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인간과사회1)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청년의 정의2. 청년의 상징성 변화3. 불평등 관련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1) 상징적 상호작용론2) 인적자본이론3) 이중노동시장론4) 공정 세상 이론4.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 사례5.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1) 노동시장진입2) 실업과 청년빈곤3) 사회경제적 환경변화4) 불공정의 경험5) 기회불평등6.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특성1) 실업2) 근로빈곤3) 출발의 실패4) 적대감5) 세대 차이6) 기회 불평등7. 나의 의견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 청년들이 노동시장에 진입하지 못하거나 취업을 한다 해도 빈곤위험에 놓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청년들은 유례없는 취업난속에서 경제적 어려움과 함께 사회진출과 독립으로의 이행에 곤란을 겪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청년기의 ‘출발의 실패’는 경제적, 사회적 생애과정에서 ‘상처효과’(scarring effect)를 남길 수 있어 청년기의 실패가 성인이 되어서도 계속될 확률이 높아 적절한 청년빈곤 대책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청년층은 1998년의 경제위기 과정 중에 중 고등학교를 다니면서 부모세대의 실업을 목격하였으며, 이후 고등학교 또는 대학을 졸업하는 시점에는 2000년대에 발생한 여러 경제적 위기에 직면하여 스스로가 역시 고실업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다. 통계청의「2021년 2월 고용동향」에 따르면 청년실업자 수는 56만명으로 역대 청년실업률 중 가장 높은 12.5%를 기록하고 있다. 청년들은 이러한 취업난속에서 경제적 어려움과 함께 사회진출과 독립으로의 이행에 곤란을 겪고 있고 이러한 현상은 개인의 문제를 넘어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재에 소개된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해 보겠다.인간과사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4.‘장벽사회, 청년 불평등의 특성과 과제, 서울연구원, 2020.노혜진. (2018). 청년 1 인가구의 사회적 관계. 보건사회연구.윤윤규. (2018). 청년고용문제와 노동시장 이중구조 해소. 노동리뷰.정세정. (2020). 청년의 일 실태와 정책 함의. 보건복지포럼.최요한. (2018). 청년층 비정규직의 고용형태 이행확률의 추정. 노동정책연구.이병훈 (2017). 기회 불평등에 대한 국민 인식태도의 인과 분석.?한국사회정책.남재욱, 김영민, 한기명. (2018). 고졸 청년 노동자의 노동시장 불안정 연구. 사회복지연구.

2022.09.10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청년, 불평등, 청년 불평등, 사회학적 개념, 불평등원인, 불평등 특성, (인간과사회1) 교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① 선정 이유이순신 장군은 조선의 명장으로, 임진왜란으로 나라가 존망의 위기에 처했을 때 바다를 정복함으로써 굴욕적인 전쟁사의 결정적 전환점을 이루었다. 또한 온갖 중상모략과 박해의 역경에도 불구하고 그의 애국심과 성실함은 한민족이 추앙하는 의로운 장수가 되었다. 또한, 이순신 장군은 자기 자신보다는 국익을 위해 자신의 고통을 감수하면서 끝까지 나라와 백성을 위해 헌신적인 삶을 살았다. 따라서 이순신 장군을 존경하는 인물로 선정하였다.② 간략한 인물 소개 이순신 장군은 조선 시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등 해전에서 왜군을 격파하고 승리로 이끈 조선의 위대한 지휘관이었다. 양반 집안에서 태어난 그는 22세에 무술을 배우기 시작했고, 1576년 봄에 무과를 치렀다. 이후 1591년 전라좌도 수군절도사가 되어 왜구의 침입에 대비하여 거북선을 건조하는 등 군사를 양성하였다. ※ 참고문헌1. 최해진. (2007). 이순신 장군의 전략적 리더십. 인적자원관리연구, 14(2), 209-221.2. 김기승. (2004). 역사학 측면에서의 이순신 연구 방향. 이순신연구논총, 2, 1-29.2.