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

고객센터 안내 (02)539-9392 평일 : 오전 09:00 ~ 오후 18:00 점심시간 : 12:00 ~ 13:00 토, 일, 법정공휴일 휴무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중에서 비서구 사회에도 널리 알려진 하나를 골라, 그 캐릭터가 서구중심주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혹은 극복하고 있는지)를 서술하시오.Ⅰ. 서구중심주의 1. 서구중심주의의 개념 2. 서구중심주의의 사상적 배경 3. 서구중심주의의 역사적 전개1) 서구중심주의의 부상과 확산2) 미국의 부상 4. 서구중심주의의 내용1) 서구중심주의를 통한 문화적 학문적 지배2) 서구중심주의가 야기한 폭력3) 서구중심주의를 이루는 두 기둥 5. 서구중심주의의 사례1) 헐리우드 영화 속 서구중심주의2) 이슬람교에 대한 편견Ⅱ. 인디아나 존스가 보여주

2011.10.13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서구중심주의, 현대서양의 대중문화, 현대의 서양문화, 전학과, 방통대, 서구중심주의 캐릭터, 오리엔탈리즘, [현대의 서양문화

img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해서 작성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B형 지능과 창의성에 관한 이론들 중에서 2개를 선정하여 비교,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지능 이론1) 지능의 정의2) 지능의 구조(1) 스피너만의 2요인설 (2) 써스톤의 기본 정신능력 (3) 길포드의 지능구조 모형 (4) 버논과 카텔의 위계적요인설 3) 지능이론 비교(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2) 스턴버그의 삼원지능이론4) 지능에 대한 쟁점5) 지능검사 프로그램2. 창의성 이론1) 창의성의 정의2) 창의성의 구성요소(1) 유창성(2) 융통성(3) 독창성(4) 유연성(5) 치밀성3) 창의성이론 비교(1) 스턴버그의 투자이론(2) 칙센트 미하이의 사회적 체제이론4) 창의적 사고의 특성5) 창의력 훈련기법과 프로그램3.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Ⅲ. 결론Ⅱ. 본론1. 지능 이론1) 지능의 정의일반적으로 지적 능력이라고 하면 지능을 의미하며, 이는 교육 내에서 뿐만 아니라 교육 외에서도 많이 논의 되고 있다. 하지만 이 지능의 개념은 학문적 입장에 따라, 시대에 따라, 사회와 문화에 따라 서로 다르게 생각되어 지능의 정의는 다양하고 그 본질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어렵다. 그러나 그러한 많은 정의들을 다음과 같이 총괄적으로 분류해 볼 수 있다.첫째, 지능의 적응적 성질을 강조하는 정의방법. 둘째, 지능을 ‘학습하는 능력’으로 보려는 방법. 셋째, 지능이란 추상적인 것을 학습할 뿐만 아니라, 그것을 구체적 사실과 관련시킬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는 방법. 넷째, 위의 세 가지 정의를 모두 종합했다고 볼 수 있는 포괄적인 정의방법. 웩슬러는 지능에 대한 수많은 정의들을 종합해서 지능이란 개인의 목적에 맞게 활동하고 합리적으로 사고하며 자신을 둘러 싼 환경을 효과적으로 처리하는 지적 능력이라고 정의를 내렸다.2) 지능의 구조지능이 어떠한 요소로 구성되어 있는가에 대하여 지능의 성분 대부분이 유전적으로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유전론적 입장, 그 반대로 환경조건에 의해 거의 규정되어 있다고 보는 환경설과 그 중간의 입장을 취하는 입장으로 나누어진다. 하지만 아직 확정되어 있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의 지능 관을 근거로 지능의 구조가 가설로 제시되고 있을 뿐이다. (1) 스피너만의 2요인설 스피너만은 여러 종류의 성취검사와 정신작업검사간의 상관계수를 조사하여 일정한 계층적 질서를 발견하고 일반지능요인(general intelligence factor: g요인)의 존재와 각각의 검사 고유의 것으로 특수요인(specific factor: s요인)의 존재를 가정 하였다. 스피너만은 어린이들의 지능에 대한 교사의 평가, 또래의 평가, 빛, 무게, 소리 등의 감각변별 능력 등을 측정하고, 또 한편 학교에서의 고전, 언어, 음악과의 점수 자료를 수집하여 이와 같은 여러 가지 측정결과들 간에 일련의 상관관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다. 스피너만은 그가 발견한 서로 다른 감각과제들과 학과 과목들 간의 다양한 관계들은 그 요인 이론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박병기, 유경순(2000) 창의성과 지능의 관계구조. 교육심리연구정옥분(2003) 아동 발달의 이해. 학지사김명희, 이경희(2007) 다중지능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황정규(2010) 인간의 지능, 학지사하워드 가드너(2006) 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시그마프레스홍순정(1999) 지능과 창의성, 양서원한순미(2005) 창의성, 학지사이영신(2007) 지능과 창의성의 관계, 전북대 대학원이대식(2010) 아동발달과 교육심리의 이해, 학지사김종미(2010) 교육심리학, 학지사이동원(2009) 창의성 교육의 실천적 접근. 교육과학사이은진(1998) 문제해결력 증진 교수법. 서울대학교사법대학 교육연구소, 교육학대 백과사전. 하우동설임선하(1993) 창의성에의 초대. 교보문고정범모(2001) 창의력-그 심리․인물․사회. 교육과학사

