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주의 등장 배경과 구성주의 측면에서 본 교육의 유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28 / 2024.03.28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잘 참고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 목차
-
1. 구성주의의 시대 배경
1) 인식론의 변화
2) 포스트모더니즘의 도래
2. 구성주의 측면에서 본 교육의 유형
1) 사회적 구성주의 교육
2) 인지적 구성주의 교육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구성주의의 시대 배경 현대사회는 지식 정보의 폭발적 증가와 기존 지식의 노후화로 인하여 하루가 다르게 생활, 문화, 교육 등에 걸쳐 많은 변화를 요구한다. OleSand는 인간의 지식, 정보가 서기 원년을 기준으로 1750년에는 제2의 배증, 1950년에는 제3의 배증이 있었으며 제4의 배증은 불과 10년 후인 1960년에 이루어졌다고 한다. 또한 드러커(Drucker, 1909~2005년)는 서기 1450년부터 1950년까지 600년 동안 출판된 인쇄 매체의 총량이 1950년 이후 약 25년간 출판된 인쇄 매체의 총량과 같다고 하였다. 이같이 지식이나 정보가 증가하고 있는 반면에 지식의 유용 기간은 급속도로 단축되고 있다. 따라서 급변하는 시대에 우리의 기존 교육방법은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는 새로운 이론은 아니다. 구성주의 근원은 칸트 (Kant, 1724~1804)의 인식론으로부터 볼 수 있고, 피아제의 이론을 응용하여 구성주의라 부르기도 하며 더 멀게는 1700년 초 지식의 구성에 관한 논문을 쓴 비커(Vico, 1668~175)에 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다. 또한 구성주의 인식론의 배경은 지식의 의미 구성에 있어 맥락 성을 강조한다는 점과 다양한 시간의 타당성을 강조한다는 점 등에서 최근의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이론에서 찾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구성주의는 17세기 이후 서구의 인식과 사고를 지배해 온 패러다임으로서의 객관주의적 인식론에 대한 비판으로 제기되었고, 특히 1960년대와 1970년대를 걸쳐 변환기에 인지이론의 한 형태로 구성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따라서 객관적인 지식관에서 구성주의 지식관에 대한 인식론의 변화와 포스트모더니즘의 도래 속에 들어있는 구성주의에 관한 일반적 연구를 전개한다.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김재춘(2016)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한혜정(2016) 교육과정, 학지사
김대현(2017) 교육과정의 이해, 학지사
구평회, 「교육학」(서울 : 신수 서원, 2006년), p. 118-119
강선보 외(2008)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손충기(2012) 교육과정, 태영출판사
이홍우 외(2003) 교육과정이론, 교육과학사
Arthru K. Ellis 저, 김복영 역(2012) 교육과정이론과 실천 패러다임, 아카데미프레스
최호성 외(2014)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천, 교육과학사
진영은 외(2002) 교육과정과 교육평가의 탐구, 학지사
강현석 외(2012) 현대 교육과정과 교육평가, 학지사
서재복 외(2012) 교육학의 이해, 태영출판사
오인탁 외(2006). 교육학 연구의 논리. 서울: 학지사.
유한구김승호(1998). 초등학교 통합교과교육론. 서울: 교육과학사.
이경환(1994). 학교교육과정의 편성과 운영. 교육부교육과정연수자료.
이미숙(1999). 통합교육과정 실행의 관련변인 분석. 한국교육과정학회, 17(2), 1-19.
홍수정 외, 유아교육과정, 한국통신대학출판, 199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4B)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OK
- [방통대 성인학습및상담론 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2019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2.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유아교사와 전문직
- [교육심리]구성주의 학습이론의 특징과 교육적 함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장애영유아의 일반적 교수방법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세요
- 올챙이 성장과정(올챙이에서 개구리로 성장하는 과정, 아동수과학, 만3세, 모의수업, 활동계획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기관 운영주체에서 공공조직, 하이브리드조직, 민간조직의 운영주체에 따른 3가지 유형의 사회복지조직의 사례와 주요 내용을 서술하고 가장 바람직한 유형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생태학적 체계 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르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 중간 외 거시 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문화사와 철학사상] 마키아벨리와 홉스의 인간관-인간은 우둔하다, 위정자의 역할
- 나에 대해 친구(가족포함) 3인에게 질문해 보고 내가 생각하는 나와 타인이 생각하는 나에 대한 공통점과 다른 점은 무엇이 있는지 논하시오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자원봉사자가 활동하고 있는 시설을 방문하여 구체적인 자원봉사 및 프로그램 및 자원봉사자 관리자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골재의 함수상태에 따라 콘크리트 성질이 많이 좌우된다 이는 부실시공의 원인을 제공할 수도 있으며, 결과적으로 건축물 품질과 안전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이에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골재의 함수상태 및 특성 등에 대해 전반적으로 설명하시오
- 행복한 삶과 가족 인강 기말고사 대비용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