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내가 개인적으로 한국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꼽는 사건은 바로 인조반정이다. 나는 긍정적인 의미에서의 전환점이 아니라 부정적인 의미에서의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 어쩌면 인조반정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우리 역사가 다른 방향으로 갈 수 있었던 전환점일지도 모른다고 생각한다. 인조반정이라 함은 반정부 세력이 광해군의 폐정을 이유로 쿠데타를 일으켰는데, 이들이 논의한 이유는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여러 차례 옥사를 통해 형, 동생, 조카 등을 무고하게 살해하고 인류를 해쳤다는 것이었다. 광해군은 즉위하자마자 처남 임해군이 사병을 키우고 역모를 꾸미는 등의 이유로 유배하고 죽였다. 또한 1613년 계축옥사 때 영창대군의 외조부 김제남을 죽이고 강화에 영창대군을 투옥하였다. 이외에도 정원군의 아들인 능창군을 자살토록 하고, 경운궁을 유폐시키는 등 인륜을 해쳤다는 점을 들 수 있다. 두 번째 폐정은 과도한 토목 공사와 인사 파행으로 백성을 혼란에 빠뜨리기 위한 것이었다. 광해군은 창덕궁과 창경궁을 중건하고 종묘를 중건하면서 인경궁, 경덕궁을 다시 세웠으며, 토목공사를 계속했다. 세 번째 폐정은 임진왜란 때 군사를 보내 우리를 도와준 명나라의 요청에도 군대를 보내는 것을 망설였고 제대로 싸우지 않고 항복하는 등 명령을 배반하여 조선을 오랑캐와 같은 나라로 만들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광해군은 조선군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중립적 외교를 통해 조선이 전쟁에 휘말리지 않은 것이며, 이러한 광해군의 대처에 사대부들의 불만이 극에 달해 인조를 왕위에 올린 것이다. 인조는 광해의 중립 외교에 반대하고 명에 충성을 강조했다. 이때 인조의 열악한 처우에 불만을 품은 이괄은 반란을 일으켰고, 이후 인조의 즉위가 부당하다고 불평하며 후금으로 도망쳤다. 이에 평소 인조의 정책에 불만을 품었던 후금은 광해의 억울함에 대한 보답을 구실로 삼았고, 결국 조선으로 쳐들어와 한양을 함락시켰다. 이것이 정묘호란이다. 결국 인조는 강화도로 피신할 수밖에 없었고, 그 뒤로는 후금과 형제 관계를 맺을 수밖에 없었다. 이러한 사건들에도 불구하고, 인조는 나라의 군사력의 발전을 등한시하였고 9년 뒤 청나라를 세운 후금은 조선이 형제의 나라가 아닌 신하의 나라가 될 것을 요구했다. 이를 거부하자 청나라는 다시 침략을 가했고 병자호란이 일어났다. 불과 닷새 만에 한양까지 침공 받게 되었고 인조는 서둘러 남한산성으로 피신했다. 그곳에서 저항을 시도했지만, 결국 인조는 청 황제에게 항복하는 예로 삼전도에서 굴욕적인 의식을 행했다. 이른바 삼전도의 굴욕이다. 결국 조선은 군신관계를 맺고 조공을 보내는 등의 굴욕적인 약속을 하게 된다. 이는 외교적 굴욕은 물론 청나라에 대한 많은 공물을 바치는 결과를 낳았고, 조선 경제에 큰 타격을 주었다. 이후 북벌론이 제기되기는 했지만 끝내 성사되지 못했고, 청나라가 조선 내정에 끊임없이 간섭하는 계기가 됐다. 나는 광해군이 인조반정 때문에 폐위되었고, 그 결과 외교 정책 측면에서 청나라에 지속적인 침략을 받게 된 것이라 생각한다. 후금을 과거 오랑캐 취급 하던 좁은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막강한 세력으로 떠오른 후금을 현실적으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이 모든 것이 만약 인조반정이 일어나지 않았다면, 광해군이 계속 통치를 했다면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인조반정은 우리나라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부정적인 접합부들 때문에, 우리는 그 뒤로 병자호란으로 나라가 고통 받았고, 그 이후에는 국가적 굴욕과 경제침략으로 인해 국민들의 고통 등을 겪었다. 또한 이러한 편협하고 폐쇄적인 관점이 조선 후기의 국가 쇄국정책에 영향을 주었다고 생각한다. 보수적으로 생각하고 무조건 적으로 다른 나라에 대한 개방을 차단한 뒤 마땅히 받아들여야 할 기술이나 사상의 발전을 이루어내지 못한 것이다. 당시 광해군이 폐위되지 않았다면 병자호란은커녕 정묘호란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며 그랬더라면 당시 조선이 겪었을 고통은 덜했을 것이다. 