.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과 교사의 교수행동3.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 및 프로그램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교사의 교수행동 유형별로 제시.hwp2. 다문화교육 프로그램.hwp3. 유아 다문화교육의 중요성.hwp4.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hwp5.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 예시.hwp6. 서론 작성시 참조.hwp7.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유아기는 지능의 발달속도가 매우 빠르고 인격의 기초가 확립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특히 6세를 전후하여 가장 활발한 지능발달이 이루어지며 취학 이전의 유아기를 어떤 교육적 환경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며 보냈는가에 따라 성인이 되어서의 능력과 인성이 결정된다. 따라서 유아기의 교육은 매우 중요하며 평생교육의 첫 단계로서 특정계층이나 특별한 능력을 가진 유아만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0∼8세의 모든 유아를 위한 전인교육이어야 한다. 또한 유아교육은 특정한 분야의 발달을 촉진하기 위한 조기교육 또는 선행학습의 개념이 아닌 ‘모든 유아의 전인적ㆍ통합적 발달을 돕는 적기교육’이 되어야 한다.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많은 급속한 발달로 인해 다양한 법과 더불어 다양한 기관의 형태를 만들어 냈다. 양적인 발전은 유아교육과 관련된 법, 유아교육관련 기관, 시설의 증가율과 같은 양적인 증가와 더불어 유아교육기관의 형태를 크게 교육부(유치원)과 보건복지부(어린이집)이라는 큰 두 개의 이원화된 체계를 현재 결과로 마주하고 있는 현실이다. 유아교육은 시대를 지나오며 그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한 시각과 요구가 확대되어가고 있다. 현재 유아교육을 공교육화 하려는 많은 움직임이 사회 전반적으로 이루어지는 가운데 유아들을 담당하는 유아교사의 양성 및 자격에 대한 것도 중요한 부분으로 논의되고 있다. 또한 유아가 스스로 놀이활동을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하게 된다. 교사는 교육목표와 내용에 의하여 계획된 놀이활동을 제시하고, 유아가 다양한 놀이활동에 몰두하도록 지도해야 한다. 유아의 흥미를 고려하여 즐거움이 내포된 학습활동을 선정하고, 교육활동을 통해 즐거움이 확대되고 교수학습 지속될 수 있도록 운영해야 한다.이 레포트는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와 예시, 유아교사의 주요 역할과 교사의 교수행동, 유아 인성교육의 중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유아교육의 5가지 교수학습원리와 예시1) 놀이학습의 원리유아는 놀이를 통하여 학습한다. 유아의 학습에서 놀이는 학습 그 자체라고 할 수 있으며, 유아교육현장에서의 많은 활동이 놀이의 형태로 계획되어 실시된다. 유아의 놀이활동이 교육적이 되려면, 유아가 스스로 놀이활동을 선택하고 계획하고 참여해야 하며, 이들의 놀이를 돕기 위한 교사의 격려와 안내 역할이 필요하다. 예를들어 교사는 교육 목표와 내용에 의하여 계획된 놀이활동을 제시하고, 다양하게 제시된 놀이자료에 유아가 자연스럽게 몰두하도록 지도한다. 또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교실 내 여러 흥미영역에서의 활동중심 놀이를 통해 주변사물과 교사 및 또래 유아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과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 - 중략 -

2021.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아교육론, 방통대유아교육론, 방송대유아교육론, 유아교육론과제물, 유아교육론과제, 유아교육론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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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발달의 이론 중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살펴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을 설명하고,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2.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3.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및 영향 요인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동물행동학 이론.hwp2. 유아기 자아개념 발달의 특성.hwp3. 유아기 자아개념과 자아존중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hwp4. 유아기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hwp5. 