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 및 행동장애를 경험하고 있는 아동 청소년 학생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4.28 / 2024.04.28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본 레포트는 학교사회복지론 과목에서 만점을 받은 과제입니다. 모사율 방지를 위해 적절한 수정을 거쳐 제출하시길 당부드립니다.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1) 주의력 결핍장애
(2) 자폐증
(3) 기분장애
(4) 학습장애
2) 개입방법
(1) 유형별 행동개입
(2) 학교사회복지사의 개입
(3) 멘토링 프로그램 운영
3. 결론
- 본문내용
-
주의력 결핍 장애 아동은 신체적 요소 뿐만 아니라, 교내에서 학생들과 상호작용을 하는 데도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사회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연습을 할 수 있도록 학급 친구와 1대1 매칭 방식으로 교우관계를 맺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증상 개선과 학업 성취도 향상을 위해 주의 집중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방법도 있다.
기분 장애아동은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한다. 대표적인 방법 중 사회적 상호작용과 대인관계 기술을 습득하는 행동치료, 자기의 생각과 기분을 모니터링하면서 장기적으로 행동을 조직화하는 자기조절법, 부정적이고, 억압적인 사고를 인식함으로써 긍정적이고 낙천적인 관점으로 바꿔주는 인지치료 등이 있다.
- 참고문헌
-
- 자폐 범주성 장애 (의사소통 및 사회적 상호작용을 위한 증거 기반의 중재) Patricia A. Prelock 저 | 학지사 | 2017.09.25.
- 박지연 저,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 위험 학생을 위한 학교기반 멘토링 프로그램에 관한 문헌 연구 2012.0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미디어콘텐츠 경험사(史)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새롭게 만났던 미디어와 콘텐츠들의 역사를 각각 연대기 형태로 작성하고, 이러한 경험이 현재 자신의 미디어와 콘텐츠 이용에 미친 영향을 설명하고 연대기 작성의 감상을 서술하시오
- 현장실습을 통하여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할 중요한 자세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대중문화 연구-팬덤과 스타덤
- 사회복지공공기관(도청, 시청, 구청, 행정복지센터등)중 1군데를 선정하여 사회복지업무와 관련된 조직의 업무를 세부적으로 기술하고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만3,4,5세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기술하고 한 연령을 선정하여 발달적 특징을 고려한 놀이지도방법을 쓰시오
- 청소년육성제도론_만 18세 청소년선거권 참여에 대하여 본인의 생각을 논리적으로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사회복지사의 딜레마에 대한 사례와 해결방안에 대해 제시하고 본인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_청소년프로그램 요구분석기법 중 서베이, 인터뷰 기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어떤 질문지를 사용하여 청소년들의 요구분석을 할 것인지 질문지를 만들어 제시하시오 (10문항~15문항)
- 간호이론을 적용한 지역사회위기중재 방안
- 조직화의 개념과 단계, 사회행동의 개념과 일반적 원칙에 대해 기술하시오 또한 정치적압력전술과 직접행동의 배경과 유형에 대해 작성하고, 정치적 압력전술과 직접행동의 실제 사례를 조사하여 간단히 소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