오히려 시대를 읽는 광해군의 외교를 통해 청나라와의 교류를 통해 신문물이 더욱 빠르게 조선에 도착했을 수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북학론이 더욱 힘을 얻게 되고 선진 문화를 통해, 조선은 독자적인 힘으로 조금 더 일찍 깨달음을 얻었을지도 모른다. 독립적인 개화는 우리 역사에 남아 있는 비자발적 개화와는 다른 문화적 발전을 이루었을지도 모른다. 또한, 이러한 영향은 조선 후기에 경험한 서양 열강의 침략이나 일본의 침략에 대항하는 힘을 우리에게 주는 나비 효과가 될 수도 있다. 우리 국민에게 큰 고통인 일제강점기조차 일어나지 않았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이 모든 것이 일어나지 않은 역사의 가정이기 때문에 과도한 비약과 오류가 있을 수 있다. 다만 내가 보기에 조선 후반에 조선이 외세의 침략을 당한 사건을 막을 기회를 노릴 때, 그 시기를 거슬러 올라가서 찾는 것이 인조반정의 시대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인조반정을 긍정적인 의미의 전환점이 아니라 부정적인 의미의 전환점으로 생각한다. 그 이유는 위에서 검토한 내용과 같으며 광해군이 왕위를 계승한 후에도 개혁 정책을 계속 펼칠 미래를 생각하면 인조반정 사건은 더욱 실망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인조반정이 일어나지 않았더라면 우리 역사가 서양세력과 일본으로부터 수난의 시대를 잘 이겨낼 수 있지 않았나 라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더욱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이는 이미 일어나고 기록된 현실을 가정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말할 수 있다. 다만 현재와 미래를 살아가는 현대인의 태도를 과거의 연결고리를 살피고 개선됐을 수 있는 분야를 고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 사건들을 우리 역사의 주요 전환점이 아닌 부정적인 의미를 지닌 사건들을 주요한 전환점으로 선정하였다. 또한 광해군은 연산군과 달라 폭군이라고 볼 수 없고, 서구 열강들이 명분으로 내세운 폐모살제와 대명충성 정치사에 대한 냉정한 평가와 피비린내 나는 국제정세에 대한 대응의 관점에서 충분히 이해할 수 있다. 오히려 명분론에 얽매이지 않고 국제정세를 파악해 후금에 중립외교가 이뤄졌다는 점은 외교정책에서 큰 평가를 받을 만하다.※ 참고문헌1. 우인수. (2011). 인조반정 전후의 산림과 산림정치. 남명학, 16, 35-61.2. 홍성영. (2006). 권두언-다시 인조반정 사건을 생각하며. 지반과 기술, 3(3), 4-5.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이순신, 우리, 인물, 장군, 사의, 이해,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2.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⑵ ‘역사 속의 자신의 삶’을 다음 세대의 사람들에게 전달한다면 담고 싶은 내용은?1.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1) 유관순 열사 - 선정 이유 한국이 과거 일제에 의한 한, 일 병합 이후 1945년의 해방 이전까지 우리나라의 국민은 한국의 독립을 위하여 무장, 의열 투쟁, 독립 만세운동 등의 다양한 수단과 방법을 동원하여 계속해서 전개했었다. 이는 제국주의에 저항하는 반제국주의 운동이었으며 일본제국의 침략 및 지배에서 벗어나고자 저항하는 항일운동이기도 하다. 또 독립함으로 근대민족국가를 이루고자 하는 건국 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고, 국권을 회복하기 위하여 빛을 되찾겠다는 의미의 광복 운동, 또 한민족의 억압과 고통을 받는 피압박계층을 해방하고자 하는 민족 해방운동이라고도 할 수 있다. 2022년은 1945년 광복 이후 77년이 지났고,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일로부터 103년째 되는 해이기도 하다. 우리는 당시 독립 운동가를 기억한다. 하지만 과거 역사는 남성 중심의 사회였기에 독립운동가의 대부분은 남성이며, 여성 독립운동가는 거의 없다. 일제 당시 많은 독립 운동가는 남녀노소 구별하지 않고 독립을 위하여 목숨을 바쳐 희생하였지만, 그 공적에 여성이라는 이유로 소외되었음이다. 또 그들의 역사기록 또한 소외되어 공적과 포상을 기대하기 힘들다. 그러나 그들이 있었기에 우리가 있고, 나라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그 업적을 추모해야 한다는 점에서 유관순 열사를 선정하였다.

