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방통대 생활과건강 공통교양과목 중간과제물입니다.건강상태 질문지의 평가 후 GHQ방법에 따라 총점을 작성했습니다.취약항목은 본인의 상황에 맞게 작성했습니다.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객관적인 사실을 살펴보고,본인의 상황에 맞게 합리적 이유를 제시하였습니다.정신장애인 인식개선방안을 6가지로 작성했습니다.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멋진 자료 만드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하시오. 2)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을 세우시오.2. ‘정신건강의 날’은 매년 4월 4일로 모든 정신장애와 정신장애인은 위험하다는 사회적 인식과 편견을 바로잡고, 정신건강에 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다. 1)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설명하시오(교재 151 참조). 2) 정신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코로나19의 확산으로 건강관리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커졌다. 마스크 착용, 손 씻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지난 2년간 사람들은 코로나19를 대비하는데 점점 익숙해졌다. 이 상황에서 건강관리가 중요한 가장 큰 이유는 합병증의 위험성 때문이다. 건강한 사람이 코로나19에 감염된다면 큰 위험이 없으나 각종 성인병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합병증으로 목숨이 위태로울 수 있다는 점이다. 평소에 당뇨병이나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이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증상이 조금 더 심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건강한 생활습관을 꾸준하게 지켜나가야 한다. 운동, 식이습관, 스트레스 관리, 금주, 금연, 충분한 수면, 충분한 휴식 등으로 삶을 윤택하게 이어갈 수 있도록 자신의 몸을 관리해야 한다. 밸런스 있는 생활이 각종 질환을 예방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인 것을 알고 있으며, 이는 코로나19의 합병증을 예방하는 길이 되기도 한다. 자신의 몸은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지식을 알고 있어야 하며, 그것을 꾸준하게 실천할 수 있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Ⅱ. 본론1.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하시오.Ⅲ. 결론많은 사람들이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을 가지고 있다. 누구나 살아가면서 정신장애를 조금씩은 앓고 살아간다고 한다. 하지만 주위에 누군가가 정신장애로 병원에 입원했다고 하면 지인이거나 가족이거나 상관없이 일단 편견을 가지게 된다. 정신적으로 큰 문제가 있을 것으로 여기고 대화를 꺼리거나 가까이 하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그들의 가족이나 주위 환경에서 큰 문제가 있을 것으로 여기고, 심할 경우에는 건강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조차 맡겨서는 안 될 것이라고 여긴다. 예를 들자면 그들에게 투표권을 줘서는 안 된다는 주장을 하기도 한다.하지만 막상 정신병원에 다녀왔거나 가야 할 만큼의 증상을 앓은 지인들과 대화를 해보면 일반인과 크게 다르지 않음을 느낀다.정성희박영숙, 생활과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임창순, 청소년의 정신장애인에 대한 편견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8.

2022.03.09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과건강, 건강상태 평가, 정신장애인 편견, 정신장애인 객관적사실, 정신장애인 인식개선, [생활과건강] 20

img

2022년 1학기 생활과건강 공통형 중간과제물입니다. 1. 생활과건강 과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하여 나타냈습니다. 2. 총점을 정확하게 제시하고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여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했습니다. 3. 문제 총점과 취약 항목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을 세워 기술했습니다. 4.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 제시했습니다.5. 문제의 답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6. 장애인에 대한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시하여 나타냈습니다. 7. 2022년 1학기 생활과건강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생활과건강 2022년 건강상태 질문지 건강관리전략I. 서 론 II. 본 론 1.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하시오. 2)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을 세우시오. 2. ‘정신건강의 날’은 매년 4월 4일로 모든 정신장애와 정신장애인은 위험하다는 사회적 인식과 편견을 바로잡고, 정신건강에 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다. 1)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설명하시오(교재 151 참조). ①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②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에 대한 편견과 객관적 사실의 구별③ 편견과 객관적 사실의 구별에 대한 합리적 이유2)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①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5가지② 정신장애인에 대한 생각과 인식 개선을 위한 내용 정리표 (교재 151 참조)Ⅲ. 결 론 Ⅳ. 참고문헌생활과건강 2022년 건강상태 질문지 건강관리전략I.서 론 새로운 관리 전략은 각 개인의 기본적인 건강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궁극적으로 사회의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생각을 바탕으로 문제에서 알 수 있듯이 정신건강을 위해 일상생활에서 수행되는 취약 부분의 예방행동의 내용과 효과를 분석하는 것은 삶과 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생활과 건강 문제에서 제시하듯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 상태를 지속적으로 평가하고 관리해야 한다. 특히 생활과 건강 교재에서 볼 수 있는 건강 상태 설문지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고, 총점과 특정 취약 항목을 확인하고, 그 특징을 파악하여 그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 및 계획을 수립하는 것은 정신건강에 매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정신질환자와 정신질환자가 위험에 처해 있다는 사회적 인식과 편견을 바로잡고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 위해 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분하여 그 근거를 설명하고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법을 제안하는 것은 생활과 건강 공부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고 믿는다. II. 본 론 1.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하시오.정성희, 박영숙 공저(2020). 생활과 건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이광자 외(2006), 정신간호총론(제5판), 수문사.통계청 홈페이지 https://kostat.go.krNorman L. Keltner, Debble Steele 정신건강 간호학 공성숙 역, 군자출판사, 2021임지은, 이성규, 전준희 정신장애 인식개선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초기청소년을 대상으로 정신건강과 사회복지 46권 4호 p.35~62 2018

2022.03.09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과건강, 건강상태 질문지,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 건강관리 전략, 2022년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2022

