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위해서 어른들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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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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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노동권 침해 사례
2. 청소년 노동권 침해에 대처하는 청소년들의 방식과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원래 사람이라면 누구나 법적으로 기본권을 주장하고 강요할 자격이 있다. 인간 사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은 모두 존엄하고 절대로 다른 사람에게 양보할 수 없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이 권리는 일반적으로 인간 본성에 내재되어 있기 때문에 사고 팔 수 없습니다. 그것이 인권이다. 인권은 인간이 가진 가장 고유한 특성이며 인간에게 모두 적용되는 성격이다. 아울러 인권은 크게 다섯 가지 내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소극적 자유권, 적극적 자유권, 평등권, 복지권, 자기결정권이 있다. 소극적 자유권은 인간이 무언가를 이행하고자 할 때 적어도 타인에게 침해당하지 않을 권리를 말하며, 적극적 자유권은 본인이 스스로 판단하여 자신의 삶을 누리는 방식을 정하고 그렇게 살 수 있는 권리를 말한다. 평등권은 말 그대로 모든 사람이 평등하게 대우받을 권리이며 차별로부터 보호받아야 한다는 뜻이다. 복지권이란 특정 결핍 상태에서 벗어나기 위해 복지를 받을 권리를 말하며, 행복추구권에 관해 참여권으로 따로 말할 수 있는 권리가 자기결정권이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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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재환 기자. “"청소년 일터 근로계약서 없어 인권 침해 심각"…청소년 노동인권 조례 제정 토론회” 매일신문. 2021-12-16
https://news.imaeil.com/page/view/2021121516583480570
정민지 기자. “"노동하는 청소년 위한 인권조례 더 많이 제정되어야"...초록보리 심순경 활동가” BBS NEWS. 2021-12-06
http://news.bbsi.co.kr/news/articleView.html?idxno=3052237
김병찬 기자. “아르바이트 고등학생 절반이 "근로계약서 작성 안했다"”. 프레시안. 2021-12-31
https://v.kakao.com/v/k4inH1zD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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