2022.09.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독립, 우리, 다음, 한국, 당시, 문제,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 다음 내용을 포함하여 작성 ①선정 이유 ②간략한 인물 소개 ③나에게 끼친 영향 ④현재 우리가 배울 수 있는 점 등 1) 신사임당 2.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⑴ 나의 관점에서 우리 역사의 중요한 전환점이 된 사건을 꼽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세요. 1) 세계 2차 대전 일본의 패망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 신사임당 우리나라 대한민국의 역사 속에서 내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은 신사임당이다. 이 인물을 선정한 이유는 육아에 대한 고찰을 느끼면서 어진 어머니의 상의 대표적인 인물이었기 때문이다.그 시기에는 보육이나 육아에 대한 지식이 없었는데도 불구하고 신사임당은 자녀의 교육적인 부분에서의 훌륭한 부모였다.신사임당은 부모의 역할론에서의 어머니의 위대함을 인식시켜주는 대표적인 인물이다.효를 통한 가정교육의 양육은 윤리적 판단력과 행동 발달 및 통합적 인성교육을 가능하게 한다. 이에 현대사회에서의 양육에서의 부모와의 상호작용 및 올바른 육아가 결국 성인기의 무의식 자아를 형성해주는 중요한 요소라는 연구 결과에 의해서 이러한 연구가 없던 아주 먼 옛날의 그 어떠한 육아 서적보다도 훌륭한 양육을 해왔던 신사임당에 대해서 서술하였다.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신사임당, 우리, 인물, 육아, 사의, 이해,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다음 문제 중 하나를 선택하고 서술해주세요. (25점) ⑴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필자는 우리 역사에서 존경하는 인물을 이순신으로 선정한다. ① 선정 이유이순신은 조선시대 명장으로서 삼도수군통제사(三道水軍統制使)를 지내면서 임진왜란으로 나라가 존망의 위기에 처했을 때에 바다를 제패하여 치욕적인 전란의 역사에서 결정적 전기를 이룩한 명장이다. 또한, 모함과 박해의 온갖 역경 속에서도 일관된 그의 우국지성과 고결염직한 인격은 한민족이 추앙하는 의범(儀範)이 되고 있다. (본관은 덕수(德水). 자는 여해(汝諧)) 즉, 이순신은 자신의 사익보다는 국익을 위해서 자신의 고통을 감수하면서 마지막까지 국가와 민족을 위한 헌신적인 삶을 살았기에 필자는 우리 역사에서 존경하는 인물로 이순신을 선정하게 되었다. ② 간략한 인물 소개 이순신은 조선 선조 시대에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등의 해전에서 왜군을 격파하여 승리로 이끈 조선의 명장으로 본관은 덕수, 자는 여해, 시호는 충무공이다. 그는 양반가에서 출생하여 22세에 무예를 배우기 시작하면서 1576년 봄 무과에 급제한다. 그 이후 1591년에 전라좌도 수군절도사가 되어 왜구의 침입을 대비하여 거북선을 건조하면서 군사를 조련했다. 또한, 1592년 4월 임진왜란이 발발하자 5월에 옥포 앞바다에서 첫 승리를 거둔 이후에 한산도대첩에서도 적선을 크게 격퇴하여 왜군의 전의를 상실시켰다. 그러나, 1595년 왜군의 간계 및 조정의 모함으로 백의종군 처분을 받았지만, 곧 삼도수군통제사로 복귀했으며 13척의 배로 300여 척의 왜군을 격파한 명량대첩을 이끌어서 왜군의 서해 진출을 저지했다. 그의 마지막 전투였던 11월 노량해전에서 왼쪽 가슴에 탄환을 맞아 전사했으며, 이러한 진중에서 기록한 「난중일기」에서 전해지고 있다.※ 참고문헌 송찬섭 외 7인 공저, 「한국사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17 한국근현대사학회 편저, 「한국근현대사 강의」, 한울아카데미 : 서울, 2020

