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 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16 / 2024.03.16
  • 5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 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목차
서론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의 개념 및 구분
학교상담자의 역할과 특성
생활지도 상담의 요구되는 역할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교육은 학생들의 종합적인 발달을 위해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라는 두 축에 크게 의존합니다. 교과지도는 학업 영역에서의 학습을 중심으로 하며,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인격적, 사회적 발달을 돕습니다. 특히, 생활지도는 학교상담자의 역할이 크며, 이는 학생들의 다양한 문제와 고민에 대응하여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번 논문에서는 학교상담자의 생활지도 역할과 요구되는 역할에 대해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교과지도와 생활지도의 개념 및 구분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는 교육 환경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교과지도는 학생들이 교과과정에서 학습하는 내용과 관련된 지도를 의미합니다. 이는 주로 학업 성취도 향상과 지식 습득에 초점을 맞춥니다. 교과지도는 학생들이 과목별 지식을 습득하고 학업적 성취를 증진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 (2017).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영석, & 이주영. (2015). 생활지도와 학교상담. 학지사.
이순자, & 최정희. (2009). 학교상담론.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 행동주의상담
  •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중단법, 주장 훈련과 사회적 기술 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행동연습, 지시, 그리고 갖가지 복합 모형치료 기법들*진단이나 평가는 처치계획을 결정하는 출발점에서 행해진다.*질문은 ‘무엇’,‘언제’,‘어

  • [상담심리] 행동주의상담
  •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중단법, 주장 훈련과 사회적 기술 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행동연습, 지시, 그리고 갖가지 복합 모형치료 기법들*진단이나 평가는 처치계획을 결정하는 출발점에서 행해진다.*질문은 ‘무엇’,‘언제’,‘어

  • [행동주의 상담이론] 행동주의 상담이론
  •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중단법, 주장 훈련과 사회적 기술 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행동연습, 지시, 그리고 갖가지 복합 모형치료 기법들*진단이나 평가는 처치계획을 결정하는 출발점에서 행해진다.*질문은 ‘무엇’,‘언제’,‘어

  • [조선대학교]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 리더십-완결
  • 1주차1주 大學(대학)과 리더십학습목표 :1. 대학지도(大學之道)의 수신(修身) •제가(齊家) •치국 (治國) •평천하(平天下)를 이해하고 자신의 삶에 실천하도록 노력한다.2. 대학지도와 리더십의 관계를 통해 “성공하는 대학생들을 위한리더십”의 패러다임을 정리한다.학습내용 : 1. 대학지도(大學之道)1) 대학(大學)에 얽힌 이야기2) 대학경문(大學經文)3) 대학(大學)의 근본사상4) 대학(大學)의 도덕사상5) 대학(大學)의 정치사상2. 대학지도 (大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 것으로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 3개 영역으로 편성되어 있으며, 고등학교 2, 3학년 과정에 다양한 선택 과목을 개설한 선택중심 교육과정은 학생들이 자신의 진로에 맞는 교과를 찾아 심화 학습하는 체제이다. 따라서 제 7차 교육과정 학생들은 고등학교 1학년까지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을 마친 후인 고등학교 2학년부터 사실상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비한다고 볼 수 있다.중학생의 체험활동중심 진로탐색 프로그램 “Run to Me그러나 현재의 학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