유아기 정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6.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hwp7. 정신분석학 이론.hwp8.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 관점 비교.hwp9. 서론 작성시 참조.hwp10.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유아는 자신에 대한 인지적 표상인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자아개념을 형성한다. 자아는 주관적 자기와 객관적 자기로 나뉘는데, 주관적 자기는 인식하고 행위하는 존재로서 자기이며 객관적 자기는 지각되고 평가되는 대상으로서의 자기를 말한다. 자아개념은 자기 자신에 대한 총체적 지각으로 자신의 특성에 대해 느끼는 생각이나 신념이며, 민족 정체성이나 성 정체성까지도 포함한다. 자아존중감은 자신의 역량과 유능감에 대한 평가적 신념으로 개인의 환경 적응과 인성발달, 자아실현을 위해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자아존중감의 형성에 기초가 되는 자기효능감은 스스로 상황을 극복하고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이나 기대를 의미한다. 높은 자기효능감은 긍정적인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을 형성한다.정서는 인간의 마음에 일어나는 다양한 느낌이나 감정을 말하며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포함한다. 또한 정서는 생애 초기에 나타나는 분노, 슬픔, 기쁨, 공포 등의 일차정서와 보다 늦게 출현하고 더 복잡한 인지능력이 요구되는 당혹감, 수치심, 죄책감, 자부심 등의 이차정서로 나뉠 수 있다. 정서지능은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효과적으로 조절하는 능력으로 자신의 삶을 계획하고 성취하기 위해 정서를 활용하는 능력이다. 정서지능의 발달 정도는 유아의 전반적 삶의 질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 이 레포트는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 유아기 자아개념 및 자아존중감 발달의 특성, 정서발달의 이론적 배경 및 영향 요인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정신분석학 이론과 동물행동학 이론1) 정신분석학 이론프로이드는 정신분석학 이론의 창시자로서, 인간의 발달이 이드(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한다. 이 일련의 단계를 심리성적 단계라 하며,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잠복기, 성기기로 분류하였다. 구강기(출생~18개월)의 유아는 리비도가 입에 집중되어 있어 입으로 빨고, 삼키고 깨무는 행위를 통해 쾌감을 느낌. 이시기에 고착된 성인기 심리적 갈등에 처하게 되면 퇴행하여 음식에 집착하거나 연필과 같은 사물을 물어뜯거나 구강기적 쾌감을 위해 흡연이나 음주에 몰두하는 행동을 보이게 된다. - 중략 -

2021.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아발달, 방통대유아발달, 방송대유아발달, 유아발달과제물, 유아발달과제, 유아발달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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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유아발달의 이론 중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해 비교하여 논하시오.2.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창의성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2.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과 영향 요인3.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과 교사 역할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유아기 언어발달에서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hwp2.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hwp3. 유아의 창의성 발달 관련 이론.hwp4. 정신분석이론과 인지발달이론 관점 비교.hwp5. 창의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hwp6.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hwp7. 서론 작성시 참조.hwp8.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언어는 소리와 기호, 의미가 연합된 상징체계로 인간의 사고와 의사소통에서 매우 중요한 도구적 기능을 한다. 언어발달은 다섯 가지의 구성요소, 즉 음운론적 발달, 형태론적 발달, 구문론적 발달, 의미론적 발달, 화용론적 발달을 가진다. 이들 발달 요소들은 언어의 소리체계, 문법, 단어 및 문장의 의미, 의사소통 규칙 등의 발달을 모두 포함한 다양한 언어발달 측면들을 다룬다.