2022.09.10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우리, 다음, 인물, 문제, 사의, 이해,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서론치열했던 접전 끝에 결국 삼국을 통일한 것은 고구려, 백제, 신라 중 가장 약소국으로 여겨졌던 신라였지만, 신라의 삼국 통일이 갖는 한계점으로 인해 오늘날 많은 사람들은 삼국 통일의 주체가 신라가 아닌 고구려였으면 어떠했을까? 라는 가정을 하곤 한다. 기원전 37년 졸본에서 시작된 고구려는 5세기 전성기를 맞이했고, 고구려 광개토대왕과 장수왕의 뒤를 이은 문자명왕 때 고구려 역사상 최대 면적의 영토를 수복하기도 하였다. 고구려의 전성기가 5세기 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하여 5세기 이후로 고구려의 위세가 줄어든 것은 아니었다. 이후 수나라 양제의 침입에 맞서 역사상 유례없는 대승을 거둔, 고구려의 장수 을지문덕 뿐만 아니라, 안시성 전투를 비롯하여 당 태종의 침입을 막아낸 사례를 볼 때, 사실상 고구려의 전성기는 5세기 이후로도 계속해서 이어졌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4. 참고문헌1). (KBS한국사전제작팀, n.d.)2). 조선과 일본 역사 바꾼 흥선과 후쿠자와쇄국정책과 개방정책이 나라의 운명 갈라,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152103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고구려, 유민, 당나라, 세기, 세기, 이정기,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2022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과제물)※ A4용지 편집 사용교과목명:참고문헌 1) 『한국사의 이해』 교재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허난설헌, 인물, 결혼, 우리, 그녀, 학기,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우리 역사에서 내가 존경하는 인물을 들고, 나에게 끼친 영향을 서술해주세요. 1) 선정이유 안중근 의사가 가장 존경하는 인물이다. 안중근 의사는 우리나라가 가장 어려웠던 일제강점기 때 자신의 목숨을 바쳐 독립운동을 한 분이고, 말보다 실천을 통해 독립의지를 실천했고, 누구보다 평화주의자이라는 점이 존경하는 인물로 선정한 이유다. 특히 안중근 의사는 황해도 해주의 명문가문 출신으로 태어나 누구보다 풍족한 일생을 살아갈 수 있었지만, 편안한 삶을 버리고 조국 독립을 위해 험난한 길을 자처했다. 따라서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분이라는 점에서 더욱 존경심을 갖게 된다. 이토 히로부미를 암살해 일본에서는 테러리스트라고 불리지만, 누구보다 평화를 사랑하고 자신의 신념인 동양평화론을 행동으로 실천한 분이다. 감옥에서 집필한 ‘동양평화론’에서 한중일이 힘을 합쳐서 세계의 중심이 되자는 평화동맹을 주장했고, 의병대장 시절엔 일본인 포로를 만국공법에 따라 석방했다.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안중근, 인물, 우리, 이토, 한국, 사의, 방송통신대_한국사의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내가 개최하고 싶은 이벤트를 생각해보고 해당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이벤트를 개최하려는 논리적인 이유를 서술하라.10점)1) 내가 개최하고 싶은 이벤트리마인데 결혼을 개최하고 싶다. 이 뜻은 `상기(remind:상기시킨다)`와 `결혼(wedding:결혼)`의 합성어로, 이미 결혼을 한 중년 부부가 결혼했던 순간을 다시 한번 기억하려는 목적으로 올리는 결혼식을 말한다.2) 내가 개최하고 싶은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1) 명확한 이벤트의 목적나의 부모님께서는 나이가 드시고 또한 그분들에 대한 서로 만나셨던 아름다웠던 처음의 순간을 기억하고 나로서는 부모님에 서로에 대한 사랑을 인식하기 위한 두 분을 위한 효도를 해드리려고 이벤트를 목적하였다.(2) 이벤트의 대상나의 부모님(3) 이벤트 내용과 어떤 형태의 이벤트로 기획처음 만나셨던 때와 내가 성장해온 이야기와 현재의 이야기 흐름으로 이야기를 제작하여 그 장소를 방문하여 그 장소에 대한 옷을 입고 사물을 갖고 사진을 찍으며 마지막에는 식구들만 모여서 하는 작은 파티로서 아름다운 파티로서 마무리하려고 한다.(4) 시기와 장소의미 있게 올해의 부모님의 결혼기념일에 하려고 한다.(5) 자원의 분배가 적절히 이루어졌는가?자원의 분배로서는 그 우리 가족의 성장 이야기에 대한 장소 섭외는 알맞게 맞추어졌고 나의 형제와 함께 그 장소에 대한 옷과 사물은 준비가 되었다. 그리고 비용 등은 형제들끼리 나누어 소소하게 리마인드 웨딩을 차리겠다는 목표이다.1.이벤트플래닝 교재와 강의 참고2.이선영 ( Sun Young Lee ). 학술논문 : 파티이벤트에서 직무능력, 자기평가와 구성요소 교류 적절성 분석. 한국화예디자인학 연구 29.- (2013): 61-83.3.정유경,and 김선희. 파티플래닝(Party Planning)의 속성에 대한 탐색적 분석과 고객들의 인지도 비교. 韓國食生活文化學會誌 19.5 (2004): 532-543.