img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I. 서론II. 본론1. 마을숲의 개념과 가치1) 마을숲의 개념2) 생태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2. 마을숲 복원의 필요성1) 체험공간2) 지역의 생태박물관III. 결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한 개인의견.hwp2.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한 개인의견2.hwp3. 마을숲의 개념.hwp4. 마을숲의 개념2.hwp5. 마을숲의 문화적 가치.hwp6. 마을숲의 생태적 가치.hwp7. 마을숲의 생태적, 문화적 가치.hwp8. 서론 작성시 참조.hwp9.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론농촌이나 산촌, 어촌 마을들을 살펴보면, 돋보이는 마을숲을 그리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어떤 것은 네댓 그루의 거목이기도 하고, 어떤 것은 거목이 큰 숲을 이루고 있기도 한다. 이러한 마을숲은 마을의 문화적 상징으로 작용한다. 마을을 수호하는 신이 되기도 하고 신과의 소통로가 되기도 한다. 제의가 전승되고 있는 마을숲은 일상성과 신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일상적으로는 여러 가지의 세속적 기능을 담아낸다. 홍수, 태풍, 파도와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마을을 지켜주는 보호막이 되기도 하고 휴식, 모임, 놀이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활동을 수용하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한국의 전통문화가 으레 그렇듯 마을숲도 기능복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마을숲은 마을의 기운을 보하여 마을을 이롭게 하기 위해 특별히 육성하였거나 보호하였던 숲으로 마을의 길목에 위치하면서 마을공동체의 화합과 질서를 유지하였으며 마을 공동소유로 보호하고 관리해 왔다. 마을숲은 농산촌지역의 중요 경관으로 마을 사람들에게는 휴식처이자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는 공간이었을 뿐 아니라 야생동물에게는 서식처를 제공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면서 미세기후를 조절하는 등 경관적ㆍ휴양적ㆍ환경적 기능을 수행했던 마을공동체의 공간이었다. 하지만 현재 전국적으로 마을숲은 상당부분 소실되었거나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다. 이 리포트는 마을숲의 개념과 가치, 마을숲 복원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론1. 마을숲의 개념과 가치1) 마을숲의 개념마을숲은 평상시에는 마을주민들이 모여 휴식하는 공간으로 이용되며 가끔씩 동제 등 마을 행사가 이루어지는 장소로 이용된다. 대부분의 마을숲이 방치되거나 훼손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1990년대부터 마을숲에 대한 학문적 조명이 꾸준히 이루어지면서 최근 들어 마을숲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환기되고 정부 또한 점차적으로 다양한 관리방안이나 지원책들을 마련해가고 있다.마을숲이란 “마을 주변에 마을 주민들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혹은 자연적으로 조성되어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유지ㆍ관리되고 보호되어 온 숲”을 말한다. 마을숲은 전국 어디나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 경관’이었으며 공동체 성원들에게 향토 의식과 소속감을 고취시키는 매체로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마을숲은 근래 들어 각 지역의 생태 환경이 하나의 관광 자원으로 부각되고, 그 보전이 각 지자체의 관심 대상이 되면서 중요시해야 할 중점 경관으로 떠올랐다. 최근 도심의 주거지 조성 시에도 그 안에 마을숲을 조성하는 것이 하나의 추세로 떠오르고 있다.- 중략 -

2022.03.0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숲과삶, 방통대숲과삶, 방송대숲과삶, 숲과삶과제물, 숲과삶과제, 숲과삶레포트, 2022년 1학기

img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I. 서론II. 본론1. 마을숲의 개념과 가치1) 마을숲의 개념2) 생태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2. 마을숲 복원의 필요성1) 체험공간2) 지역의 생태박물관III. 결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한 개인의견.hwp2.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한 개인의견2.hwp3. 마을숲의 개념.hwp4. 마을숲의 개념2.hwp5. 마을숲의 문화적 가치.hwp6. 마을숲의 생태적 가치.hwp7. 마을숲의 생태적, 문화적 가치.hwp8. 서론 작성시 참조.hwp9.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론농촌이나 산촌, 어촌 마을들을 살펴보면, 돋보이는 마을숲을 그리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어떤 것은 네댓 그루의 거목이기도 하고, 어떤 것은 거목이 큰 숲을 이루고 있기도 한다. 이러한 마을숲은 마을의 문화적 상징으로 작용한다. 마을을 수호하는 신이 되기도 하고 신과의 소통로가 되기도 한다. 제의가 전승되고 있는 마을숲은 일상성과 신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일상적으로는 여러 가지의 세속적 기능을 담아낸다. 홍수, 태풍, 파도와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마을을 지켜주는 보호막이 되기도 하고 휴식, 모임, 놀이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활동을 수용하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한국의 전통문화가 으레 그렇듯 마을숲도 기능복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마을숲은 마을의 기운을 보하여 마을을 이롭게 하기 위해 특별히 육성하였거나 보호하였던 숲으로 마을의 길목에 위치하면서 마을공동체의 화합과 질서를 유지하였으며 마을 공동소유로 보호하고 관리해 왔다. 마을숲은 농산촌지역의 중요 경관으로 마을 사람들에게는 휴식처이자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는 공간이었을 뿐 아니라 야생동물에게는 서식처를 제공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면서 미세기후를 조절하는 등 경관적ㆍ휴양적ㆍ환경적 기능을 수행했던 마을공동체의 공간이었다. 하지만 현재 전국적으로 마을숲은 상당부분 소실되었거나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다. 이 리포트는 마을숲의 개념과 가치, 마을숲 복원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론1. 마을숲의 개념과 가치1) 마을숲의 개념마을숲은 평상시에는 마을주민들이 모여 휴식하는 공간으로 이용되며 가끔씩 동제 등 마을 행사가 이루어지는 장소로 이용된다. 대부분의 마을숲이 방치되거나 훼손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1990년대부터 마을숲에 대한 학문적 조명이 꾸준히 이루어지면서 최근 들어 마을숲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환기되고 정부 또한 점차적으로 다양한 관리방안이나 지원책들을 마련해가고 있다.마을숲이란 “마을 주변에 마을 주민들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혹은 자연적으로 조성되어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유지ㆍ관리되고 보호되어 온 숲”을 말한다. 마을숲은 전국 어디나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 경관’이었으며 공동체 성원들에게 향토 의식과 소속감을 고취시키는 매체로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마을숲은 근래 들어 각 지역의 생태 환경이 하나의 관광 자원으로 부각되고, 그 보전이 각 지자체의 관심 대상이 되면서 중요시해야 할 중점 경관으로 떠올랐다. 최근 도심의 주거지 조성 시에도 그 안에 마을숲을 조성하는 것이 하나의 추세로 떠오르고 있다.- 중략 -