2011.10.13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지능, 창의성, 지능과 창의성, 지능이론, 창의성이론, 인간과 심리, 전학과, 방통대,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스턴버그의 투자이론, [인간과 심리 B형

img

방통대 전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 1. 정신분석의 탄생1) 다윈의 진화론2) 헬름홀츠의 에너지 보존의 법칙3) 페히너의 정신 물리학4) 브뤼케의 역학 심리학 2. 프로이드의 생애 3.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중심개념(1) 정신적 에너지(2) 리비도2) 의식 구조(1) 의식(2) 전의식(3) 무의식3) 성격의 구조(1) 원초아(2) 자아(3) 초자아4

2011.10.11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 정신분석, 인간과 심리, 전학과, 방통대, 방어기제, [인간과 심리 A형

img

방통대 문화교양 4학년 제3세계의역사와문화 공통 다음에 제시된 도서에 대한 서평을 작성하시오. 이브 라코스트 외 마그레브, 북아프리카의 민족과 문명을 읽고Ⅰ. 마그레브 북아프리카의 민족과 문명의 흐름과 특징 1. 영토와 주민 2. 문화와 문명 3. 공동체의 형태 4. 가족 구조 5. 종교와 문화 6. 언어와 문자문학Ⅱ. 마그레브 북아프리카의 민족과 문명의 서평Ⅰ. 마그레브 북아프리카의 민족과 문명의 흐름과 특징1. 영토와 주민마그레브라는 말은 아랍어로 해가 지는 지역 또는 서쪽이란 뜻으로 대체로 오늘날의 북 아프리카 지역인 모로코, 알제리, 튀니지를 아우르는 지역을 말하며 리비아는 이집트와 마그레브 지역 사이에

2011.10.10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마그레브, 북아프리카의 민족과 문명, 제3세계의역사와문화, 문화교양학과, 방통대, 서평, [제3세계의역사와문

img

방통대 전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중에서 비서구 사회에도 널리 알려진 하나를 골라, 그 캐릭터가 서구중심주의를 어떻게 보여주는지(혹은 극복하고 있는지)를 서술하시오.Ⅰ. 서구 중심주의1. 서구 중심주의의 개념2. 서구 중심주의의 기원과 전개과정3. 서구 중심주의의 특성1) 과학지상주의2) 남성우월주의3) 엘리트주의4) 세계의 총체성 지향Ⅱ. 007 제임스 본드가 보여주는 서구 중심주의1. 과학지상주의와 첨단 영국2. 남성우월주의와 본드걸3. 상업주의와 불가분의 관계4. 자기 합리적인 살인면허Ⅲ. 서구 중심주의 극복방안 Ⅱ. 007 제임스 본드가 보여주

2011.10.09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현대서양 대중문화, 서구중심주의, 제임스 본드, 현대의 서양문화, 전학과, 방통대, [현대의 서양문화

img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현대의 서양문화 A형 철학분야에서 포스트모던적 사유가 근대성에 대해 가하는 비판양상에 대해 서술하시오.Ⅰ. 모더니즘의 개념 1. 모더니즘의 개념 2. 모더니즘의 형성배경 3. 모더니즘의 특징 Ⅱ. 포스트모더니즘 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과 개념1) 포스트모더니즘의 어원2) 포스트모더니즘의 개념 (1) 모더니즘과의 연속개념 (2) 모더니즘과의 단절개념 (3) 모더니즘과의 절충개념 2. 포스트모더니즘의 형성배경 3.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1) 불확실성(Indeterminacy)2) 단편화(Fragmentation)3) 탈 경전화(Decanonization)4) 재현

