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곤과 학교사회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9 / 2024.02.19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 참고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빈곤과 학교사회복지
1. 빈곤학생에 대한 관심의 필요성
빈곤은 현대 사회에서 자주 보이는 현상이다. 그리고 선진국과 우리나라에서 빈곤에 대한 위험은 줄어들고 있지 않다. 앞으로 소득 격차가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서, 빈곤 상태에서 살고 있는 가족의 수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에 따라 빈곤한 가족에서 자라는 학생의 수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빈곤의 아동화(juvenilization of poverty)라는 용어가 있을 정도로, 선진국에서는 빈곤 상태에서 사는 아동과 청소년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에서는 이렇게 증가하는 빈곤학생에 대해 관심을 더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빈곤은 소득이 적다는 것만을 단순하게 의미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빈곤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 국가의 여러 영역에서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빈곤은 개인이 살고 있는 삶의 여러 영역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 왜냐하면 빈곤은 다양한 차원과 관련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빈곤한 가족에서 사는 학생은 빈곤에 따른 어려움을 고스란히 경험하게 된다. 특히 빈곤은 빈곤학생의 정서적 영역과 학습 영역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빈곤학생은 학교에서 생활하고 학교에서 학습하는 것이 일반 학생보다 더 불리할 가능성이 크다.
무엇보다도 빈곤은 학생이 학습을 잘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데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서, 학생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것과 학생이 학습을 잘하지 못하는 것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다(Lacour & Tissington, 2011). 이런 점은 빈곤학생의 미래에도 크게 불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에서는 빈곤학생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또한 관련 서비스를 더 많이 제공할 필요가 있다.
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 프로그램 관련 역할
빈곤학생은 정서적으로 더 취약한 경향이 있는데, 이런 상황은 빈곤학생의 학습 능력에도 부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빈곤학생에게는 정서적 발달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또한 빈곤학생은 자원이 부족하기 때문에 가정에서 과외활동을 지원하기 어렵다. 따라서 방과 후 학교와 같은 프로그램에서 빈곤학생에게 질이 좋은 과외 활동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학교사회복지사는 이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실시하고 평가하는 데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할 필요가 있다.
2) 정책 관련 역할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빈곤, 학교폭력, 비행, 심리정서 등)의 당면 문제를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실천모델을 토대로 개입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
  • 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빈곤, 학교폭력, 비행, 심리정서 등)의 당면 문제를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실천모델을 토대로 개입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목차특정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학생(빈곤, 학교폭력, 비행, 심리정서 등)의 당면 문제를 서술하고,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떠한 실천모델을 토대로 개입해야 하는지 제시하시오.1) 빈곤 가정의 학생2) 가출 학생3) 학교폭력 노출 학생4) 자살위험의 학생5) 인터넷중독 학생6) 주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빈곤과 아르바이트
  • 사회복지시설 청소년 등을 말하기도 한다. (한인영 외, 1997) 2. 빈곤지역 청소년의 특징 빈곤가정 청소년은 경제적 자원의 결핍으로 인하여 신체적․심리사회적으로 적응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이는 다양한 문제행동을 낳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다.따라서 빈곤가정 청소년의 부정적인 영향들은 일반적으로 낮은 자아 존중감, 부정적인 학교생활태도, 부정적인 미래상, 정서-행동상의 문제, 사회 부적응 등 의 문제로 나타날

  • 빈곤아동 소득보장과 학교사회복지
  • 빈곤아동 소득보장과 학교사회복지빈곤아동 소득보완사업소득보완사업의 개선방안학교사회사업학교사회사업의 제도화를 위한 실천적 과제나오는 글빈곤아동 소득보완사업아동복지를 실천하는 사람은 크게 두 가지 방법에 의해 실현된다고 할 수 있다.첫째, 소득보완사업을 통해 아동의 양육에 필요한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는 방법이다.둘째, 사회적 서비스 프로그램을 통하여 아동의 심리적사회적 안정을 도모하는 방법이다. 소득보완사

  • 자신의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자신의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학교 사회복지사의 역할2.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라고 할 때 빈곤가정 청소년을 도울 수 있는 방법 Ⅲ 결론Ⅳ 참고자료Ⅰ 서론학교사회복지사의 대상에 포함될 수 있는 것은 일차적으로 학교생활을 경험하는 학생들이고 다음으로는 학생들의 사회적 기능수행과 교육목적 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ㆍ부모ㆍ학교체계이다.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서술하시오
  • REPORT주제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서술하시오. 제목 :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서술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학교사회복지사의 정의2.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3.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요건4. 빈곤가정 청소년의 특징5.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서술(1) 빈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