2022.03.0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숲과삶, 방통대숲과삶, 방송대숲과삶, 숲과삶과제물, 숲과삶과제, 숲과삶레포트, 2022년 1학기

img

도시화가 진행되면서 우리나라 고유의 마을숲(전통마을숲)이 사라지거나 훼손되어 가고 있다. 전통마을숲의 개념, 생태적 가치, 문화적 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현 시대에 전통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하여 개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목차 -I. 서론II. 본론1. 마을숲의 개념과 가치1) 마을숲의 개념2) 생태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2. 마을숲 복원의 필요성1) 체험공간2) 지역의 생태박물관III. 결론참고문헌<<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한 개인의견.hwp2. 마을숲 복원 필요성 여부에 대한 개인의견2.hwp3. 마을숲의 개념.hwp4. 마을숲의 개념2.hwp5. 마을숲의 문화적 가치.hwp6. 마을숲의 생태적 가치.hwp7. 마을숲의 생태적, 문화적 가치.hwp8. 서론 작성시 참조.hwp9. 결론 작성시 참조.hwpI. 서론농촌이나 산촌, 어촌 마을들을 살펴보면, 돋보이는 마을숲을 그리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다. 어떤 것은 네댓 그루의 거목이기도 하고, 어떤 것은 거목이 큰 숲을 이루고 있기도 한다. 이러한 마을숲은 마을의 문화적 상징으로 작용한다. 마을을 수호하는 신이 되기도 하고 신과의 소통로가 되기도 한다. 제의가 전승되고 있는 마을숲은 일상성과 신성을 함께 가지고 있다. 일상적으로는 여러 가지의 세속적 기능을 담아낸다. 홍수, 태풍, 파도와 같은 자연재해로부터 마을을 지켜주는 보호막이 되기도 하고 휴식, 모임, 놀이 등과 같은 여러 가지 활동을 수용하는 공간이 되기도 한다. 한국의 전통문화가 으레 그렇듯 마을숲도 기능복합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마을숲은 마을의 기운을 보하여 마을을 이롭게 하기 위해 특별히 육성하였거나 보호하였던 숲으로 마을의 길목에 위치하면서 마을공동체의 화합과 질서를 유지하였으며 마을 공동소유로 보호하고 관리해 왔다. 마을숲은 농산촌지역의 중요 경관으로 마을 사람들에게는 휴식처이자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는 공간이었을 뿐 아니라 야생동물에게는 서식처를 제공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전하면서 미세기후를 조절하는 등 경관적ㆍ휴양적ㆍ환경적 기능을 수행했던 마을공동체의 공간이었다. 하지만 현재 전국적으로 마을숲은 상당부분 소실되었거나 훼손될 위기에 처해 있다. 이 리포트는 마을숲의 개념과 가치, 마을숲 복원의 필요성에 대해 서술하였다.II. 본론1. 마을숲의 개념과 가치1) 마을숲의 개념마을숲은 평상시에는 마을주민들이 모여 휴식하는 공간으로 이용되며 가끔씩 동제 등 마을 행사가 이루어지는 장소로 이용된다. 대부분의 마을숲이 방치되거나 훼손되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1990년대부터 마을숲에 대한 학문적 조명이 꾸준히 이루어지면서 최근 들어 마을숲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환기되고 정부 또한 점차적으로 다양한 관리방안이나 지원책들을 마련해가고 있다.마을숲이란 “마을 주변에 마을 주민들에 의해서 인위적으로 혹은 자연적으로 조성되어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유지ㆍ관리되고 보호되어 온 숲”을 말한다. 마을숲은 전국 어디나 흔히 볼 수 있는 ‘대표적 경관’이었으며 공동체 성원들에게 향토 의식과 소속감을 고취시키는 매체로서 큰 역할을 담당하고 있었다.마을숲은 근래 들어 각 지역의 생태 환경이 하나의 관광 자원으로 부각되고, 그 보전이 각 지자체의 관심 대상이 되면서 중요시해야 할 중점 경관으로 떠올랐다. 최근 도심의 주거지 조성 시에도 그 안에 마을숲을 조성하는 것이 하나의 추세로 떠오르고 있다.- 중략 -

2022.03.0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숲과삶, 방통대숲과삶, 방송대숲과삶, 숲과삶과제물, 숲과삶과제, 숲과삶레포트, 2022년 1학기

img

2022년 1학기 글쓰기 공통형 중간과제물 입니다. 1. 2번 선택 - 나의 멘토에게 쓰는 편지 : 자신이 가장 닮고 싶은 사람, 혹은 인생의 선배이자 충고자 중 한 사람을 수신자로 선택하여 편지글을 작성했습니다. 2.인물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구체적인 관계 등을 편지 글에 잘 기술했습니다. 3.자신의 삶의 변화는 무엇인지, 그리고 깨닫게 된 것이 무엇인지도 잘 작성했습니다.글쓰기 2022년 1학기 2번 나의 멘토에게 쓰는 편지1. 자신이 가장 닮고 싶은 사람, 혹은 인생의 선배이자 충고자 중 한 사람을 수신자로 선택하여 편지글을 쓰시오.2. 형에게3. 그 인물을 선택하게 된 이유4. 만남5. 형과 함께 6. 그로 인해 자신의 삶이 어떻게 변화하게 되었는지7. 들어가며글쓰기 2022년 1학기 2번 나의 멘토에게 쓰는 편지1. 자신이 가장 닮고 싶은 사람, 혹은 인생의 선배이자 충고자 중 한 사람을 수신자로 선택하여 편지글을 쓰시오.글쓰기 문제가 제시하는 것처럼 가장 닮은 사람이나 인생의 선배나 조언자에게 편지를 써 보려고 한다. 최근에는 과제를 포기한 순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잘 노력하고 있던 나 자신이 자랑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마음의 깊은 곳에서 조언을 해 주신 선배가 생각나고 감사하고 있다고 말하고 싶다. 인간은 미래에 대한 불안과 공포가 있다. 그러므로 인생이라는 긴 터널에서 어시스턴트 역할을 하는 경험과 지혜를 가진 멘토가 필요할 수 있다. 그리고 삶의 긴 터널에 갇히지 않고 목적지를 향해 달리는 삶의 멘토를 만나지 않으면 우리는 더 쉽게 목적지에 도달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경험과 지혜로운 멘토를 만나면 모든 일이 수월하게 될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멘토는 적극적인 지도자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멘티가 자신의 능력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영리한 조언자여야 한다. 그러니까 여기에서 처음으로 내 진짜 조언자가 되어 주는 멘토가 누구인지 생각해 볼 시간을 가지게 한다. 그리고 그 멘토가 나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현재 생각하고 있는 것에 대해 편지를 써보려고 한다. 또한 내 인생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고, 내가 받았던 받은 조언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맹세한다. 2.형에게내 멘토의 OO에게

