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 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7.17 / 2023.07.1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1주 1강에서 학교교육에 있어서 학생지도는 크게 교과지도와 생활지도로 나눌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하였다 교과지도가 가르치는 교과중심의 학습영역이라면 생활지도는 무엇일까요 학교상담자로서 그 역할과 특성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생활지도 상담이 상담자에게 어떤 역할을 요구하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생활지도의 개념
2.생활지도와 상담을 어떻게 적절하게 넘나들어야 하는지 5가지 이상 항목별로 제시하시오.
3.본인이 생각하는 학교상담자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현재 학교에서는 교육이라는 명목으로 많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교사의 일상생활도 복잡하고 어렵습니다. 따라서 교사라도 거의 본능적으로 모든 일이 교육적이지 않고 교육활동으로 간주되는 모든 것이 평등한 교육 가치를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라고 느끼게 됩니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오늘날 학교교육에서 매우 중요한 교육활동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학교 교육과정 지도가 주로 학생의 인지와 기능 발전을 추구하는 데 집중되어 있다면 생활지도는 학생들이 학교, 가정, 지역사회의 정서와 인성 발전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활동으로 인식됩니다. 이 점에서 생활지도의 필요성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교상담사의 역할과 특징을 정리하고 알아보며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문헌
김희경(2006).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상담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석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유정이(柳定利)외 2명, 학교상담자가 지각한 학교상담의 효과요인, 아시아교육연구 16권 3호, 2015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유럽의 교육제도 -영국, 프랑스, 독일의 교육제도를 중심으로
  • 교육기관에서 그 기원을 찾아 볼 수 있다. 최초의 서구 교육이 고등교육에서 시작되었고, 그러한 서구 대학들이 중세시대에 설립될 수 있도록 한 것에 대해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은 고대 그리스․로마 사회의 철학학교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철학학교에서 찾아볼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은 스승과 학생간의 자유로운 토론을 통해 학문의 진리를 탐구하였다는 점과, 이들의 정치철학이 현실 세계의 실제정치에도 크게 영향을 미친 바 있다는 점이다. 이

  • [A+] 창업과 법률 요약 및 정리 1강~7강
  • 창업과 법률A+요약&정리1 ~ 7강제1강 강좌소개◆ 수업목표최근 취업의 어려움과 함께 청년 창업을 지원하는 각종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다. 본 교과목은 현채 창업을 준비하거나 졸업 후 창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창업 시 체크해야 할 법규의 이론과 실무지식을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사업자, 회사, 농업법인 및 벤처기업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기업을 창업하는데 있어서의 로드맵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창업을 염두에 두고

  • 생활지도와 상담(기말)
  • 학습 습관 형성을 할 때 신체 발달과 사회적 발달도 함께 촉진할 수 있어야 함3. 발달의 다양한 측면들의 균형과 조화- 모든 영역의 발달이 균등한 정도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은 아님- 항상 개인차와 특성을 고려한 융통성 있는 사고를 요함- 바람직하지 않은 방향으로 이미 형성되어 버린 생활습관을 수정하려고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임- 즉, 모든 영역의 발달이 균등한 정도가 되도록 고르게 다듬는 방식 혹은 이미 잘 발달되고 있는 영역은 그대

  • [상담심리] 행동주의상담
  •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중단법, 주장 훈련과 사회적 기술 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행동연습, 지시, 그리고 갖가지 복합 모형치료 기법들*진단이나 평가는 처치계획을 결정하는 출발점에서 행해진다.*질문은 ‘무엇’,‘언제’,‘어

  • [상담심리] 행동주의상담
  •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는 내담자의 특성1) 목표지향성이 강한 사람2) 행동지향적인 사람3) 구체적이고 한정적인 행동양식의 변화에 관심이 있는 사람6.상담 기술*주요기법- 체계적 둔감법, 이완기법, 강화기법, 모델링, 인지적 재구성, 사고중단법, 주장 훈련과 사회적 기술 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행동연습, 지시, 그리고 갖가지 복합 모형치료 기법들*진단이나 평가는 처치계획을 결정하는 출발점에서 행해진다.*질문은 ‘무엇’,‘언제’,‘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