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병신과머저리』에서 나타나는 주제의 형상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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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5.05.1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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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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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기
2. 소설의 구성요소에 따른 주제의 형상화
(1) 제목-‘병신’과 ‘머저리’가 나타내는 주제
(2) 배경- 4.19와 6.25를 통해 보여지는 주제
(3) 시점과 문체-1인칭 관찰자 시점과 주인공 시점
(4) 내용
3. 나오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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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목-‘병신’과 ‘머저리’가 나타내는 주제
형은 6․25의 체험을 생생한 아픔으로 지니고 있는 ‘병신'이다. 이에 반해 동생은 그러한 체험이 없으면서도 무기력하게 자신을 포기한 ‘머저리'이다. 극한 상황의 비인간성 속에서 자신에 대한 극도의 환멸을 맛보았던, 그리고 그 환멸에 대한 분출구로서 소설 쓰기를 택한 ‘병신'과 혜인을 붙잡지 못하고 그림으로 자신의 억눌린 욕구를 표현하고자 하는 ‘머저리'가 대면하면서 서로의 아픔을 확인하고 있다.
(2) 배경- 4.19와 6.25를 통해 보여지는 주제
이청준은 자아를 훼손한 최대의 문화사적 횡포를 6․25전쟁으로 파악하고 있으며, 문맥에는 드러나 있지 않지만 4․19혁명의 발발과 좌절 또한 이 작품의 제작에 깊은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보인다. 6.25를 겪은 세대인 형과 4.19혁명의 환희와 5.16이라는 배반을 거쳐 이제는 돌이킬 수 없는 역사 속에서 절망하는 세대인 동생의 사이에 놓인 실존적 감각의 미묘한 차이. 그 대비를 통해서 소설은 주제를 형상화 해 가고 있다. 또, 6.3 사태를 거친 후에 박정희 정권은 적어도 표면적인 차원에서는 발전해 가고 있었으므로 지식인들을 경제 개발과 선진 조국 건설을 바라보는 것외에는 별다른 묘수가 없었다. 겨누어야 할 과녁을 발견하지 못하는 지식인, 그것이 병신과 머저리에서 나타나는 동생의 모습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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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오룡 , 『이청준 깊이 읽기』 , 문학과지성사, 1999
임영환 , 『李淸俊 小說의 心理分析的 硏究』, 陸軍士官學校
김동환 , 『이청준 소설의 공간적 정체성』, 漢城大學 國語國文學科
이혜영 , 『이청준 소설에 나타난 자아 정체성 회복 연구』, 한남대학교 교육연구소
장윤수 , 『이청준의 코뮤니타스적 언어 체험과 글쓰기』, 國際大學 國語國文學科
임금복 , 『이청준 소설의 額子構造』, 國際大學 國語國文學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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