2022.03.05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 방송통신대글쓰기, 나의 멘토에게 쓰는 편지, 인물을 선택하게 된 이유, 2022년글쓰기, 글쓰기 2022년

img

- 세상읽기와논술 2022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 레포트자료입니다.- 세상읽기와논술 과제에서 제시된 강의 중 2,3,4 장을 선택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각 장의 내용의 핵심적인 내용만을 정리하였으며, 과제 작성시 편집하기 편하도록 세부적인 목록으로 구분하여 작성하였습니다.- 글자크기 : 11 , 줄간격 : 160 으로 작성하였습니다.- 한 페이지에 총 37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과제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세상읽기와논술 1. 제2장 분석적 이해 요약1) 분석적 이해 1단계2) 분석적 이해 2단계3) 분석적 이해 3단계2. 제3장 비판적 평가 요약1) 비판적 평가의 기초2) 비판적 평가의 3단계3. 제4장 창의적 적용 요약1) 창의성2) 창의성의 영역전이성3) 학습의 3단계4) 창의적인 글참고문헌세상읽기와논술 1. 제2장 분석적 이해 요약글의 분석적 이해를 위한 3 단계를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첫 번째 단계로 글의 논리 프레임을 선택하여 글의 골자를 잘 알아가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두 번째 단계로 글의 특정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단계에서는 글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게 위해 글의 숨겨진 요소를 분석하여 글을 이해할 수 있는 작업이 필요하다. 이렇게 정리된 내용을 기반으로 분석적 이해에 대한 강의를 정리해 보도록 하자. 1) 분석적 이해 1단계분석적 이해를 통한 논술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어떻게 요약하는가?이다. 이것은 분석적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요약은 글의 텍스트를 분석하고 결과를 구성하여 글의 핵심 콘텐츠를 정리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다. 요약을 통해 핵심 내용은 이야기(예 : 소설)가 있을 때 전체 이야기를 잘 이해하는 것이다. 논술의 경우에는 논의와 증거가 포함된 논증적 구성 문단을 요약해야 한다. 따라서 요역에서 초록에서 글의 문제, 결론 및 증거를 잘 찾아 정리하면 핵심 내용의 요약이 될 수 있다.이정호. 박정하 외(2017), 세상읽기와 논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22.03.04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요약, 분석적이해, 비판적평가, 창의적적용, 세상읽기와논술 20

img

(글쓰기, 공통) 2. 나의 멘토에게 쓰는 편지 : 자신이 가장 닮고 싶은 사람, 혹은 인생의 선배이자 충고자 중 한 사람을 수신자로 선택하여 편지글을 썼습니다.1) 그 인물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구체적인 관계 등이 편지글에 나타나도록 했습니다.2) 그로 인해 자신의 삶이 어떻게 변화했는지, 어떤 변화를 희망하는지를 나타내었습니다.선생님 안녕하세요.벌써 3월 초입니다. 2년이 넘도록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너무 힘들고 이로 인한 피로 누적이 온 사회를 덮고 있습니다. 새 학기는 늘 희망과 기대로 맞이하게 되는데 올해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학교생활뿐만 아니라 우리 삶의 모든 부분에서 뉴노멀이 생겼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이런 바뀐 상황에서 새 학기를 준비하시느라 고생이 많겠습니다. 업무가 바쁘시더라도 건강은 늘 최우선적으로 챙기세요.< 중략>선생님!졸업 후 많은 계절이 오고 가는 동안 그 시간 속에서 저의 삶이나 사고방식들이 세상의 다양한 환경들에 부딪히면서 많이 변했지만, 긍정적인 사고로 살라는 선생님의 가르침은 제게 늘 힘이 되어 어떤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용기를 가지고 대처할 수 있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그런 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적 환경도 삶의 방식도 많이 변해버렸습니다. 이런 상황을 부정적으로가 아닌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 것은 오리지 선생님의 가르침 덕분입니다. 이런 저는 늘 선생님께 감사하면서 선생님을 존경합니다. 없음

2022.03.04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나의 멘토, 멘토, 나의 멘토에게 쓰는 편지, 인생의 선배, 충고자, 편지글, 자신이 가장 닮고 싶은 사람, 글쓰기, (글쓰기, 공통)

img

(세상읽기와논술, 공통) 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강의 2, 3, 4장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하였습니다.(강의 2, 3, 4장)1. 분석적 이해(2장)1) 분석적 이해 1단계2) 분석적 이해 2단계3) 분석적 이해 3단계2. 비판적 평가(3장)1) 비판적 평가의 1단계2) 비판적 평가 2단계3) 비판적 평가 3단계3. 창의적 적용(4장)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2) 영역전이성으로서의 창의성?3) 학습의 3단계와 영역 전이성?4) 창의적 글의 속성5) 통합교과형 논술과 창의적 적용4. 참고문헌교재와 강의 2, 3, 4, 5장을 공부하고, 그 중 세 강의를 골라 핵심적인 내용을 요약하여 서술합니다.1. 분석적 이해(2장)분석적 이해를 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글의 논리적 뼈대를 골라내는 작업(1단계), 글의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작업(2단계), 글을 심층적 이해를 위한 드러나지 않은 요소들의 분석 작업(2단계) 등의 세 단계를 거치는 것이 좋다.1) 분석적 이해 1단계분석적 이해 1단계는 논술 능력 향상의 첫 단계는 글을 분석적으로 이해하여 그 결과를 정리하는 것. 글의 핵심내용을 요약하는 것이 대표적 방법이다. 따라서 글에서 중요한 부분을 잘 골라내야 하는 요약은 분석적 이해능력을 평가하는박정하, 박은미 외 3명 저, 세상읽기와논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2022.03.04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분석적 이해, 비판적 평가, 창의적 적용, 영역전이성, 통합교과형 논술, 통합교과형 논술과 창의적 적용, 창의성, 영역 전이성, 세상읽기와논술, (세상읽기와논술,