2022.09.10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이벤트, 장소, 기획서, 개최, 결혼, 이유, 방송통신대_이벤트플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분석적 이해(2강)2강에서는 글의 분석적 이해에 대해 알아보는 것을 학습 목표로 한다. 논술은 단순한 글짓기가 아니다. 오늘날 몇몇 대학들이 논술고사를 통해 학생을 선발하는 것 역시 학생의 글짓기 실력을 평가하는 것이 아닌 해당 학생의 대학 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이를 위해서는 비판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하여 해당 글에 대해 비판적인 평가를 할 필요성이 있다. 글에 대한 분석적 이해가 필요한 것 또한 이와 같다. 분석적 이해는 비판적 사고의 바탕이 되며 더 나아가 해당 글에 대한 비판적 평가를 가능케 하기 때문이다.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비판과 비난을 구분하는 것이다. 글에 대한 비판적 평가는 해당 글이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파악하여 잘못된 점을 고치고 해당 글이 더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게 하는 행위인 반면, 비난은 단순히 해당 글의 단점만을 유독 더 부정적으로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4. 참고문헌(1). 세상읽기와 논술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7.

2022.09.10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해당, 이해, 분석적, 강의, 논술, 내용, 방송통신대_세상읽기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분석적 이해 1단계로서 문제, 결론, 근거가 있다. 논술 능력의 향상은 분석적으로 이해하여 그 결과를 정리하여 이해하는 것이다. 그중 요약하는 것이 좋은데 이는 논술시험에서도 자주 출제된다. 요약에서 중요한 것은 잘 골라내는 것이다.핵심 내용이라는 것은 논술에서의 핵심 요소가 중요하며 글의 논리적인 뼈대를 잘 골라내어야 한다. 즉 우선 저자가 어떤 문제에 대하여 논하고 있고, 그 문제에 대하여 저자가 주장하는 결론이 무엇인지 찾아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근거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문제와 결론 그리고 근거를 찾아내어 잘 정리하면 좋은 요약문이 된다. 또한 이야기가 있는 글에서의 전체 줄거리를 요약할 때 이와 유사한 방식으로 접근할 수가 있다.분석적이 해 2단계로서 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정보와 그리고 개념이라는 요소가 유용하게 활용되는 것이다. 글의 주요 개념을 파악하여 그 개념들이 어떤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파악하는 것은 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잘 파악하기 위한 전제 작업이다. 어떤 사실적 정보를 담고 있는지 검토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분석하여 정리하게 되면 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것이다.