2011.10.03 / 14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포스트모더니즘, 포스트모던적 사유, 근대성 비판양상, 현대의 서양문화, 가정학과, 전학과, 방통대, [현대의 서양문화

img

Ⅰ. 서론 Ⅱ. 본론 1. 서구중심주의란 2. 서구중심주의의 근대 3. 서구중심주의의 역사적 전개 4. 현대서양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 인디펜던스 데이 5. ‘인디펜던스 데이‘에 나타난 서구 중심주의 6. 현대서양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 맨 인 블랙 7. ‘맨 인 블랙‘에 나타난 서구 중심주의 8. 현대서양의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캐릭터 – 진주만 9. ‘진주만‘에 나타난 서구 중심주의 10. 서구중심주의의 극복 방안 Ⅲ. 결론 참고문헌Ⅰ. 서론 서구중심주의는 서구우월주의 또는 서구보편주의란 말과도 같은 뜻이다. 우리 안의 서구중심주의가 가지는 문제점은 무엇일까? 서구중심주의는 다른 중

2011.09.29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현대서양, 대중문화, 캐릭터, 서구중심주의, 서구중심,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img

Ⅰ. 서 론Ⅱ. 본 론1. 경복궁을 선택이유 2. 경복궁의 개요 3. 관광수요태세 점검표 1) 관광안내 부문2) 교통 부문3) 기념품, 쇼핑 부문4) 화장실5) 관광객 안전6) 기타Ⅲ. 결 론-사진 및 개선점1) 조사한 관광지의 사진 2~3장 첨부2) 조사한 관광지 평가 후, 개선점 도출참고문헌 Ⅰ. 서 론필자는 바쁜 가운데 시간이 나는 대로 관광을 다닌다. 관광은 마음의 여유를 갖게 하고 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안목과 견문을 넓힐 수 있으며, 자신의 반성하고 미래지향적으로 나갈 수 있는 계리를 제공한다. 이런 면에서 새롭게 자신을 충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하는

2011.09.28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경복궁, 관광연구의이해3공통, 개선점을작성제출, 다음양식에의거하여, , 방문한관광지평가, , 관광연구의이해3공통

img

Ⅰ. 관광지의 개요: 명칭, 위치, 소개, 현황(주요문화재, 편의시설, 입장료, 이용시간, 교통편 등)II. 관광수요태세 점검표 1. 관광안내 부문2. 교통 부문3. 기념품, 쇼핑 부문4. 화장실5. 관광객 안전6. 기타III. 사진 및 개선점 1. 조사한 관광지의 사진 2~3장 첨부2. 조사한 관광지 평가 후, 개선점 도출참고자료 Ⅰ. 관광지의 개요: 명칭, 위치, 소개, 현황(주요문화재, 편의시설, 입장료, 이용시간, 교통편 등)필자는 평상시에 박물관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박물관의 유물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자 역할을 한다고 생각한다. 유물의 수집, 보전, 연구, 전시,

2011.09.28 / 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관광연구의이해3공통, 다음양식에의거하여, 방문한관광지, 강원종합박물관, 관광지 개요, 관광수용태세 점검표, 사진 및 개선점, , 관광연구의이해3공통

img

Ⅰ. 서론Ⅱ. 본론1. 지능과 창의성에 대한 학자별 정의2. 창의성의 개념3. 지능의 개념4. 가드너 (Howard Gardner, 1983, 1993)의 다중지능이론 5. 스턴버그(Sternberg, 1966)의 삼두지능 이론(3원지능)6. 다중지능이론과 삼두지능이론의 비교7. 그 외 지능에 관한 이론 8. 칙센 미하이(Csikszentmihalyi) 창의성 이론9. 월러스(G. Wallas)의 창의성 이론10. 창의성에 대한 기존의 관점과 칙센 미하이의 관점 비교11. 창의성의 적용 기법 – 브레인 스토밍 기법의 활용Ⅲ. 결론참고문헌 Ⅰ. 서론창의성은 보통 사람과 전혀 상관이 없고 뛰어난 예술가나 인류의 발전에 공헌

2011.09.27 / 16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지능, 창의성, 이론, 비교, 지능과 창의성, [인간과 심리] 지

img

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트의 생애 및 시대적 배경2. 프로이트의 업적3. 프로이트의 교육 목표4.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기본 개념 5.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마음의 구조 6.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성격의 구조 7. 프로이트의 심리성적 발달단계와 성격 특성8. 프로이트 정신분석 이론의 자아방어 기제(ego defense mechanism) 9.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사회체계에 대한 이해 10. 프로이드 교육적 시사점 11. 프로이트 정신분석이론의 한계점Ⅲ. 결론참고문헌 Ⅰ. 서론프로이드는 모리비아에서 태어나 25세에 빈 대학교 의학부를 졸업했다. 그는 학교를 마친 뒤 한동안 뇌에 관한 연구를 했다. 1885년에는 파리로