img

생활과건강4공통) 신체및정신건강유지위해 건강상태지속적인평가와 관리노력이 필요하다정신건강의 날인식 개선위한 바람직한방안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0K간호학과 생활과건강4공통1.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하시오.(5점)2)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을 세우시오. (10점)2. ‘정신건강의 날’은 매년 4월 4일로 모든 정신장애와 정신장애인은 위험하다는 사회적 인식과 편견을 바로잡고, 정신건강에 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다.1)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설명하시오(교재 151 참조). (5점)2)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시하시오. (10점)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하시오.(5점)2)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을 세우시오. (10점)(1) 염장 식품과 절인 음식(2) 채소와 과일(3) 흡연과 음주(3) 녹차(4) 기타2. ‘정신건강의 날’은 매년 4월 4일로 모든 정신장애와 정신장애인은 위험하다는 사회적 인식과 편견을 바로잡고, 정신건강에 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다.1)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설명하시오(교재 151 참조). (5점)1) 정신장애인에 대한 생각2)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시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필자도 지인과의 모임에서 대다수 돼지고기를 포함한 소주를 첨가하여 육류위주의 식사를 한다. 그것은 필자뿐만 아니라 대다수 사람들이 그런 모임을 즐기고 있어 그에 따른 대장암이 점차로 증가한 추세이다. 따라서 대장암(직장암 포함)의 발병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 멀지 않은 장래에 대장암 발병률이 국민 전체암 발병 건수 중에서 영예롭지 못한 1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은 매우 불행하고도 염려스럽지 않을 수 없기에 국민 개개인 및 국가적 차원의 관심이 절실히 요구된다.소장 또는 대장 등의 질병으로 인하여 대변 배설이 어려울 때, 복벽을 통해 체외로 대변을배설시키기 위하여 만든 구멍을 장루라고 한다. 장루는 항상 촉촉하며 모세혈관이 분포되어 색깔은 붉고, 모양은 동그랗거나 타원형이며, 소량의 점액이 분비된다. 또한 신경이 없어 만져도 아프지 않으며, 자극을 주면 약간의 출혈이 있을 수 있지만 꼭 누르고 있으면 곧 멈춥니다. 장루의 모양과 크기는 개인마다 차이가 있으며 수술 후 차차 작아지기 시작하여 6~8주 후에는 거의 자기 모양과 크기를 갖게 돤다. 장루는 항문의 괄약근과 같은 조절능력이 없기 때문에 대변이 수시로 배출되므로 부착주머니(Pouch)를 이용하여 관리해야 한다. 대장암 치료과정에서 장루시술을 받게 되는 환자는 정서적 문제와 더불어 피부문제 및 합병증 등 다양한 간호문제를 경험하게 된다. 필자도 최근에 대장에 용종이 생겨 병원 가서 대장암과 관련된 수술을 받았으나 다행이 용종만 제거하고 무사히 끝난 적이 있다. 우리나라에는 식생활이 서구화되고 육식위주의 식사습관으로 인하여 대장암이 점차로 증가한 추세이다. 따라서 대장암(직장암 포함)의 발병률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음에 따라 멀지 않은 장래에 대장암 발병률이 국민 전체암 발병 건수 중에서 영예롭지 못한 1위를 차지하게 될 것이라는 전망은 매우 불행하고도 염려스럽지 않을 수 없기에 국민 개개인 및 국가적 차원의 관심이 절실히 요구된다. 정신장애는 외관상 표시가 나지 않는 것으로 언제, 어디로 움직일 줄 모르는 럭비공과 같은 상황으로 지켜보는 사람은 항상 불안하다. 필자가 알고 있는 조현병 환자의 경우 평상시에는 잘생기고 얌전해 보이지만 발작하면 부모와 형님 지인들에게 쌍소리 해 통제가 안되는 상황으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다 제정신 돌아오면 언제 그랬는가 싶을 정도로 얌전하게 있어 지켜보는 사람들에게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이 장에서는 생활과건강4공통) 1. 신체 및 정신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건강상태에 대한 지속적인 평가와 관리 노력이 필요하다. 1) 건강상태 질문지(교재 147-148, 표 4-3)를 이용하여 자신의 건강상태를 평가한 후 총점과 구체적인 취약 항목 등을 확인하고 그 특성을 파악하여 서술하시오.(5점) 2) 이를 토대로 구체적인 건강관리 전략과 계획을 세우시오. (10점)2. ‘정신건강의 날’은 매년 4월 4일로 모든 정신장애와 정신장애인은 위험하다는 사회적 인식과 편견을 바로잡고, 정신건강에 관한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만들어진 날이다. 1) 정신장애인에 대한 일반적인 생각을 5가지 이상 기술한 후 편견과 객관적 사실을 구별하여 제시하고, 이에 대한 합리적 이유를 설명하시오(교재 151 참조). (5점)2) 인식 개선을 위한 바람직한 방안을 5가지 이상 제시해 보기로 하자-공용, 2010, 영양과건강, 식사질환관계와 암(위간대장암중심) 대사증후군과 건강한 식생활방법-김영혜 편집. 보건의료인을 위한 임상영양가이드. 서울중앙병원. 2010-김화영, 조미숙 장영애, 원혜숙, 이현숙. 임상영양학. 신광출판사. 2011-장유경, 권종숙, 조여원. 김영혜. 임상영양학. 신광출판사. 2001-조여원, 정구명 역저. 임상영양치료 사례 연구집. 라이프사이언스. 2001

2022.03.03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생활과건강4공통, 신체및정신건강유지, 건강상태지속적인평가 관리노력, 정신건강의 날, 정신건강 바람직한방안 5가지, 정신건강, 생활과건강4공통)

img

사회복지학개론1)보편적 복지를 비판하는 잔여적 복지의 논리와 잔여적 복지의 비판에 대한 보편적 복지의 대응 논리를 서술하시오. 대통령 선거 출마 후보자 중 1명을 선택하여,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1. 서론2. 복지국가의 의의3. 보편적 복지를 비판하는 잔여적 복지의 논리4. 잔여적 복지의 비판에 대한 보편적 복지의 대응 논리5. 대통령 선거 출마 후보자 분석6. 참고자료 1. 서론 코로나19로 인해 지급된 긴급재난지원금은 1차를 제외하고 특정 업 종 대상으로 선별적으로 지급되며 형평성 논란이 일었다. 코로나19 이전 에도 2010년 서울시의 무상급식 논쟁, 2015년 청년수당 논란 등 보편적 복지와 잔여적 복지에 대한 논쟁은 꾸준히 존재해왔다. 무상급식을 넘어 무상교복과 무상교육까지 등장하는 최근의 복지정책을 볼 때, 한국은 보편적 복지국가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 그러나 한정된 재원으로 복지정책 의 범위를 무작정 확대할 수 없으므로 증세는 보편적 복지국가 논쟁에서 빠지지 않는 주제다. 정부가 보편적 복지국가로 나아갈 때, 보편주의에 앞서 선택적 보편주의 형태의 복지정책을 단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복지정책은 비용을 부담하는 사람과 혜택을 받는 사람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양측을 모두 만족시키는 정책을 고안하기 어렵다. 그러나 지속적인 복지정책의 시행을 위해 안정적인 복지비용 확보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복지 확대를 위해 세금을 추가로 부담할 의향이 있는 사람 의 의사를 우선 고려해야 한다. 더 많은 세금을 부담할 의향이 있는 사람일수록 보편주의와 잔여주의를 선호할 확률은 낮아지고, 선택적 보편주의를 선호할 확률은 매우 높아진다.2. 복지국가의 의의 복지국가는 19세기 산업화사회의 역사 산물이다1 8세기 산업명을 시작으로 산업화사회를 거치면서 시민사회는 여러 가지 새로운 문제에 직면하게 되었다. 도시인구 급증, 그로 인한 범죄의 증가, 다양한 산업재해 발생 등으로 사회 불안이 가중강욱모. 2018. “보편적 복지국가 논쟁 : 한국의 복지정책은 보편주의가 될 수 있을까?”. 『현상과인식』, 42(3) : pp.41-72.김선기 (2017) 지역사회복지실천으로서 협동조합의 육성과 실천 사례. 한국지역 사회복지학회 학술대회 최선화 저,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공동체 2012한혜경,(2012).「현대사회복지개론」서울 :홍익제.김필두,(2015).「한국의 지역복지전달체계개선에 관한 연구」,건국대 박사학위논문 설전화 저,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양서원 2013김영모,(2016).「지방자치와 사회복지의 과제」집문당.백승호. 2020. 더 나은 기본소득 논쟁을 할 권리 : 사회정책 분야의 논쟁 분석. 『경제와 사회』, 2020.12. : pp.12-57양석진. 2014. “보편주의 복지정책에 관한 헌법 가치적 고찰”. 『디지털융복합연구』, 12(3) : pp.79-87.

