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주제별 개념적 정의와 조작적 정의 및 변수와의 관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3.05 / 2024.03.05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세심하게 정리하여 요약한 레포트 참고자료입니다.
목차
I. 개념의 명료화 방안
(1) 개념적 정의
(2) 재개념화
(3) 재개념화 과정
(4) 조작적 정의

II. 조작적 정의의 선정 기준

III. 조작적 정의의 작성 원리

IV.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의 장단점

V. 개념의 한정성

VI. 개념 전달의 저해 요소

VII. 변수
1) 변수의 정의
2) 변수와 속성
3) 변수의 종류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개념의 명료화 방안

(1) 개념적 정의

'개념적 정의(conceptual definition)'란 어떤 개념을 다른 개념을 사용하여 묘사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지능'이란 추상적인 사고능력 혹은 문제해결능력으로 개념 지을 수 있다. 또한 개념 적 정의는 긍정적 개념 정의를 부정적인 것보다 선호한다.

(2) 재개념화

'재개념화(reconceptualization)'는 개념의 불명료성을 재정의하기 위한 작업 개념을 보다 명백히 재규정하는 과정으로서 의의를 가진다. 재개념화의 방법으로서는 연구대상과 관련되어 있는 주요 개념들을 추출하고, 각 개념이 가지는 분명한 의미를 나타내는 요소를 분석하는 방법, 동일한 개념 이 상이한 뜻으로 사용되고 있는 문헌을 검토하여 상이한 개념들을 분석하는 방법이 있다. 재개념화는 개념의 이론적 성과를 올리기 위한 다른 특정 용어를 결정하는 등의 과정을 거처야 하며 그렇게 함으로써 보다 높은 수준의 개념 에 대한 일반화를 기할 수 있다.

(3) 재개념화 과정

첫째, 조사계획 후 조사자는 그 문제에서 모든 주요 개념의 목록을 작성한다.
둘째, 주요 개념 이 가지고 있는 요소를 분석 ․ 해명한다.
셋째, 이러한 개념의 용법을 파악하기 위해 다른 문헌을 조사하거나 재검토한다. 즉 개념이 명백히 규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우선 그 개념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발견해야 한다. 개념의 적용 상태를 보는 것은 개념의 명확화를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블로그의 멀티미디어 요소에 따른 관광지 선택 속성과 충성도에 관한 연구
  • 및 미래의 관계 지속성을 알아보고자 합니다.전혀아니다 아니다 보통이다 그렇다 매우그렇다①②③④⑤1. 나는 관광정보 탐색을 위해서 반드시 다시 방문할 것이다.①②③④⑤2. 나는 이 블로그에서 추천하는 관광정보를 통한 상품 구매를 위해 재방문할 것이다.①②③④⑤3. 그 정보

  •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정의,분류,성격, 구성주의이론(구성주의학습)국어교육,수학교육,지리교육,역사교육도덕교육
  • 정의적 발달을 조장하기 위해서는 일종의 대인 관계적 상황이 조성되어야만 한다는 가정에서부터 출발하고 있다. 그들은 피아제의 이론에 근거하여, 구성주의 교육의 기본 원리는 상호 존중이 지속적으로 실천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를 만들어내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도덕적 분위기란 학교에서 아동들의 경험을 이루는 전반적인 인간 관계의 망을 의미하는 것이다.이를 위하여 드브리스와 잰은 교실에서 교사가 아동들과 구성주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및 물리적 환경에 대한 개입도 물론 시급하지만 이들의 사회∙심리적 적응을 위한 사회적 지지나 보호요인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 또한 제기된다.저소득 가정의 부모는 삶에 대한 걱정과 무력감으로 인해 다른 소득계층보다 지지나 합리적 또는 민감한 부모역할을 수행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또한 부모의 지지와 수용적이지 못한 양육행동에 의해 학교생활 적응에서 보다 어려움을 겪을 수 있으며, 특히 학령기 아동의 중요한 사회적 관계라 할 수 있는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정치학] TV 토론이 후보자 이미지 형성에 미치는 연구 -5,31 지방선거 서울시장 후보 토론을 중심으로
  • 및 해석1) 응답자의 사회 인구학적 분포총 50명의 설문 참여자중 남자가 21명(42%) 여자가 29명(58%) 이었으며 그 중 만 19세가 13명(26%), 만 20세가 17명(34%), 만 21세가 9명(18%), 만 22세가 11명(22%) 이었다. 2) 가설 검증다섯 후보자에 대한 이미지를 측정한 16개의 이미지 영역들에 대해서 사전과 사후조사에 걸쳐서 T-test를 했다. 아래 는 T-test를 한 결과로 각각 후보자 순으로 나열했다. TV토론 시청 전후 후보자별 이미지 점수 평균과 그 차이강 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