2011.09.27 / 1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프로이트, 프로이드, 정신분석, 이론, 정신분석이론, [인간과 심리] 프

img

Ⅰ. 서 론Ⅱ. ‘마그레브, 북아프리카의 민족과 문명’에서 책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1. 마그레브의 명칭과 주민 및 사회2. 마그레브 역사 및 종교, 문화Ⅲ. 책의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 후 문화적 특징을 포착하여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 제시Ⅳ. 결 론참고 자료 Ⅰ. 서 론북서부아프리카의 경제발전소로 불릴 만큼 이 지역의 성장을 이끌고 있는 마그레브 국가들은 최근 인프라 현대화 및 자원개발, 석유화학단지 건설‘ 대규모 신도시 건설 및 관광 리조트 개발 등을 진행하고 있다.알제리는 5개년 철도계획(2005~2010년)에 180억 달러를 투입할 예정이며, 모로코는 발전소와 관광 리조트 건설, 탕헤르 신항만 건설과 배후 공업단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공교육에 과감

2011.09.27 / 9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제3세계의역사와문화, 마그레브, 북아프리카, 북아프리카의민족과문명, 아프리카의민족과문명, 북아프리카의민족과문명서평, 서평북아프리카의민족과문명, 이브라코스트, [제3세계의역사와문

img

Ⅰ. 서 론Ⅱ. 본 론1. 국회의원의 지위와 의무1) 국회의원의 지위① 국회 구성원으로서의 지위② 국민대표자로서의 지위③ 정당 구성원으로서의 지위2) 국회의원의 의무① 청렴국익 우선의 의무② 지위남용금지 의무③ 겸직금지 의무④ 기타 국회에서의 여러 의무2. 국회의원의 특권1) 면책특권 (1) 면책특권이란?(2) 면책특권의 한계2) 불체포특권 (1) 불체포특권이란?(2) 국회의원 불체포특권 부정적 시각3. 국회의원의 기타특권1) 세비와 기타 편익을 받을 권리2) 발의권 3) 질문권 4) 질의권5) 토론권 6) 표결권 7) 자율권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우리가 가장 존경하면서도 가장 선망의 대상

2011.09.27 / 10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국회의원의지위와의무, 통치의기본구조4D, 불체포특권 면책특권, 국회의원의 특권, 국회의원, 통치의기본구조4D)

img

Ⅰ. 서 론Ⅱ. 본 론1. 정부형태의 유형과 변천사1) 정부형태의 유형(1) 의원내각제① 의미 ② 특징③ 장점 ④ 단점(2) 대통령제① 의미 ② 특징③ 장점 ④ 단점2) 대한민국 정부형태의 변천사2. 제1공화국의 정부형태-대통령제3. 제2공화국의 정부형태-내각책임제4. 제3공화국의 정부형태-대통령중심제. 5. 제4공화국의 정부형태-신대통령제6. 제5공화국의 정부형태-절충형 대통령제6. 제6공화국의 정부형태-순화된 대통령제Ⅲ. 결 론참고문헌Ⅰ. 서 론대한민국은 일제로부터 해방된 후 현재까지 이르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고 현재에 이르렀다. 즉, 대한민국의 정치사는 험난한 여정의 연속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2011.09.27 / 11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통치의기본구조4A, 대한민국의 정부형태, 정부형태의 변천사, 의원내각제, 대통령제, 통치의기본구조4A)

img

1. 대상 선정의 동기2. 답사 사전 준비와 진행과정3. 답사 현장에서 촬영한 사진(1~2컷) 또는 답사 현장에 대한 상세한 묘사4. 답사 현장에서 새롭게 느끼거나 알게 된 생활문화의 내용5. 현대문화와의 비교․분석, 또는 문제의식 제기6. 답사 후 느낀 점-직접 조사한 내용이나 관람 및 답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토대로 작성 참고자료 1. 대상 선정의 동기필자는 평상시에 박물관에 대해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박물관의 유물은 과거와 현재를 연결시켜주는 매개자 역할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유물의 수집, 보전, 연구, 전시, 교육은 이미 잘 알려진 박물관의 기능과 의의다. 박물관의 유물을 통해 선조들이 어떤 삶을 살았는가 그 유물을 통해 단

2011.09.25 / 5pages ( 대학레포트 > 중간/기말과제)

태그 전통사회와생활문화3공통, 현대문화 비교분석,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전통생활문화, 답사현장자세히서술, 전통사회와생활문화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