2022.03.03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사회복지학개론, 잔여적복지, 보편적복지, 잔여적 복지, 보편적 복지, 사회복지학개론1)보

img

(사회복지학개론, 공통)1. 보편적 복지를 비판하는 잔여적 복지의 논리와 잔여적 복지의 비판에 대한 보편적 복지의 대응 논리를 서술하였습니다. 2. 대통령 선거 출마 후보자 중 1명을 선택하여,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관점에서 분석하였습니다.Ⅰ. 서론Ⅱ. 본론1. 보편적 복지를 비판하는 잔여적 복지의 논리와 잔여적 복지의 비판에 대한 보편적 복지의 대응 논리를 서술하시오.1) 잔여적 복지와 보편적 복지2) 보편적 복지를 비판하는 잔여적 복지의 논리3) 잔여적 복지의 비판에 대한 보편적 복지의 대응 논리2. 대통령 선거 출마 후보자 중 1명을 선택하여,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1) 대통령 선거 출마 후보자 한 명 선택2) 선택한 후보를 제도주의의 관점에서 분석3) 선택한 후보를 잔여주의 관점에서 분석Ⅲ. 결론Ⅳ. 참고문헌1. 보편적 복지를 비판하는 잔여적 복지의 논리와 잔여적 복지의 비판에 대한 보편적 복지의 대응 논리를 서술하시오.2. 대통령 선거 출마 후보자 중 1명을 선택하여, 잔여주의와 제도주의의 관점에서 분석하시오.Ⅰ. 서론현대사회의 사회복지정책에서 잔여주의 관점과 보편주의의 관점에 대하여 논쟁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우리나라도 사회복지정책에 대해 잔여주의와 보편주의의 가치갈등이 곳곳에서 표출된다. 사회복지정책에서 이런 가치갈등은 복지철학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으로 어느 관점에 초점을 두느냐에 따라 사회복지정책의 방향이 많이 달라지기 때문에 갈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런 갈등은 사회복지서비스 제공 기준에 관한 가치 차이에서 오는 갈등으로 사회복지 정책 활동으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사람들의 자격 및 범위와 밀접히 관련되어 있다. 잔여적 복지 관점은 문제와 관련된 사회환경 즉, 인접 환경에 주목하면서 개인에 초점을 두고 개인의 환경에 대한 적응과 환경변화에 소극적인 태도를 취한다, 국가가 사회복지의 자원을 국민에게 제공하는 선별주의에 입각한 방법은 사회적 약자인 빈곤을 전체로 하는 특정한 계층, 집단에 대하여 제공되는 이런 복지에 대한 보편적 복지와 잔여적 복지에 대한 논쟁이 늘 계속되고 있으며 선거 때가 되면 보수, 진보를 막론하고 선심성 복지를 선거공약으로 내걸고 있다. 선거 때마다 선심성 복지를 선거공약으로 하지만 집권자의 의지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 이에 따라 각 정당의 대통령 후보자에 대하여 살펴보는 것도 매우 유의미할 것이다. 유범상, 김종해, 여유진 저, 사회복지개론, 방송통신대 출판문화원, 2019배재현, 박영원 저, 재난기본소득의 논의와 주요 쟁점, 국회입법조사처, 2020선별적or보편, 재난기본소득 지원 이견, 제주도민일보, 2020, 3, 27끝나지 않은 재난소득 논쟁“보편적 지원” VS “피해계층 지원” KBS 2020, 3, 25원석조 저,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21박경일 저, 사회복지정책론, 공동체, 2020

2022.03.03 / 7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보편적 복지, 잔여적 복지, 대통령 선거 출마 후보자, 잔여주의의 관점, 제도주의의 관점, 잔여주의와 제도주의, 보편주의, 선별주의, (사회복지학개론,