유아의 언어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에는 학습이론, 생득이론, 상호작용이론, 신경-생물학 이론 등이 있다. 학습이론에서는 언어 획득의 주요 기제로 강화와 모방을 제시하며, 생득이론에서는 선천적 언어습득장치(LAD)가 언어의 습득과 발달을 가능하게 한다고 본다. 상호작용이론에서는 언어발달에 미치는 환경적 영향과 상호작용을 강조하며, 신경-생물학이론에서는 언어습득과정에서의 신경세포의 역할에 대해 다루고 있다. 특히 유아기의 언어는 주위 사람들과 관계 속에서 의사소통을 통하여 언어를 획득해 가며, 전언어적 시기에서 언어적 시기로 전이가 이루어지면서 언어 사용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유아기는 언어습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이 레포트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유아의 창의성발달 관련 이론과 영향 요인, 유아기 언어발달의 특성과 교사 역할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 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인간의 성격은 유아기 각종 경험에 의해 형성된다. 인간은 출생시부터 자아만족과 쾌락을 추구하는 선천적 본능과 에너지를 갖고 있으며 성격의 발달은 성숙의 특정 목표를 갖는 단계에 따라 이루어진다.인성구조우리의 인성은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구성된다. 원초아는 출생시부터 갖고 태어나며 충동적으로 움직이는 인간의 동물적 측면이다. 즉각적 만족을 추구하는 쾌락의 원리에 의해 지배된다. 자아는 인성의 논리적 부분으로 영아기부터 나타나며 원초아의 충동을 현실세계에서의 한계를 고려하면서 만족시키고자 하는 현실원리에 의해 지배된다. - 중략 -

2021.05.10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유아발달, 방통대유아발달, 방송대유아발달, 유아발달과제물, 유아발달과제, 유아발달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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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재와 강의에서 소개된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 가구의 특성과 변화를 통계청 홈페이지의 통계자료와 각종 관련 정책자료 등을 활용하여 가능한 한 최신의 통계로 업데이트하여 제시한 후, 최신의 통계자료를 토대로 하여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가구의 변화를 설명하고 관련 정책과제를 각 가족의 유형별로 3가지 이상 선정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2.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시대에 필요한 가족서비스와 정책과제를 제시하시오. 우선 자신 또는 주변 가족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난 변화상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후, 그러한 변화상과 관련하여 비대면시대에 요구되는 가족서비스(또는 프로그램)을 5가지 이상 선정하여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고 설명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 가구의 특성과 변화2. 비대면시대에 필요한 가족서비스와 정책과제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한부모가족 정책 현황.hwp2. 한부모가족 정책의 과제.hwp3. 코로나19로 인한 가족의 변화와 정책과제.PDF4. 다문화가정을 위한 정책현황.PDF5. 1인 가구의 현황과 정책과제.PDFI. 서 론가족은 개인과 사회를 연결하는 아주 중요한 고리다. 가족이 안정되면 사회의 건강성은 절로 확보되기 마련이다. 대가족 구조에서는 사회적 기능에 크게 기대지 않고 가족 기능만으로도 개개인을 건강한 사회인으로 육성해 낼 수 있었다. 일반적으로 가족은 동일한 가옥에 공동으로 거주하면서 소비생활을 영위하는 친족공동체로서, 전체사회 속에서 하나의 통합된 부분적 사회집단, 사회 체계를 이룬다. 그러나 현실은 여러 형태의 가족들을 주변에서 볼 수 있다. 우리주변에서 보여지는 가족 형태는 조손가족, 한부모가족, 이혼가족, 독신가족, 여성 결혼 이민자가족 등 다양한 형태로 분화되고 있다. 따라서 다양한 가족 형태별 맞춤형 서비스의 개발을 통해서 그들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농어촌에서나 만날 수 있었던 다문화가정이 이제는 어느 곳에서나 만날 수 있는 우리의 이웃으로 자리하고 있다. 사회적으로 코로나 감염증 확산 저지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지만, 지역사회 감염으로 인한 산발적인 재확산 위험은 아직도 여전하다. 질병의 확산도 문제지만 경기 침체로 생존의 위기에 점점 내몰리고 있다. 또 코로나 사태를 계기로 한국사회의 열악한 공공 의료의 현실과 보건의료 자원의 비효율적 배분 개선이 시급한 현안으로 떠올랐고, 중국에서 신천지ㆍ대구, 교회시설로 이어지는 특정집단에 대한 혐오와 배척 문화, 집단적인 심리적 패닉 상태와도 마주하게 되었다.