세상읽기와 논술 교재,강의내용 참고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논술, 보아, 내용, 강의, 개념, 이해, 방송통신대_세상읽기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글의 분석 이해를 위한 단계와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3단계가 필수적이다.논술 능력 향상의 첫 단계는 글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그러한 결과를 정리하여 내는 것이다. 글의 핵심 요약을 하는 것이 대표적인 방법으로 1단계는 글의 핵심적인 논리적 뼈대를 골라내는 작업이다. 요약에서는 중요한 것을 잘 골라내는 것으로 버릴 것은 과감히 버리고 남길 것만 잘 남겨야 한다. 즉 요약을 잘하는 사람은 글을 제대로 이해하고 핵심 내용만 간추릴 능력이 있는 사람이다. 그러한 핵심 내용이라는 것은 글의 종류에 따라 달라지는데 소설 같은 이야기는 세밀한 부분보다는 전체적인 줄거리를 잡아내고 논술과 같은 근거와 주장이 있는 논증적인 글을 요약할 때 논증의 핵심 요소가 중요하여 글의 뼈대를 잘 골라내는 것이다. 그러한 중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저자가 어떤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그 다음 저자가 주장하는 결론을 찾아내고 마지막으로 결론을 정당화하기 위한 근거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렇게 문제와 결론 그리고 근거를 찾아내어 잘 정리하는 것이 좋은 요약문이 된다. 특히 여러 지문을 주고 공통주제를 찾게 하는 문항이 많이 출제된다. 또한 논증적인 글을 요약할 때에는 평면적 요약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각 문단의 핵심 문장과 핵심 내용을 찾아 연결하면 요약문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하는데 문단이 같은 비중과 중요성이 있을 경우 이러한 방식이 타당하다. 따라서 글의 논리적인 뼈대가 들어 있는 부분만 골라내어야 한다. 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위해서는 개념과 정보라는 요소가 유용하게 활용된다. 글의 주요 개념이 무엇이고 그러한 개념들이 어떠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내용을 구체적으로 파악하는 2단계는 글의 구체적 내용을 이해하는 작업은 개념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한 다음에 어떤 사실적 정보를 담고 있는지 검토하거나 필요한 정보를 분 나무 조각하여 정리하면 글의 내용을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1.세상읽기와 논술(2017)방송대 출판문화원.2.세상읽기와 논술 강의참고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내용, 핵심, 강의, 논술, 개념, 공통형, 방송통신대_세상읽기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 아시아의 중심인 중국이라는 국가의 탄생과 깊은 역사는 지금도 숨 쉬고 있다.중국은 본래의 무역의 중심적인 기능을 한 국가였다. 우리가 흔히 중국 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실크로드, 무역의 중심, 아편전쟁, 중일전쟁, 세계 2차 대전, 카이로회담 등이 있을 것이다.이에 19세기 중엽 이후의 중화민국 수립에 대한 역사를 살펴보면 중화 제국은 자부심이 있었던 국가였다. 세계 최고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모든 교류의 중심지였으니 말이다. 풍족함 그리고 이웃 국가 인도와 더불어서 세계의 패권을 지고 있었다. 이러한 패권은 서구와의 두 차례와의 전쟁으로 인해서 붕괴하였다고 할 수 있다.이는 두 차례 모두 영국에 의한 것이었다. 첫 번째는 아편에 의함이었고 중화 제국은 모든 계층에 퍼져나간 아편 흡식 풍조로 중국은 부패, 전투 능력 상실, 국가기가 해이, 농촌경제 파단과 재정 타격 같은 어려움에 부닥치게 되었다.여기에서 국가에서 부패란 그 국가의 세계 경쟁력의 위험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아프리카 국가의 성장에 큰 걸림돌이 풍부한 자원에 의한 국가 지배층의 부패함으로 인해서 해외로부터의 외교적인 문제에 많은 애로사항이 있다는 것이다.