img

글쓰기1공통) 2021년 나의 7대 사건 2021년 한 해 동안 자신과 주변에서 벌어진 사건 중 7개를 선택하여 소개하는 글을 쓰시오0k농학과 글쓰기1공통1. 2021년, 나의 7대 사건 : 2021년 한 해 동안 자신과 주변에서 벌어진 사건 중 7개를 선택하여 소개하는 글을 쓰시오.1) 각 사건에 제목을 붙이고(예-방송대 합격, 운전면허취득), 사건마다 한두 단락으로 구성할 것.2) 각 사건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 의미와 느낌을 서술할 것.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감사 합니다. ^^Ⅰ. 서 론Ⅱ. 본 론1. 2021년, 나의 7대 사건 1) 방통대 입학2) 2종보통 운전면허 취득3)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4) 오빠 결혼5) 아버지 별세6) 블록체인 강사 자격증취득7) 언니 암 투병중2. 각 사건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 의미와 느낌을 서술1) 방통대 입학2) 2종보통 운전면허 취득3) 심리상담사 자격증 취득4) 오빠 결혼5) 아버지 별세6) 블록체인 강사 자격증취득7) 언니 암 투병중3. 나의 제언Ⅲ. 결 론 참고문헌Ⅰ. 서 론지인의 경우 대기업과 공사 포함하여 5군데 시험을 치뤄 모두 합격하였는데 최종적으로 00전력에 입사하기로 하였다. 그 이유는 다른 대기업도 좋지만 향후 휴가 및 근무환경, 후생복리를 종합적으로 생각하여 우선 월급을 약간 적게 주더라고 안정적인 회사를 선택했다고 한다. 그와 반대로 내가 아는 모 친구의 경우 중소건설회사에 다니는데 몇 개월 만에 공사장 사고가 나 몇 사람 죽게 되어 최악의 상태에 직면하게 되어 결국 그 회사를 그만두고 다른 직장으로 이직하게 되었다. 위와 같은 2가지 경우를 예를 들었지만 사회생활하다 보면 잘 풀리고 잘 사는 친구도 있지만 그와 반대로 안 풀리고 못사는 친구도 있다. 그러나 잘사는 친구도, 못사는 친구도 영원한 친구인 것이다. 친구간에 만남이 인해득실이 있으면 오래 지속되기 어렵기 때문인 것이다. 이런 내면에 일이 잘 풀리고 안 풀리는 것은 멘토를 두었느냐 그렇지 않았느냐에 따라 영향을 비치게 된다. 멘토는 어디든지 존재한다. 주위의 스승, 선배, 부모도 될 수 있고 종교 활동을 할 경우에는 선각자가 그 역할을 담당하며 직장에선 상사가 멘토가 될 수도 있다. 멘토 즉, 스승은 장차 앞길을 열어나가는 데 있어, 즉, 인생관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인생관이 정립이 안 된 삶은 바람 따라 구름 따라 정처 없이 흘러가는 부평초와 같은 삶을 살 것이요, 인생관이 정립된 삶은 자신이 주도하는 참된 삶을 살고 인생을 리더해 가는 삶을 추구하게 되어 하루하루 삶이 값어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훌륭한 멘토를 만나는 것도 인생의 통과의례의 한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따라서 사람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반드시 통과의례를 거쳐야 한다. 이를 위하여 자신을 성장 또는 퇴보, 변화의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한다. 이는 나이가 먹어감에 따라 한 과정을 반드시 거치는 것을 통하여, 성숙해지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변화된 과정을 거치면서 한단계 고통이 따르게 된다. 즉, 아품과 상처를 계기로 인하여 한단계 더욱 인격적, 정신적으로 성숙해지기도 하지만 그와 반대로 좌정하기도 한다. 또한 자신의 인생의 부를 이루기 위해 운전 면허증을 따 적극적인 삶을 살아가면 인생에 큰 전환점을 이룰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 장에서는 글쓰기1공통) 1. 2021년, 나의 7대 사건 : 2021년 한 해 동안 자신과 주변에서 벌어진 사건 중 7개를 선택하여 소개하는 글을 쓰시오.1) 각 사건에 제목을 붙이고(예-방송대 합격, 운전면허취득), 사건마다 한두 단락으로 구성할 것. 2) 각 사건이 본인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그 의미와 느낌을 서술하기로 하자. 직접 작성

2022.02.28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글쓰기1공통, 2021년 나의 7대 사건, 2021년 한 해 동안, 자신과 주변에서 벌어진 사건, 7개를 선택하여 소개하는글, 자서전, , 글쓰기1공통) 20

img

2022년 1학기 중간과제물 2학년 공통형세상읽기와논술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8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과제의 항목별 작성 분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분량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본문의 핵심 내용에 분홍색으로 음영처리를 해 두었습니다. 분량 축소 가능합니다.1. (3장) 비판적 평가: 약 2page 분량으로 구성됨.2. (4장) 창의적 적용: 약 3page 분량으로 구성됨.3. (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 2.5page 분량으로 구성됨.이상으로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히 세분화 되어 핵심적인 내용들을 요약 서술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용이합니다.이상입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1. (3장) 비판적 평가   1) 비판적 평가의 기초   2) 비판적 평가 1단계   3) 비판적 평가 2단계, 3단계 2. (4장) 창의적 적용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영역전이성으로서의 창의성   3) 학습의 3단계와 영역전이성   4) 창의적 글의 속성   5) 통합교과형 논술과 창의적 적용 3. (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   1) 낭만적 사랑과 친밀성   2) 사랑과 인정 욕망 그리고 불안   3) 친밀성의 거래 4. 참고 문헌 2. (4장) 창의적 적용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논술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는 글은 흔히 창의적인 글이라는 표현을 많이 한다. 이것은 논술에서 ‘창의적 발상’과 ‘창의적 문제 해결’이라는 표현이 잘 드러나기 때문이다. 흔히 문학이나 예술에서는 새로운 생각과 때로는 엉뚱한 생각이 반영된 ‘발산적 창의성’이 창의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마르셀 뒤샹이 남성용 소변기에 ‘샘’이라는 제목을 붙여서 전람회에 전시한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논술에서는 이러한 발산적 창의성만으로는 창의적인 글이라 평가받기 어렵다. 그것은 바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이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가진 능력과 지식을 고도로 활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흔히 우리가 아는 ‘맥가이버 칼’처럼 말이다. 맥가이버 칼은 열쇠를 이용하여 정상적인 방법으로 문을 열 수 없을 때 열쇠를 대신할 수 있는 좋은 창의적 문제 해결의 모델이 될 수 있다. 이렇듯 우리가 가진 지식의 한계에서 새롭게 발생한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여 그 가치를 극대화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논술이 말하는 창의력인 것이다. 이러한 창의성을 ‘수렴적 창의성’이라 부르기도 한다.(중략).... 3. (5장) 현대 사회의 성적 친밀성1) 낭만적 사랑과 친밀성낭만적 사랑은 열정적 사랑으로부터 나온 것이지만, 이와는 뚜렷이 구별되는 다른 것이다. 낭만적 사랑이라는 관념은 결혼뿐만이 아닌 개인적 삶의 다른 맥락에도 영향을 준 기념비적 이행들과 깊은 연관이 있다. 이에 어느 정도의 자기 심문을 가정하는 것이다. 즉, 낭만적 사랑은 개인들을 더 넓은 사회적 상황으로부터 떼어내고, 미래에 지향된 장기적인 삶의 궤적을 제공하기도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낭만적인 사랑은 결혼 관계를 가족 조직의 다른 측면으로부터 분리해 내고 그것에 특수한 우월성을 부여한다. 낭만적 사랑의 그 최초의 기원에서부터 친밀성의 문제를 제기하기도 한다. 욕정이나 노골적인 섹슈얼리티와는 달리 낭만적 사랑 그 자체가 정신적인 교류, 상호보완적인 성격을 띠는 영혼의 만남을 가정하기 때문이다. 그 이면에는 사랑하는 사람이라는 이유 하나로 자신의 결여를 메꾸어 줄 수 있는 그런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낭만적 사랑은 앤서니 기든서의 저서에서와 같이 불완전한 개인을 완전한 전체로 만들어 주는 어떤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낭만적 사랑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되어 왔는데, 고대 그리스 시대에는 남성의 동성애가 매우 자연스럽게 이루어졌으며 이와 달리 중세에서는 기사의 귀족 부인에 대한 사랑이 있었다. 그러나 근대에 이르러 인간의 사적인 감정과 주관적 성격을 가진 개인이 탄생하게 됨에 따라 개인의 낭만적 사랑은 점차 개인의 자아를 형성하고 확인받는 기제로 작동하게 되었다. 이를 잘 표현한 것으로 니클라스 루만은 근대에 이르러 ‘친밀관계’가 다른 여타 비인격적인 관계로부터 분리되어 그 고유의 독자적 영역을 확보하게 되었다고 하였다. 이것은 상대가 얼마나 진정성, 진심, 인격을 담는가에 따라 친밀관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외에도 장 자크 루소가 ‘주관성’을 강조한 것과 에드윈 쇼터가 ‘성격’, ‘내부’를 지칭했던 것은 친밀관계의 핵심이 된다. 이런 맥락에서 낭만적 사랑은 근대적 친밀관계의 대표적인 형태로 이를 통해 개인은 자신의 내면적 자아와 인격을 실현하고자 함을 잘 알 수 있다(중략)박정하ㆍ박은미 외 3명(2017), 세상읽기와 논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022.02.2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방통대 세상읽기와논술, 분석적 이해, 교재와 강의, 비판적 평가, 창의적 적용, 2장 분석적 이해, 3장 비판적 평가, 4장 창의적 적용, [2022 세상읽기