이 레포트는 교재와 강의에서 소개된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 가구의 특성과 변화를 최신 통계로 제시한 후,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가구의 변화를 설명하고 관련 정책과제를 설명하였다. 또한 코로나19 이후 주변 가족의 일상생활에서 나타난 변화상을 구체적으로 정리한 후, 그러한 변화상과 관련하여 비대면시대에 요구되는 가족서비스(또는 프로그램)을 5가지 이상 선정하여 내용을 설명하였다.II. 본 론1. 한부모가족, 다문화가족, 1인 가구의 특성과 변화1) 한부모가족의 특성과 변화(1) 최신통계 및 특성과 변화한부모 가족이란 모자(母子)가족 또는 부자(父子)가족을 말한다. 한부모 아동의 경우 방과 후에도 보호자가 정상적으로 보호할 수 없는 경우가 많다. 특히 조손가족 아동의 경우 조부모가 생업으로 인해 밤늦게 귀가하거나, 조부모 자체가 건강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 방과 후에 아동이 방임되는 경우가 많다. 편부모 가정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편부, 편모가 생업에 종사하여 밤늦게 귀가하는 경우가 많다.- 중략 -

2021.05.10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가족복지론, 방통대가족복지론, 방송대가족복지론, 가족복지론과제물, 가족복지론과제, 가족복지론기말시험, 2021년 1학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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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화사회와 가족문화의 특성을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설명한 뒤, 우리사회 전반을 돌봄공동체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방안을 정보화와 연결해서 제시하시오.- 목차 -I. 서 론II. 본 론1. 정보화사회와 가족문화의 특성2. 돌봄공동체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방안III. 결 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정보화 사회의 특징.hwp2. 정보화사회와 가족 문화.hwp3. 정보화의 돌봄공동체.hwp4. 서론 작성시 참조.hwp5.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 론정보화사회는 정보통신기술(ICT) 정보기술과 통신기술을 합한 용어로, 컴퓨터를 기반으로 정보 및 정보시스템을 제공하고 이용하는 기술을 말한다. 지식과 정보와 같은 무형자본이 중요한 자원이 되고, 정보를 중심으로 사회나 경제가 운영되고 발전되는 사회를 말한다. 즉 지식과 정보가 행정, 경제, 문화, 산업 등 모든 분야에서 가치를 창출하고 발전을 이끌어 가는 사회를 말한다. 정보화사회에서는 산업구조가 고도의 전문직과 저숙련 서비스직으로 양극화되는 등 경제환경 및 노동환경에 변화가 발생한다.또한 사이버 공간은 시공간의 장애 없이 언제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고, 성과 세대별로 존재하는 가족 내 기존의 권력관계가 해체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정보화사회에서는 각종 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의사소통 방식에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또한 정보사회의 가정은 안식처로서의 기능에 덧붙여 전통적인 가족의 기능을 대체하는 전문화된 사회서비스를 활용하는 허브로서의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정보화사회에서 ICT 기술은 가족관계의 향상을 위한 의도적인 노력이 동반되지 않으면 자칫 가족관계의 양극화를 초래할 가능성이 있다. 정보화사회에서는 사이버 네트워크와 커뮤니티의 활성화로 인해 남녀 만남의 채널이 다양화되면서, 결혼과 가족공동체를 대체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주고 있다.이 레포트는 정보화사회와 가족문화의 특성을 장점과 단점으로 나누어 설명한 뒤, 우리사회 전반을 돌봄공동체로 만들기 위해 필요한 방안을 정보화와 연결해서 제시하였다.II. 본 론1. 정보화사회와 가족문화의 특성1) 장점첫째, ICT 기술로 인간의 삶을 더 빠르고 편리하게 만들어 주었다. 인터넷의 보급 이후부터 디지털 세계의 혁명으로 정보화 속도는 많은 변화와 일상생활 속에서 편리함을 가져다 주었다. 국내에서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스마트폰의 등장은 개인화된 기기로 단순한 통화기능을 벗어나 휴대성 및 이동성으로 이른바 주머니 속의 컴퓨터로 요기고 시간 및 장소에 관계없이 언제나 알고자 하는 정보에 접속할 수 있으며,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을 언제든지 사용함으로써 본인의 스마트폰에 적절한 소프트웨어를 마련하여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디지털 혁명을 주도하였다.- 중략 -

2021.05.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가족과문화, 방통대가족과문화, 방송대가족과문화, 가족과문화과제물, 가족과문화과제, 가족과문화기말시험, 2021년 1학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