2022.09.10 / 8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계, 국가, 중국, 중화, 세기, 중화민국, 방송통신대_세계의역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19세기 중엽 이후 중화민국의 수립에 이르기까지의 중국의 쇠퇴과정을 서술하고 그 원인에 대해서 설명해 보시오.중국은 ‘중국’이라는 그 이름답게 서양 국가와 비교할 때 일찍이 선진문물을 수용하여 눈부신 발전을 이룩해나갔다. 그 당시 중국은 청나라 시대에 해당했는데 일부 국가와 한정적으로 교류를 했던 우리나라와 달리 청나라의 경우 영국, 프랑스 등을 비롯한 서양 국가와 활발하게 교류를 이어나갔다. 그중 청나라에서 생산되는 차의 경우 그 인기가 가히 폭발적이었는데 특히, 영국의 경우 전통적으로 차 문화가 자리 잡고 있었던 만큼 청나라 차 수출액에 있어서 영국이 차지하는 비율은 압도적으로 높았다. 그 당시 무역은 은화로 이루어지고 있었는데 청국에 생산되는 차에 대한 영국의 수요가 높았던 까닭에 많은 양의 은화가 영국에서 청으로 흘러 들어가게 되었다. 그러나 반대로 청나라의 경우 그 당시 영국의 주력 생산 제품이었던 면화에 대한 수요가 현저히 낮은 상태였다.이러한 상황에서 영국은 무역 적자를 극복하고자 청나라 정부를 상대로 여러 차례 영국산 면제품을 구매해 달라고 요청했지만, 이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따라서 이러한 상황 속에서 무역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영국이 택한 방식은 바로 아편을 수출하는 것이었다. 그 당시 아편의 주 생산국이었던 인도는 영국의 식민 국가였기에 영국은 인도로부터 공급받은 아편을 청나라에 수출함으로써 청나라로 유입된 은을 다시 돌려받고, 무역 적자 문제를 해결코자 하였다. 영국의 이러한 정책은 성공적이었고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사실상 대부분의 청나라 사람들이 아편이 중독되기 시작했다.

2022.09.10 / 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영국, 청나라, 중국, 당시, 경우, 세기, 방송통신대_세계의역

img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1. 인체는 생명 유지를 위해 몸 전체의 세포 사이에서 혈액, 호르몬, 전해질, 노폐물 등을끊임없이 교환하는데, 이러한 기능을 위해 심혈관계를 통한 혈액의 순환이 이루어진다. 심혈관계의 해부생리적 특성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10점)심장은 무게가 250~300g이며, 종격동 내에 2번째~5번째 갈비 사이 늑간에 존재한다. 혈액이 들어오는 두 개의 심방과 혈액을 내보내는 2개의 심실로 구성되어 있다.오른심방은 신체를 돌고 온 정맥혈(상대정맥, 하대정맥, 관상정맥동)을 받고, 왼심방은 4개의 허파 폐정맥으로부터 산화된 혈액인 동맥혈을 받는다. 오른심실은 오른 심방으로부터 정맥혈을 받아서 허파동맥을 통해서 폐로 보낸다. 왼심실은 왼 심방으로부터 동맥혈을 받아서 대동맥을 통해서 전신동맥순환계로 방출한다. 8~15mm의 두꺼운 근육조직으로 오른 심실보다 2~3배가 더 두껍다. 각 방과 실의 출구에는 얇은 판막이 있어서 혈액이 역류되는 것을 막아주는 기능을 한다. 심장막은 벽측 심막과 장측 심막의 이중벽으로 심장을 싸고 있고, 얇고 미끄러운 두층의 장막 사이에 심낭액이 들어 있어 심장의 마찰을 감소시킨다. 판막은 방실판막과 반월판막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실판막 중 오른방실판막(삼첨판)은 오른 심방과 오른 심실 사이에 위치하고, 왼심방심실판막(이첨판, 승모판)은 왼심방과 왼심실 사이에 위치한다. 반월판막은 대혈관에서 심실로 혈액의 역류를 방지해주며, 폐동맥판막은 오른 심실과 허파동맥 사이에 위치하고, 대동맥판막은 왼심실과 대동맥 사이에 위치한다. 이강이, 김동운 외 3명 저(2014) 인체생리학. 현문사조경숙, 기희경 외 3명(2013). 성인간호학. 현문사.네이버 지식백과 심장, 관상동맥 이미지http://my.dreamwiz.com/nkl3936/심전도/심장의해부.htm

2022.09.10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판막, 세포, 사이, 심장, 심실, 심혈관계, 방송통신대_생활과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