img

2022년 1학기 중간과제물 공통형세상읽기와논술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7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주어진 과제의 항목별 작성 분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참고로 분량 조절을 할 수 있도록 본문의 핵심 내용에 분홍색으로 음영처리를 해 두었습니다. 분량 축소 가능합니다.1. (2장) 분석적 이해: 약 2page 분량으로 구성됨.2. (3장) 비판적 평가: 약 2page 분량으로 구성됨.3. (4장) 창의적 적용: 약 3page 분량으로 구성됨.이상으로 주어진 분량보다 넉넉히 세분화 되어 핵심적인 내용들을 요약 서술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매우 용이합니다. 이상입니다.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1. (2장) 분석적 이해   1) 분석적 이해 1단계: 문제-결론-근거   2) 분석적 이해 2단계: 개념-정보   3) 분석적 이해 3단계: 목적-관점-함축 2. (3장) 비판적 평가   1) 비판적 평가의 기초   2) 비판적 평가 1단계   3) 비판적 평가 2단계, 3단계 3. (4장) 창의적 적용   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   2) 영역전이성으로서의 창의성   3) 학습의 3단계와 영역전이성   4) 창의적 글의 속성   5) 통합교과형 논술과 창의적 적용 4. 참고 문헌 1. (2장) 분석적 이해1장에서 학습한 논술과 비판적 사고에 대한 개념이 정립되었다면 그다음으로 중요한 것이 분석적 이해이다. 글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논리적 뼈대를 골라내는 작업, 구체적인 글의 내용을 이해하는 것, 심층적인 이해를 위한 내면의 요소까지 분석하는 작업 단계를 거쳐야 한다.1) 분석적 이해 1단계: 문제-결론-근거첫 단계는 글을 분석적으로 이해하고 그 결과를 정리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방법이 글의 핵심 내용을 요약하는 것인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잘 골라내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요약은 흔히 사진보다 지도를 축소하는 작업에 비유된다. 그래서 흔히 요약을 잘하는 사람은 글을 제대로 이해하여 핵심 내용만 간추릴 능력이 있는 사람에 비유한다. 이처럼 논술에서는 주장과 근거가 담긴 논증적 글을 요약할 경우가 많은데, 이를 위해서는 저자가 어떤 ‘문제’에 대한 논의가 있는지 확인해야 하고 저자가 주장하는 ‘결론’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결론을 정당화하기 위한 ‘근거’가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이를 통해 문제 ? 결론 ? 근거를 잘 정리하면 좋은 요약문이 될 수 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글을 요약할 때 평면적 요약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즉, 글의 논리적 뼈대가 들어 있는 부분만 골라내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단계가 끝나면 분석적 이해를 위한 두 번째 단계에 진입하여야 한다(중략)... 3. (4장) 창의적 적용1) 창의성이란 무엇인가논술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는 글은 흔히 창의적인 글이라는 표현을 많이 한다. 이것은 논술에서 ‘창의적 발상’과 ‘창의적 문제 해결’이라는 표현이 잘 드러나기 때문이다. 흔히 문학이나 예술에서는 새로운 생각과 때로는 엉뚱한 생각이 반영된 ‘발산적 창의성’이 창의적이라는 평가를 받기도 한다. 마르셀 뒤샹이 남성용 소변기에 ‘샘’이라는 제목을 붙여서 전람회에 전시한 것처럼 말이다. 하지만 논술에서는 이러한 발산적 창의성만으로는 창의적인 글이라 평가받기 어렵다. 그것은 바로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이 중요한 요소가 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이란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미 가진 능력과 지식을 고도로 활용하고 응용하는 능력을 가리킨다. 흔히 우리가 아는 ‘맥가이버 칼’처럼 말이다. 맥가이버 칼은 열쇠를 이용하여 정상적인 방법으로 문을 열 수 없을 때 열쇠를 대신할 수 있는 좋은 창의적 문제 해결의 모델이 될 수 있다. 이렇듯 우리가 가진 지식의 한계에서 새롭게 발생한 문제를 다른 관점에서 해석하여 그 가치를 극대화하고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논술이 말하는 창의력인 것이다. 이러한 창의성을 ‘수렴적 창의성’이라 부르기도 한다. 박정하ㆍ박은미 외 3명(2017), 세상읽기와 논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022.02.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세상읽기와논술, 방통대 세상읽기와논술, 분석적 이해, 교재와 강의, 비판적 평가, 창의적 적용, 2장 분석적 이해, 3장 비판적 평가, 4장 창의적 적용, [2022 세상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