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제물 정보보기
2016년 2학기 국어국문학과 중간과제물(전체)
개설학과 | 국어국문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현대소설론 | 레포트등록 | 3건 |
---|---|---|---|---|---|---|---|
공통 |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량 - A4 3~5매 / 노년 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를 요약하고, 자유롭게 분석/ 주장의 근거가 되는 작품의 대목을 반드시 세 부분 이상 직접 인용하여 전후의 맥락을 설명하고 내용을 분석할 것. / 상세한 것은 이상진교수 홈페이지 참고.) <분석대상 작품> -이태준, 복덕방 -최일남, 아주 느린 시간 -최인호, 돌의 초상 -오정희, 동경 -박민규, 낮잠 -정지아, 봄빛 |
참고자료
현대소설론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0k
현대소설론공통)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0k불문(4학년)국문(2학년) 현대소설론공통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
2016년 2학기 현대소설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시오. <분석대상 작품> -이태준, 「복덕방」-최일남, 「아주 느린 시간」 -최인호, 「돌의 초상」 -오정희, 「동경」-박민규, 「낮잠&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두 연작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 두 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비교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두 연작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 두 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이문구의 ‘우리 동네’2. 두 명의 등장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 요약 및 분석1) 김씨2) 황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두 연작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 두 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비
현대소설론 공통 다음 두 연작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 중 두 명(연작소설 두 편)을 골라, 등장인물의 특징과 갈등양상, 형상화방식 등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두 명의 등장인물을 선택하여 인물의 이야기 요약 분석1) 이문구, 우리 동네2) 김소진, 장석조네
[방통대 현대소설론]가족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채만식의 태평천하]
국어국문학과 2학년 현대소설론 공통다음 작품 중 한 편을 골라 읽은 후, ‘가족 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상을 쓰시오Ⅰ 서론 - 들어가기Ⅱ 본론1. 채만식의『태평천하』1)『태평천하』에 대한 핵심 정리2)『태평천하』의 줄거
현대소설론2공통)다음작품중한편을골라읽은후가족문제에초점을두고등장인물간의갈등양상분석0k
현대소설학회, 2007, 2-14면.5) 가치의 절대화와 인물의 정체성 고정『김약국의 딸들』은 김약국 집안의 다섯 딸들의 인생을 통해 운명론적 세계관을 보인 작품이라는 것으로 이 작품에 대한 기존 연구사를 압축해 볼 수 있다. 기존 논자들의 시선이 김약국의 다섯 딸들의 삶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만큼,
[현대소설론 2공통] 다음 작품 중 한 편을 골라 읽은 후, ‘가족 문제’에 초점을 두고 등장인물간의 갈등양상, 성격과 태도를 분석한 후 감상
인물을 나타내며 그것에 애정을 느낀다. 가장 이성적이고 지성적으로 형상화되어 있는 용빈조차도 용란에게는 어떤 신비스러움과 신선함, 천사와 같은 순진함을 느낀다. 하느님이 용란을 만들 때 육체와 본능만을 만들어 주셨고 영혼은 만들어주지 않았기에 용란이 선과 악을 구별하지 못한다고까지
[현대소설론] 『병신과머저리』에서 나타나는 주제의 형상화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아주머니와 동생의 대화나 혜인의 편지글을 통해서 그 실제적인 상황을 짐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위의 글에서 보듯이 혜인의 편지글에서 보는 동생은 소극적이며, 책임감이 없다는 사실을 알 수 있는데, 이러한 동생의 성격은 주제의 성격과 연결된다. 또한, 아내와 동
[현대소설론]주제의식의 소설적 형상화- 김주영의 단편을 중심으로
인물들은 모두 시골 출신이다. 마군이 그렇고, 한심이가 그렇고, 황만돌이 그렇다. 그들은 새로 맞닥뜨린 세계에 대해 노련한 척 허장성세를 부린다. 하지만 결국 그들은 사회적 허위를 뒤집어쓴 꼭두각시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작가는 풍자적으로 말하고 있는 것이다. 2) 악동적 인물을 통한 야생적
[현대소설론] `우리들의일그러진영웅`의 주제 형상화 과정
인물의 알레고리, 한성대학교 국어어문학과 , 한성 어문학 10집 임기현,소설에 나타난 권력 양상 고찰 ,忠北大學校 師範大學 國語敎育科 반경환,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을 고발한다, 종려나무,2004 현대소설 바로 읽기 , 김영익, 충남대학교출판부, 2003.문학수상작품집 이문열 , 청어와 삐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